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퍼스널 밀 솔루션 시장의 전망 ~식의 개인화와 지속가능성 양립을 목표로 하는 미래의 식탁~(일본어판)

자료코드
C65133000
발간일
2024/03/29
체재
A4 / 214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1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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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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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라이프 스타일이 다양화되면서 그 중심에 있는 음식에 대해서도 개인화(퍼스널라이즈)가 진행되고 있다. 푸드테크·키친테크 진전에 따른 편리성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 상태와 기호에 맞추어 식사를 최적화하는 것이 ‘웰빙(행복)’으로 이어진다고 여겨지고 있다.

예를 들면, 식단 제안 앱을 활용해 식단 작성과 장보기에 관련된 시간적·신체적 부담을 경감하고, 식재료를 낭비 없이 이용함으로써 식품 손실을 삭감,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건강한 식사는 장래적인 질병 예방으로 이어져, 초고령 사회를 맞이해 간병 부담이 심화되고 있는 일본의 사회과제 해결에 기여한다. DX에서 음식의 개인화(소량 다품종 생산)를 실현하는 것은 식품 손실을 삭감할 뿐만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지역 식재료와 미이용 식재료의 활용으로 이어져 지구 환경의 웰빙도 기대할 수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식의 개인화와 이것을 지탱하는 서비스(솔루션) 사업에 관련된 플레이어의 대응 동향을 정리해, 현재의 과제를 밝히는 동시에 향후 방향성을 전망한다.

ㆍ조사대상:

·개인 맞춤형 식사 메이커 및 판매업자

·식단(레시피) 제안 앱 서비스 사업자

·스마트 주방가전 메이커 및 판매자

·음식배달서비스 사업자(재택배식서비스, 식재료(반찬) 배달, 생협(개별배송), 인터넷 슈퍼마켓)

· 3D 푸드프린터/자동조리로봇·기기/완전 영양식/펨케어 푸드 관련 사업자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를 병용

ㆍ조사기간: 2024년 1월~2024년 3월

◆자료 포인트

ㆍ식단관리로 건강유지·증진을 도모하는 솔루션 서비스가 급성장! 키워드는 '에비던스'

ㆍ개인 맞춤형 식사/식단 제안 앱/스마트 주방가전/음식배달서비스, 구성시장의 동향을 살피다

ㆍ구성시장간·기업간 연계 가속화, 디지털 플랫폼 구축

ㆍ식의 개인화를 뒷받침하는 3D 푸드프린터&자동조리로봇의 개발 동향을 특집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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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퍼스널 밀 솔루션의 시장환경

1. 생활습관병에 노쇠가 사망률 상위에

2. 계속 늘어나는 요개호 인정자와 의료·돌봄비용 부담

3. 중장년 남성 비만, 노인 저영양 문제

4. 운동습관이 없는 여성이 증가 추세

5. 일하는 가구의 채소 부족이 심각

6. 젊은 층의 외식·가정간편식 이용이 진행

7. 관심은 있지만 어려운 '식습관 개선'

8. 아내의 가사 부담을 덜어주는 외부 서비스 이용경험 및 의향 증가

9. 인터넷, SNS 이용률 모두 80% 이상

10. 인터넷 이용 단말기는 스마트폰이 가장 많아, TV도 급증

제Ⅱ장 퍼스널 밀 솔루션 시 동향

Topics 1: 3D 푸드프린터 & 자동조리로봇의 현위치

Topics2: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는 완전 영양식

Topics 3: 펨케어 푸드로 여성의 건강 문제를 마주하다

1. 퍼스널 밀 솔루션 총시장

  (1)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2)분야별 시장구성비(2022년도)

2, 개인 맞춤형 식사 시장

  (1)시장정의와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동향과 판매정책

  (4)현재의 과제와 향후 대처, 시장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3. 식단(레시피) 제안 앱 장터

  (1)시장정의와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동향과 판매정책

  (4)현재의 과제와 향후 대처, 시장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4. 스마트 주방가전 시장

  (1)시장정의와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동향과 판매정책

  (4)현재의 과제와 향후 대처, 시장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5. 음식배달서비스 시장(재택배식/식자재 배달/생협 개별배송/인터넷 슈퍼마켓)

<재택배식서비스 시장>

  (1)시장·서비스 개요

  (2)참여기업 동향

  (3)현재의 과제·문제점

  (4)향후 대처와 시장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식재료(반찬) 배달 시장>

  (1)시장·서비스 개요

  (2)참여기업 동향

  (3)현재의 과제·문제점

  (4)향후 대처와 시장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생협(개별배송) 시장>

  (1)시장·서비스 개요

  (2)참여기업 동향

  (3)현재의 과제·문제점

  (4)향후 대처와 시장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인터넷 슈퍼마켓 시장>

  (1)시장·서비스 개요

  (2)참여기업 동향

  (3)현재의 과제·문제점

  (4)향후 대처와 시장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0~2022년도, 2023~2025/2030년도, 예측 포함)

제III장 참여기업의 개별동향

<개인 맞춤형 식사>

□가루비

~개인 맞춤형 배달식 서비스 'OMA MESI' 런칭 ‘음식과 건강’ 사업 확충~

□Greenspoon

~메인 메뉴 내실화, 데이터 기반 구축으로 경영 효율도 향상~

□스낵미

~「snaq.me」의 직영점 오픈, 디지털·아날로그의 양면에서 확대를 도모~

□POST COFFEE

~스페셜티 커피를 전문으로 취급하며, 오프라인에서도 전개를 시작~

□MiL

~일본 최초 유아식 구독서비스를 시작, 가정용으로 시장을 리드~

□YOUR MEAL

~DM미쓰이 그룹 산하에서 다양한 세대, 니즈, 과제에 대응하는 상품·서비스 개발을 가속화~

□유카시카도 ~검사&영양식 'TYPE FOOD'로 개인 맞춤형 뉴트리션 추진~

<식단(레시피) 제안 앱>

□웰너스

~개별 영양 최적식(AI식) 정보를 개개인에게 전달하는 스마트폰 앱 'NEWTRISH'~

□오이시이겐코

~에비던스에 근거한 식사관리로 '언제까지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사회를 실현~

□키코맨

~확실한 레시피와 독자적인 식단 만들기 기능의 레시피 앱으로 ‘맛있는 기억을 만들고 싶다’를 실현~

□삿포로홀딩스

~가족의 식사를 도와주는 앱 '우치레피'로 즐겁고 쾌적한 '식' 체험 제공~

<스마트 주방가전>

□샤프

~자동조리가전+밀키트+레시피 서비스로 스마트키친 라이프를 제안~

□파나소닉

~IoT 주방가전으로 고객에게 편리함과 쾌적함을 제공, 사회과제 해결에도 기여~

□Felicidad

~내비게이션 포함 조리가전 'Hestan Cue'로 가정요리부터 본격요리까지~

□프로듀스온디맨드

~요리 전문가도 추천하는 스마트 인덕션 'Repro'~

<음식배달서비스>

□오이식스라다이치

~비즈니스 모델과 테크놀로지로 ‘지속가능한 리테일’ 구현~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음식'을 통해서 고령자가 풍요롭게 살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대응~

□팔시스템 생활협동조합연합회

~미디어 전략·팔 시스템 앱 강화 ·매체 재편으로 리브랜딩~

□생활협동조합 유코프

~출범 10주년, '사람-사회-자연'의 조화로운 평화로운 사회 구현에 기여~

□요시케이개발

~신선 밀키트를 50만 가구에 전하는 배달 서비스 네트워크 구축~

□와타미

~압도적인 상품력으로 애프터 코로나 시대의 배달식 사업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