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법인 기프트 시장 백서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위해 기업·지자체에서 활용이 확대되는 주목 시장~(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00700
발간일
2024/04/26
체재
A4 / 38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80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코로나19로 많은 기업이 예정했던 행사와 전시회를 취소하거나 불황감에 판촉을 중단하는 등 법인 기프트 시장은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떨어져 있어도 기프트를 툴로 함으로써 관계성 구축이 가능한 점이 다시 주목되어, 대 거래처(BtoB)와 대 종업원(BtoE)의 분야에서의 법인 기프트 상황은 다양해지고 있다. 게다가 최근은 육아 지원 기프트 등으로 활황을 띠고 있는 지자체로부터 시민에게 보내느 지자체 기프트(GtoC) 분야에서도 현금부터 현물 기프트로 크게 바뀌고 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공식적인 기프트에서 캐주얼 기프트까지와 같은 기프트 상황의 다양화, 물건뿐만 아니라 경험/체험과 같은 기프트 아이템의 다양화, 이에 따른 기프트 채널의 다양화, 소셜 기프트의 대두 등 기프트 시장을 둘러싼 환경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많은 기업이 예정했던 행사와 전시회를 취소하거나 불황감에 판촉을 중단하는 등 법인 기프트 시장도 큰 타격을 입었다. 한편, 기프트가 사람과 사람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수단이라는 것이 재차 인식됨으로써 기프트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재차 주목되어, 종업원(BtoE)에 대한 기프트나 시민(GtoC)에 대한 기프트가 활황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인 기프트 시장은 한층 더 진화를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본서에서는 법인 기프트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편집했다.

(1)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법인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3)법인 기프트 상황별 동향

(4)법인 기프트 채널별 동향

(5)법인 기프트 아이템별 동향

ㆍ조사대상: 기프트 도매·제조사·소매 등 선물과 관련된 기업

ㆍ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에의 대면취재

(2) 전화취재 및 우편·FAX 등에 의한 보충조사

(3)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ㆍ조사기간: 2023년 10월~2024년 4월

◆자료 포인트

본 조사 자료는 신장하고 있는 법인 기프트에 초점을 맞추어 식품과 상품권, 카탈로그 기프트와 같은 아이템에 대하여 구입채널에 주목해 조사·편집하였습니다. 노벨티와 프리미엄 등의 판촉 용도는 물론, 백중·연말이나 인사로 대표되는 선물 수요, 최근 씬이 급속히 다양화되고 있는 복리후생과 같은 기프트 용도(상황)별 동향에도 주목. 약진하는 소셜 기프트와 업종별 기프트 이용 동향과 함께 시장 전체의 행방을 조사합니다.

목차
Close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기프트 총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기프트 총시장규모 추이

2.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 상황별 시장동향

  (2) 채널별 시장동향

  (3) 아이템별 시장동향

제Ⅱ장 법인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1. 법인 기프트 시장규모 추이

2. 법인 기프트 정의

3. 분류별 시장규모 추이

  (1) 상황별 시장동향

  (2) 아이템별 시장동향

  (3) 채널별 시장동향

4. 소셜 기프트(e-Gift) 시장동향

  (1) 소셜 기프트 개요

  (2) 소셜 기프트에서의 법인 기프트 동향

    ⑧)소셜 기프트의 특징

    Ⅱ) 상품·가격 동향

    ⅲ) 판매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5. 업종별 동향

6. 주목 토픽, 트렌드

  (1) 법인 기프트의 가치가 재검토되는 시대에

  (2) 복리후생 기프트(BtoE)와 지자체 기프트(GtoC)의 약진으로 시장 전체가 활성화

  (3) 법인 기프트만의 '업무부담 경감' 관점에 높은 지지

제III장 상황별 시장동향

1. BtoC 기프트

  ⅰ) BtoC 씬의 특징

  ⅱ) 상품·가격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 BtoB 기프트

  ⅰ) BtoC 씬의 특징

  ⅱ) 상품·가격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 BtoE 기프트

  ⅰ) BtoC 씬의 특징

  ⅱ) 상품·가격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4. GtoC 기프트

  ⅰ) BtoC 씬의 특징

  ⅱ) 상품·가격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제Ⅳ장 아이템별 시장동향

1. 식품

  ⅰ) 식품 기프트의 특징

  ⅱ) 상품·가격 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 꽃

  ⅰ) 플라워 기프트의 특징

  ⅱ) 상품·가격 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 잡화

  ⅰ) 잡화 선물의 특징

  ⅱ) 상품·가격 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4.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ⅰ) 상품권, 기프트권, 기프트카드의 특징

  ⅱ) 상품·가격 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5. 선택할 수 있는 선물(카탈로그 기프트, 선택형 기프트)

  ⅰ) 카탈로그 기프트의 특징

  ⅱ) 상품·가격 동향

  ⅲ) 판매 전략 및 프로모션 동향

  ⅳ)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6. 체험형 선물

  ⅰ) 상품·가격 동향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의 특징

  ⅲ)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제V장 채널별 시장동향

1. 백화점

  (1) 백화점 전체 동향

  (2) 백화점의 법인 기프트 동향

    ⅰ) 상품·가격 동향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 동향

    ⅲ)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 직판채널

  (1) 직판채널의 법인 기프트 동향

    ⅰ) 상품·가격 동향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 동향

    ⅲ)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 전문점

  (1) 기프트 전문점

    ⅰ) 상품·가격 동향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 동향

    ⅲ)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2) 꽃 전문점

    ⅰ) 꽃 전문점 법인 기프트 동향

    ⅱ)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3) 잡화 전문점

    ⅰ) 잡화 전문점의 법인 기프트 동향

    ⅱ) 향후 전망과 과제 등

4. 인터넷 쇼핑몰

  (1) 인터넷 전체 동향

  (2) 인터넷에서의 법인 기프트 동향

    ⅰ) 상품·가격 동향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 동향

    ⅲ)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5. 트래픽 채널

  (1) 트래픽 채널 전체 동향

  (2) 트래픽 채널의 법인 기프트 동향

    ⅰ) 상품·가격 동향

    ⅱ) 판매 전략·프로모션 동향

    ⅲ)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 등

6. 기타

  (1) GMS, 슈퍼마켓

  (2) 편의점

  (3) 통신 사업자 채널

  (4) 우체국 채널

제Ⅵ장 주요 기업 사례연구

[백화점]

  (주)소고·세이부/(주)타카시마야/(주)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전문점]

  (주)기프트플라자/(주)센슈카이이이하나/(주)도큐핸즈/

  하나큐피트(주)/(주)하리카/(주)히비야화단

[인터넷 통신판매]

  아일랜드(주)/(주)기프트몰/(주)Gracia/(주)구루나비/

  (주)비비드가든/베르비(주)/(주)포켓마르쉐

[트래픽]

  (주)JR동일본크로스스테이션/(주)메트로프로퍼티즈

[소셜기프트]

  SB기프트(주)/(주)기프티/(주)기프트패드

[기프트권·기프트카드 도매]

  쿠오카드(주)/(주)JCB/일본도서보급(주)

[선택형 기프트]

  서우익스피리언스(주)/젠닛쿠상사(주)/림벨(주)/

  (주)LEMO/(주)다이와

[복리후생 서비스 사업자]

  (주)베네핏원

[노벨티 사업자]

  (주)레스타스

[식품 메이커/도매]

  아사히맥주(주)/가고메(주)/기린홀딩스(주)/

  고디바재팬(주) (주)슈제트/(주)도라야/네슬레일본(주)/

  효고현테노베소면협동조합

[기타]

  애디드밸류(주)/사가와휴모니(주)/스카이팜(주)/

  (주)우체국물건판매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