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의 지방창생 ~지자체의 관광객 유치 대책과 요구되는 민간기업의 힘~(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3400
발간일
2023/12/07
체재
A4 / 65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65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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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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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와 지자체에서 추진되는 ‘지방창생’. 기업으로서 참여하고 싶지만 '어느 지자체에 접근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이런 고민은 없습니까?

지자체의 지방창생방안에서는 ‘민간기업의 힘’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한편 전국 지자체의 상황은 모두 다르며 과제와 정책도 다방면에 걸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지방창생 중에서도 특히 '타지역으로부터의 관광객 수 증가 정책'으로 포인트를 좁힌 후 지자체의 동향을 코로나19 전후의 변화를 근거로 분석하고, 아울러 각 시정촌의 정책 내용과 향후 의향을 개표 형식으로 소개합니다. 귀사의 힘을 살릴 수 있는 지자체를 찾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기업과 지자체가 연계하여 추진하는 지방창생을 위한 관광객 유치 정책의 현황에 대해 정리하고 전국 지자체의 관광객 유치 정책 방침, 대응 내용, 과제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 조사대상: 전국 지자체(시구정촌)의 관광객 유치 정책 담당부서, 관광객 유치 정책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

• 조사기간: 2023년 8월 20일~2023년 11월 28일

• 조사방법:

(1)이메일 설문조사

(2)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온라인취재, 전화취재

(3)각종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자료 포인트

• 이런 고민 없으신가요?

·자사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지자체가 어디인지 모르겠다

·지자체가 무엇에 곤란을 겪고 있는지 모르겠다

·코로나19 이후에 요구되는 구체적인 유치 정책을 알고 싶다

• 본 리포트의 포인트

·전국 지자체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코로나19 전후의 관광객 유치 정책의 경향과 변화를 알 수 있다!

·전국 233개 지차체 개표 게재

 ⇒지자체가 가진 자산, 관광객 유치 정책의 내용과 과제, 요구하는 기업상 등을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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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의 포인트

제1장 지방창생 현황

1. 일본의 현주소와 지방창생의 필요성

  (1) 일본의 상황

  (2) 지방 상황과 지방창생의 필요성

2. 지자체의 '지방창생'을 위한 대책 현황

  (1) '지방창생'을 위한 대응 개요

  (2) 분야별 대응 내용의 예

  (3) '지방창생'에서 '관광객 유치'의 필요성

제2장 지방창생의 '관광객 유치 정책'

1. 지방창생의 '관광객 유치 정책'의 위상

  (1) 관광객 유치 정책의 종류

  (2) 관광객 유치 정책이 가져오는 효과

2. 지자체에 대한 설문결과로 보는 관광객 유치 정책의 실태

  (1) 설문 응답자의 속성

  (2) 응답 지자체의 관광객 방문 상황

  (3) 코로나19 이전의 관광객 유치 정책 동향

    (3)-1 전체

    (3)-2 단기간 체류자 수 증가를 위한 정책

    (3)-3 중기간 체류자 수 증가를 위한 정책

    (3)-4 정책의 평가

    (3)-5 코로나19 이전의 관광객 유치 정책 동향 정리

  (4) 코로나19 기간 중의 관광객 유치 정책 동향

    (4)-1 전체

    (4)-2 단기간 체류자 수 증가를 위한 정책

    (4)-3 중기간 체류자 수 증가를 위한 정책

    (4)-4 코로나19 기간 중의 관광객 유치 정책 동향 정리

  (5) 코로나19 이후의 관광객 유치 정책 동향

    (5)-1 전체

    (5)-2 단기간 체류자 수 증가를 위한 정책

    (5)-3 중기간 체류자 수 증가를 위한 정책

    (5)-4 코로나19 이후 관광객 유치 정책 동향 정리

  (6) 코로나19 전후의 관광객 유치 정책의 변화

제3장 관광객 유치 정책의 과제·전망

1. 지자체 유치 정책의 과제와 향후 방향성

  (1) 유치에 관한 지자체의 과제

  (2) 지자체의 '관광객 유치 정책'에 관한 과제

2. 지자체가 요구하는 기업의 힘이란

  (1) 지자체가 연계를 기대하는 민간기업 업종

  (2) 민간기업의 유치 정책에 관여하는 방법

제4장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의 대응 사례

1. 지방자치단체의 대응 사례

  (1) 이바라키현 고카초

  (2) 야마나시현 고후시

  (3) 야마구치현 슈난시

  (4) 후쿠오카현 다자이후시

2. 기업×지방자치단체의 대응 사례

  (1) KDDI 주식회사×오카야마현 오카야마시, 교토부 교토시 외

  (2) 주식회사 NOTE×효고현 단바시노야마시, 에히메현 오슈시 외

  (3) 주식회사 이츠노마×미야자키현 쓰노조

  (4) 주식회사 사토유메×나가노현 고카이초

  (5) 주식회사 퍼스트 애센트×야마나시현 호쿠토시

  (6) 주식회사 포스텍

제5장 자치단체별 개표

홋카이도에서 규슈까지 전국 46개 도도부현의 시구읍면, 총 【233건】개표 게재

〈개표 게재 항목 예〉

·자치단체 개요

(관광객유치담당 부서명, 인구, 이주자 수, 예산규모, 중심지 접근)

·관광 상황

(주요 관광자원, 출입 관광객 수(일본인, 외국인), 일본인 관광객 방문지, 인바운드 방문지)

코로나19 이전의 관광객 유치 방침과 정책

(주력 방침, 주력한 정책의 대처 배경·대응 개요·사업규모)

코로나19 기간 중의 관광객 유치 방침과 정책

(주력 방침, 주력한 정책의 대처 배경·대응 개요·사업규모)

·코로나19 후의 관광객 유치 방침과 정책

(주력 방침, 주력 정책의 대처 배경·대응 개요·사업규모)

본 자치단체가 필요한, 지방창생을 위한 민간의 힘

※지자체에 따라 기재가 없는 항목이 있는 것 외에 볼륨도 다르기 때문에 미리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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