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ㆍ조사대상시장: 접골원, 침구원, 안마원 시장
ㆍ조사대상처: 접골원, 침구원, 안마원, 관련기업, 관련단체
ㆍ조사항목: 목차 참조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그 외 주변 간접조사 실시
ㆍ조사기간: 2024년 4월~2024년 7월
◆자료 포인트
ㆍ공적통계(시술소 수, 국가자격자 수, 합격자 수, 요양비)를 분석하여 시장의 장기 트렌드 파악
ㆍ유도정복(柔道整復), 침구, 안마의 2019~2023년 시장규모 자체 추계
ㆍ접골원·침구원·안마원 체인 전개상황 조사
ㆍ매출 랭킹 상위 50사(2023년, 상위 50사)의 랭킹·점유율을 게재
ㆍ접골원·침구원·안마원 트렌드, 문제점과 과제 조사분석, 포스트 코로나 시장 전망
ㆍ관련 업계(의료기기, 인재, 광고, 의료보수청구서, 통신판매·EC사이트, 청구대행서비스, 침구용품)의 동향과 대기업 사업자의 매출액 추이 등 동향 조사(52사)
ㆍ접골원·침구원·안마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 운영현황과 과제를 분석(162곳)
ㆍ유력기업 4사(다이야공업, Fureasu, 미나토의과학, REJOB)의 마케팅 전략 철저 조사
ㆍ관련 단체(7단체) 동향 조사
ㆍ관련 대기업 3사(Ligua, 아토라그룹, 이토초단파) 실태 조사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관련 업계 대형 사업자 동향 조사 43사에서 53사로 확대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
1. 접골원·침구원·안마원의 전체상
1) 접골원·침구원·안마원의 위상
2) 접골원·침구원·안마 시장의 변천
2.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개황
1) 시술소 수 추이(2008~2022년)
□시술소별 신장률 비교(2008~2022년)
2) 국가자격자 수 추이(2008~2022년)
□자격종류별 신장률 비교(2008~2022년)
3) 고시 합격자 수 추이 (2009~2024년)
□자격별 합격자 수 신장률 비교(2009~2024년)
4) 병원·일반진료소에서 근무하는 국가자격자 수 추이(2008~2020년)
□병원·일반진료소에 근무하는 국가자격자 신장률 비교(2008~2020년)
5) 개호보험시설에 근무하는 국가자격자 수 추이(2018~2020년)
□개호보험시설에 근무하는 국가자격자 수 신장률 비교(2018~2020년)
6) 요양비 추이(2010~2021년도)
□요양비별 신장률 비교(2010~2021년도)
7)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
(1)총시장
(2)안마
(3)침구
(4)유도정복
□시장별 신장률 비교(2019~2023년)
8)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체인 전개상황
9) 참여기업 매출 랭킹(2023년, 상위 50사)
3.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동향
1) 접골원
2) 침구원
3) 안마원
4.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시장 트렌드
1) 미용 관련 시술의 증가
2) 실비치료 확대
3) M&A·사업승계·치료원 도산 등 업계재편 진전
5. 접골원·침구원·안마원의 문제점과 과제
1) 동업자나 주변 업종과의 경쟁에 의한 환자 수 감소
2) 노동환경 개선에 의한 인재확보·교육의 매뉴얼화에 의한 인재육성
3) 후생노동성이 제시한 광고 가이드라인에 대한 대응
6. 접골원, 침구원, 안마원 시장 전망
1) 자율신경, 정신건강 관련 시술 증가
2) 물건판매 사업의 확대·물 판매 품목의 증가
3) 수익 개선과 경영효율 향상을 도모한 DX화 추진 본격화
4) Z세대의 유입에 의한 환자층 연령대 하향이 진전
7. 관련 업계 동향
1) 의료기기
□중고 의료기기 판매업인 그린메디컬 동향(매출액 추이)
□동양의료에 특화된 치료기 제조사인 전체 의료기의 동향(매출액 추이)
□안마기기 등의 제조사인 오시마제작소의 동향(매출액 추이)
□의료기기를 도매하는 간사이 방사선기기의 동향(매출액 추이)
□의료기기를 도매하는 일본특수의과의 동향(매출액 추이)
2) 인재 비즈니스
□'윌원' 'JOBNOTE'를 운영하는 에스엠에스의 동향(매출액 추이)
□'치료가내비게이션'을 운영하는 Givery의 동향(매출액 추이)
□'구피'를 운영하는 구피즈의 동향(매출액 추이)
□'쓰리사이즈'를 운영하는 쓰리사이즈의 동향
□'잡메들리'를 운영하는 메들리의 동향(매출액 추이)
□'리잡'을 운영하는 리잡의 동향(매출액 추이)
3) 광고
□'EPARK 릴랙&에스테틱'을 운영하는 EPARK 릴랙&에스테틱 동향
□'에키텐'을 운영하는 디자인원재팬의 동향(매출액 추이)
□'신큐컴퍼스'를 운영하는 칼리스타의 동향
□'접골넷'을 운영하는 도켄코퍼레이션의 동향(매출액 추이)
□'헬모어'를 운영하는 프로듀스액티비스트의 동향
4) 의료비청구시스템·정보시스템
□'HONEY-STYLE'을 판매하는 아토라그룹의 동향(매출액 추이)
□'산시로군'을 판매하는 에스에스비의 동향(매출액 추이)
□'H-One' 'AX-1'을 판매하는 동화하이텍의 동향(매출액 추이)
□'부스터'를 판매하는 일본시스템크리에이트의 동향(매출액 추이)
□'유플러스'를 판매하는 맥시의 동향
□'메디컬크'를 판매하는 MINUTES의 동향(매출액 추이)
□'리셉트타로'를 판매하는 유아이테크노서비스의 동향(매출액 추이)
□'Ligoo POS & CRM', '레세 ONE'을 판매하는 리그아의 동향 (매출액 추이)
5) 통신판매(EC사이트)
□'아토라 스토어'를 운영하는 아토라그룹의 동향(매출액 추이)
□'엔알 온라인 숍'을 운영하는 엔알기기의 동향(매출액 추이)
□'가나켄 온라인 숍'을 운영하는 가나켄의 동향(매출액 추이)
□'세라피'를 운영하는 세라피의 동향 (매출액 추이)
□의료용품을 통신 판매하는 다이아공업의 동향(매출액 추이)
□'토와테크'를 운영하는 토와테크의 동향(매출액 추이)
□'메이플 나고야'를 운영하는 메이플 나고야의 동향(매출액 추이)
□'카라다와우스'를 운영하는 카라다와우스의 동향(매출액 추이)
□'건강서포터 com'을 운영하는 마스다약품의 동향(매출액 추이)
□'큐아넷'을 운영하는 산포의 동향(매출액 추이)
6) 청구대행서비스
□아이와접골사회: 아이와 주식회사의 동향(매출액 추이)
□아토라청구서비스: 아토라그룹 주식회사의 동향(매출액 추이)
□재팬유도정복사협회: 주식회사 겐세이의 동향(매출액 추이)
□침구접골사회 JUMP의 동향
□사쿠라접골사회: 유한회사 사쿠라의 동향(매출액 추이)
□중앙접골사회의 동향
□도요아사히유정사회: 주식회사 도요아사히유정사회의 동향
□일본유도정복사협회의 동향
□메딕스계산센터: 주식회사 메딕스의 동향(매출액 추이)
□리그아: 주식회사 헬스케어·피트의 동향(매출액 추이)
□월드보험협회: 주식회사 월드보험협회의 동향(매출액 추이)
□일반사단법인 전국통합의료협회의 동향(매출액 추이)
□메디컬케어뱅크 주식회사의 동향(매출액 추이)
7) 침구 용품
□'세이린 침구침' 등을 전개하는 세이린의 동향(매출액 추이)
□'유니코 일회용 침' 등을 전개하는 닛신의료기의 동향(매출액 추이)
□'파로스 일회용 침' 등을 전개하는 파로스의 동향(매출액 추이)
□'온난'(구두침용) 등을 전개하는 가마야모구사의 동향(매출액 추이)
□'천년뜸 업무용' 등을 전개하는 세네파의 동향(매출액 추이)
□'NEO 일회용 침' 등을 전개하는 야마쇼의 동향(매출액 추이)
□'점구' '구두침' 등을 전개하는 고바야시노포의 동향 (매출액 추이)
8. 관련 대기업 실태
1) 아토라그룹 주식회사 ~독자적인 개업 지원 시스템으로 접골원을 FC 전개~
2) 주식회사 리그아 ~접골원을 위한 각종 솔루션 제공~
3) 이토초단파 주식회사 ~물리치료기기 개척자 리하사쿠와 업무제휴~
9. 관련 단체 일람
□공익사단법인 일본유도정복사회의 동향
□공익사단법인 일본침구사회의 동향
□공익사단법인 전일본침구안마사회의 동향
□공익사단법인 일본안마마사지사회의 동향
□일반사단법인 전국침구안마협회의 동향
□일반사단법인 전국유도정복사연합회의 동향
□전국유정침구협동조합의 동향
제Ⅱ장 접골원·침구원·안마원 운영실태 분석
조사개요
조사결과 요지(전체, 접골원, 침구·안마원)
1. 운영형태
2. 진료체제
1) 종업원 수
2) 침상 수
3) 보험 취급
4) 실비치료
(1) 실비치료 유무
(2) 실비 치료의 가격대
3. 내원환자 상황
1) 하루 평균 내원 환자 수
2) 남녀비
3) 중심연령
4) 치료비율
4. 물건판매 상황
1) 전체
2) 취급하고 있는 상품의 출시 기업
(1)서포터
(2)코르셋
(3)깔창
(4)테이핑
(5)찜질
(6)연고
(7)건강식품·음료류
5. 경영의 근대화(시스템화)
1) 전체
2) 도입상품 출시 기업
(1)회계시스템
(2)의료비청구시스템
(3)카드결제
(4)전자결제서비스
(5)예약시스템
(6)청구대행서비스
6. 광고선전방안
1) 실시하고 있는 광고선전방안
2) 주력하고 있는 광고선전방안
7. 리피터 획득방안
1) 실시하고 있는 리피터 획득방안
2) 주력하고 있는 리피터 획득방안
8. 사용 중인 기기·재료 등
1) 전체
2) 사용 중인 기기·재료 등의 출시 기업
(1)시술침대
(2)일회용 침
(3)뜸
(4)고압 멸균기
(5)견인 치료기
(6)저주파 치료기
(7)고주파 치료기
(8)초단파 치료기
(9)초음파 치료기
(10)간섭파 치료기
(11)마이크로웨이브 치료기
(12)온열 치료기
(13)침대형 안마기
(14)발 안마기
(15)온열용 팩
(16)인체 모형
(17)테이핑
(18)서포터
(19)붕대
(20)찜질
(21)페이스페이퍼
9. 운영상 문제점
10. 5년후 업계전망
11. 앞으로의 운영방침
1) 영업 면
2) 경영관리 면
12. 실적(2022년과 비교한 2023년 수입)
□시설의 개별실태: 접골원(82시설)
□시설의 개별실태: 침구원·안마원(80시설)
제III장 관련 유력 기업의 마케팅 전략
다이야공업 주식회사
~치료원용 코르셋 등을 판매, 바디 메인터넌스 시설 사업을 신규 전개~
주식회사 플레어스
~재택 안마 업체, 가맹점 지원 부대 증강으로 FC점 매출 향상 도모~
미나토의과학 주식회사
~저주파 치료기에 강점, '예방'을 키워드로 사업 전개~
주식회사 리잡
~구인 미디어 「리잡」 전개, 채용 담당자용 정보 제공을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