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유통소매시장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3800
발간일
2024/01/29
체재
A4 / 477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77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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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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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ㆍ조사·편집목적: 일본 유통·소매시장의 실태와 동향을 망라적으로 정리함으로써 현재 유통·소매시장의 업스트림을 파악하고 향후 동향과 방향성을 찾는다.

ㆍ조사·편집기간: 2023년 11월~2024년 1월

ㆍ조사대상·범위: 일본에서 전개되고 있는 각종 유통·소매점 기업

ㆍ편집방법:

①공적 데이터 수집 등의 문헌조사

②당사가 작성·발표하고 있는 각 업계의 마켓 리포트에서 편집

◆자료 포인트

ㆍ일하는 방식 개혁, 인력 부족 등으로 확대되는 소매점포의 무인화·성인화, DX 대응

ㆍ물가 급등·가격 인상 영향, 인바운드 동향

ㆍ주목받는 드러그스토어 VS 식품 슈퍼마켓, 편의점 등의 동향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2~2023년 업종·업태별 유통소매시장 현황과 장래 예측 일람 게재

·2024년판 시장 토픽스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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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Ⅰ. 총론

제1장 2022-2023년 유통소매 최신동향

  1. 2022-2023년 유통소매시장

    (도표) 일본 총소매시장 규모 추이(1990년~2023년 전망)

    (도표) 주요 경제지수 추이

  2) 각 업종별 동향

    (표) 각 업종별 5년간 판매규모 추이 비교(2018-2022년)

    (표) 업계·업태별 성장률 비교

    (도표) 각 업계별 5년간 판매규모 추이, 연평균 성장률(2018-2022)

제2장 시장 토픽스

  1. 2024년 문제

    ·유통소매업계에서의 2024년 문제 개요

    ·유통소매업계의 2024년 문제 해결 과제

    ·주요 소매 분야·상품 물류의 특징

    ·2024년 문제에 대한 소매업계의 대처

    (표)주요 소매 각 분야의 2024년 문제에 대한 대처

    ·2024년 문제가 표면화되는 가운데 판매 예측, 최적 배송경로 등에서 AI의 활용이 관건

  2. 인바운드 동향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순조롭게 확대되어 온 인바운드 수요

    ·인바운드 수요로 지탱되는 백화점·하이브랜드숍

    ·’23년의 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는 2,000만 명을 넘어 ‘19년 수준에 육박

    (도표) 달러/엔 환율 추이표

    (도표) 2019년 1월~2023년 10월 각국 외환 비교

    ·백화점과 드러그스토어 등 인바운드 고객 대상의 대응을 강화

    (표) 주요 소매 각 분야의 인바운드 대상 활동의 일부

  3. 채널, 판매방식의 변화

    ①EC 전개(국경 없는 EC 포함)

    ·2022년 BtoC e커머스 규모, 22조 7,449억 엔(전년대비 109.9%)

    (도표) 일본 BtoCEC의 EC 시장규모

    (도표) BtoC-EC 시장규모의 분야별 구성비(2021년→2022년)

    (도표) EC3 분야의 신장률 추이(2016~2022)

    (도표) 2020~2022년 물건판매 분야의 BtoC-EC 시장규모 추정

    ·업태별 규모 추이에서는 EC가 최대 채널 유지

    (도표) 소매시장 주요 업태와 인터넷 통신판매 【물건판매 분야】 시장규모 추이

    ·2023년 BtoC-EC 물건판매 분야 시장은 확대될 전망

    (도표) 물건판매계 상품분야별 시장규모와 EC화율

    (도표) 물건판매계 분야의 시장규모 추이

    ·세계 국경 없는 EC 시장은 고성장을 계속할 전망

    (도표) 일본·미국·중국 3개국의 국경 없는 EC 시장규모 추계치(2022년)

    ②OMO 전개

    ·활발화되는 CX, LTV 향상을 목표로 한 OMO 전략투자

    (표) 주요 기업의 OMO 대처 개요

    ·OMO 발전의 열쇠는 기업 총수의 이해와 기업 체력의 유무인가

    ·일본 OMO는 개발도상, CX 향상을 도모하는 경향은 계속될 전망

    (도표) 각국 기업의 디지털화 대응 비율

  4. 소매업 DX

    ①인공지능 활용

    ·지속가능한 상품개발·경영을 위한 DX가 AI 활용으로 가속화

    ·2023년 키워드는 AI에 의한 자동발주·기획입안보조

    (표) 주요 소매기업에서의 AI 활용사례

    ②순환형 경제에 대한 대응

    ·순환형 경제를 위해 해외에서는 리세일 비즈니스가 번창

    ·EU가 팔다 남은 의류의 폐기를 금지하는 법안 도입에 대략 합의

  5. 종업원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위한 소매업의 움직임

    ·직원몰입이 주목받는 배경

    ①인적자본의 정보 개시

    (도표) ‘지속가능성에 관한 기업의 대응 개시’ 주요 개정 내용

    ②남성 종업원의 육아휴직 취득

    ③정사원 이외의 고용형태(파트타임·아르바이트)에 대한 복리후생

    ·소매업 환경하에서 인게이지먼트 향상이 가져올 전망과 과제

제3장 해외 소매시장 동향(미국·중국)

  1. 해외 소매시장(미국·중국) 최신동향

  2. 미국 소매시장

  3. 중국 소매시장

Ⅱ. 업종별 시장

제1장 GMS(종합소매점)

  1. GMS 시장 최신동향

  2. GMS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GMS 개별동향

  4.3 GMS PB전략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장 식품슈퍼마켓

  1. 식품슈퍼마켓 최신동향

  2. 식품슈퍼마켓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식품슈퍼마켓 개별동향

  4. 쇼핑수단의 다양화, 라스트 원마일 대응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 시장 최신동향

  2. 백화점 시장 개황

  3. 백화점 시장의 최근 토픽스

  4. 유력 백화점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4장 편의점(CVS)

  1. CVS 시장 최신동향

  2. CVS 시장개황

  3. CVS의 개별동향

  4. 상품개발, 구색 충실화, 신규사업 추진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5장 TV 통신판매

  1. TV 통신판매 시장 최신동향

  2. TV 홈쇼핑 시장개황

  3. 유력 TV 통신판매업체의 개별동향

  4. TV 통신판매와 타 소매채널의 복합 전개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6장 웹 카탈로그 통신판매

  1. Web 카탈로그 통신판매시장의 최신동향

  2. Web 카탈로그 통신판매시장의 현황

  3.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7장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 최신동향

  2. 드러그스토어 시장개황

  3. 대형 드러그스토어 개별동향

  4. 푸드&드러그 추진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8장 가전 양판점

  1. 가전 양판시장 최신동향

  2. 가전 양판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가전제품 판매시장의 개별동향

  4. 종합소매업을 지향하는 유력기업의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9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 최신동향

  2. 홈센터 시장개황

  3. 대형 홈센터 운영기업의 개별동향

  4. 점포 수 확대가 계속되는 가운데 프로용을 비롯해 다양한 콘셉트의 점포가 출점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0장 쇼핑센터

  1. 쇼핑센터 시장 최신동향

  2. 쇼핑센터 현황과 시장 추이

  3. 일본 SC 전체현황

  4. 쇼핑센터 업태별 동향

제11장 아울렛몰

  1. 아울렛몰 시장 최신동향

  2. 아울렛 시장개황

  3. 유력기업 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2장 트래픽 채널

  1. 트래픽 채널 최신동향

  2. 트래픽 채널(역 내, 고속SA, 휴게역, 공항상업시설, 시중면세점)

제13장 종합할인점

  1. 종합할인점 최신동향

  2. 종합할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종합할인점 개별동향

  4. 대기업의 해외진출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4장 중고품 판매점

  1. 중고품 판매점 최신동향

  2. 중고품 판매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중고품 판매점의 개별동향

  4. 프리마앱 외 CtoC-EC 시장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5장 어패럴 전문점

  1. 어패럴 전문점 최신동향

  2. 여성복·아동복 전문점 동향

  3. 남성복 전문점 동향

  4. 캐주얼 전문점 동향

  5. 편집매장 동향

  6. 유력 어패럴 전문점 개별동향

제16장 포목 전문점

  1. 포목 전문점 최신동향

  2. 포목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포목 전문점 기업 개별동향

  4. 포목 재활용 시장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7장 가방 전문점

  1. 가방 전문점 최신동향

  2. 가방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가방 전문점의 개별동향

  4. 가방 시장을 견인하는 수입 브랜드 동향

  5.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8장 신발 전문점

  1. 신발 전문점 최신동향

  2. 신발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신발 전문점 개별동향

  4. 아동화 취급 강화를 도모하는 전문점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19장 시계·보석장신구 전문점

  1. 시계·보석장신구 전문점 최신동향

  2. 시계·보석장신구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보석장신구 전문점 개별동향

  4. 대형·중견 시계 전문점 개별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0장 안경 전문점

  1. 안경 전문점 최신동향

  2. 안경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 안경 전문점 개별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1장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1.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최신동향

  2.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시장현황

  3. 대형·중견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개별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2장 자전거·바이크 전문점

  1. 자전거·바이크 전문점 최신동향

  2. 자전거·바이크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자전거·바이크 전문점 개별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3장 자동차용품 전문점

  1. 자동차용품 전문점 최신동향

  2. 자동차용품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자동차용품 전문점 개별동향

  4. 카셰어링, 자동차 구독(정액제) 서비스의 영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4장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1.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최신동향

  2.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개별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5장 완구·취미 전문점

  1. 완구·취미 전문점 최신동향

  2. 완구·취미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완구·취미 전문점 개별동향

  4. 타 소매유통(가전제품 양판·유아용품·인터넷 쇼핑몰)과의 경쟁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6장 서적·문구 전문점

  1. 서적·문구 전문점 최신동향

  2. 서적문구 전문점 시장개황

  3. 유력 서적·문구 전문점 동향

  4. 서적·문구 전문점 개별동향

  5. 유력 신중고서점 개별동향

  6. 출판물 EC 판매규모와 전문점의 진출상황

  7. 전자책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문점의 진출동향

  8. 출판유통시스템의 위기

  9. 앞으로의 전망·예측

제27장 악기·CD 전문점

  1. 악기·CD 전문점 최신동향

  2. 악기·CD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악기·CD 전문점 개별동향

  4. 유료 음악 스트리밍 비즈니스와의 경쟁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8장 균일가숍

  1. 균일가숍 최신동향

  2. 균일가숍 시장개황

  3. 대형·중견 균일가숍 개별동향

  4. 100엔 이외의 균일가 상품 전개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9장 주류 전문점

  1. 주류 전문점 최신동향

  2. 주류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주류 전문점 개별동향

  4. 전문점 시장에서의 채널 다양화 영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0장 신선식품 전문점

  1. 신선식품 전문점 최신동향

  2. 신선식품 전문점 시장개황

  3. 대형·중견 신선식품 전문점 개별동향

  4. 식자재 가격 폭등이 미치는 영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1장 플라워숍

  1. 플라워숍 최신동향

  2. 플라워숍 시장개황

  3. 대형·중견 플라워숍 개별동향

  4. 플라워숍 인터넷 쇼핑몰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2장 생협(생활협동조합)

  1. 생활협동조합 최신동향

  2. 생협 시장개황

  3. 대형 생협 개별동향

  4. 지역 생협 연계 디지털화 프로젝트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Ⅲ. 권말 자료

1. 소매기업 매출액 순위(1,000사)

2. 유력 소매기업: 도도부현별 업태별 주요 점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