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판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4200
발간일
2023/12/28
체재
A4 / 396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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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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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음료 제조업체, CVS, SM 등 용기 유저의 CN 대응이 진전되어, PET병에서는 기존의 지자체 회수, 자판기 루트에 더해 음료 제조업체, 유통, 기업(부동산 등)에 의한 폐페트병 확보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재활용 계획이 없던 종이용기에서는 행사장 등에서의 종이컵 수거, 종이박스 경량화 등 리듀스 및 재활용 움직임이 시작됐다. 플라스틱 경량용기에서는 뚜껑재로 사용되는 OPS 시트의 바이오화가 진전되어 바이오 용기의 수요 확대가 주목되는 이번 리포트에서는 유저로부터의 환경 요청에 호응한 용기 제조업체의 대응(바이오매스·재생재의 사용, 박육·경량화 등)에 더해 용기간 경합의 현황과 전망을 실시하면서 용기 시장 및 용기 제조업체의 본연의 모습을 제시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용기 제조업체의 현재 동향과 향후 사업 정책을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각종 용기의 내용물별, 채널별 등의 수요 동향을 밝힌다.

• 조사대상: 플라스틱 경량용기(PSP 용기, A-PET 용기, OPS 용기, PP 필러용기 등), PET병, 금속캔(알루미늄캔, 스틸캔), 종이용기(종이박스, 종이컵, 종이그릇), 유리병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를 베이스로 문헌조사 병용

• 조사 및 분석 기간: 2023년 11월 1일~2023년 12월 25일

◆자료 포인트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최신 취재를 토대로 내용 갱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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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용기 시장의 전망과 전략

즐거움, 기쁨, 프리미엄+환경에서

가격 이상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소구할 수 있는 용기 개발을!

지속가능한 재료와 재활용은 용기의 표준 장비에

환경을 단면으로 한 차별화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인가?

(그림) BtoB 재활용량과 BtoB화율 추이

종이에 머무르지 않는 가치 향상을 목표로

제지 업체, 종이용기 업체에 의한 폐종이용기 회수·재활용 시동

제2장 플라스틱 경량용기 제조업체의 전망과 전략

[1] PSP 용기 시장 전망

  소비자의 절약지향성이 강해지면서 소매점에서의 구매량이 주춤

  PSP 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

  (표) PSP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PSP 용기 제조업체 원단 사용 상황에서 본 점유율 추이

  친환경 및 원료 가격 급등에 대응하는 저발포 PSP 용기가 시장에 투입

  테이크아웃·배달용 특수가 진정되어 나토·컵라면 용기도 부진하

[2] PP계 경량용기 시장 전망

  (1) PPF 용기, 저발포PS/PP 용기

    플라스틱 사용량 삭감으로 이어지는 발포품으로의 전환이 진행되어

    2023년 PPF 용기 시장 감소폭 확대

    (표) PPF 용기 시장규모 추이

    냉동식품 용기 수요는 2024년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

    (표) 주요 제조사 PP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그림·표) PPF 용기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2) 발포 PP 용기

    종이화 움직임이 강해지면서 발포 PP 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

    (표) 발포 PP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발포 PP 용기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3) 투명 PP 용기

    테이크아웃용 접시 수요는 일순하지만, 종이용기 뚜껑재가 시장을 견인

    (표) 투명 PP 용기 시장규모 추이

    (그림·표) 투명 PP 용기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3] PET계 경량용기 시장 전망

  2023년 폭염 수혜 여름 상품 수요 견조해도

  톱씰화가 시장의 장기 정체 요인이 되다

  (표) PET계 용기 시장규모 추이

  재생 PET 원료 안정 조달을 위한 보틀 to 용기 수평적 재활용 확대

  (그림·표) PET계 용기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냉동자판기용 에코 OPET 용기는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

[4] PS계 경량용기 시장 전망

  (1) OPS 용기

  일반 푸드 수요가 최저점을 찍더라도

  온반찬의 톱씰화·연포장화로 시장 축소 계속

  (표) OPS 용기 시장규모 추이

  리스팩이 바이오화, 덴카폴리머는 박육경량화로 선행

  (그림·표) OPS 용기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2) PS계 솔리드 용기(진공·압공)

  HI 용기에서 저발포 PSP 용기로의 전환이 본격화되어

  2024년 시장 감소 속도 가속화

  (표) PS계 솔리드 용기 시장규모 추이

  (표) 주요 제조사 PS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감합성을 높인 용기가 시장에 보급되면서 제조사들은 다음 개발 테마를 모색

  (그림·표) PS계 솔리드 용기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주식회사 에프피코

  CO2 삭감·플라스틱 사용량 삭감을 목표로

  신소재와 기능성 용기 개발을 가속화

  2024년 3월기는 친환경 제품과 발포용기의 수량 증가, 자원 가격의 숨고르기로 증수증익을 계획

  2023년 3월 간사이 공장·간사이 허브센터 본격 가동

  HIPS 용기 대비 약 60% 경량화를 실현한 저발포 PSP 용기 개발 성공

  대형 초밥용기 '祝賀桶' '氷河桶'을 제품화하여 플라스틱 사용량 삭감 니즈에 대응

  CO2 배출량 감축효과가 평가되어 친환경 PET 용기, 친환경 OPET 용기는 견조 추이

  내한 PPi-탈크 용기 라인업을 확충하여 폭넓은 냉동식품 메뉴에 대응

  슈퍼마켓과의 협업을 통한 수평적 재활용 노력 확대

시피카세이 주식회사

  바이오, 발포를 키워드로

  친환경 소재·용기 개발을 가속화

  2023년 9월 수도권 공장 건설 착수

  친환경 용기 증산체제 갖춰 2024년 11월 가동

  자원 절약화에 공헌하는 SF, 내열 PSP 소재 용기의 확대 판매를 추진

  CP Bio®시리즈는 'CBF', 'CBFN'이 수요를 견인

  BS 소재에서는 'CZ라프레'가 호조를 유지

  2023년 뚜껑재로 바이오 PET를 이용한 냉장반찬통 'CBF델리' 출시

  환경성의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순환형 쓰레기 처리시스템의 사회 구현에 힘쓰다

리스팩 주식회사

  그린마일스톤을 꾸준히 달성시켜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에 공헌

  새 경영계획 '리스그룹 미라이' 시동

  2028년도에 그룹 매출액 1,500억 엔 달성을 목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의 기술·노하우를 집결시킨 간사이 공장이 2024년 봄 가동 개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의 아이템 수는 4,300개를 돌파

  2024년 봄 녹색화율 50% 달성 전망

  냉면과 커팅과일용 견조하지만 톱씰 포장의 확대로 PET계 용기는 주춤

  2023년도 말까지 즉석밥·내열 반찬 본체를 올바이오 PPF화로 전환

  테이크아웃용 발포 PP 용기는 수요 숨고르기

  슈퍼마켓의 핫 메뉴 확대로 내열 PSP 용기의 호조가 계속

주오화학 주식회사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에서 재생플라스틱, 종이까지를 대상으로 한

  전방위형 친환경 소재·제품 개발에 힘쓰다

  센코GHD와의 제휴를 강화해 물류의 품질 향상·비용 삭감을 추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는 순조롭게 실적을 쌓는다

  내한 CT '프로즈', 내한 PP '냉팩' 출시를 통해 냉동식 분야 전개 강화

  PP계에서는 주력인 CT제 용기가 안정적 추이

  SPP는 종이용기 뚜껑재로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견조

  PSP 용기는 주춤하지만 내열 PSP 용기는 일반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호조

  2023년 10월 종이제 초밥용기 'SKS' 국내 판매

  온실효과가스 배출량 삭감을 위한 대응을 계속적으로 추진

  3가지 재활용 지속 추진

덴카폴리머 주식회사

  환경 대응 강화를 위해 용기 경량화,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개발·확충 가속화

  덴카그룹 PS 케미컬 재활용 가동

  PPF계 바이오소재 '에네피스' 개발 성공

  2023년 10월에 제1탄이 되는 타원 플레이트 용기 ‘세레노’ 출시

  일반 음식 수요가 회복세

  감합푸드에서는 'OPB' 'OP라이트R' 견조 추이

  PSP 용기는 외식 수요의 유입으로 전년 실적을 유지

아테나공업 주식회사

  플라스틱/종이복합용기로 축적한 기술력을 살려

  친환경 용기 개발 강화

  2023년 8월 종이컵 용기 ‘까르띠컵’ 시장에 투입

  A-PET 용기에서는 버진품에서 재생품으로의 전환이 진행

제3장 PET병 제조사의 전망과 전략

PET병 시장 전망

  행동제한 완화와 2년 연속 폭염에 따른 여름철 음료 수요 신장으로 소형 PET병은 호조

  대형은 가격인상의 영향도 있어 마이너스 성장했으나 합계로는 전년대비 플러스 성장을 유지

  (표) PET병 출하량 추이(음료용: 개수 기준)

  시장 성장은 PF가 견인, PET병 수요 전체에서 차지하는 PF의 비율은 2023년에 85%를 넘어

  공급업체는 충전 시스템 서비스 제공으로 차별화

  (표) PET병용 프리폼 수요량 추이

  (그림) PET병 수요량에서 차지하는 인라인 블로우용 PF의 구성비

  (표) 제조사별 프리폼 및 PET병 시장 추이

  성형병 차별화에서는 디자인성에서 도요제관, DNP가 한발 앞선다

  요시노공업소는 고정형 대응, 홋카이제관은 배리어보틀과 각자의 강점을 살린 전개를 추진

  배리어보틀에서는 가온 판매로 BtoB를 가능하게 한 홋카이제관 ACTIS-Lite가 호조

  (표) 배리어 PET병 개요 및 출하량 추이

  (표) 유형별 배리어 PET병 시장 추이

  BtoB 재활용량은 2022년도에는 16.9만t까지 확대했으나 니즈를 충족시키는 양에는 미치지 못해

  신규 진출 기업의 품질 향상, 가동률 향상이 과제로

  (표) 보틀용 PET 수지 수요 실적 추이(지정표시제품 청량음료용)

  (표) 주요 브랜드 오너별 PET병 사용개수 및 조달처

  (그림·표) 폐 PET병의 순환형 재활용 보틀to보틀(BtoB)

  (표) 주요 제조업체의 재생 PET 수지 공급 능력(BtoB)

  (표) BtoB 재생 주요 기업(2023년 말 기준)

  BtoB용 rPET 부족은 개선되지 않아, 리사이클러 독자적인 회수 루트 구축이 진전

  사업계 회수 보틀의 외관 품질에 어디까지 집착할 것인지, 브랜드 오너의 각오가 요구된다

  (그림·표) 지정 PET병 회수율 추이

  (그림·표) PET병 낙찰 수량(t)

  (표) 폐 PET병에서 BtoB의 대응 예

  (그림·표) 일본 재자원화와 해외 재자원화

  브랜드 오너의 수입수지 채용 검토 움직임도

  (표) PET병용 수지 가격

  (표) 리사이클러 각 사의 폐 PET병 투입 능력

  (그림·표) PET병 유상분 낙찰 단가(엔/t)

  (그림·표) PET 부스러기 수출량 추이(2015~2023년)

  (그림·표) PET 부스러기 수출량 추이(2023년 1~10월)

도요제관 주식회사

  성형 보틀에서 PF로 수요가 이동하는 가운데 충전 시스템의 제안과

  BtoB 대응 등을 진행하여 사용자 니즈에 착실히 대응

  폭염으로 인한 청량음료 수요 증가와 인라인·무균상온충전화로 PF 출하량은 계속 성장

  성형 보틀은 다운트렌드, PB 상품용 수요를 확보

  성형 보틀은 기능, 디자인에서 부가가치를 부여한 특징 있는 제품 제안

  유저의 충전 비즈니스 서포트로 이어지는 시스템의 제안·제공을 PF 판매량 확대로 연결

  BtoB 니즈에도 확실하게 대응하여 환경부하 저감 실현

홋카이제관 주식회사

  보틀, PF 모두 BtoB 재활용품이 호조

  가온판매병, 조미료병에서도 rPET 채택 증가

  패커 측의 인라인·무균상온충전화에 따라 PF 출하량이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

  PET병은 핫 대응 배리어보틀 호조에도 가격경쟁으로 2023년 마이너스 성장 전망

  BtoBr PET품 비율은 PF 38%, 보틀 62~63%까지 확대

  보틀 안쪽에 배리어층을 형성한 'ACTIS-Lite'가 rPET 보틀의 가온판매를 실현

  PF에서의 rPET 사용비율도 해마다 확대되어 2023년에는 전체의 38%가 rPET 제품

  rPET PF는 전량 냉장음료용

  '밀봉 eco보틀' 2023년 판매량 120% 이상 대폭 성장 전망

  2021년 이후에는 RPET 채용도 시작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음료용 PF는 3년 연속 플러스 성장을 유지

  콤플렉스 보틀®는 화장품 채용을 획득

  브랜드 오너의 BTOB 추진으로 rPET 사용비율이 증가

  MR품, CR품 모두 사용자의 요청에 맞춰 대응

  콤플렉스 보틀®의 미장성, 환경적성, 기능을 살릴 수 있는 내용물로서

  화장품 채용 확대 기대

교에이산업 주식회사

  10년 이상에 걸친 실적과 폭넓은 유저와의 협업을 배경으로 한

  고품질의 ‘MR-PET’로 BtoB 시장을 리드

  IV유지기술을 통한 물성조절, 철저한 추적성과 오염제거기술로

  일본 최초의 BtoB 실현, 브랜드 오너와 유통에서의 채용 확대

  성장을 계속하는 BtoB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rPET 펠릿의 생산능력을 증강

  2024년 봄 이후 동서 2거점 합계 115,000t/년 체제로

  'MR-PET' 판매량은 2023년 8만t으로 2020년 대비 2배 이상 규모에 달할 전망

  섬유용 그레이드 'KR-PET'는 버진 제품과 동등한 성능으로 기능성 의류 원료로 채용

우쓰미리사이클시스템즈 주식회사

  BtoB, 트레이 to 트레이 등 수평적 재활용은 2024년 이후 본격화 기대

  잇따른 신규설비 가동에 따른 생산·판매량 확대로 2023년 5월 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

  BtoB 재활용에서는 국내외 식품위생 관련 인증을 취득한 높은 안전성과 품질을 강점으로

  지자체 회수 보틀뿐만 아니라 자판기 루트 등 사업계 루트 활용 추진

제4장 종이용기 제조업체의 전망과 전략

1. 액체 종이상자·팩 시장 전망

  종이상자 제조업체의 가격 수정 움직임은 2024년도에도 계속

  (표) 일본 주요 종이상자 제조사 가격 수정 동향(2022년 이후)

  오지HD그룹 IOP에서는 원지 사용량의 55~60%가 국산화

  환 리스크, 물류 혼란 리스크에 대한 대항책으로서 국산 원지 채용은 진행되는가?

  다운트렌드 지속되는 국내 시장, 해외에 비즈니스 기회를 찾아 수출·협업에 나서는 움직임도

  (그림) 종이상자 시장규모 추이(개수 기준)

  '프리미엄 우유'를 돋보이게 하는 차별화 용기로 채택된 마개가 달린 우유팩은

  저렴한 가공유로 소비자가 유입되는 가운데 채택되지 않아

  (그림·표) 마개가 달린 종이팩 시장규모 추이

  (표) 마개가 달린 종이팩에 든 우유의 개요

  (표) 대형 유업 제조업체의 우유류 매출액 추이와 흑자화를 위한 정책

  퍼스널 사이즈의 마개가 달린 종이팩은 청량음료의 용기 변형의 하나로 정착

  PET병, 냉장컵의 내용물을 도입하여 채용 실적을 늘리다

  (표) 종이상자 제조업체별 마개가 있는 종이팩 전개 상황

  학교급식용 우유팩에서는 빨대 없는 타입의 채용이 확대

  플라스틱병을 대체할 펌프가 달린 종이팩은 액체 비누 손 소독액 용기로 정ㅇ착

  (그림) 플라스틱 펌프 용기 대체 종이팩의 예

  액체팩의 시장규모는 2021년도 이후로 계속 감소

  우유·가공유용은 내용물에 따라 수요가 양극화되는 경향

  (표) 종이팩 제조업체 출하량 추이(원지 기준)

  (표) 종이팩 제조업체 출하량 추이(개수 기준)

  (표) 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

  (표) 종이팩 제조업체 출하량 추이(우유·가공유)

  청량음료에서는 드링크 요구르트용이 부진, 두유류, 과즙·채소음료용은

  웰컴 드링크용 생수에서의 채용이 신장

  (표) 종이팩 제조업체 출하량 추이(기타 청량음료)

  (그림) J-오일밀스 '스마트 그린팩' 시리즈 라인업

  (그림) 닛신오일리오 종이팩 용기 시리즈

  알코올 음료용 게이블 톱형은 집에서 마시는 수요의 증감도 진정되어 2022년도 이후에는 횡보

  (표) 종이팩 제조업체 출하량 추이(알코올)

  학교급식용 종이팩의 재활용에 대한 대응이 계속

  (표) 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20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21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22년도)

  (표) 내용물별 종이팩 시장 추이(2023년도 전망)

니혼제지 주식회사

  NSATOM®, School POP®, LiterLyte® 등 고부가가치품 잇따라 투입

  Elopak사와의 협업을 발판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도 힘쓰다

  2022년 4월, 10월, 2023년 4월에 이어 2024년 4월 납품분부터 가격 수정 발표

  사업 수익 개선에 힘쓰다

  2023년 마개가 달린 종이팩 판매는 요구르트와 우유의 증가로 과즙 감소분을 만회

  유등성령 개정으로 기대된 우유 용기의 마개 타입화는 진행되지 않아

  'NSATOM®'은 유저 측에서의 채용 검토와 실제기기 테스트가 최종 단계

  ‘School POP®’는 18도부현에서 채용, 학교급식용 우유 종이팩의 약 30% 규모까지 확대

  2023년 300ml 사이즈 출시, 미래에는 시판음료용 전개도 염두에 두고 새로운 개발 추진

  그룹의 기술·노하우를 집결해 300g/㎡ 이하의 경량 종이팩 ‘LiterLyte®’ 개발

  CO2 삭감 효과가 평가되어 채용 검토 진행, 2024년 이후의 수요 본격화에 기대

  Elopak사와의 협업이 본격 시동, 지리를 활용한 오세아니아 지역의 수요 유치를 목표로 한다

  2023년은 과즙·채소음료와 홍차용이 성장하는 한편 우유·가공유와 기타 청량음료가 마이너스

  토탈로는 전년 실적을 약간 밑도는 미미한 감소를 전망

  액체용기의 탈플라스틱 니즈에 부응하는 교체 용기 'SPOPS®'는

  폭넓은 용도 및 사용자를 위한 제안을 계속

  충전기는 높은 유연성을 가지는 기종이 확대, 대형 브릭용 충전기도 새롭게 투입

  후지공장에서는 'School POP®' 리사이클이 시작

호쿠에쓰패키지 주식회사

  그룹 전체에서 종이 소재의 지속가능성을 호소

  2022년부터 2023년까지의 가격 수정이 성공하여 2022년도 이후의 매출액은 플러스 성장

  코로나19 사태와 사용자의 충전기 갱신에 따른 종이팩 출하량 감소도 2023년에 멈춘다

  프리미엄 내용물용 기능성을 부여한 고부가가치 종이팩 제안

  액체용기 이외에는 밀폐성, 배리어성 부여한 식품용 종이용기 Halopack™의 국내 독점판매 개시

이시즈카오지페이퍼패키징

  우유에 더해 과즙·차음료 등 여러 내용물에서 국산화 진전

  1L 사이즈에 더해 학교급식 우유용 사이즈로도 국산 원지가 채용

  3번의 가격 개정이 성공하여 2022년도, 2023년도 전망과 2년 연속 매출 플러스 성장 달성

  원지 사용량, 종이팩 출하량 모두 2023년 전년대비 보합세를 전망

  원지 사용량의 55~60%가 국산 원지로 전환

  직접 음용 대응 '에코빅'은 나가사키현 사세보시, 도치기현, 후쿠오카현, 도야마현에서 채용

  2023년 IOP 학교급식용 우유 판매량의 10%까지 성장, 2024년 이후 추가 확대 전망

  마개가 달린 'SPOUT-PAK'의 출하량은 일부에 그쳐

  배리어 카톤은 종이팩 판매량의 15% 안팎, 최근은 횡보~소폭 감소 추이

  충전기의 최적 상태를 수치화해 불량을 미연에 방지하는 WQC로 고객과 자사 쌍방의 품질 향상 실현

  학교급식용 우유팩 재활용 실증실험 참여 등 사회공헌 활동에도 힘쓰다

TOPPAN 주식회사

  알루미늄에 의한 재활용 배려, 플라스틱 삭감 제안 등

  고객의 지속가능한 대응에 공헌하는 액체 종이용기를 전개

  2023년 10월 지주회사 체제 전환으로 신생 TOPPAN 시동

  신브랜드 ‘SMARTS™’로 밸류체인 전체에서의 솔루션 제공 실시

  플라스틱 병을 대체하는 종이용기 ‘큐브팩’은 채용 예를 늘리다

  2022년에는 종이용기의 자원 순환을 위한 실증실험 실시, 향후 대응 확대를 목표로

  배리어 기능을 가진 음료용 종이팩 ‘EP-PAK’ 2023년의 출하량은 횡보를 유지

  알루미늄, rPET 사용 등 친환경 소재의 사용이 사용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다

  카트칸®는 EC 수요의 부진을 선물용이 보충하여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

  기업·호텔에서 제공되는 생수 용기로서의 채용도 시작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알코올용을 주력으로 하는 LL카톤은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

  SIG 무균충전시스템은 2024년 봄부터 볼륨 확대 기대

  알코올용 종이팩은 집에서 마실 기회 감소로 횡보~소폭 감소로 추이

  식용유 대기업에서의 채용 개시로 식품용 수요 증가가 기대

  SIG 무균충전시스템은 CVS용 청량음료 채용이 시작되어 본격적인 볼륨 업으로

  리캡 용기로서 PET병 대체 수요의 도입이 기대

2. 종이컵 시장 전망

  유행 회복에 따른 종이컵 성장 트렌드는 2023년 들어 진정세를 보이다

  (표) 용도별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종이컵 제조사 출하량 추이

  (표) 음료용 종이컵 출하 동향

  식품용, 주력 용도로는 요구르트용이 축소된 반면 스프·컵라면용은 호조

  냉과는 2023년 폭염으로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다

  (표) 요구르트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수프, 컵라면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냉과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나또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디저트류용 종이컵 출하 동향

  (표) 식품용 기타 종이컵 출하 동향

  유저의 의식은 「종이=환경 배려」에서 「종이컵의 CO2 배출 삭감·재활용 대응」으로

  올바이오매스화와 PIR, PCR 대응 등 새로운 지속가능성이 요구된다

  (그림) 오지HD에 의한 폐 종이컵의 머티리얼 재활용

  (표) 종이컵 제조업체 용도별 출하량(2020년도)

  (표) 종이컵 제조업체 용도별 출하량(2021년도)

  (표) 종이컵 제조업체 용도별 출하량(2022년도)

  (표) 종이컵 제조업체 용도별 출하량(2023년도 전망)

도칸흥업 주식회사

  음료용, 식품용 모두 기능면, 환경대응면에서의 부가가치가 높은

  독자적인 종이컵 개발 및 제안을 추진

  최적생산을 위한 라인 리뉴얼, 공장 DX화 등 생산효율 향상 추진

  충전 포장 엔지니어링 업무 수탁 등의 서비스도 전개

  2022년, 2023년 전망 모두 종이컵 판매량은 플러스 성장이 지속

  식품용 종이컵은 사각형, 원형 엠보싱 용기가 안정적인 수요를 확보하여 성장

  유통기한 연장, 시간단축 조리 등 기능성 부여 제품은 고객 제안 지속

  박육·스트로리스 리드, 종이빨대 등 컵 뚜껑재는 점차 채용 확대

  그라비아 잉크의 바이오매스화, CUP to CUP를 위한 세정장치 개발 등

  종이컵의 환경가치 향상에 주력

주식회사 니혼덱시

  기능·부가가치를 향상시킨 종이컵의 개발·출시와

  환경문제 대응 적극 추진

  2021년 이후 음료용 3품목, 식품용 1품목 고부가가치 제품 출시

  2022년은 행동제한 완화·철폐를 통한 인파 회복으로 음료용, 식품용 모두 플러스 성장

  2023년은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 구매 자제의 영향을 받는다

  폐 종이컵을 세척 및 감용화하여 재활용으로 연결하는 CP팩을 리뉴얼

  장치의 콤팩트화와 가정용 전원에 대한 대응으로 설치 확대를 목표

다이니혼인쇄 주식회사

  공장 손지를 1차 포장재로 재활용하거나 전자레인지 조리에 대한 대응 등

  환경과 기능의 양면에서 사용자 니즈에 대응

  공장 손지를 외장지로 재사용하는 CUP to CUP의 수평적 재활용은 2023년부터 실전 운용 개시

  DNP 단열 종이컵 HI-CUP 전자레인지 대응'은 전자레인지에서의 '데우기'에 그치지 않고

  ‘조리’가 가능한 기능이 평가되어 채용 확대

TOPPAN 주식회사

  2023년도 종이컵 판매량은 음료용, 식품용 모두 거의 전년 수준을 유지

3. 종이용기 시장 전망

  2022년 종이·판지 제품 출하 수량 소폭 증가

  가격인상 효과로 출하금액은 대폭 증가

  (그림) 포장자재·용기 출하금액·수량 추이(2013~2022년)

  (표) 2018년~2022년 포장자재 및 용기 출하수량 원재료별 총괄표

  (표) 2018년~2022년 포장자재 및 용기 출하금액 원재료별 총괄표

  2022년도 종이용기용 판지의 국내 출하는 0.4% 증가

  증가해도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은 둔화

  (그림) 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품종별 구성비(월평균 2022년)

  (그림) 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수요분야별 구성비(월평균·2022년)

  (그림) 일본 종이용기용 판지 출하량 수요분야별 증감량(2022년과 2020년의 비교 월평균)

  (그림) 도공 마닐라볼 및 도공 백볼 일본 출하량 2019년 동월 대비 추이

[수요분야별 동향]

  <식품 분야>

    (표) 과자 추정 생산수량 및 금액

    (표) 냉동식품의 국내 생산량

    (표) 즉석면의 생산량 추이

    (그림) 과자류, 화장품·향수, 의약품 인바운드 소비액 코로나 전후 비교

    (방일자수 상위 20개국 합계)

    (그림) 과자류, 화장품·향수, 의약품 인바운드 소비액(국적별·2022년)

  <음료 분야>

    (표) 청량음료 품목별 생산량 추이

    (표) 2022년 청량음료 생산량 및 생산자 판매금액

  <의약품 분야>

    (표) 의약품 생산금액 추이

  <화장품 분야>

    (표) 화장품 생산 출하 재고 통계

  <비누·세제 분야>

    (표)세 정제 등의 가정용 제품 판매실적 전년 대비 표

[종이용기 제조업체 동향]

  1. 니혼토칸패키지

  2. 후루바야시시코

    (표) 수요업계별 투입량 조사결과(총괄)

    (표) 종이용기용 판지 수요업계별 투입량 및 구성비 추이(월평균)

    (표) 각 수요업계의 종이용기용 판지 품종별 구성비

제5장 알루미늄캔·스틸캔 제조업체의 전망과 전략

1. 알루미늄캔·스틸캔 시장 전망

  2023년 음료용 금속캔 시장은 알루미늄캔, 스틸캔 모두 전년대비 3% 내외 마이너스 성장

  코로나 사태 직후의 시장 혼란은 수습, 정상화에 의해 향후에는 소폭 감소세 추이가 예측

    (그림·표) 음료용 금속캔 시장 추이

    (표) 음료캔(알루미늄+스틸)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그림) 음료캔 제조사별 출하 점유율(2021년)

    (그림) 음료캔 제조사별 출하 점유율(2022년)

    (그림) 음료캔 제조사별 출하 점유율(2023년 전망)

2. 알루미늄캔 시장 전망

  2023년 알루미늄캔 시장은 알코올음료, 비탄산음료가 마이너스 성장을 하는 한편

  탄산음료 3년 연속 전년 대비 플러스 전망

    (그림·표) 내용물별 알루미늄캔 시장 추이

  LME 알루미늄 지금 시황이 안정세를 보이는 반면 엔저로 국내 환율은 고공행진을 계속

  2022년 업계 재편은 알루미늄캔 시장 점유율 변동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아

    (그림) LME 알루미늄 가격(MONTH AVERAGE)

    (그림) 알루미늄 지금 가격 시세(닛케이 평균)

    (표) 알루미늄캔 제조사 내용물별 출하량 추이

  재활용률 93.9%, 수평적 재활용률 70.9%로 환경대응 우등생

  그동안 신지금이 사용되어 온 캔 뚜껑과 병 캔에 재활용 재료를 채택하기 시작

    (표) 알루미늄캔 재활용 추이

  국내 시장 성숙 속에 참가 각사는 해외 수요 유치를 위한 전개를 강화

  알코올 음료용 2023년 주력 맥주류 저조, RTD는 옆으로 기어 전체로는

  전년대비 96.8% 마이너스 성장 전망, 사케용기 수요 기대

    (표) 알코올음료용 알루미늄캔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청량음료로는 알코올 테이스트 음료와 에너지 드링크가 견조하여 탄산음료용이 신장

  2023년에는 일부에서 유리병을 통한 대체 수요 유입 움직임도

    (표) 비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표) 탄산음료용 알루미늄캔 제조사별 출하량 추이

  알루미늄병 캔은 환경의식 고조 속 웰컴 드링크용 생수에서

  PET병 대체 채용이 기대

    (표)보틀캔 시장규모 및 제조사 출하량 추이

3. 스틸캔 시장 전망

  주력인 커피용이 부진한 가운데 스틸캔만의 내용물 개발이 과제로 부상

  레토르트 대응, 고내구성, 병 캔의 편리성이 평가되어 유아용 우유용기로 채용

    (그림·표) 음료용 스틸캔 시장 추이

    (표) 음료용 스틸캔 제조사 출하량 추이

    (그림) 메이지호호에미 라쿠라쿠밀크

    (그림·표) 스틸캔 재자원화율 추이

도요제관 주식회사

  신지금 사용량을 절감하는 재생재 사용 캔 뚜껑과 알루미늄캔의 경량화를

  실현하는 성형방법 등 CN 대응,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는 제품 개발 추진

  독자적인 데이터 솔루션 시스템 ‘SaTeras’를 일본 알루미늄캔 공장 6거점에 도입

  제조 관련 데이터의 관리·연계로 현장 탈속인화와 인력 부족 해소를 도모

  2022년, 2023년 모두 비탄산용 축소 한편으로 탄산, 알코올용이 견조하여 횡보 유지

  특징 있는 제품 및 서비스 제공으로 알루미늄캔 사업의 고부가가치화 추진

  UACJ와 공동으로 임하는 CAN to CAN에서는 차세대 마개 재료 ‘Eco End’로 신지금 사용량을 삭감

  2023년에는 캔저부 성형 신기술 CBR을 도입해 알루미늄캔의 박육·경량화 실현

  스틸캔, 2023년 출하량은 시장 철수 업체의 취급량 확보로 일시적으로 플러스 성장

  커피 용기의 변화로 중장기적으로는 하락세 계속

아르테밀라 주식회사

  사업 통합 후 1년 반이 경과하여 자재 조달 및 영업, 기술 일체화 등을 통해

  One ALTEMIRA로서의 사업체력 강화 실현

  일본 국내 생산능력은 3개 거점 합계 25억 캔/년 유지

  베트남 Hanacans는 슬리크캔 생산체제를 강화하여 현지 사용자의 니즈에 대응

  행동제한 철폐에 따른 외부에서의 음용 부활과 소비자 알코올 기피의 영향을 받아

  2023년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마이너스 성장을 전망

  유저와 협동하여 Can to Can의 대응을 SOT캔에서 알루미늄병으로 확대

  100% 재활용품을 사용한 알루미늄병 생산 및 공급을 시작

  2023년에는 탄산음료가 호조인 반면 비탄산용, 알코올용이 저조해 마이너스 성장 전망

  Can to Can 재활용 기술을 응용한 알루미늄컵, 테스트 마케팅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일반 이용 개시를 위한 양산화 준비를 진행

야마토제관 주식회사

  환경 대응과 편리성 향상 등의 메리트를 소구해 새로운 내용으로의 채용 확대

  신규 용도로의 채용 획득과 가격 개정에 의한 증수 한편, 코스트 업에 의해 수익은 어려운 상황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의 전개를 강화해 이익의 유지·확보에 힘쓰다

  알루미늄캔 출하량은 2022년, 2023년 전망치와 약 50억 캔으로 추이

  주력인 알코올음료용에서는 2023년 10월 주세법 개정으로 RTD용이 신장

  알루미늄병 캔은 환경 의식이 높은 호텔·기업에서 웰컴 드링크 용기로서의 채용이 증가

  알코올음료용으로는 와인 이외의 내용물로 다양하게 확대

  2023년 스틸캔은 시장 철수 제조업체의 취급량을 흡수해 큰 폭으로 성장할 전망

  레토르트 살균 및 리캡 가능한 보틀캔 'WORC'는 액체 우유용에서의 채택 확대

다케우치프레스산업 주식회사

  야외 음용 부활로 인한 알코올음료용 마이너스를 청량음료가 메우고

  알루미늄캔 판매량은 2년 연속 전년 수준을 유지

  알코올음료용은 야외 음용 부활에 더해 젊은 층의 알코올 이탈로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

  청량음료는 PET병과 유리병에서 알루미늄캔으로의 전환 수요를 받아들여 성장

  병캔은 한층 더 경량화를 위한 검토를 계속

제6장 유리병 제조업체의 전망과 전략

유리병 시장의 전망

  2022년 유리병 시장 2년 연속 플러스 성장

  가격 개정에 따른 조기 수요 등으로 맥주병, 청주병 출하량이 급확대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

  2023년 유리병 시장 마이너스 성장

  상품 전반의 가격 인상에 의한 수요 감소가 영향을 미쳐, 유리병 부족이 다른 용기로의 전환을 뒷받침

  이시즈카유리의 재사용 병 사업 철수로 유리병 부족

  지방 및 중소 주조업체용 카탈로그 병 생산 축소에도 영향

  2023년에도 '각병'은 호조, 위스키병은 성장률 110% 초과

  레몬사워용 리큐어병, 한국 RTD계 참이슬은 하락세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약품·음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화장품)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식량, 조미료)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우유병)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청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맥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양잡주)

  (표) 유리병 출하량 추이(음료수)

  (그림) 유리병 용도별 점유율(2019년~2022년)

일본야마무라유리 주식회사

  청주병·맥주병·위스키 관련 수요 2023년에도 호조 유지

  2023년에는 동종업체의 생산설비 축소로 각종 유리병 수요에 쫓기다

  상품 전반의 가격 인상에 의한 수요 감소가 영향을 주어도 청주(한 되병·중소)용은 대폭적인 출하 증가

도요유리 주식회사

  청주·위스키용 출하가 호조를 유지도

  해외브랜드 RTD 상품 레몬사워용 리큐어용 수요 감소가 영향

  맥주병은 일정 물량 확보도 2023년 전년 급성장에 따른 반동으로 감소

  공급 대응에 의해 플러스로 돌아선 카테고리가 있지만, 상품가격 인상에 의한 수요 감소가 영향

이시즈카유리 주식회사

  리터너블병 사업에서 철수

  2024년부터는 고부가가치 제품 출시를 축으로 새 출발

  2023년은 히메지 공장 폐쇄의 영향으로 유리병 시황과는 연동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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