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07600
발간일
2024/08/20
체재
A4 / 15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51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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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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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크리에이터로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출판사와 기타 기업에 소속되어 그 단체 경제활동의 일환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이 유일한 길이었다. 이에 따라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 중 소수의 프로만이 경제활동에 참가하고, 경제활동에서 소외된 그 외의 아마추어의 창작활동은 단순한 '취미'로 생각되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개인 크리에이터가 작품을 SNS 등 인터넷 상의 플랫폼으로 올림으로써 팬을 획득해, 모네티이즈로 연결하는 움직임이 보인다. 이와 같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은 부업 추진 등 흐름도 있어 현재 진행형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중에서도 동인지(만화·문장) 시장, 개인 일러스트 시장, 인디게임 시장, 인디음악 시장, 팬클럽 시장 등 특히 주목해야 할 5개 시장에 대해 시장별 특징, 현황과 장래 전망을 자세히 기술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최근 개인 크리에이터가 SNS 등 온라인에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팬들을 획득하고 모네티이즈로 연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개인 크리에이터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지만 주체가 개인이다 보니 시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취재를 실시해,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의 특징, 시장규모와 추이, 주요 참가기업의 동향에 대해 분석·검증한다.

조사실시기간: 2024년 4월~2024년 8월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에 대한 면접취재, 문헌조사, 폐사의 독자적인 자료 등을 통해 조사를 실시

조사대상: 본서에서는 SNS 등 새로운 발표의 장이 탄생함으로써 영향력을 갖게 된 개인 크리에이터에 의한 시장을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으로 조사대상으로 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서에서는 동인지 시장(만화·문장), 개인 일러스트 시장, 인디게임 시장, 인디음악 시장, 개인 크리에이터 팬클럽을 조사했다.

◆자료 포인트

•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중에서도 동인지, 인디음악 등 조사원이 특히 주목할 만한 시장을 선정하여 자세히 설명

• 주요 플랫폼과 관련 기업에 현상과 장래 전망에 대해 취재함으로써 본 리포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질 높은 1차 정보를 대량으로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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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조사개요와 조사의 포인트

조사 요강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Ⅱ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개론

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개론

  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2.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흥륭의 배경

  3. 창작 장르별 제3의 물결

    (1) 동인지

    (2) 일러스트

    (3) 인디게임

    (4) 인디음악

  4.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기여한 제반조건

    (1) 서브컬처의 보급·덕질

    (2) 업무방식 개혁·부업 추진

Ⅱ.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전망

  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강점

    (1)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담당자의 증가

    (2)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한 수요 확대

  2.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성장의 리스크

    (1) 낮은 이익률

    (2) 신용카드 회사의 표현 규제

  3. 총괄

제II장.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각론

1. 동인지시장 (만화문장)

2. 개인 일러스트 시장

3. 인디게임시장

4. 인디뮤직 시장

5. 개인 크리에이터 팬클럽 시장

제Ⅳ장. 주요사업자 데이터

Ⅰ. 동인지 시장 (만화·문장)

  유한회사 Comiket

  일반사단법인 문학프리마사무국

  주식회사 KADOKAWA

  주식회사 AlphaPolis

  주식회사 HINA PROJECT

  note 주식회사

Ⅱ. 개인 일러스트 시장

  주식회사 Skeb

  주식회사 coconala

Ⅲ. 인디게임 시장

  주식회사 Active Gaming Media

  주식회사 고단샤

  주식회사 Marvelous

Ⅳ. 인디뮤직 시장

  TuneCore Japan 주식회사

  Crypton Future Media 주식회사

V. 개인 크리에이터 팬클럽 시장

  주식회사 EISYS

  주식회사 Toranoana

  pixiv 주식회사

Ⅵ.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관련 시장

  주식회사 uyet

  일반사단법인 크리에이터이코노미협회

  주식회사 CAMPFIRE

  GMO Pepabo 주식회사

  주식회사 Makuake

  BASE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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