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식품첨가물·기능성 원료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27800
발간일
2024/04/30
체재
A4 / 22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28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침체되어 있던 음료용, 외식산업용, 선물용 식품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의 수요가 현재 회복 기조에 있다. 전체적으로 수요량은 견조한 추이를 이어가고 있지만, 2022년도에는 많은 소재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금액 기준 시장규모는 확대됐다.

본 자료에서는 향료, 품질개선제, 감미료, 보존료·유통기한개선제 등의 카테고리별로 식품첨가물 시장의 현황을 정리하고 향후 동향을 예측하는 것 외에 참여기업에 대한 설문조사, 주요 참여기업에 대한 청취조사 결과도 게재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식품첨가물 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는다.

ㆍ조사대상: 식품첨가물 제조업체, 식품첨가물 도매업자 등 식품첨가물 시장과 관련된 유력 기업을 조사대상으로 했다(또한 본 자료에서는 식품에 사용되는 소재를 폭넓게 조사했으며, 식품위생법상 식품첨가물로 분류되는 소재에 더해 일부 식품소재도 대상으로 하고 있다).

ㆍ조사·분석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전화취재, 설문조사 외 데스크 리서치에 의한 분석을 실시했다.

ㆍ조사기간:2023년 12월~2024년 4월

◆자료 포인트

ㆍ당류 저감과 정장(整腸) 등 건강 지향적이고 주목받는 기능성 당질 시장 동향 추가

ㆍ가공식품에 이용되는 것 외에 영양소로서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단백질 소재의 동향을 추가

목차
Close

조사 포인트

1. 식품첨가물 시장 개황

(1) 식품첨가물 시장의 현황

  ①시장규모의 변화와 요인

  ②향후 시장 예측

(2) 용도 내역

2. 카테고리별 상황

(1) 감미료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2) 향료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3) 품질개선제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4) 증점안정제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5) 착색료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6) 유화제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7) 산미료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8) 효소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⑥향후 전략과 과제

(9) 영양강화제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10) 보존료·유통기한개선제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11) 산화방지제

  ①시장규모

  ②참여기업

  ③용도별 동향

  ④소재별 동향

  ⑤생산·원료 매입의 상황과 대처

  ⑥해외 전개와 해외의 거래 상황에 대해서

  ⑦향후 전략과 과제

(12) 조미료

3. 식품첨가물 시장의 주목 동향

(1) 식품첨가물 미사용 표시에 관한 가이드라인 책정의 영향

  ①가이드라인의 위상·개요

  ②기업의 견해와 향후 전망

(2) 건강 지향으로 주목받는 기능성 당질 시장 동향

  ①기능성 당질의 위치

  ②각각의 소재가 가지는 기능

  ③주요 기업의 동향(DM미쓰이제당/메이지푸드마테리아/나가세비타(구 하야시바라))

  ④기능성 당질 시장의 향후 전망

(3) 품질개선 목적 및 단백질 보급 목적으로 사용되는 단백질 소재 동향

  ①단백질 소재 분류

  ②단백의 시장규모

  ③단백질 소재의 용도

  ④주요 기업의 동향(폰테라 재팬/락토 재팬/후지제유 그룹 본사)

  ⑤단백질 시장에 대한 장래 전망

(4) 건강기능성 소재 동향

4. 식품산업 시장 개황

(1) 각 식품산업별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2) 식품산업별 시장규모 추이 예측(2022~2026년도)

(3) 카테고리·품목별 시장동향 분석

5. 유력기업의 개별실태

DM미쓰이제당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푸드마테리아

나가세비타 주식회사(구 주식회사 하야시바라)

폰테라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락토재팬

후지정유그룹 본사 주식회사

이나식품공업 주식회사

주식회사 타이쇼테크노스

미쓰비시케미칼 주식회사

DKSH재팬 주식회사

이케다당화공업 주식회사

이와타화학공업 주식회사

바이스하르트인터내셔널

오사카식품색소 주식회사

오쓰키향료 주식회사

주식회사 가토양행

고요화학공업 주식회사

신에쓰화학공업 주식회사

스즈키박하 주식회사

세티 주식회사

도요박하공업 주식회사

후지화학공업 주식회사

모리시타산업 주식회사

모리타화학공업 주식회사

와타나베케미컬 주식회사

모리나가유업 주식회사(식품첨가물 사용자 기업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