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00400
발간일
2024/04/26
체재
A4 / 36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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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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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은 순조롭게 확대되고 있으며, 부드러운 식 등의 제품이 시장을 견인, 기업은 다양한 기능 부가와 맛 개선으로 상품구색을 강화하고 있다. 참여기업은 유제품, 조미료, 냉동식품, 수산가공품, 반찬, 빵 등의 식품 메이커, 의약품, 개호용품, 위생재료 등의 의약·의료품 메이커 등 다양하다.

본 기획에서는 주변환경의 큰 변화와 새로운 제품의 시장 출시로 성장기에 있는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시장에 대해서 그 시장동향과 참여기업 동향, 시장의 장래 전망 등을 종합적, 다면적으로 조사,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또,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로서 올해는 코로나19의 위상이 5류 감염증으로 이행해, 해당 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각종 제도 변경 등을 고려해 분석합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의 제품 취급 동향과 시장 전략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 현황 분석과 향후 전망을 실시하는 것을 본 조사의 목적으로 한다.

ㆍ조사대상 제품:

·연하식(농도조절식품, 겔화제,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 블렌더 식(믹서식), 기타(모양 그대로, 젤리형태 등)

·개호예방식(단백질강화식품, 에너지강화식품)

ㆍ조사대상기업: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 23사,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조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와 전화취재 등에 의한 간접조사를 실시

ㆍ조사기간: 2024년2월~2024년4월

◆자료 포인트

ㆍ연하식(농도조절식품,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겔화제)

ㆍ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절편식], 블렌더 식[믹서식] 기타[모양 그대로, 젤리형태 식 등]

ㆍ개호예방식(단백질강화식품, 에너지강화식품)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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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시장분석편

1.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 개황

  1) 시장의 정의

  2) 영양요법의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평가

  3) 2024년 최신 시장 개황

    (1)연하식

    (2)저작곤란자식

    (3)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관련 기준

    (1) 특별용도식품

    (2) 유니버셜디자인푸드(UDF)

    (3) 스마일케어식

    (4) 연하식 피라미드

    (5) 일본섭식연하재활학회 연하조정식분류 2021

    (6) IDDSI

    (7) 구로다 루미코식 고령자 소프트식

  5) 시장에 영향을 주는 제도 변경

    (1) 입원 시 식사요양비 변경

    (2) 고령자의 보건사업과 개호예방의 일체적 실시

    (3) 진료보수개정(2019년도 토픽스)

    (4) BCP 책정 의무화

  6) 개호식품의 유통구조

  7) 지역 고령자 등의 건강지원을 추진하는 배식사업의 영양관리에 관한 가이드라인

  8) 일본영양지원배식사업협의회 활동

2.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

  1) 연하식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2) 저작곤란자식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3) 개호예방식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3.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구성비(2022년도)

  1) 제품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2) 온도대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3) 채널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대상환자별(용도별)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메이커 점유율(2022년도)

  1) 연하식의 제품별

    (1) 연하식 전체

    (2) 농도조절식품

    (3) 겔화제

    (4) 디저트 베이스 식품

    (5) 수분보충젤리

  2) 연하식의 온도대별

    (1) 상온

  3) 연하식의 채널별

    (1) 병원·복지시설

    (2) 드러그스토어

    (3) 양판점·슈퍼마켓

    (4) 통신판매, 기타

  4) 저작곤란자식 제품별

    (1) 저작곤란자식 전체

    (2) 부드러운 식(믹서식)

    (3) 블렌더식 (믹서식)

    (4) 기타(모양 그대로, 젤리형태 식 등)

  5) 저작곤란자식 온도대별

    (1) 상온·레토르트

    (2) 냉동

  6) 저작곤란자식 채널별

    (1) 병원·복지시설

    (2) 드러그스토어

    (3) 양판점·슈퍼마켓

    (4) 통신판매, 기타

  7) 개호예방식 메이커별

5.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판매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연하식

    ①'농도조절식품'은 가성비 중시

    ②특별용도식품, 학회분류 2021

    ③색, 맛, 냄새의 개선

    ④부착성 감소

    ⑤스피드화, 소량화

    ⑥코스트다운

    ⑦용기의 고안, 개량

    ⑧새로운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①주식(죽, 면류, 빵) 메뉴

    ②영양 밸런스와 강화(에너지 강화, 단백질 강화, 미량원소 함유)

    ③구색의 강화

    ④외관 중시

    ⑤효소 응용 부드러운 식

    ⑥건강한 사람용 식사와 비슷한 실버용 메뉴

    ⑦냉동식품(업소용, 시판용)

    ⑧맛 개선

    ⑨뜨거운 물만 부으면 먹을 수 있는 즉석 죽

    (3) 개호예방식

  2) 생산 동향(시장확대와 자체생산)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3) 유통 동향(전문 도매기업에 판매)

    (1) 연하식의 유통 동향

    (2) 연하식 유통 경로

    (3) 저작곤란자식의 유통 동향

    (4) 저작곤란자식의 유통 경로

    (5) 개호예방식의 유통 동향

    (6) 개호예방식 유통 경로

  4) 판매 동향(일반 시판루트의 확대)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6.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참여 기업 제품 개황(제품 일람)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7. 제품 동향

  패키지 형상(형태) 개선

  2) 첨가영양소의 개선

  맛 개선, 외관 추구

  4) 식감 개선

  5) 식이섬유 함유(소화, 흡수성 개선)

  6) 욕창 대책

  7) 단백질의 중요성

  8) 에너지 강화 제품

  9) 냉동식품 타입의 증가

  10) 현장의 생력화 대응

  11) 특별용도식품의 취득

8. 가격 동향(제품별 실세가격)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9. 신규 진출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0. 기업제휴 동향(전문 도매기업과의 제휴)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1. 대상 환자 & 사용자 동향

12. 재택 영양시장 & 일반 가정시장 동향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4) 재택 개호 시장과의 상관관계

    (1) 행정 시책의 향후

    (2) 상류, 물류의 향후

13. 시장확대요인·저해요인

  1) 연하식

  2) 저작곤란자식

  3) 개호예방식

14.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연하식의 장래 전망

  2) 연하식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3) 저작곤란자식 장래 전망

  4) 저작곤란자식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5) 개호예방식의 장래 전망

  6) 개호예방식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제2장 참여기업 개별실태 조사편(24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고령자도 먹기 쉬운 '숟가락으로 먹는 떡'을 전개~

아사히마쓰식품 주식회사

~’부드럽고 매끄러운’ 시리즈가 호조 추이~

주식회사 안데르센빵생활문화연구소

~’라쿠라쿠 식빵’의 미미는 스푼으로 뜰 수 있는 부드러움~

이엔오쓰카제약 주식회사

~’씹지않아도 되는 식사’가 저작기능 저하를 지원~

주식회사 이토오엔

~차의 리딩컴퍼니가 연하식 시장에 진출~

이나식품공업 주식회사

~'수분 이걸로'를 새롭게 출시해 앞으로의 성장을 기대~

키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신 스루킹 i'는 부가가치로 차별화~

큐피 주식회사

~’착한 식단’이 롤링스톡부문의 ‘최우수상’을 수상~

케이에스냉동식품 주식회사

~조직개편으로 빠른 상품개발~

다이와캔 주식회사

~업무용 무스식 PU 시리즈 전개로 사업 확대 도모~

도요수산 주식회사

~’마루짱 부드러운 소스 야키소바(야채포함)'는 순조롭게 판매를 확대~

닛신오일리오그룹 주식회사

~고령자의 저영양 대책으로 개호예방식이 호조~

뉴트리 주식회사

~'소프티아 시리즈'는 사용하기 편리한 이노박스 용기로 호조~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고열량·고단백질 '죽'이 호평~

하우스갸반 주식회사

~’일본식 디저트’를 2개 추가하여 호조를 이어간다~

하야시카네산업 주식회사

~’부드러운 마르쉐’로 일손 부족의 과제를 서포트~

주식회사 푸드케어

~수분보충식품과 개호예방식이 실적을 견인~

주식회사 후쿠나오

~냉동 부드러운 식으로 업무용 시장을 개척~

헬시푸드 주식회사

~인력 부족을 배경으로 생력화 상품이 견조~

홀리카푸드 주식회사

~2024년 1월, 컵타입 제조라인 2배 확대~

마루하니치로 주식회사

~’착한 반찬 세트’ 호조세 추이~

주식회사 메이지

~’메이밸런스 소프트 Jelly’는 시판 루트도 견조 추이~

모리나가유업쿠리니코 주식회사

~비타민 서포트 젤리가 '연하곤란자용 식품' 표시 허가를 취득~

롯코버터 주식회사

~치즈 메이커의 강점을 살린 '메디케어 Q식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