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AI로 진화하는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을 계기로 EC 이용이 급증하면서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 코로나19 기간 중에 라이트한 SaaS형으로 신규 진출한 사업자 사이에서는 코로나19가 안정화된 후 EC 사업에서 철수하는 사업자와 사업규모가 확대돼 본격적으로 EC 사업에 임하는 사업자로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AI 기술의 진화에 따라 AI를 활용해 고객체험 향상과 EC 사업자의 업무효율화, 수익의 최대화를 도모하고 있다. 예를 들면 AI 챗봇에 의한 접객과 보다 개인화된 상품 설명문의 자동작성, SNS와 CRM 운용의 자동화 등이 시도되고 있다. EC 사이트 운용에 있어 AI 기술은 단순한 작업의 업무효율화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티브 영역에서도 AI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사업자의 사업 동향과 함께 AI를 활용한 대응을 정리하고 시장의 실태와 장래성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주요 사업자에 대한 취재를 바탕으로 EC 시장의 최신 동향과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의 실태를 밝히는 동시에 향후 시장을 전망한다. 나아가 AI 기술을 활용한 대처 상황을 정리해 AI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ㆍ시장의 정의:
<EC 시장> 본 조사에서 EC(Electronic Commerce)란 컴퓨터 네트워크상에서의 전자적인 정보통신에 의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상거래가 이루어지고, 또한 그 제약금액이 포착되는 것을 EC라고 정의한다. ‘이트레이드’라고도 하고, 소비자 측에서는 ‘인터넷 쇼핑’이라고도 한다. 또한 EC 시장규모는 EC를 이용하여 수발주한 상품의 거래금액으로 한다.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 본 조사에서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이란, 패키지형, SaaS형, 풀 스크래치형 서비스를 가리키며,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추정했다.
ㆍ조사대상: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사업자, AI 솔루션 제공 사업자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를 중심으로 일부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ㆍ조사기간:
기획 2024년 4월
조사 2024년 5월~2024년 6월
분석·정리 2024년 7월
◆자료 포인트
ㆍ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의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21년~2027년)
ㆍSaaS형/패키지형/풀스크래치형별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ㆍ주요 사업자의 사업 동향(차별화 전략, 실적 동향, 고객 니즈, 향후 주력 분야, 과제 등)
ㆍ주요 사업자의 AI를 활용한 대처/EC×AI 기술 동향/AI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ㆍ2024 시장의 토픽스(BtoB-EC 시장 수요 확대, 글로벌 EC, 옴니채널 등)
ㆍ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주요 사업자의 AI를 활용한 대처, BtoB-EC에 대한 대처, 중소기업의 HP 구축 시장 동향, SaaS/패키지/풀 스크래치형 2027년까지의 시장 예측 게재 등
조사 포인트
제1장 총론
1.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 개황
2.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의 토픽스
2.1. SaaS형과 패키지형 특성을 겸비한 서비스의 등장
2.2. BtoB 영역의 EC 수요 증가
2.3. 옴니채널의 수요 증가와 주요 사업자의 대처
2.4 글로벌 EC와 라이브커머스의 시장동향
3. AI×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
3.1 주요 사업자의 AI를 활용한 대처
3.2. AI의 진화가 EC 시장에 미치는 영향
4.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21~2023)
5.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24~2027)
제Ⅱ장 일본 EC 시장 동향
1. 일본 EC 시장규모 추이
1.1. 일본 EC 시장규모와 EC화율 추이
1.2. 물건판매계 BtoC-EC 시장규모/EC화율 추이
1.3. BtoB-EC 시장규모/EC화율 추이
1.4. 스마트폰을 통한 EC 시장의 성장
2. 인터넷 쇼핑 이용 추이
2.1. 인터넷 쇼핑 이용률 추이(2021~2024년)
2.2. 인터넷 쇼핑 지출액 추이(2021~2024년)
3. 온라인 결제 서비스 공급자의 시장동향
3.1. 시장개황
3.2. 시장규모 추이와 장래 예측
4. 대형 인터넷쇼핑몰 실적동향
4.1. 아마존 실적동향
4.2. 라쿠텐그룹 실적동향
4.3 LINE야후 실적 동향
제III장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동향
1.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의 시장개황
2.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의 분류와 주요 서비스
3. EC 사이트 제공 방법별(패키지/SaaS/풀 스크래치형) 시장규모 추이(2021~2023)
4. EC 사이트 제공 방법별(패키지/SaaS/풀 스크래치형) 시장규모 예측(2024~2027)
5.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의 장래 전망
5.1. 시장 성장의 촉진요인
5.2. 시장 성장의 저해요인
제Ⅳ장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사업자의 동향과 전략
1.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2. EC 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사업자의 실적동향
2.1. 주요 사업자의 매출 추이(2021~2023년도)
2.2. 주요 사업자의 도입 기업 수 동향
3. 주요 사업자의 서비스 개요와 특징
4. 주요 사업자의 서비스 요금체계
5. 주요 사업자의 고객동향
5.1. 주요 사업자의 고객사 업종/취급상품 분야
5.2. 주요 사업자의 고객사 규모
5.3. 주요 사업자의 고객사 신규와 기존 비율/BtoB와 BtoC의 비율
6. 주요 사업자의 고객사 니즈 동향
7. 주요 사업자의 AI를 활용한 대처
8. 주요 사업자의 향후 전략·주력 분야
9. 주요 사업자의 과제
10. 주요 사업자의 시장 전체에 관한 견해
10.1. 시장의 성장성(패키지형/SaaS형/풀 스크래치형)
10.2. AI의 진화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
제V장 AI×EC 기술동향
1. AI 챗봇(접객, EC 운영자 지원 등)
1.1. AI Messenger Chatbot
1.2. GMO 소쿠리스 AI
2. 고정밀한 상품 추천
2. 1. Ai Reco
2. 2. 아이젠트 리코멘더
3. 상품설명문 자동생성/SEO 대책
3.1. 컬러미 AI 어시스턴트(β)
3.2. Shopify Magic
4. 상품정보처리(수집, 항목 설정, 가공)
4.1. HANABI Data
4.2. dataX
5. 사이트 내 상품 검색 최적화
5.1. 생성 AI에 의한 대화형 커머스
6. 수요 예측(재고관리, 수주관리 최적화)
6.1. α-발주
7. 부정주문 감지
7.1. O-PLUX
8. 주요 사업자의 AI를 활용한 대처 및 서비스 일람
제Ⅵ장 참고 자료
1. 중소기업 웹사이트 구축 지원 서비스 시장동향
1.1. 시장개황
1.2. 중소기업 홈페이지 제작·운용 서비스 시장규모
1.3. 주요 사업자의 동향과 사용자 기업의 니즈
1.4. 중소기업 홈페이지 제작·운용 서비스 시장의 장래 전망
2. 인터넷 광고 시장동향
2.1. 시장개황
2.2.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추이(2020~2023년도 전망)
2.3. 인터넷 광고업계의 비즈니스 맵
2.4. 인터넷 광고 시장 장래전망
2.5. 인터넷 광고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예측)
제Ⅶ장 개별 기업의 실태
1. 주식회사 ecbeing
2. 주식회사 이시큐브
3. 주식회사 인터팩토리
4. 주식회사 에투제이
5. 주식회사 엘텍스
6. GMO페파보 주식회사
7. GMO메이크업샵 주식회사
8. Shopify Japan 주식회사
9. W2 주식회사
10. 주식회사 DG커머스
11. 주식회사 퓨처샵
12. BASE 주식회사
13. 주식회사 맥니카
14. 주식회사 락웨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