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일본 캐시리스 결제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4900
발간일
2024/02/29
체재
A4 / 479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79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캐시리스 결제 서비스는 코드결제의 대두로 신규 진출기업이 급증하면서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카드 기반 서비스가 주류였지만 모바일화가 진전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비접촉결제와 코드결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향후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본 조사보고서는 후불결제(BNPL)와 코드결제 사업자를 중심으로 한 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결제서비스 도입지원사업자를 조사하여 각각의 시장 동향과 실적 수치 등을 파악함으로써 캐시리스 결제가 어떤 형태로 진전되는지를 고찰했습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본 보고서에서는 페이먼트 시장에 대해 주요 결제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관련 사업자에 대한 취재를 통해 페이먼트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어떤 결제서비스가 주류를 이룰 것인지 전망한다.

ㆍ조사대상: 선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직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신용카드사, 선불카드 도입지원사업자, 기프트카드몰 도입지원사업자, 페이먼트서비스 프로바이더 등

ㆍ조사범위:

·선불결제서비스(코드결제, 선불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 하우스형 선불카드, 브랜드 선불, 기프트카드몰,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체크결제서비스

·포스트페이 결제서비스(신용결제서비스, 포스트페이형 비접촉 IC형 전자화폐, 후불결제서비스)

·기타

ㆍ조사방법: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문헌조사 등도 병용

ㆍ조사기간: 2023년 10월~2024년 2월

◆자료 포인트

ㆍ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시장예측 게재

ㆍB2B 결제(법인카드, BPSP, 외상구매 등)에 대한 분석

ㆍ비접촉결제와 코드결제 진전에 대한 우위성 분석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B2B 결제(법인카드, BPSP, 외상구매 등)에 대해 게재

·코드결제의 진전에 대해 게재

목차
Close

조사 포인트

제1장 총론

1. 결제의 전체상

  1.1. 주요 결제서비스의 전체상

2. 캐시리스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전망)

3. 캐시리스 결제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4. 전망

  4.1. 결제 수수료율 저하와 저비용 결제 인프라 구축

  4.2. 모바일 앱을 통한 캐시리스 결제 이용 증가

제Ⅱ장 선불결제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서머리

  1.1. 선불결제서비스의 분류

  1.2. 자금결제법에서의 선불식 지불수단의 정의

  1.3. 선불결제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20~2027년도)

  1.4. 전망

    1.4.1. 모바일 앱을 통한 캐시리스 결제 이용 증가

    1.4.2. 기존 도입사업자의 하우스형 선불결제 확대

    1.4.3. 캐시리스 결제 비율 향상의 하우스형 선불 효과

    1.4.4, 충전 채널 확충

2. 코드결제 시장의 동향과 전망

  2.1. 모바일결제의 코드결제

  2.2. 코드결제 개요

    2.2.1 QR코드의 4가지 형태

  2.3 주요 코드결제서비스 개요

    2.3.1. PayPay

    2.3.2. 라쿠텐페이

    2.3.3. d하라이

    2.3.4. au PAY

    2.3.5. 멜페이

  2.4. 결제 대응 상황

  2.5. 주요 코드결제 실적 동향

  2.6. 코드결제 시장규모, 점유율

    2.6.1. 코드결제의 취급액 점유율(2022년도)

  2.7.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경위

  2.8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전략

  2.9.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비즈니스 스킴

  2.10.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이용 확대에 관한 대응

  2.11.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2.12.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앱 기능 확충을 위한 활동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데이터 활용에 관한 대처 및 견해

  2.14. 주요 코드결제 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3. 비접촉 IC형 전자화폐 동향과 전망

  3.1 시장개황 특징

  3.2. 주요 전자화폐의 동향과 앞으로의 방향

    3.2.1. WAON의 동향과 방향

    3.2.2. nanaco의 동향과 방향성

    3.2.3. Suica의 동향과 방향성

    3.2.4. 라쿠텐Edy의 동향과 방향

  3.3. 결제액 추이(브랜드별: 2020~2022년도)

  3.4. 주요 발행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4.1. 주요 발행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3.4.2. 주요 발행사업자의 이용 촉진을 위한 활동

  3.5.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예측)

4. 하우스형 선불카드의 동향과 전망

  4.1. 시장개황

  4.2. 하우스형 선불카드 동향

    4.2.1. UCS (majica)의 동향

    4.2.2. 유메카의 동향

    4.2.3. 스타벅스커피재팬(스타벅스카드)의 동향

  4.3. 하우스형 선불 시장규모 추이(2020~2023년도 전망)

  4.4. 선불카드 도입지원사업자의 동향과 대응

    4.4.1. 후지쯔Japan의 현황

    4.4.2. 밸류디자인 개황

  4.5. 하우스형 선불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5. 브랜드 선불 시장동향

  5.1. 브랜드 선불 시장개황

  5.2. 주요 발행사업자의 동향

    5.2.1 크레디세존의 개황, 전략

    5.2.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개황, 전략

    5.2.3. SB페이먼트서비스의 개황, 전략

  5.3. 브랜드 선불 시장규모 추이(2020~2023년도 전망)

  5.4. 브랜드 선불 발행사업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4.1. 크레디세손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4.2. au결제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5.5. 브랜드 선불 도입지원사업자의 동향

  5.6. 국제 브랜드의 브랜드 선불에 관한 대응

    5.6.1. JCB의 사업개황, 스팀, 방향성

    5.6.2. 비자월드와이드재팬의 개황, 전략

    5.6.3. Mastercard의 개황, 전략

  5.7. 브랜드 선불 시장예측(2021~2027년도)

6. 기프트카드몰 시장의 실태와 장래 예측

  6.1. 시장개황

  6.2. 주요 도입지원사업자(디스트리뷰터)의 동향

    6.2.1. 인컴재팬의 개황, 동향

    6.2.2. 티가이아의 개황, 동향

  6.3. 비즈니스 모델

  6.4. 기프트카드몰 시장규모 추이(2020~2023년도 전망)

  6.5. 기프트카드몰 시장예측(2022~2027년도)

7. 네트워크형 전자화폐 시장의 동향과 전망

  7.1. 시장개황

  7.2. 비즈니스 모델

  7.3 네트워크형 전자화폐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0~2027년도)

제III장 직불결제서비스의 실태와 전망

1. 서머리

  1.1. 시장동향

  1.2. 시장규모와 예측

  1.3. 시장전망

2. 시장개황

  2.1. 정의

  2.2. 직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

3. 직불결제서비스 시장규모(2018~2022년도)

  3.1. 시장규모

4. 체크카드가 안고 있는 과제와 현재 대응

  4.1. 다양해지는 캐시리스 서비스와의 연계

  4.2 가동률 향상을 위한 대책

  4.3. 환불에 관한 과제

  4.4. 부정이용에 대한 대책

5.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5.1. 시장규모 예측

  5.2. 체크카드를 둘러싼 다양한 가능성

제Ⅳ장 신용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1. 신용카드를 둘러싼 환경

  1.1. 시장개황

  1.2. 시장동향

    1.2.1 증권회사와 보험회사와의 연계

    1.2.2 부정이용 피해 확대

    1.2.3 BPSP 신규 참여 증가

2. 신용카드 시장규모 추이(이슈어 취급액 기준)

  2.1. 쇼핑 취급액 추이(이슈어 베이스)

  2.2. 쇼핑 취급액 점유율(이슈어 베이스)

  2.3 카드발급사 실적추이

3. 시장전망

  3.1. 쇼핑 취급액 예측(2022년도~2028년도 예측)

  3.2. 쇼핑 취급액 예측(카드결제/모바일결제 별도: 2021년도~2028년도)

4. 카드사의 실적 및 사업실적

  4.1. 영업수익

  4.2. 경상이익

  4.3. 당기순이익

  4.4. 유효회원수

  4.5. 카드취급액(쇼핑)

  4.6. 카드취급액(캐싱)

  4.7. 쇼핑리볼브·할부잔액

  4.8. 캐싱잔액

제V장 온라인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동향과 전망

1. EC 시장의 현황과 장래 예측

  1.1. EC 시장규모 추이

  1.2. EC의 결제서비스별 점유율(2020~2022년)

  1.3. 결제서비스별 동향

    1.3.1. 신용카드

    1.3.2. 편의점결제

    1.3.3. 대금상환

    1.3.4. 선불결제

    1.3.5. 기타(계좌이체, 인터넷뱅킹, 직불결제 등)

  1.4. 대형 EC몰 동향

    1.4.1. 라쿠텐그룹의 동향

    1.4.2. LINE야후(구 Z홀딩스)의 동향

    1.4.3. 아마존의 동향

  1.5. EC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예측)

2. EC 결제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장래 예측

  2.1. 시장개황

    2.1.1. 시장동향

    2.1.2. 주요 진출업체

  2.2. 온라인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유통 총액 추이(2019~2023년도 전망)

  2.3. 주요 온라인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실적

    2.3.1. 취급액 추이와 점유율

    2.3.2. 영업수익 추이(2019~2023년도 전망)

    2.3.3. 결제건수 추이(2019~2023년도 전망)

    2.3.4. 가맹점 수 추이(2019~2023년도 전망)

  2.4.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동향과 전략

    2.4.1.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의 동향과 전략

    2.4.2. SB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과 전략

    2.4.3. 야마토운수의 동향과 전략

    2.4.4. SG시스템의 동향과 전략

    2.4.5. 디지털가리지파이낸셜테크놀로지세그먼트의 동향과 전략

    2.4.6. 소니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과 전략

    2.4.7. 페이전트의 동향과 전략

    2.4.8. 제우스의 동향과 전략

  2.5. 결제서비스의 특징과 사업 확대를 향한 대응

    2.5.1. 주요 온라인결제서비스 프로바이더의 결제방식

    2.5.2. 결제서비스 확충에 관한 대응

    2.5.3. EC의 중점분야와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2.5.4. 리얼 전개를 위한 대응

    2.5.5. BtoB 결제에 관한 대응

    2.5.6. FinTech 관련 서비스에 관한 활동

    2.5.7. 장래 전망·향후 방향

    2.5.8. 과제

    2.5.9.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서비스 동향

    2.5.10.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시스템 및 서비스 대응상황①

    2.5.11.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시스템 및 서비스 대응상황②

  2.6. 시장예측

3. 후불결제서비스(BNPL) 시장

  3.1. 후불결제서비스 시장개황

  3.2. 코드결제서비스 및 선불결제에서의 후불

  3.3. 진출업체와 자본제휴 상황

    3.3.1. 진출업체 동향

    3.3.2. 독립계 사업자는 자본 제휴 실시에 의해 확대

  3.4. 후불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제휴처 상황

  3.5. 비즈니스 모델 비교

  3.6. 주요 결제대행업체의 동향과 전략

    3.6.1. 넷프로텍션스의 동향과 전략

    3.6.2. GMO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과 전략

    3.6.3 Paidy의 동향과 전략

    3.6.4 캐치볼의 동향과 전략

  3.7. 시장규모

    3.7.1. 후불결제서비스(BNPL)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전망)

    3.7.2. 후불결제서비스 시장점유율(2020~2022년도)

  3.8. 사업확대를 위한 대응

  3.9. 후불결제서비스(BNPL) 시장규모 예측(2022~2027년도 예측)

제Ⅵ장 B2B 기업 간 결제 동향

1. B2B 결제현황, 지불수단 등

  1.1. B2B 결제의 개황

  1.2. B2B 결제의 활용영역

    1.2.1. 사원의 체불에 관하여

    1.2.2. 정기적인 경비의 지급

    1.2.3. 정기적인 경비의 지급

  1.3. B2B 결제의 지불수단

    1.3.1. 청구서 발송으로부터 입금 시

    1.3.2. 거래처에 지급할 시

  1.4. 주요 사업회사의 B2B에 관한 대응

    1.4.1.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

    1.4.2. SB페이먼트서비스

    1.4.3. 디지털가리지FTS

    1.4.4. 소니페이먼트서비스

    1.4.5. 페이전트

    1.4.6. 제우스

    1.4.7.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B2B 결제에 대한 대응

    1.4.8. 미쓰비시UFJ니코스의 B2B 결제에 대한 대응

    1.4.9. 크레디세손의 B2B 결제에 대한 대응 동향

2. 법인카드 시장

  2.1. 법인카드 개요

    2.1.1. 법인카드의 개요

    2.1.2. 퍼처싱카드의 개요

    2.1.3. 비즈니스카드의 개요

  2. 카드회사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2.2.1. 라쿠텐카드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개념

    2.2.2.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개념

    2.2.3. 미쓰비시UFJ니코스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개념

    2.2.4 JCB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2.2.5. 크레디세손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2.2.6. 도요타파이낸스의 법인카드에의 대응 동향, 개념

    2.2.7.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2.2.8. UC카드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개념

    2.2.9. 라이프카드의 법인카드에 대한 대응 동향, 개념

  2.3. 법인카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21~2030년도 예측)

3. BPSP 시장

  3.1. BPSP 시장개황

  3.2. BPSP 사업자 및 카드사의 BPSP에 관한 대응

    3.2.1. DG파이낸셜테크놀로지의 BPSP에 관한 대응

    3.2.2. GMO페이먼트게이트웨이의 BPSP에 관한 대응

    3.2.3. 페이젠트의 BPSP에 관한 대응

    3.2.4. SB 페이먼트 서비스의 BPSP에 관한 대응

    3.2.5. 크레디세손의 BPSP에 관한 대응

    3.2.6. 미쓰이스미토모카드의 BPSP에 관한 대응

    3.2.7. JCB의 BBPS에 관한 대응

    3.2.8. 오리엔트코퍼레이션의 BPSP에 관한 활동

  3.3. BPSP 시장규모 예측(2022~2028년도 예측)

4. B2B 외상(B2B BNPL) 시장

  4.1. B2B 외상 시장 정의

  4.2.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동향

    4.2.1. B2B 외상 시장 진출 상황

    4.2.2.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비용, 지불수단, 입금시기 일람

    4.2.3.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서비스 비교

  4.3.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현황

    4.3.1. 넷프로텍션스

    4.3.2. 라쿤파이낸셜

    4.3.3. 캐치볼

    4.3.4. ROBOT PAYMENT

    4.3.5. GMO페이먼트서비스

    4.3.6. 크레디세존

  4.4.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실적 동향

  4.5.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전략

    4.5.1 넷프로텍션스

    4.5.2 라쿤파이낸셜

    4.5.3 캐치볼

    4.5.4. ROBOT PAYMENT

    4.5.5. GMO페이먼트서비스

    4.5.6. 소니페이먼트서비스

  4.6.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얼라이언스 상황

  4.7. 주요 B2B 외사업자의 영업전략

  4.8. 주요 B2B 외상사업자의 과제

  4.9. B2B 외상(B2B BNPL) 시장예측(거래금액: 2021~2027년도)

  4.10. B2B 외상(B2B BNPL) 시장점유율(2022년도)

제Ⅶ장 결제 단말기 벤더의 대응 상황

1. 정의

2. 시장개요

3. 결제 단말기 벤더의 현황 등

  3.1. 주요 결제 단말기 벤더의 서비스 현황

  3.2. 주요 결제 단말기 벤더의 실적 동향

  3.3. 주요 결제 단말기 벤더의 사업 확대 방안

  3.4 주요 결제 단말기 벤더의 과제

  3.5 결제 단말기 사업자의 향후 전개

4. 멀티코드결제 시장동향

  4.1. 주요 멀티코드결제서비스 일람

  4.2. 주요 멀티코드결제사업자 개요

    4.2.1. 캐널페이먼트서비스의 동향

    4.2.2. 넷스타즈의 동향

    4.2.3. 인컴재팬의 동향

    4.2.4. 리크루트의 동향

  4.3. 주요 멀티코드결제사업자 동향

    4.3.1. 주요 멀티코드결제사업자의 전략

    4.3.2. 주요 멀티코드결제사업자의 비즈니스 스킴

    4.3.3. 주요 멀티코드결제사업자의 가맹점 확대를 위한 대응

    4.3.4. 주요 멀티코드결제사업자의 가맹점 지원에 관한 대응

    4.3.5. 주요 멀티코드결제사업자의 향후 방향성

5.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동향

  5.1.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현황

    5.1.1. 다이니혼인쇄의 사업개황

    5.1.2. 트랜잭션미디어네트웍스의 사업개황

    5.1.3. GMO파이낸셜게이트의 사업개황

  5.2.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

    5.2.1.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전략

    5.2.2.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5.3.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실적 동향

  5.4.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향후 대응

  5.5. 주요 멀티결제서비스 제공사업자의 과제

제Ⅷ장 개별 기업의 동향과 대응

1. PayPay(PayPay)

2. 라쿠텐페이먼트(라쿠텐페이(앱결제))

3. NTT도코모(d하라이)

4. au페이먼트

5. 티가이아

6. 비트캐시(BitCash)

7. 후지쯔 Japan

8. 아라라

9. 미쓰이스미토모은행

10. 미쓰비시UFJ은행

11. 미즈호은행

12. Paidy

13. 넷프로텍션스

14. GMO페이먼트서비스

15. 캐치볼

16. 라쿤파이낸셜(Paid)

17. ROBOT PAYMENT

18. 라쿠텐카드

19. 미쓰이스미토모카드

20. NTT도코모

21. 이온파이낸셜서비스

22. JCB

23. 미쓰비시UFJ니코스

24. 크레디세존

25. PayPay카드

26. 도요타파이낸스

27. 오리엔트 코퍼레이션

28. 잭스

29. UCS

30. 라이프카드

31. 포켓카드

32. 도큐카드

33. 유메카드

34. 유시카드

35. 파나소닉커넥트

36. 다이니혼인쇄

37. GMO파이낸셜게이트

38. 트랜잭션미디어네트웍스39. 넷스타즈(StarP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