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OTC 시장의 전망과 전략(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셀프 메디케이션 추진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OTC 시장의 내일을 알아본다!
주목·유망 OTC 시장의 장래를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예측, 영업·경영전략의 새로운 방향성 제언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서에서는 OTC 시장을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1)OTC 시장의 시장규모
(2)OTC 시장의 참가기업별 점유율, 기업별 동향
(3)OTC 시장의 전망과 과제
(4)OTC 시장의 장래 시장규모 예측
조사대상: 본서에서는 아래와 같은 시장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1)종합 감기약 (2)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3)비타민제 (4)위장약
(5)정장약·지사제 (6)해열진통제
(7)안약 (8)PAP제·플라스터
(9)무좀약 (10)변비약 (11)치질용 약
조사대상 지역: 일본
조사대상 기업 수: OTC제조판매업 상세조사 16건, 간략조사 203건, 총 219건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dl 직접 면접취재
(2)IR 정보조사, 문헌조사, 기타 데스크리서치
조사기간: 2024년4월~2024년6월
◆자료 포인트
ㆍ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저조했던 인바운드 수요가 2023년도는 부활 조짐. 포스트 코로나인 지금, 새로운 수익 모델 구축이 급선무
●2023년은 해열진통제 등 견조 추이, 위장약, 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등은 고전
●스위치 OTC화의 촉진이 시장 확대의 열쇠를 쥐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이 사라지면서 기존 제품도 포함한 판매전략 재구축이 시장 확대의 과제.
●주요 메이커 실태와 장래전략을 철저 분석 - 2023년도 개황, OTC 부문 매출액 추이, 판매전략, 제품개발 동향, 신제품 출시 예정, 향후 사업전략, 주요·유망 약효의 실태와 중기예측-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기업별 점유율, 시장개황, 주요기업동향, 주요 제품동향, 기타
ㆍ2022년판 리포트와의 차이: 기재 내용을 재검토하여 최근 대응에 관한 동향을 중심으로 정보 게재
제1장 OTC 시장의 전망과 전략
1. OTC 시장 동향
· 2023년 OTC 시장은 전년 대비 0.1% 증가한 8,400억엔으로 추정
【그림】OTC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9년~2027년)
2. OTC 메이커의 동향과 전략
· 주력품이 계속해서 호조로 로토제약은 신장, 다이이치산쿄헬스케어도 일정적으로 신장
· 고바야시제약, 히사미쓰제약은 호조 추이. 라이온, 에자이는 고전을 면치 못한다
【표】OTC 주요 11개 약효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3~2027년)
· 기본 전략은 기존 브랜드의 확대와 새로운 브랜드의 육성
신규 카테고리는 스킨케어분야, 신규 사업은 통신판매와 해외전개에 주력
【표】주요기업의 OTC 관련 매출액 추이(2018년도~2023년도)
· 기존 채널을 이어가는 신규 채널 육성을 위해,
건강식품과 화장품 중심으로 통신판매 사업을 강화
· 다이쇼제약의 해외 OTC 사업은 인도네시아, 타이,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5개국 중심으로 전개
· 사토제약의 해외사업은 아시아지역을 중심으로 북미, 유럽에 7거점
중국에서는 E커머스 등 효율적인 판로도 염두에 둔 판매체제 구축을 추진
· 다이이치산쿄헬스케어는 중국과 타이에서 'MINON Amono Moist' 시리즈를 판매
3. OTC 시장 전망
· 신제품 개발에서는 컨슈머 헬스케어 전반의 관점을 통한
대응이 중요. 안약과 해열진통제는 고기능·고가격대 제품이 시장을 활성화
· 여성용 상품 외에 고령자 수요를 예상한 제품과 새로운 단면에 의한 소구에 기대
· 2017년부터 도입된 셀프 메디케이션 세제,
소비자의 인지도 향상이 과제
· 코로나19에 따른 인바운드 수요 감소는 회복되었지만 일본 시장의
활성화가 급선무. OTC를 통한 셀프 메디케이션 추진의 중요성이 높아지다
제2장 주요·유망 OTC 시장의 실태와 중기 예측
1. 종합감기약
·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착용 습관이 확산되면서 시장은 고전이 이어진다.
셀프 메디케이션 추진책 보급이 과제
【그림】종합감기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종합감기약 점유율(2023년)
2. 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 효능표시 변경과 신제품 투입 등 적극적인 전개를 도모했지만 시장 트렌드는 점차 감소하는 경향
젊은층, 여성 미사용층 등 신규 고객 개척이 필수
【그림】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점유율(2023년)
3. 비타민제
· 건강 지향의 고조와 인바운드 회복으로 일정한 수요 지속되었지만
서플리먼트와의 경쟁으로 시장은 정체. 일본 수요의 환기가 과제
【그림】비타민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 ~ 2027년)
【그림】비타민제 점유율(2023년)
4. 위장약
· 폭음 폭식에 대한 니즈는 감소경향인 반면, 위장 증상으로 고민하는 소비자 니즈는
다양화. 증상별 소구와 정보제공을 통한 잠재수요 발굴이 과제
【그림】위장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위장약 점유율(2023년)
5. 정장약·지사제
· 인바운드 수요는 회복되었지만 시장은 증가경향에서 소폭증가로. 시장 성장에는
고령자층을 중심으로 한 장내환경 개선 호소를 통한 잠재 수요 환기가 과제
【그림】정장약·지사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정장약·지사제 점유율(2023년)
6. 해열진통제
· 백신 부작용 특수는 종식. 성장 지속에는 두통, 생리통 외의
요통, 관절통 등 다양한 연령층에 대한 다양한 통증에 대한 호소가 과제
【그림】해열진통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해열진통제 점유율(2023년)
7. 안약
· 인바운드 수요 회복으로 시장은 소폭증가 경향.
계속해서 신규 수요 개척을 통한 일본 수요 확대가 필수
【그림】안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 ~ 2027년)
【그림】안약 점유율(2023년)
8. PAP제·플라스타
· 인바운드 수요 회복도 시장은 불투명.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의료용에서 OTC로의 수요 유입, 신규 고객 개척이 필수
【그림】PAP제·플라스타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 ~ 2027년)
【그림】PAP제·플라스타 점유율(2023년)
9. 무좀약
· 시장은 축소 경향으로 계속. 여성 수요의 발굴이 과제
풋케어 관련 제품 전체로 정보 제공 및 매장 조성에 대한 가능성도
【그림】무좀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무좀약 점유율(2023년)
10. 변비약
· 신규 고객 개척이 진전되어 최근에는 일정한 매출이 계속. 시장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인지도 향상과 적절한 사용방법의 제안이 필수
【그림】변비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변비약 점유율(2023년)
11. 치질용 약
· 잠재 수요의 개척이 진행되지 않아 시장은 점감 경향. 성장에는 매장에서의 상담기능 강화가
필수. 주입과 도포의 2가지 사용법이 가능한 주입연고의 성장에 기대
【그림】치질용 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18년~2027년)
【그림】치질용 약 점유율(2023년)
제3장 주요 메이커의 OTC 전략
1. 알리나민제약(주)
· OTC 의약품, 통신판매 채널 등 투자를 실시.
새로운 회사로서 새로운 출발을 한 향후의 사업 전개에 주목된다
【그림】매출액 추이
2. 에이자이(주)
· '초코라BB' 브랜드 견조
대만에서 '초코라 BB플러스'를 출시하는 등 아시아 본격 전개를 추진
【그림】의약화장품부문 매출액 추이
3. 에스에스제약(주)
·'해열진통제' '감기&기침, 알레르기' '위장약·변비'
'생활 개선'의 4카테고리에 중점
4. GlaxoSmithKline Consumer Healthcare Japan(주)
· 신회사 「Haleon」이 되었지만 일본에서의 법인명과 로고는 계속
일본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사업 전개를 추진
5. 고바야시제약(주)
· 중기 경영계획에서는 기존 사업의 레벨업이 중점 중 하나
개발은 면역, 온열, 치매 등에 자원을 집중.
【그림】OTC부문 매출 추이
6. 사토제약(주)
· '윤켈', '아세스', '스토나' 등 주력 브랜드 확대에 중점
업태별 대응 강화로 영업조직 개편, SM에 대한 영업활동도 강화
【그림】OTC 관련 매출 추이
7. 산텐제약(주)
· 인바운드 수요의 회복도 있어, 매출액은 신장경향
의료용 점안약 1위 기업으로서 독자적인 상품 창출이 목표
【그림】OTC부문 매출 추이
8. 시오노기헬스케어(주)
· 마음과 몸의 양면에 대한 셀프케어를 제공
라이프 서포터를 목표로 더욱 성장하는 것이 목표
【그림】매출액 추이
9. 제리아신약공업(주)
· 「Hepalyse군」 일정 회복되었지만 「Chondroitin군」은 경쟁 심화로 고전
주력제품의 브랜드력 향상과 서양 허브제제 시장구축을 추진
【그림】컨슈머 헬스케어 부문 매출액 추이
10. 다이이치산쿄헬스케어(주)
· 「MINON」 「TRANSINO」 「LOXONIN S」 등 주력 브랜드가 일정 추이
2024년 3월기 매출액은 전기 대비 8.1% 증가한 760억엔으로 신장
【그림】매출액 추이
11. 다이코약품(주)
·「정로환 퀵C」로 젊은층을 개척해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여를 기대
일반용 'cleverin'은 시장 대폭 축소로 감염관리 사업은 고전
【그림】매출액 추이
12. 다이쇼제약(주)
·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일본은 수요 창조와 견고한 브랜드 조성
활동을 강화. 해외는 진출이 완료된 지역에서 지위 향상에 주력
【그림】셀프 메디케이션 부문 매출액 추이
13. 다이호약품공업(주)
· 당면 목표인 매출 300억엔 달성을 위해 '치오비타'
'solmack'을 주축으로 한 기존 브랜드 확대와 신제품 개발에 주력
【그림】헬스케어 부문 매출액 추이
14. 히사미쓰제약(주)
· 2020년도 고전으로부터 회복 기조. 일반용 의약품 사업에 대한 주력을 계속. 일본은
새로운 영역으로 적극적으로 진출, 상품 개량, 시장 내에서의 위상 향상에 중점
【그림】OTC부문 매출 추이
15. 라이온(주)
· 인바운드 수요가 회복되어 점안제는 견조. 해열진통제도 일정 추이
셀프 메디케이션의 확대를 포함하여 새로운 수요 환기가 목표
【그림】약품부문 매출액 추이
16. 로토제약(주)
· 스킨케어, 아이케어, 내복·식품 관련 각 카테고리 모두 호조 추이
소비심리 회복 등으로 대폭 증수 달성
【그림】매출액 추이
제4장 기업별 개별표
【아】
어스제약
아사다아메 외 34사
【가】
가야
Kaigen Pharma 외 28사
【사】
사이카이제약
사이슌칸제약소 외 29사
【다】
다이토
DAN HEALTHCARE 외 34사
【나】
나가노현제약
일신제약(야마가타) 외 11사
【하】
파나케이아제약
반쿄제약 외 14사
【마】
마에다약품공업
마쓰다의약품 외 15사
【야】
야쿠오제약
야쿠한제약 외 11사
【라】
리드케미컬
리켄화학공업 외 4사
【와】
와카사
와카모토제약 외 3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