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자동차 애프터마켓 총람(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08000
발간일
2024/07/31
체재
A4 / 293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9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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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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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프터 마켓을 구성하는 각 시장 현황과 향후 전망 철저 검증

◆조사개요

ㆍ조사대상: 자동차 애프터마켓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조사대상 분야는 제1장에 게재)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전화·메일취재 병용), 문헌조사

·당사 과거 조사 데이터, 관공서 등의 조사자료를 통한 고찰

ㆍ조사·분석·편집기간: 2024년 4월 8일~2024년 7월 26일

◆자료 포인트

ㆍ신차 판매: 2023년 477.9만 대…

2022년 말 무렵부터 공급망 혼란이 해소되고 2023년 등록차·경차 모두 신차 공급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일본 국내 판매량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장 많은 477.9만 대를 기록했다.

ㆍ중고차 시장: 변화의 와중에 있는 지금이야말로 '투명성 향상'으로 성장 지속을…

중고차 발생원이 되는 보상판매는 신차 판매의 회복에 따라 증가. 견조한 내수 수요와 엔화 약세 등을 배경으로 한 왕성한 해외 수출 수요로 중고차 시세는 높은 수준을 이어갔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구매하기 좋은 환경이 돌아왔다.

ㆍ자동차 임대 시장: 모든 서비스 호조로 신장

오토리스는 법인용 신규 계약 대수가 4년만에 350만 대를 돌파. 개인용 수요도 유사한 자동차 구독 상품의 증가·인지도 향상으로 확대. 렌터카는 여행 수요가 뒷받침. 카셰어링도 대출 거점·차량·회원 모두 견조하게 증가. 회원 수는 300만 명을 돌파했다.

ㆍ보수부품·용품 시장: 주변 환경 개선도 명암이 엇갈린다…

중고차 수요 확대에 따른 부품·케어 용품의 니즈는 활발해졌으나 재활용 부품이 발생하기 힘든 환경으로. 신차 판매 등의 주변 환경은 개선됐지만, 유지류는 호조인 반면 내비게이션은 부진하다.

ㆍ정비 업계: 변화에 쫓기는 정비사업자의 대응방침은 어떻게…

‘특정정비’ 운용이 시작됐으나 전자제어장치 정비 인증을 취득하기 위해 움직인 사업자는 60% 정도로 과제가 남는다. 향후도 새로운 제도 개시를 앞두고 있어, 사업자의 대응 방침에 이목이 모인다.

ㆍ부대 서비스 시장: 디지털 기술 활용이 향후 관건…

손보사들은 법개정에 따른 새로운 보험 상품 제공을 개시. 데이터 활용도 계속해서 큰 테마가 되고 있다. 로드서비스 사업자는 DX화에 의한 고객 만족도 향상과 온라인 모객에 주력. 석유 원매 기업들은 가솔린 수요 저하를 전망해 공식 앱을 도선으로 한 유외 수익 강화에 대응한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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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자동차 애프터마켓 현황과 장래 전망

1.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정의

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3. 자동차 애프터마켓을 둘러싼 환경

  3-1. 신차 판매대수 추이

  3-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동향

  3-4. 운전면허 소지자 수

  3-5. 일본의 신차 판매가격 및 가구소득·급여

  3-6. 자동차 유지 관련에 대한 연간 지출액 추이

  3-7. 차량 전동화 동향

  3-8.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미치는 영향

4. 자동차 애프터마켓 장래 전망

  4-1. 주요 업태별로 보는 참여기업의 향후 방향성

  4-2. 정리

 

제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업종별 참여 사업자의 동향

  1-4. 앞으로의 방향성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여기업 동향

  2-4. 앞으로의 방향성

3. 오토옥션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주요 참여기업 일람

  3-4. 앞으로의 방향성

제3장 자동차 임대 관련 시장

1. 오토리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앞으로의 전망

2. 렌터카 시장

  2-1. 시장규모

  2-2. 차량대수 추이

  2-3. 렌터카 사업자 수 추이

  2-4. 시장동향

  2-5. 참여기업 동향

  2-6. 앞으로의 방향성

3. 카셰어링 서비스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참여기업 동향

  3-4. 앞으로의 방향성

4.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시장

  4-1.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사업자의 동향

  4-2. 자동차 구독 서비스 상품 분석

  4-3. 자동차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대처

  4-4. 자동차 임대 시장에서 정액제 서비스 위치

제4장 부품·용품 시장

1.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동향

  1-1. 자동차 부품·용품에 대한 연간 지출액

  1-2.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의 정의

  1-3.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추계

2. 순정부품 시장동향

  2-1. 순정부품 시장의 개요

  2-2. 순정부품 시장

  2-3. 순정부품 시장동향

3. 우량부품 시장동향

  3-1. 우량부품 시장의 개요

  3-2. 우량부품 시장

  3-3. 우량부품 시장동향

4. 기타 부품·용품 시장동향

  4-1. 기타 부품·용품 시장

  4-2. 기타 부품·용품 시장동향

5. 재활용 부품 시장동향

  5-1. 재활용 부품의 개요

  5-2. 재활용 부품 시장

  5-3. 재활용 부품 시장동향

6.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의 동향

  6-1.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의 개요

  6-2.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의 매출액

  6-3.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의 동향

제5장 자동차 정비 시장

1. 자동차 정비 시장

  1-1. 시장개요

  1-2. 시장동향

  1-3. 자동차 정비 시장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1-4. 참여기업 동향

  1-5. 앞으로의 방향성

2. 자동차 정비기기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주요 참여기업 일람

  2-4. 앞으로의 방향성

제6장 부대 서비스 시장

1. 자동차 보험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여기업 동향

  1-4. 앞으로의 방향성

2. 로드서비스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사업자동향

  2-4. 앞으로의 방향성

3. 휘발유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참여기업 동향

  3-4. 앞으로의 방향성

도표 목차

도표1-1 자동차 애프터마켓 - 본 보고서 조사대상 범위

도표1-2 자동차 애프터마켓 시장규모: 2023년

도표1-3 신차 판매대수 추이

도표1-4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도표1-5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1-6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보유대수 추이

도표1-7 일본의 차세대 자동차 보급 목표와 현황

도표1-8 평균 사용 연수와 평균 차령의 추이

도표1-9 연식별 보유대수 추이(등록차)

도표1-10 운전면허 보유자 수, 보유비율(2023년)

도표1-11 국내 각종 승용차의 신차 판매가격 추이

도표1-12 가구 소득의 중앙값 및 민간 급여 평균값

도표1-13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가구당 연간 지출액 추이

도표1-14 자동차 유지 관련 지출·세대당 연간 지출액 추이(내역)

도표1-15 보통/급속충전기 정비대수 추이

도표1-16 수소충전소 정비 수 추이

도표1-17 2024년도의 CEV 보조금 설정 개념

도표1-18 충전/충전인프라 도입 촉진 보조금의 사업 스킴

도표1-19 충전인프라 정비 2023년도 추가 모집 개요

도표1-20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Aggressive 예측)

도표1-21 일본 파워트레인별 보급대수 예측(Conservative 예측)

도표1-22 딜러의 주요 강점

도표2-1 신차 판매대수, 중고차 등록 대수의 추이와 비교

도표2-2 종별 중고차 등록대수(추계)

도표2-3 신차 소매업과 중고차 소매업, 점포 수, 종업원 수 추이

도표2-4 종업원 규모별 중고차 소매업 점포 수(법인사업자만) 추이

도표2-5 딜러의 중고차 판매 점포 수

도표2-6 주요 참여기업(중고차 판매시장)

도표2-7 수출 말소 등록대수 추이

도표2-8 수출 중고차 평균단가 추이

도표2-9 2022년 수출대수 상위 20개국의 2018~22년 수출대수 추이

도표2-10 2023년 수출대수 상위 20개국의 중고차 수출현황

도표2-11 저가 중고차의 수출대수 추이

도표2-12 수출 시장을 구성하는 참여기업(타입별)

도표2-13 오토옥션 출품 성약 상황 추이

도표2-14 옥션 청약단가 추이

도표2-15 오토옥션 낙찰대수 추이

도표2-16 오토옥션 회장의 분류

도표2-17 2022년의 계열별 출품대수 규모별 회장 비율

도표2-18 출품 성약대수에서 차지하는 계열별 비율

도표2-19 주요 참여기업(오토옥션 시장)

도표3-1 오토리스의 보유대수 추이

도표3-2 오토리스의 종류별 보유대수 추이

도표3-3 차종별 오토리스 보유대수 추이

도표3-4 신차 판매대수와 리스 신차 계약대수 추이

도표3-5 신차 리스와 재리스의 계약대수 추이

도표3-6 2023년도 운수국별 리스 자동차 보유비율, 리스 대수비율

도표3-7 차량 구입 흐름

도표3-8 리스 보유대수와 유지보수 리스비율 추이

도표3-9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0 개인용 오토리스의 주요 유지보수 흐름

도표3-11 오토리스 전업회사

도표3-12 자동차 메이커계 오토리스 회사

도표3-13 주요 오토리스 회사의 동향

도표3-14 개인·법인별 차량 보유대수 추이

도표3-15 노동력 인구의 예측 추이

도표3-16 리스 차량 보유대수의 반년간 추이

도표3-17 오토리스 시장(보유대수)의 장래 예측

도표3-18 오토리스 회사에서의 BEV 취급 전략 이미지

도표3-19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

도표3-20 렌터카 차량대수 추이

도표3-21 렌터카 차량의 차종별 구성 비율

도표3-22 렌터카 사업자 추이

도표3-23 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 추이

도표3-24 일본인 국내 연인원 여행자 수 추이

도표3-25 주요 참여기업(렌터카 시장)

도표3-26 대형 렌터카·브랜드별 보유대수 추이

도표3-27 저가 렌터카 사업자 주요 5사 점포 수 추이

도표3-28 카셰어 시장규모 추이

도표3-29 카셰어 차량대수·회원 수 추이

도표3-30 차량 1대당 회원 수 추이

도표3-31 주요 참여기업(카셰어 시장)

도표3-32 자동차 메이커의 주요 대처

도표3-33 다른 업종 등의 주요 대처

도표3-34 대기업 3사 코로나 전후의 움직임

도표3-35 Anyca 서비스 이미지

도표3-36 주요 자동차 정액제 서비스 실시 기업의 움직임

도표3-37 구독 서비스의 각종 타입

도표3-38 형태별 서비스 설계 비교

도표3-39 자동차 구독 서비스 일람

도표3-40 자동차 임대 서비스 특징 비교

도표4-1 자동차 등 부품·용품의 연간 지출액 추이

도표4-2 본고에서의 보수부품·카용품의 정의

도표4-3 각 분류의 해당 부품·용품군

도표4-4 보수부품의 종류

도표4-5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정의별)

도표4-6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부품별도)

도표4-7 자동차 메이커 계열의 부품 공급체제

도표4-8 자동차 메이커의 제2정품 브랜드와 판매체제

도표4-9 자동차 메이커 각 사의 부품 공동배송 사례

도표4-10 국내 순정부품 시장

도표4-11 유지보수 팩의 예(혼다「마카세 챠오」)

도표4-12 예방정비 제안 서비스 예

도표4-13 사포토요 플러스 가속페달 오조작 억제 시스템

도표4-14 보수 부품(순정 부품·우량 부품)의 상류

도표4-15 우량 부품의 주요 공급업체

도표4-16 우량 부품을 취급하는 주요 1차 상사

도표4-17 수입 부품(해외 부품 제조업체 브랜드)

도표4-18 국내 우량 부품 시장

도표4-19 드론을 활용한 부품 배송 실증실험 이미지

도표4-20 국내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도표4-21 브리지스톤의 차세대 타이어 「에어프리」

도표4-22 재활용 부품의 대표 품목

도표4-23 주요 리빌트 부품 제조사

도표4-24 국내 재활용 부품 시장

도표4-25 해체업 허가 수 추이

도표4-26 해체 공정 인수 건수

도표4-27 철 스크랩 시황 추이

도표4-28 주요 부품 네트워크의 가맹 기업 수

도표4-29 부품 네트워크의 주요 진영 움직임

도표4-30 자동차용품 관련 점포 수

도표4-31 APARA 회원 4사의 매출 추이(소매 베이스, 일부 추계)

도표4-32 주요 자동차 용품점의 점포 수

도표4-33 메이커계 타이어 숍의 점포 수

도표4-34 주유소의 점포 수와 셀프율

도표4-35 홈센터 점포 수와 자동차 용품·아웃도어 매출액

도표5-1 자동차 정비업의 사업규모 추이

도표5-2 정비업 사업장 수 추이

도표5-3 정비업 사업장 수: 업태별 구성비

도표5-4 분야별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5 정비 매출액: 분야별 구성비

도표5-6 방법별 계속 검사(차량검사) 대수 추이

도표5-7 방법별 계속 검사(차량검사) 구성비 추이

도표5-8 특정 정비의 작업 내용 및 특정 정비의 인증 패턴

도표5-9 법 개정 후의 취득 인증별 정비 가능 범위

도표5-10 안전장치에 관한 토픽·탑재 동향

도표5-11 OBD 검사 대상 장치

도표5-12 OBD에 의한 고장 진단 이미지

도표5-13 '전자제어장치 정비' 'OBD 점검' 'OBD 검사'의 차이에 대해

도표5-14 OBD 점검 사전 운용 이미지

도표5-15 현행과 전자화 후의 자동차 검사증 수속의 차이

도표5-16 특정기능제도 개요

도표5-17 현행 제도와 새 제도의 이미지

도표5-18 기능실습제도와 육성취업제도의 차이

도표5-19 새로운 자동차 정비사의 종류와 현행 자격과의 비교

도표5-20 출장 정비의 대응 범위

도표5-21 정비사의 일하기 쉬운·일하는 보람이 있는 직장 만들기를 위한 가이드라인 개요

도표5-22 자동차 기계공구 판매액 추이

도표5-23 자동차 기계공구 판매액·자동차 정비 매출액 추이

도표5-24 자동차 정비기기 분류

도표5-25 자동차 기계공구·판매실적 추이

도표5-26 메카코미_서비스의 흐름

도표5-27 메카코미 보증 특전

도표5-28 주요 참여기업

도표6-1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원수정미보험료) 추이

도표6-2 임의보험(원수정미보험료) 추이

도표6-3 임의보험계약 대수 추이

도표6-4 종목별 원수정미보험료 비율

도표6-5 모집 형태별 원수정미보험료 비율

도표6-6 대리점 점포 수의 추이

도표6-7 보험모집 채널별 대리점 수

도표6-8 2023년도: 자동차손해배상책임보험 시장점유율(원수정미보험료)

도표6-9 2023년도: 임의보험 시장점유율(원수정미보험료)

도표6-10 주요 다이렉트 손보사 각 사의 임의보험(정미수입보험료) 매출 동향

도표6-11 주요 다이렉트 손보 7사의 대처 사례

도표6-12 대형 손보 4사의 블랙박스형 텔레매틱스 보험 상품

도표6-13 혼다 커넥티드 보험 이미지

도표6-14 손해보험재팬의 자율주행 서비스용 패키지 솔루션

도표6-15 로드서비스 출동 건수(추계)

도표6-16 JAF 로드서비스 실시 건수(일반도로·고속도로별)

도표6-17 JAF 로드서비스 실시 건수(회원·비회원별)

도표6-18 JAF 회원 수와 로드서비스 건수의 추이

도표6-19 JAF에서의 주요 요청 내용 추이

도표6-20 JAF 로드서비스(4륜차)에서 차지하는 BEV의 비율

도표6-21 JAF에서의 BEV 주요 요청 내용(2023년도)

도표6-22 JAF에서의 월별 전결 요청 건수

도표6-23 로드서비스 실시 기업의 상관도

도표6-24 주요 전문업체형 로드서비스

도표6-25 신용카드 부대형 로드서비스

도표6-26 자동차보험 부대형 로드서비스

도표6-27 JAF Mate Online 이미지

도표6-28 가솔린·경유 판매량과 급유소 수의 추이

도표6-29 셀프주유소(셀프SS) 거점 수 추이

도표6-30 레귤러 가솔린 가격 추이(전국평균)

도표6-31 국내 석유원매 대기업 3계열의 2023년도 실적

도표6-32 일본 SS수, 가솔린·경유 판매량 베이스의 각 석유 사업자의 점유율

도표6-33 유외 수익 획득을 위한 업태 개발 개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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