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과자산업연감 ~화·양과자·디저트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3700
발간일
2024/03/21
체재
A4 / 62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625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2023년도의 화과자·양과자·디저트 시장은 국내 관광객과 인바운드 선물 수요가 회복해, 특히 양과자 시장을 중심으로 호조로 추이했다. 원자재비 급등과 엔화 약세를 배경으로 가격을 조정한 기업이 많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수요 회복이 커, 금액 기준 시장규모는 플러스로 추이했다.

기프트 수요가 회복되는 한편, 물가상승의 영향에 의해 절약 지향은 강해지고 있어 자가 수요를 중심으로 하는 유통계 화과자·양과자 시장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과자 시장을 널리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ㆍ조사대상: 과자, 도매업 등. 관련 단체·부처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취재

ㆍ조사기간: 취재·조사 2023년 11월~2024년 3월

◆자료 포인트

ㆍ본 자료에서는 2022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산출과 2023~2027년도까지의 시장규모 예측을 실시

·제품분야별 동향: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아이스크림 등 각 분야를 상세하게 분석

·채널별 동향: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 양판점·슈퍼마켓, 편의점, 역, 공항, 통신판매, SAPA 등 과자 유통의 핵심이 되는 채널 상세 분석

ㆍ최신판의 특징: 예년의 인기 자료. 코로나19를 계기로 크게 달라진 시장환경을 상세하게 분석. 제품분야별 시장규모(2019~2023년도 예측)는 화과자, 양과자를 각각 세분화해 산출

목차
Close

제Ⅰ장 화·양과자·디저트 시장의 현황

1. 총시장규모 추이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

  ①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예측)

  ②각 시장의 개황

    ■화과자

    ■양과자

    ■요구르트

    ■디저트(푸딩,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류)

    ■아이스크림

3.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4. 시장규모 예측

5. 주목 토픽스

  (1)2023년 디저트 트렌드

  (2)원재료 가격 급등에 대한 대응

  (3)제조소매계 기업의 브랜드 개발 동향

  (4)국내관광 회복 상황

  (5)인바운드 회복 상황

  (6)편의점 디저트 동향

  (7)기능성 디저트 동향

  (8)화양과자 업계의 SDGs 대응

제Ⅱ장 제품분야별 시장동향

1. 화과자 시장

  (1)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2)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3)유통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계

    i)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운·건과자)

    ii)제조소매계 점유율 랭킹(2021~2022년도)

    iii)주요 기업 동향

    ②유통계

    i)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운·건과자)

    ii)유통계 점유율 랭킹(2021~2022년도)

    iii)주요 기업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21~2023년도 예측)

    i)양갱류

    ii)만쥬

    iii)경단·떡류

    iv)다이후쿠

    v)도라야키

    vi)카스테라

    vii)아마낫토(제조소매계)

    vii)오하기

    ix)쌀과자·전병

    x)카린토(제조소매계)

    xi)콩과자(제조소매계)

2. 양과자 시장

  (1)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2)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21~2023년도 예측)

  (3)유통형태별 동향

    ①제조소매계

    i)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운·건과자)

    ii)제조소매계 점유율 랭킹(2021~2022년도)

    iii)주요 기업 동향

    ②유통계

    i)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생·반생과자/구운·건과자)

    ii)유통계 점유율 랭킹(2021~2022년도)

    iii)주요 기업 동향

    ③제품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21~2023년도 예측)

    i)생케이크

    ii)슈크림류

    iii)롤케이크

    iv)피낭시에·마들렌

    v)바움쿠헨

    vi)초콜릿(쇼콜라)

    vii)쿠키·비스킷류

    vii)러스크

    ix)랑그드샤

    x)기타

    <파이>

    <밀피유>

    <기타>

3. 디저트류 시장(요거트/푸딩/젤리/기타 냉장 디저트)

  (1)디저트류 총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

  (2)요구르트 시장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 트렌드

    ■고단백 요구르트 시장

    ■식물성 요구르트 시장

    ③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④요구르트 시장점유율 랭킹(2021~2022년도)

    ⑤제품유형별 동향

    i)소프트 요거트

    ii)플레인 요구르트

    iii)하드 요거트

    iv)드링크 요거트

    ⑥주요 기업 및 제품 동향

  (3)디저트류 시장(푸딩, 젤리, 기타 냉장 디저트류)

    ①시장개황, 시장규모 추이

    ②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

    ③디저트류 시장점유율 랭킹(2021~2022년도)

    ④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및 구성비 추이

    ⑤제품별 동향

    i)상온 젤리

    ii)칠드푸린

    iii)냉장 젤리

4. 아이스크림 시장

  (1)아이스크림 시장 개황, 시장규모 추이

  (2)아이스크림 종류별 동향

  (3)채널별 동향, 시장규모 추이(2021~2023년도 예측)

  (4)아이스크림류 점유율 랭킹(2021~2022년도)

  (5)제품 유형별 시장규모 추이(퍼스널/멀티/프리미엄/업소용)

  (6)제품별 동향

    ①퍼스널 아이스

    ②멀티 아이스

    ③프리미엄 아이스

    ④업무용 아이스

    ⑤제조사별 주요 제품 동향

제III장 채널별 시장 동향

1. 제조소매계 채널 동향

  (1)백화점

    ①전체 동향

    ②식료품·과자류 동향

    ③백화점 출퇴점 동향

    ④백화점의 화·양과자 매장 리뉴얼·브랜드 교체 동향

    i)홋카이도·삿포로 지역

    ii)도쿄 니혼바시/긴자/마루노우치 지역

    iii)도쿄 이케부쿠로 지역

    iv)도쿄 신주쿠 지역

    v)도쿄 시부야 지역

    vi)가나가와 요코하마 지역

    vii)아이치 나고야 지역

    vii)교토 지역

    ix)오사카(우메다, 난바, 덴노지 지역)

    x)고베 산노미야 지역

    xi)후쿠오카 하카타 지역

    ⑤유력 기업의 동향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H2O 리테일링(한큐우메다 본점·양과자) ~

  (2)대규모 상업시설 및 쇼핑센터(SC)

    ①전체 동향

    ②SC의 화·양과자 수요

    ③유력 SC의 동향(교외형)

    i)이온몰(주)

    ii)미쓰이부동산상업매니지먼트(주)

    iii)유력 디저트 브랜드 출점 예

    ④유력 SC의 동향(도시형)

    i)시부야 스크램블 스퀘어

    ii)시부야 히카리에 SHINQs 도요코노 노렌가이

    iii)GINZA SIX

    iv)라조나 가와사키 플라자

(3)역 내 상업시설

    ①역 내에서의 화·양과자 니즈

    ②유력 기업의 동향

    i)(주) JR동일본크로스스테이션

    <그란스타 도쿄>

    <에큐트 오미야·오미야 노스>

    <에큐트 시나가와>

    <에큐토 다치카와>

    <에큐트 도쿄>

    <에큐트 닛포리>

    <에큐트 우에노>

    <에큐트 에디션 시부야>

    ■시설별 브랜드 일람

    ii)도쿄스테이션개발(주)

  (4)역 인접 상업시설(역 빌딩) ~루미네, 아틀레의 동향~

    ①루미네의 동향

    ②NEWoMan 동향

    ③아틀레의 동향

  (5)공항

    ①전체 동향

    ②하네다 공항

    ③나리타 공항

    ④간사이국제공항 '간사이여행일기'

  (6)휴게소·파킹 에어리어(SA·PA)

    ①개황

    ②NEXCO3사의 SA·PA 사업 상황(2022년도, 2023년도 상반기)

    ③SA, PA에서의 화·양과자 판매의 특징

    i)NEXCO 동일본

    ii)NEXCO 중일본

    iii)NEXCO 서일본

2. 유통계 채널의 동향

  (1)양판점·식품슈퍼마켓의 동향

  (2)CVS 동향

  (3)유통계 채널의 화·양과자·디저트 동향

    i)화과자

    ii)양과자

    iii)요거트

    iv)푸딩·젤리

    v)아이스크림

3. 통신판매 채널

  (1)과자류의 통신판매 시장규모

  (2)과자 통신판매 시장구성

  (3)시장 토픽스

  (4)유력 기업의 동향

    i)라쿠텐시장

    ii)온워드마르쉐

    iii)LINE기프트

    iv)'Cake.jp'(주식회사 Cake.jp)

    v)백화점 통신판매의 동향

    ■전체 동향

    ■다카시마야

    ■오다큐백화점

    ■한큐한신백화점

  (5)화·양과자 메이커의 통신판매 동향

제Ⅳ장 참여 기업 랭킹

■화과자, 양과자, 디저트류 참여기업 판매금액, 점유율(2021~2022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관련 기업 매출액 추이(2021~2022년도)

■화·양과자·디저트류 관련 기업 점유율 추이(2021~2022년도)

제V장 주목 기업 개별표

<제조소매계>

에이타로소혼포

가키야스본점

카쇼산젠

Konigs-Krone

코토부키스피리츠

샤트레제

타네야/클럽하리에

DAY TO LIFE(구. 무기노호)

토라야

B-R써티원아이스크림

후지야

분메이도쿄

메리초콜릿컴퍼니

모로조프

유하임

요네야

<유통계>

아와시마도

이무라야

사카에야유업

시키시마제빵

돈레미

후지빵

프레시아

몽테일

야마자키제빵

<디저트>

아카기유업

에자키구리코

오하요유업

협동유업

코이와이유업

다논재팬

타라미

치치야스

일본루나

하겐다즈재팬

후지코

마르하니치로

메이지

모리나가제과

모리나가유업

야쿠르트본사

유키지루시메구밀크

롯데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