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식물공장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고령화·후계자 부족에 의한 농업인구 감소는 일본 농업의 매우 중요한 과제의 하나다. 대규모 경영에서의 생력·저비용 생산체계 확립, 민간의 기술력과 ICT·로봇·센서 기술, IOT 등의 첨단 기술 활용이 추진되어 식품과 가정간편식, 외식업 등의 다양한 기업과의 제휴를 통한 6차 산업화로의 전환이 급선무다.
이러한 가운데 식물공장은 계절과 날씨에 좌우되지 않아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고, 단위면적당 높은 생산성을 실현할 수 있어 다른 업종으로부터의 참여도 많다. 농림수산성 조사에서는 2023년 2월 기준으로 전국에 194개 시설(인공광형)이 있어, 2012년 3월의 106개소와 비교해 그 수는 약 2배까지 확대됐다.
한편, 생산업자에서는 온습도 관리나 작업 관리와 같은 「재배기술 향상」, 단가 향상·안정적 거래처 확보와 같은 「거래 관계 구축」 등, 경영에 이바지하는 다양한 과제가 우선해 해결해야 할 사항으로서 다루어지는 등, 식물공장은 본격적인 산업 형성을 향한 도중 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유력 식물공장 사업자·자재 컨설팅 관련 기업의 대응 상황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현황의 과제와 해결을 향한 방향성을 밝혀, 향후 시장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본 조사는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 운영사업자·플랜트 제조업체의 사업전략 및 취급상품 동향을 조사·분석하여 식물공장 시장의 현황과 향후 시장 전망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ㆍ조사대상 사업·상품: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에서 생산하는 채소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 건물 및 실내 관련 자재
ㆍ조사대상 기업·단체: 본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 및 연구기관
ㆍ조사항목: 목차 참조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메일 등에 의한 간접조사,
전화 설문조사, 웹 설문조사
ㆍ조사·편집기간: 2024년 4월~2024년 6월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의 정의: 본 자료의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은 광원에 인공광을 이용하여 공조와 양액재배를 도입하고, 식물의 생육에 필요한 환경요소(빛, 온도, 습도, CO2 가스농도 등)를 제어함으로써 재배하는 실내시설을 말한다. 따라서 태양광과 인공광 병용형 하우스 재배 등은 본 자료의 조사대상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자료 포인트
ㆍ식물공장 시장의 일본 유력 기업(식물공장 사업자, 플랜트 메이커·관련 기업)의 참여기업 동향, 대응 상황을 게재
ㆍ식물공장의 시장규모 추이(사업자 매출액·건설공사 매출액)를 2028년도까지 밝힌다.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일본의 주요 식물공장 일람과 카오스 맵을 게재하고 업계를 맵으로 부감
·생산비용이 상승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물공장 사업자의 생존대책을 '물류 2024년 문제에 대한 대응' '에너지 절약·비용절감 대책' 등으로 게재
·인터넷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여 식물공장 채소의 구입 이용실태를 밝히다
·식물공장 운영사업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생산현황 실태와 생산비용 상승에 따른 경영상황을 게재
·Oishii Farm Corporation 외 해외 스타트업 기업 37사를 픽업하여 대응 동향을 게재
제1장 식물공장 시장의 전망과 주목 동향
1. 식물공장 개요 ~계절과 날씨를 가리지 않고 채소 등 식물을 계획적으로 안정적 생산~
(1)식물공장의 종류
~완전인공광형은 다단재배방식으로 재배면적당 생산효율을 높이다~
(2)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 시설 수 추이(2012년~2023년)
~2023년은 2012년 대비 약 1.8배 증가~
(3)일본의 주요 식물공장 목록
~대규모에서 중규모 사업자 일람을 매핑~
(4)식물공장 업계 카오스 맵 ~주요 식물공장 참여 사업자~
2. 식물공장 시장 수요 ~식량 수요 증가, SDGs, 식량 안보 등에 기여~
(1)세계적인 니즈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 식량안보 측면에서도 기대~
①세계 인구의 증가에 따른 식량 수요 증가
~급격한 인구 증가로 식량 수요량은 급증할 전망~
②식물공장에 관한 SDGs 타깃
~음식을 통해 지속가능한 대응 추진~
③식량안보 측면에서도 기대되는 식물 장
~신종 감염증이나 정치 불안정 등의 리스크에 대응~
(2)일본의 니즈
~농업 종사자 수는 감소·고령화, 식량자급률은 저하 경향으로 추이~
①일본의 기간적 농업 종사자 수·평균 연령 추이(2010~2023년)
~평균 연령은 68.7세로 상승~
②농작업 중 열사병으로 인한 사망자 수 추이(2012~2021년)
~기후변화의 격화로 증가 경향~
③식량자급률 추이(1965~2022년도)
~생산액 베이스는 저하 경향, 칼로리 베이스는 보합~
④식량안보 강화
~식료안전보장상의 리스크가 높아지는 가운데 일본에서도 대응이 진행~
⑤식물공장에서의 CO2의 유효이용
~DAC(Direct Air Capture)로 탄소순환형 사회 구현에 기여~
⑥비결구 양상추의 재배면적·출하량(2000~2020년)
~증가 경향으로 추이~
3. 식물공장 법규제와 인증제도
(1)식물공장의 법 규제 ~일부 용도로 식물공장 건설 완화~
(2)인증제도
~인공광형 식물공장에서의 재배환경관리 JAS, GLOBAL G.A.P 인증 획득이 가속화~
4. 식물공장의 코스트 급등 대책 ~전기료, 인건비, 물류비 등~
(1)러닝코스트 급등
①전기요금 추이(2021년 1월~2024년 3월)
~러닝코스트 급등은 큰 과제~
②최저임금액 추이(2013~2023년도)
~2023년도 최저임금액은 2013년 대비 131.4%로 상승~
③농업생산자재물가지수(2019년 1월~2024년 3월)
~2023년 상반기 비료물가지수는 2022년 대비 1.5배 이상으로~
(2)물류 2024년 문제 대응 ~수송기능에 미치는 영향이 모든 산업에 파급~
①물류 업계의 현황과 과제
사람들의 생활과 경제활동을 지탱하는 필수인한 사회 인프라~
②식물공장 생산사업자의 물류 2024년 문제 대응
~대체수송 검토, 적재효율화 등~
③플랜트 제조사·자재 관련 사업자의 물류 2024년 문제 대응
~가공시설에서의 부가가치화, 소형공장 제안 등~
5. 식물공장과 농복연계·유휴지 활용 ~지역공헌, 지방창생에도 기여~
(1)농복연계가 주목받는 배경 ~장애인 법정고용률 인상~
(2)주요 농복연계·유휴지 활용사례 일람
~식물공장 사업을 통한 장애인 지원 등의 활동~
(3)농복연계 사례 ~세이덴공업, 닛쇼 Nissyo-Farm 등~
①(주)세이덴공업의 대응
~채소의 수경재배장치 'Social Kitchen 노후쿠미치'를 전개~
②(주)닛쇼 Nissyo-Farm의 대응
~일반취업으로서 장애인취업지원~
6. 일본 식물공장 시장의 장래 전망
(1)식물공장 양상추류 시장규모 추이·운영사업자(금액 기준)
<2018~2028년도 예측>
(2)식물공장 양상추류 시장규모 추이·운영사업자(중량 기준)
<2018~2028년도 예측>
(3)양상추류의 업종별 수요 동향(마트, 편의점, 외식, 중식, 기타)
(4)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 양상추류 수요점유율(2023년도)
(5)주요 식물공장 운영사업자의 양상추 관련 매출액 구성비(2023년도)
(6)향후 유망 품목
식물공장 사업자의 딸기, 허브류, 케일, 시금치 생산량 추이
(생산자 출하 기준) <2018~2028년도>
(7)식물공장 및 건설공사 시장<재고 기준(건물+실내 관련 자재)>
<2018~2028년도 예측>
7. 식물공장의 향후 방향성
~식물공장의 현황 과제와 주요 참여기업의 대응방안~
제2장 유력 식물공장 운영사업자의 동향
1. 주요 기업의 진입 경위
2. 재배 개요 ~완전인공광형에서는 여전히 양상추류가 최다~
(1)인공광형 식물공장 재배품목 동향
~양상추류가 약 90%를 차지하며 딸기, 허브, 화훼류 등도~
(2)주요 기업의 재배 개요
3. 인공광형 식물공장 유망 재배품목 동향 ~새로운 품목 재배에 노력~
(1)주요 유망 재배품목
(2)딸기 ~식물공장에서의 새로운 재배품목으로 검토가 진행~
①딸기 재배면적 및 출하량(2016~2022년)
②딸기 월별 입하량, 평균 격, 산지별 취급 실적(2023년도)
③딸기 수출수량과 수출국가별 비율(2019~2023년도)
④딸기 수입수량과 수입국가별 비율(2019~2023년도)
⑤식물공장 딸기 참여사업자 사례
~닛신보, MD-Farm, 이치고컴퍼니 등~
(3)허브류
~외식 외에도 편의점, 가정간편식 메뉴 등에도 수요가 고조~
①허브류의 연도별 입고량 및 금액(2019~2023년도)
②허브류 관행 재배산지 현황
③식물공장 참여사업자의 허브류 재배 현황
(4)콩 ~식물 유래 고리, 식물 유래 해산물용으로도 전개 가능성~
①콩 재배면적 및 생산량 추이(2010~2023년)
②식물공장의 대두 참여사업자 사례
~디쉬윌 등의 사업자가 참여~
③식물 유래 고기 및 식물 유래 해산물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1~2031년, 2035년)
(5)에디블 플라워 ~화려한 외형의 아름다움이 최근 주목 받아~
①에디블 플라워란 ~SNS 감성으로 일반인에게도 침투~
②바나나·식용 백합·식용 국화 출하량 추이(전체, 생식용, 가공용)
(2012~2020년)
③식용 국화 월별 입하량, 평균가격, 산지별 취급 실적(2023년도)
④식물공장 에디블 플라워 참여사업자 사례
~dot science가 마루와제작소와 생산~
(6)와사비 ~재배면적, 생산량 감소로 식물공장산이 주목을 받다~
①와사비 재배면적·생산량 추이(2006~2022년)
②와사비의 생산 유지를 위한 노력
~일식의 일반화와 함께 해외에서 와사비 수요는 확대 추세~
③식물공장의 와사비 참여사업자 사례 ~NEXTAGE, 도요타방직 등~
(7)그 외 유망한 신품목 ~멜론, 벼 등의 연구개발이 진행~
①멜론
~야요이화학공업(주) 다른 업종의 진출로 멜론의 완전폐쇄형 공간에서 수경재배에 도전~
②벼
~태양광에 가까운 인공광으로 교세라가 사업화, 벼의 실내재배기술의 효과~
4. 재배시설
(1)주요 참여기업의 재배시설 개요
(2)식물공장 사업 신규진출, 신공장 건설 동향 ~대규모 식물공장 사례~
①일생산 1만 그루 이상의 주요 대규모 식물공장 사례
②향후 주요 식물공장 계획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모델공장~
(3)주목기업 가동사례 소개
①합동회사 TSUNAGU Community Farm ‘테크노 팜 후쿠로이’
~닛산 10t의 세계 최대 규모 공장~
②블록팜 합동회사 'Block FARM'
~기존 공장대비 계통전력 50% 감소한 에너지절약 모델공장에서 부가가치형 상품생산~
(4)식물공장 계획 중지사례
(5)식물공장 성공사례 유한회사 신일본 808FACTORY
①기업 개요와 상품 전개
~소비자에 대한 적극적인 프로모션이 성공을 거두어 지역에 침투~
②재배 개요 ~자동이식로봇 도입으로 성인화 실현~
③도입 점포 수(지역별, 도입기업별)
5. 각종 조성제도의 이용상황
(1)주요 지자체의 식물공장 관련 조성제도 예
~신규사업에 대한 부담도~
(2)주요 참여 사업자의 각종 조성제도 이용상황
6. 에너지 절약 및 비용 절약에 대한 대응
7. 유통판매체제
(1)주요 기업의 유통판매체제
(2)판매동향
①주요 기업의 판매동향 일람(2023년도)
②식물공장산 채소(잎상추) 매장 가격의 변화
③샐러드 구매액 추이
~소비동향의 변화로 가공, 업무용 수요 확대~
④편의점, 가정간편식 가공용 업무용 수요 증가
~식물공장 채소로 지속가능한 조달을~
⑤슈퍼마켓과 카페에서 '자체생산 자체소비' 수요가 호조
~시설 내에서 재배한 신선한 채소 제공~
⑥식물공장산 채소의 편리성이 외식산업에서도 호평
~잘 상하지 않고 이물 혼입 위험이 낮은 것도 매력~
8. 과제·문제점
9. 사업전략
10. 국내 식물공장 사업자의 해외전개 동향 ~일본의 기술력에 이목이 집중~
(1)참여 사업자의 해외 전개 동향 ~중동, 북유럽, 몽골 등~
(2)주목 기업의 해외 전개 동향 ~중동, 북유럽, 몽골 등~
①Oishii Farm Corporation
~차세대 식물공장 '메가팜'을 가동, 지속가능성과 자동화 추구~
②아이팜 주식회사
~유럽 No.1 딸기 브랜드 확립을 목표로 식물공장 사업에 임한다~
11. 해외 주요 식물공장 사업자의 동향
(1)식물공장 사업자 동향
(2)해외 식물공장 중단사례
(3)해외 식물공장 주목 사업자(37사) ~세계 각지 스타트업이 생산~
1. Alga Farm Tech.(한국)
2. Badia Farms(아랍에미리트)
3. Bowery Farming Inc.(영국)
4. Crop One Holdings, Inc.(영국)
5. Cubic Farms(캐나다)
6. 80 Acres Farms(미국)
7. Elevate Farms (캐나다)
8. Farm 8 Co., Ltd. (한국)
9. FIRMMIT Co., Ltd.(한국)
10. Fischer Farms(영국)
11. Freight Farms(영국)
12. Greenspace ESG(호주)
13. Grow Up Farms(영국)
14. iFarm(아랍에미리트)
15. Jones Food Company Ltd(영국)
16. Leafood (리투아니아)
17. LettUs Grow(영국)
18. Ljusg årda (스웨덴)
19. LUFA FARMS(캐나다)
20. Nexton Co., Ltd.(한국)
21. N.THING Inc.(한국)
22. Pink Farms(브라질)
23. Plenty Unlimited Inc.,(미국)
24. Stacked Farm (호주)
25. SANANBIO-Fujian Sanan Sino-Science Photobiotech Co.,Ltd.(중국)
26. SATIVUS TECH CORP(이스라엘)
27. Singrow Pte Ltd(싱가포르)
28. Sustenir Agriculture(싱가포르)
29. Tower Farm(프랑스)
30. Urban Crop Solutions(벨기에)
31. Urban Harvest(벨기에)
32. VAXA(아이슬랜드)
33. Vertical Future(영국)
34. Vertical roots(영국)
35. YASAI(스위스)
36. YesHealth Group(대만)
37. ZipGrow Inc.(캐나다)
(4)주요 해외 식물공장 사업자 일람표
제3장 유력 식물공장 자재·플랜트 메이커의 동향
1. 식물공장 관련 자재 및 시스템 시장 동향
(1)양액재배시스템
①담액형재배(DFT)
②박막수경(NFT)
③참여기업 사례
(2)식물육성용 광원
(3)복합환경제어시스템
(4)자동화 시스템
①자동화 시스템이 요구되는 배경과 도입 효과
~가속화되는 일손부족에 대응~
②주요 참여기업의 자동화, 성인화, 생력화 대응과 견해
(5)주목 참여기업
~캐논전자, HarvestX, FAMS 등 ~
①캐논전자 ~니즈 파악에 노력하고 생산 능력에 대해 맞춤형 제안~
②HarvestX ~신형로봇 'XV3' 발표, 하마마쓰 거점을 개설하여 전개에 탄력~
③FAMS ~'농'과 '식' 분야에 솔루션 제공~
2. 주요 취급 상품
3. 상품정책/개발의 방향성
4. 판매동향
5. 수요분야 동향
6. 유통흐름·판매경로
7. 과제·문제점
8. 에너지절약·저비용화에 대한 대응
9. 자재·컨설팅 사업자의 표준화 동향
10. 향후 기업전략
11. 향후 시장전망
12. 자재·컨설팅 사업자의 해외전개 동향
제4장 식물공장 채소 구입 이용실태
1. 인터넷 소비자조사의 실시개요
(1)실시 개요
(2)설문결과 개요
①식물공장 채소의 인지도 ~’모른다’가 과반수 이상~
②식물공장 채소 구입현황
~’애초에 본 적이 없다’가 가장 많아~
③식물공장산 채소의 이미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씻지 않아도 된다’와 같은 특징을 이해~
④식물공장 채소에서 원하는 점
~'맛', '안정적인 가격'이 상위~
⑤식물공장 채소의 가격 허용 범위
~’일반 채소와 동등’이 가장 많아~
⑥식물공장산 채소를 구입하는 목적 및 이유
~’품질이 안정적’에 이어 ‘씻지 않아도 된다’가 상위~
(3)AI를 이용한 분석결과
①통계적 인과탐색에 대해서
~통계적 인과탐색 알고리즘 'LiNGAM'을 활용~
②어소시에이션 분석에 대해서
2. 식물공장 채소 구입 이용실태
(1)식물공장 채소의 소비자 공략법
(2)식물공장 채소 구매자의 타깃 속성 분석
①속성 기여도 분석
②속성 반응 분석
③기여도 분석과 대응 분석을 통한 평가
(3)식물공장 채소 구매자의 식품 구입장소 어소시에이션 분석
(4)식물공장 채소 인지상황과 정보 입수경로·행동의 통계적 인과탐색
(5)식물공장 채소 구매자의 식습관에 대한 통계적 인과탐색
(6)식물공장 채소 구매자의 먹거리에 대한 환경의 통계적 인과탐색·기여도
(7)식물공장 채소 이미지에 대한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갭 분석
(8)식물공장 채소에 요구하는 요건의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갭 분석·부가가치 분석
제5장 식물공장 운영사업자 설문조사
1. 설문 회수 결과
2. 응답기업 속성
3. 가장 최근 결산(영업이익 기준) ~흑자화·수지균형이라는 응답이 37.3%~
4. 사업이 안정화될 때까지 걸리는 연수 ~가동으로부터 4~6년이 가장 많아~
5. 생산비용 상승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생산비용 상승이 심각한 영향으로~
6. 식물공장 채소장 생산비용 상승
(1)몇 년 전에 비해 생산비 상승폭
~'1.1~1.5배 상승하고 있다'가 가장 많아~
(2)생산원가 상승분의 판매가격 전가
~일부 가격 전가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아~
7. 도입하고 있는 식물육성용 광원 ~LED 도입률이 90% 이상~
8. 향후 경영(생산규모) 확대 의향 ~확대하겠다는 응답 사업자가 25%~
9. 기타 식물공장에 관한 자유의견
10. 식물공장 철수 사업자 일람 ~설문조사에서 조업정지·철수가 30사 이상~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 설문조사 개별조사표>(51사)
1) (주)아사히물산
2) (주)에프앤에프
3) (주)겐사이도
4) (주)기다야상점
5) (유)나카가와산업
6) (주)KiMiDoRi
7) (주)신와
8) (주)야사이
9) (주)애플팜
10) (주)알미스
11) (주)이치방야
12) (주)에스페레
13) (주)구시켄
14) (주)고쇼
15) (주)기다야상점
16) (유)도쿄드림
17) BS동일본테크(주)
18) NPO법인 아유미
19) Y&G.디스트리뷰터(주)
20) 아이티엠팜(주)
21) 이치고컴퍼니(주)
22) 원오시도리조제약국(유)
23) (주)모벨팜
24) (주)에이플러스
25) (주)Misumi
26) (주)엔피씨
27) (주)니시부치슬레이트공업소
28) (주)히가시마쓰시마팜
29) (주)히라오공무점
30) 글로우앤글로우(주)
31) 딜리셔스쿡(주)
32) 특정비영리활동법인 원팜랜드
33) 특정비영리활동법인 소셜하우스
34) 니쇼흥산(주)
35) 프라임델리카(주)
36) 미나미다이토무라 촌사무소
37) (유)구로시마구미
38) (주)유니팜
39) 아이팩토리(주)
40) 아사히테크노플랜트(주)
41) 교에이흥업(주)
42) 쓰네쓰구공업(주)
43) 사회복지법인 아사히카와히카루후카이
44) 고바시전기(주)
45) 코바야시크리에이트(주)
46) 일반사단법인 재팬블루상판
47) 스가강재(주)
48) 닛신보홀딩스(주)
49) 닛신보홀딩스(주)
50) 일본가스(주)
51) 도요타청공(주)
제6장 유력 참여기업의 개별 동향(31사)
<식물공장 운영사업자> (13사)
주식회사 아이쇼
~복류수 '우치누키미즈'를 이용해 향기롭고 두꺼운 허브를 전국으로 출하~
MD-Farm 주식회사
~'연속개화'를 실현한 재배기술 등으로 폐쇄형 식물공장에서 딸기 생산을 견인~
주식회사 기다야상점
~식물공장에서 전국 규모의 얼라이언스를 구축, 생산량 안정을 도모하고 수요개척을 추진~
주식회사 KNG팜
~'관수풀빅산' 활용을 강점으로 식물공장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 도모~
제이리프 주식회사
~수도권 근교에서 국내 최대 식물공장 운영~
유한회사 신일본 808 FACTORY
~TV광고에 의한 식물공장 채소 프로모션이 화제~
주식회사 스프레드
~기존 공장에서는 99% 이상의 생산수율 달성, 신공장 테크노팜 후쿠로이가 가동 개시~
dot science 주식회사
~세계 최초, 완전폐쇄형 식물공장에서 연중 출하가 가능한 식용 장미 재배 성공~
주식회사 바이텍베지터블팩토리
~그룹의 시너지로 재배 양산화 및 효율화를 통한 고수익 식물공장으로~
블록팜 합동회사
~기존 공장대비 계통전력 50% 감소한 에너지절약 모델공장에서 부가가치형 상품 생산~
MIRAI 주식회사
~구미의 주목이 일본으로 회귀. 자사 공장은 전기료 급등 속에서도 흑자 계속~
주식회사 모벨팜
~단바사사야마 공장, 야부 공장의 생산력 향상, 협력공장을 통한 전개도 순조로움~
야요이화학공업 주식회사
~다른 업종의 진출로 멜론의 완전폐쇄형 공간에서 수경재배에 도전~
<플랜트 메이커·관련 기업>(18사)
에스펙믹 주식회사
~아쿠아포닉스를 활용한 물질순환시스템 실증실험에 관한 공동연구 시작~
주식회사 키스톤테크놀로지
~운송 시 환환경부하 저감, 식품 마일리지 절감에도 이바지하는 도시형 식물공장 제안~
캐논전자 주식회사
~프린터 생산기기에서 배양한 로봇기술을 활용, 식물공장 전자동화에 주력~
그린텍&랩 주식회사
~고속재배법의 도입으로, 재배일수를 단축해, 수익 향상을 제안~
주식회사 클레오테크놀로지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 'AN', 판매 개시 후 처음으로 후쿠이현 오오이마치의 식물공장에 도입~
시그니파이재팬 합동회사
~전기료 급등에 대해 광효율을 높인 신제품을 제안. 작업환경도 고려하여 생산 효율화~
스파이스큐브 주식회사
~농지가 없는 도심지의 기존 물건을 활용, 소규모 식물공장에서 농업을 보다 가깝게~
다이세이건설 주식회사
~대규모 공사가 필요 없는 방사식 식물재배 유닛을 전개~
야마토하우스공업 주식회사
~대규모 생산에서도 균질하고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식물공장 제공~
도요보엔지니어링 주식회사
~소형부터 대규모까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 건축설계를 포함한 토탈 디자인 제공~
도요타방직 주식회사
~달의 주기를 이용하여 식물공장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 지속가능한 식량생산에 기여~
주식회사 NEXTAGE
~완전인공광형 식물공장에서 와사비 재배를 실용화, 모듈 판매 개시~
주식회사 팜십
~RYODEN 그룹으로서 최첨단 기술을 활용, 생산과 유통의 최적화로 농과 식의 미래를 창조~
PLANTS LABORATORY 주식회사
~실내농장시스템 ‘PUT FARM’으로 자체생산 자체소비 실현. 홋카이도전력과 프로젝트를 시작~
주식회사 플랜텍스
~식량안보 측면에서 식물공장 기술이 주목, 약용식물과 우주에서의 재배도~
주식회사 베지팩토리(다이키샤 그룹)
~자사공장 운영을 시작, 스스로 식물공장 채소의 수요를 발굴~
미쓰비시케미칼아쿠아솔루션스 주식회사
~신종 수광재배시스템으로 저생균·대형 양상추 생산시스템을 실현~
주식회사 Leaf Lab
~식물공장용 육종기술 개발, 일반적인 1/4 이하의 2년간 고품질 육종을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