2024년판 반찬(가정간편식)·쌀밥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3300
발간일
2024/03/29
체재
A4 / 457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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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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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인구는 2008년에 1억 2,808만 명을 정점으로 계속 감소하고 있다. 고령화도 진행되어 1인당의 먹는 양이 감소를 계속하고 있다. 이와 같이 풍족한 환경에 있다고는 말하기 어려운 가운데 반찬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가정간편식이 이제 소비자의 생활의 일부가 되어 일상 생활에 깊이 침투하고 있는 것이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도시락이 밖에서 먹는 점심 한끼분의 역할을 하거나, 마트에서 파는 반찬이 저녁식사 메뉴를 보충하는 경우도 있다. 점심에서는 가볍고 먹기 편함이 요구되는 한편, 저녁식사에서는 가벼움 이상으로 개개의 기호에 맞춘 맛이 요구되는 등, 일상생활에서 도시락과 반찬은 각각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많은 씬과 소비자 기호에 맞춘 상품이 세세하게 라인업되면서 음식의 부가가치화가 높아지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반찬(가정간편식)·쌀밥 시장의 현황과 방향성을 밝힘으로써 가정간편식 사업에 관련되는 여러 업종의 관계자에게 참고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자료 포인트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ㆍ조사대상을 확대: '신선(日配)반찬·쌀밥', 및 '가공반찬·쌀밥'을 모두 포함

ㆍ최신 주목 업계 동향을 고찰

(1)친환경형 식품용기

(2)관리영양사·영양사·전문의에 의한 감수상품

(3)반찬 구독서비스가 육아 가정으로 확대

(4)냉동기술

(5)조리기기·포장로봇

(6)통합기간업무시스템(ERP)

(7)업무개선툴(장부의 전자화)

ㆍ신선반찬 및 즉석밥 판매채널에 '키친카' 추가

ㆍ사업자 설문조사 결과를 게재(유효 응답사 수·총 31사)

ㆍ게재 기업 수: 「기업 개표×25사」, 「간이 개표×30사」(게재 기업 수·총 55사)

ㆍ반찬 제조업체의 매출액 순위(89개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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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반찬·쌀밥 시장의 토픽스

1. 사회적 배경

  (1)생산연령인구의 감소

  (2)인구 피라미드의 변화

2. 식료품에서 차지하는 '반찬·가정간편식'의 연간 소비지출

  (1)식료비의 연간 지출금액 추이

  (2)라이프스타일의 변화

3. 연령대별 지출 동향

  (1)조리식품(반찬, 가정간편식)

  (2)주식 조리식품(도시락, 초밥, 주먹밥, 조리빵)

  (3)반찬·가정간편식(냉동조리식품·샐러드·햄버그 등)

제2장 주목 업계 동향

1. 친환경 식품용기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

2. 건강소구형 상품 ~영양 밸런스를 소구한 상품이 확대~

  (1)건강소구형 상품

  (2)관리영양사·영양사·전문의에 의한 감수 상품

    ~구독서비스를 통한 상품 내실화~

3. 반찬 구독서비스가 육아 가정으로 확대

  ~집밥 테이크아웃 스테이션 '마틸다'가 서비스 확대를 위해 3.5억 엔을 자금 조달~

4. 냉동기술 ~높은 냉동기술은 전후처리 공정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1)냉동의 전처리 공정에 대한 연구

  (2)냉동기술의 동향

  (3)냉동 기술의 종류

    ①에어 블라스트 방식(공기 결)

    ②리퀴드 방식(액체 냉동)

    ③콘택트 방식(접촉식 동결)

    ④액화가스 방식

  (4)먹는 방법의 연구

5. 혁신적 로봇 연구개발 등에 관한 기반구축 사업 동향

  ~로봇 친화적인 환경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

6. 조리기기·포장로봇

  ~숙련 셰프의 조리기술을 로봇으로 재현, TECHMAGI 등에서 실용화가 진행~

  (1)시장 개황

  (2)과제와 향후 방향성

7. 통합기간업무시스템(ERP)

  ~정밀한 생산계획, 발주예측기능 등에 기대가 고조~

8. 업무개선툴(장부의 전자화)

  ~대기업 도입을 발판으로 중소기업에 도입이 진행~

제3장 반찬·쌀밥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반찬·쌀밥 시장규모 추이(2019~2023, 2024~2030년도 예측)

2. 반찬·쌀밥 시장구성비(2023년도)

  (1)상품시장 개요

    ①신선반찬·즉석밥

    ②가공반찬·즉석밥

  (2)상품별 구성비

    ①신선반찬·쌀밥

    ②즉석밥

  (3)판매채널 개요

  (4)판매채널별 구성비

    ①신선반찬·쌀밥

    ②가공반찬·쌀밥

3. 반찬·쌀밥의 시장 확대요인과 저해요인 분석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4. 반찬·쌀밥 시장 2030년 전망

5. 상품별 시장동향 분석

  (1)신선반찬·쌀밥

    ①신선반찬

    ②급식도시락

    ③주먹밥

    ④조리빵

    ⑤패스트푸드

    ⑥조리면

    ⑦기타 포장도시락

  (2)가공반찬·쌀밥

    ①파우치형 반찬

    ②냉동 쌀밥

    ③냉동도시락·반찬

    ④무균포장 쌀밥

    ⑤레토르트 쌀밥

6. 최종시장 동향분석

  (1)편의점

  (2)소매·양판점

  (3)백화점

  (4)반찬전문점

  (5)드러그스토어

  (6)외식 체인 패스트푸드

  (7)키친카

제4장 유력기업의 사업전략 분석

1. 사업 전개 동향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2. 전국·지역 전개 동향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3. 메인 콘셉트와 주력 상품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4. 신상품 개발 동향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5. 생산동향, 안전·위생대책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6. 원자재 조달 현황

  (1)신선반찬·쌀밥

  (2)가공신선반찬·쌀밥

7. 물류체제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8. 판매루트 채널 동향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9. 사업 전개상의 과제점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10. 향후 사업전략

  (1)신선반찬·쌀밥

  (2)가공반찬·쌀밥

제5장 설문조사 결과

1. 응답자 속성

  (1)회답상황

  (2)응답자의 속성

2. 신선반찬·쌀밥의 종류

  (1)신선반찬·쌀밥의 종류

  (2)신선반찬·쌀밥의 판매처·출점처

  (3)신선반찬·쌀밥의 매출

  (4)신선반찬·쌀밥 매출 증감 이유

  (5)관심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한 대처

  (6)관심 있는 환경 문제에 대한 대처를 선택한 이유

  (7)가정간편식 사업의 주요 과제·문제점

  (8)관심있는 설비투자

  (9)관심있는 설비투자를 선택한 이유

제6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

Itoham Yonekyu Holdings 외

제7장 반찬 제조업체 매출액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