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레저산업백서(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야노경제연구소의 「레저산업백서」는 레저를 산업으로서 집대성한 종합조사자료집으로, 초판을 발간한 후 33년의 세월을 거듭해왔습니다. 지금까지 과거에는 불요불급이라고 여겨졌던 레저산업도 여가에 대한 의식의 고양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의해 사람들의 생활 속에 없어서는 아니 되는 존재로서 뿌리내리고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과거에 일본 경제를 지탱해 온 제조업 등의 많은 산업이 성숙기를 맞이하고, 이것을 대신해 관광 및 오락, 문화, 교양과 같은 개인의 여가와 관련되는 비즈니스가 확대해, 레저산업은 일본의 주요 산업의 하나로서 크게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사람들의 레저에 대한 니즈가 해마다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한편 소비의 선택화가 강해짐에 따라 매력이 부족한 레저나 지출에 걸맞지 않는 레저는 도태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의 확산에 의해 변화한 생활양식에 대한 대응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레저산업은 현재, 소비자 시선에 의한 엄격한 선별의 시대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하는 「2024 레저산업백서」는 시대의 요청과 함께 그 형태를 바꾸면서도 성장할 레저산업을 분야별로 나누어 시장의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자료로서 기획했습니다.
◆자료 포인트
• 다분야에 걸친 레저를 산업으로서 최초로 분석한 종합조사자료!
• 코로나19에서의 회복기조가 선명하게! 어느 분야가 성장할 것인가!
• 각종 레저의 현황과 전망을 망라, 업계 주요 기업의 전략을 살펴본다!
• <2022년판과의 차이> 각 분야의 지표를 최신(2022년 ※일부 2021년· 2023년)으로 업데이트
리서치 내용
제1편 총론
제1장 레저산업을 둘러싼 시장배경
1. 여가동향
(1)여가 시장 동향
(2)노동시간과 여가시간
(3)휴일, 휴가의 취득 동향
(4)여가에 관한 소비지출 동향
2. 경제환경, 사회배경의 변화
(1)인구동태 동향
· 급속히 진행되는 저출산 고령화, 15세 미만 인구가 계속 감소
· 총인구에 차지하는 신 성인 비율 13년 연속으로 1% 밑으로
(2)경제환경의 변화
· 완전실업률은 회복기조이지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지 않아
· 2023년 도산건수 대폭 증가
(3)레저산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계속되는 이상기후, 레저시장을 좌우하는 날씨의 영향
제2장 레저산업계 동향
1. 레저산업 조류
(1)여가에 대한 지향의 변화
· 지향의 분산으로 나오기 어려운 히트상품
· 모노(물건의 가치)에서 레저로 소비가 전환
(2)중장년용 레저의 대두
(3)건강이 주제인 레저가 확대
(4)레저·리조트 재생 비즈니스 동향
· 다시 증가경향이 강한 M&A, 레저업계도 대형 안건 늘어
2. 레저산업의 장래전망
(1)관광산업을 일본의 기간산업으로
· 급회복하는 인바운드
· 엔저를 배경으로 구매력을 늘리는 방일관광객
(2)해외전개 가속화하는 레저산업
· 다양한 업태가 해외전개를 가속화
· 해외 영업이 활발해지는 일본 콘텐츠
(4)높아지는 환경문제·에너지 절약에 대한 대응
· 피할 수 없는 과제로
제Ⅱ편 관광·행락 관련 산업
제1장 여행시장
1. 여행시장
(1)여행시장 동향
· 외국인 여행, 일본국내여행은 2019년도 대비 90%까지 회복
· 코로나 사태에 추진한 DX로 생산성 향상을 실현
· 비여행사업 추진에 따른 컴플라이언스 준수 강화
· 여행업계의 지속가능성과 SDGs
· 모빌리티를 활용한 착지형 투어·픽업 서비스 현황과
그린 슬로우 모빌리티 활용 확대 가능성
(2)주요 여행사 동향
· JTB
· HIS
· KNT-CT HOLDINGS
· Nippon Travel Agency
(3)주요 여행 사이트 동향
· 라쿠텐트래블
· 자란네트
· AirTrip
· Expedia Group
2. 여객수송시장
(1)항공
· 일본 국내선, 국제선 모두 여객 수가 대폭 회복, 일본 국내선은 코로나사태 이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 2050년 CO2 배출량 실질 제로를 목표로 하는 ANA·JAL, LCC도 신형식 저연비 기자재를 도입
· 코드셰어 항공편 확대, 코로나 사태로 일본 항공사 간 연계도 추진
(2)철도
· 행동제한 해제로 회복세 뚜렷하게, 전국여행 지원도 철도수요를 뒷받침
· 애프터 코로나를 고려하여 경영 계획의 재검토 진행
(3)고속버스, 관광·전세버스
· 코로나19로 이용자가 격감, 인류(人流) 활발화로 회복
· 수요는 회복세이지만 운전기사 부족이 심각
(4)크루즈
· 2023년 국제 크루즈도 재개, 코로나 영향은 점차 약해진다
· 크루즈선 기항횟수 63%까지 회복
· 일본 선사의 코로나 대책과 애프터 코로나
· 외국 선사의 일본항로 참가 움직임
· 외국 선사의 일본항로 참가 확대
(5)페리·여객항로
· 호화로운 신조선과 부가가치를 통한 매력 향상
· 코로나19로 수요 감소, 유류가격 변동 등 어려운 경영환경
(6)렌터카
· 코로나 사태에 의한 수요 저하로 차량 수 감소
· 방일 외국인 대응, 고급차 렌터카 라인업 강화 등 다양한 관광수요에 대응
· 코로나의 영향과 애프터 코로나 대응
3. 주요 여객수송기업 동향
(1)항공
· ANA HOLDINGS
· Japan Airlines
· SKYMARK
· Peach Aviation
· Jetstar Japan
(2)철도
· East Japan Railway
· Central Japan Railway
· JR West
· Kyushu Railway
· TOBU RAILWAY
· Keisei Electric Railway
· Odakyu Electric Railway
· SEIBU HOLDINGS
· TOKYU
· Keikyu
· Kintetsu Group Holdings
(3)고속버스, 관광·전세버스
· Hato Bus
· WILLER
제2장 숙박시설 시장
1. 호텔·여관
(1)호텔·여관의 시장동향
· 관광수요 회복에 따라 호텔·여관시장도 급회복
· 외국계 전략투자 확대 일본 대형기업도 맞불
(2)주요 호텔·여관 운영기업 동향
· Hoshino Resorts
· Mori Trust
· ORIX Real Estate
· KATO PLEASURE GROUP
· Odakyu Group
· Imperial Hotel
· HOTEL OKURA
· PRINCE HOTEL
· FUJITA KANKO
· APA HOTEL
· Mitsui Fudosan Hotel Management
2. 회원제 리조트클럽
(1)회원제 리조트클럽 시장 동향
· 시장규모 급감했지만 다시 주목받는 회원제 리조트클럽의 가치
· XIV, Harvest Club 2강 중심으로 투자 확대
(2)주요 회원제 리조트클럽 운영기업 동향
· Resorttrust
· TOKYU LAND
· PRINCE HOTEL
3. 기타 숙박시설
(1)공영 숙박시설
· 계속 감소하는 공공 숙박시설, 시설 노후화로 수선비 부담
· 지역시설 수는 감소했지만 지역진흥 거점으로서 리뉴얼 이용도
(2)민박·펜션
(3)유스호스텔
(4)캡슐호텔·게스트하우스
· 공급과다와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캡슐호텔, 유력기업의 파탄도
· 방일 관광객 격감으로 큰 타격을 입은 게스트하우스, 애프터 코로나를 내다보고 신규 개업도
(5)민박
· 민박합법화로 참가 급증, 코로나 사태로 상황이 급변해도 향후 인바운드 기대
(6)기타 숙박시설
· 마치야(옛 거리에 있는 가옥), 슈쿠보(절·신사의 숙박시설), 성·신사와 절 등을 활용한 새로운 숙박체험이 인기, 국가도 지원
· 지역 활성, 빈집 대책으로 주목되는 분산형 호텔
제3장 테마파크·유원지·뮤지엄
1. 테마파크·유원지
(1)테마파크·유원지 시장동향
· 행동제한 철폐로 급회복, 시장규모는 코로나 사태 이전의 80% 수준으로
· 추가 어트랙션 및 구역 확장, 신 파크 확장 등 투자가 활발화
· 약간 비싼 가격설정 전략, 코로나 사태, 물가상승을 계기로 객단가 상승을 위한 시책도 강화
· 혼잡 완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시책에 주력,
IT화, DX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
· 테마파크도 방일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자원으로 인바운드에 대한 대응
· 중견 파크는 일루미네이션, 아웃도어,
리뉴얼로 신 기축을 내세우다
(2)주요 테마파크·유원지 운영동향
· Tokyo Disney Resort
· Universal Studios Japan
· Huis Ten Bosch
· Sanrio Puroland
· YOMIURILAND
· Fuji-Q Highland
· KidZania
· LEGOLAND Japan Resort
· Metsa/MOOMINVALLEY PARK
· GHIBLI PARK
· Warner Bros. Studio Tour Tokyo – The Making of Harry Potter
(3)기타 시설의 개업·리뉴얼 동향
2. 기타 레저파크
(1)워터파크
· 코로나19를 계기로 참가인구가 대폭 감소, 행동제한 해제 후에도 돌아오지 않아
· Spa Resort Hawaiians는 슬라이더, 온욕,
글램핑으로 새로운 시설을 속속 투입
· 나이트풀이 인기
· 풍부한 어트랙션과 안전성에 대한 배려로 집객성을 높이다
(2)팜파크·관광농원
· 채소만들기 붐으로 농업 관광이 확대,
복합화와 이벤트화, 도시화로 매력을 높여
· 대형기업이 속속 참가, 방일 관광객을 위한 체험시설도
(3)플라워파크·식물원
(4)인도어 플레이그라운드
· 포화감이 커지는 가운데 코로나19 영향으로 시장규모는 축소
3. 뮤지엄
(1)박물관·미술관·뮤지엄
· 미술관, 박물관 붐으로 시설 수는 증가경향, 코로나 사태에도 계속 증가
· 철도, 만화, 아이누민족, 공룡, 지진재해, 올림픽 등 다양한 박물관 등장
· 최신기술을 구사한 체험형 콘텐츠를 내실화하고 고객 유치 증가를 위해 노력하는 시설도
· 노후화 등을 이유로 기존 시설의 리뉴얼도 진행
· 유력한 관광 콘텐츠로 성장하기 위해 인바운드 확보도 강화
· 설비의 충실화를 위한 다양한 자금 조달, 가격 인상 실시도
·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온라인에 주력, 새로운 수익 모델도 요구된다
(2)동물원·수족관
· 판다 효과, 다양하게 보여주기 등으로 동물원·수족관의 인기 지속
· 동물복지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가이드라인 수립으로 더욱 매력적인 전시를 지향
· 수족관은 신설, 리뉴얼 등이 이어진다
· 전국으로 확대되는 엔터테인먼트화, 해파리도 붐
(3)푸드 테마파크
· 붐은 진정, 자사 공장의 테마파크화, 기존 시설의 리뉴얼이 진행
· 음식점의 새로운 입점 스타일로 골목, 포장마차촌이 각지에 등장
4. 온욕시설
(1)온욕시설의 시장동향
· 성숙하는 온욕시설 시장, 리뉴얼 등 새로운 대응으로 특색을 내세우다
· 대형기업이 신규 참가, 리뉴얼 등으로 고객 유치력을 높이는 시책도 현저하게
· 다양화되는 서비스, 코로나 사태, 광열비 상승을 계기로 온욕 외의 부가가치 향상에 주력
· 공항, 경기장, 관광지로 입지도 다양화, 지역 재개발의 일환으로 출점도 증가
· 공전의 사우나 붐이 도래하여 리뉴얼의 중심으로, 사우나 특화 시설 급증
(2)주요시설과 운영사업자 동향
· Gokurakuyu Holdings
· Ooedo Onsen Monogatari
· aquaignis
4장 스포츠 관람·이벤트 시장
1. 스포츠 관람·스포츠 이벤트
(1)스포츠 이벤트의 시장 동향
· 코로나 사태로 큰 타격을 입은 스포츠 이벤트 시장, 개최제한 해제로 회복으로
· 기업의 스포츠 비즈니스 투자가 활발화
· 주요 자본이 속속 참가, 온라인 관람이 더욱 확대
(2)주요 스포츠 이벤트 동향
· 하계 올림픽은 2028년 로스앤젤레스, 2032년 브리즈번으로 결정, 삿포로는 동계 올림픽 유치 포기
· 월드컵은 2026년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 3개국 공동개최로
· 럭비 세계대회는 2023년은 프랑스, 2027년은 호주, 2031년은 미국으로 결정
(3)주요 스포츠 비즈니스의 시장 동향
· 2023년은 소리를 내는 응원도 해제, 야구장에 활기가 돌아온다
· J리그 2023년 시즌의 J1 관객 동원수는 코로나 사태 이전 90% 수준으로 회복
(4)주요 스포츠 경기장 운영 동향
· 매력 있는 유치 시설로 경기장의 개수·개혁이 진행
· 신스타디움·아레나 개설 계획도 진행, J리그 팀 움직임 활발
2. 박람회·문화행사
(1)국제 박람회
· 연기된 두바이 세계박람회는 코로나 사태 속 개최, 2025년에는 오사카 간사이 세계박람회
· 개막이 다가오는 오사카 간사이 세계박람회, 준비 지연에 위기감 감돌다
(2)기타 박람회·문화행사
· 코로나 사태로 휘돌린 박람회-문화행사, 수용제한 해제로 복권
제III편 어뮤즈먼트· 오락 관련 산업
제1장 어뮤즈먼트시장
1. 가정용·컨슈머게임
(1)가정용 게임의 시장 동향
· 집콕 수요로 가정용 게임 시장은 확대,
신형기도 뒷받침했지만 공급부족이 가시화
· Switch가 견조하게 추이, PS는 네트워크 기능 강화와 PS5로 반격을 노린다
· 소프트웨어 개발비가 더욱 급등, 판매를 늘리기 위한 다각적인 대응
· 코로나로 가정용 게임의 인기가 재점화되었지만,
공급부족으로 PC게임의 전환도 진행
(2)스마트폰 게임의 시장 동향
· 성장은 계속 둔화되었지만 코로나 사태로 소비자의 니즈가 변화하면서 시장은 다시 확대
· 일본시장 포화속에 중국자본 대두, 메가히트 게임도 참가
· 일본 메이커는 IP 해외전개로 활로 찾는다,
‘우마무스메’ 히트 등 새로운 움직임도
· 매출액과 함께 개발비용도 증대, 수익구조의 다양화가 진행
2. 어뮤즈먼트시설·업무용 게임
(1)어뮤즈먼트 시설의 시장 동향
· 입점 규제 완화로 고객층이 넓어져 플러스 성장을 계속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크게 감소
· 프라이즈 게임 등 인기와 함께 입점 규제 완화에 힘입어,
DX화로 편리성 향상도 진전
· 핵심 타깃을 명확히 한 시책이 추진되고 기존 개념에 얽매이지 않는 신업태도 등장
· 시설 특유의 생생한 체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대형 전문점화가 진행
(2)업무용 게임기기의 시장 동향
· 프라이즈가 호조, 매출 점유율은 50% 이상으로,
'고토(체험의 가치) 소비'에 맞춘 게임도 인기
3. 게임업계 새로운 움직임
(1)VR 게임
· VR 어트랙션 개발로 2010년대 후반 VR 시설이 일시적으로 증가
· 나쁜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아 폐점이 잇따라, 새로운 부가가치가 요구된다
(2)e스포츠
· e스포츠 행사가 일본에서 활발
· 지자체, 기업, 스포츠 단체가 잇따라 참가, 대회도 활발
· e스포츠 대회의 거점 조성도 각지에서 진행
· e스포츠 인구 확대를 위해 라이트 유저, 어린이,
시니어층을 향한 대응도 진전
· 과제도 차례차례 해결, 단지 시장규모는 아직 작아
세계 수준의 대회도 요구된다
(3)클라우드 게임
· 대형 통신기업도 참가, 메이커의 주도권 경쟁 시작, 구조변화도
4. 어뮤즈먼트 산업 주요기업 동향
(1)종합 어뮤즈먼트
· Bandai Namco Holdings
· SEGA SAMMY HOLDINGS
· KONAMI GROUP
· CAPCOM
(2)가정용 컨슈머게임
· 닌텐도
·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 SQUARE ENIX HOLDINGS
(3)어뮤즈먼트 시설
· TAITO
· AEON Fantasy
(4)스마트폰 게임
· GungHo Online Entertainment
· mixi
· DeNA
제2장 기타 오락산업
1. 파친코시장
(1)파친코시장 동향
· 코로나 사태로 시장 축소에 박차, 파친코 점포 수는 최고치에서 40% 이하로
· 스마트파치슬로 투입으로 파친코의 복조가 선명하게
(2)주요 파친코홀 운영기업 동향
· Maruhan
· Dynam Japan Holdings(Dynam)
(3)주요 파친코· 파치슬로 메이커 동향
· SANKYO
· SEGA SAMMY HOLDINGS
2. 노래방시장
(1)노래방시장 동향
· 코로나 사태로 타격을 입은 노래방 시장, 규제 해제로 회복세
· M&A에 의한 재편이 진행
(2)주요 노래방 운영기업 동향
· DAIICHIKOSHO(BIG ECHO)
· KOSHIDAKA HOLDINGS(manekineko)
· XING(JOYSOUND)
· B&V(karaokekan)
3. 공영도박 시장
(1)공영도박 시장 동향
· 5년 연속 전 공영도박 시장 확대
· 인터넷 투표 확대가 시장 성장에 기여
(2)단체별 동향
· 중앙경마
· 지방경마
· 경륜
· 모터보트 경주
· 오토바이 경주
(3)복권시장 동향
· 복권 판매액은 8,000억엔대를 유지,
인터넷 전용 복권 도입도 추진
(4)스포츠진흥복권(toto) 시장 동향
· 2023년도 매출금액은 1,203억엔으로 사상 최대치 기록
(5)카지노 구상 동향
· IR 사업자 규제·감독 기관 '카지노 관리 위원회'가 설립
· 와카야마는 신청단념, 나가사키는 인정되지 않아, 개업예정은 오사카만
제Ⅳ편 스포츠 관련 산업
제1장 스포츠시설 시장
1. 골프장
(1)골프장 시장 동향
· 3밀 회피의 레저로서 주목,
시장규모는 코로나 사태 이전을 웃도는 수준으로
· 이용자의 이용행태에 맞게 다양화가 진행되는 골프장 운영
(2)주요 골프장 관련 기업 동향
· ACCORDIA GOLF
· Pacific Golf Management
(3)골프연습장 시장동향
· 연습장 시장은 축소, 인도어 시설 확대에 기대
2. 스키장
(1)스키장 시장 동향
· 시장규모, 참가인구 모두 증가, 인바운드 수요 회복에도 기대
· 스키장에 대한 투자가 다시 활발화, 연중형 리조트가 목표
(2)주요 스키장, 스키장 운영기업 동향
· MACEARTH
· Nippon Ski Resort Development
(3)스노보드 시장 동향
3. 피트니스클럽·스포츠클럽
(1)피트니스클럽·스포츠클럽 시장 동향
· 코로나 사태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회복기조로
· 통합형 업태의 개요·방향성
· 소규모형 개요·방향성
· 24시간형 개요·방향성
· 요가형 개요·방향성
(2)주요 클럽 운영기업 동향
· KONAMI SPORTS CLUB
· CENTRAL SPORTS
· TIPNESS
· RENAISSANCE
· CURVES HOLDINGS
・Fast Fitness Japan
・LAVA International
· RIZAP
4.기타 체육시설
(1)볼링장
· 시장규모는 약간 회복되었지만, 참가인구는 500만명 이하로 추이
(2)테니스클럽
· 감소기조로 추이하는 테니스 참가인구, 애호가 저변확대가 과제
(3)풋살코트
· 풋살 참가인구의 감소가 계속, 10년 만에 1/3 이하로
· 풋살코트 과잉 속 코로나 경영 압박
(4)당구장
(5)배팅센터
· 비즈니스모델로 다시 주목
(6)클라이밍짐
·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주목도 급상승,
인도어 시설이 계속 증가
제2장 스포츠용품 시장
1. 스포츠용품 시장
(1)스포츠용품 시장 동향
· 2023년 스포츠용품 일본 출하 시장규모는
전년부터 보합세에 가까운 소폭증가로 추이
· 아웃도어 레저 카테고리는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한 성장이 종식
· 소매가격 인상으로 시장 향상
(2)분야별 동향
· 골프용품
· 스키·스노보드용품
· 테니스용품
· 야구·소프트볼용품
· 축구·풋살용품
· 애슬레틱웨어
· 스포츠화
제3장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 아웃도어 스포츠 시장
(1)아웃도어 스포츠 동향
· 모든 세대에서 아웃도어 스포츠가 침투
· 안전대책, 매너, 환경문제 등 과제도
(2)아웃도어용품의 시장 동향
①시장 동향
· 일본국내 캠핑 붐 종식, 인바운드 수요는 견조하게 추이
②고객 타겟
· 다양한 세대에 퍼지는 「라이트 아웃도어」
③아웃도어용품별 동향
· 웨어
· 슈즈
· 아웃도어용품(내구소비재)
④아웃도어용품 시장의 향후 전망
2. 주요 아웃도어 레저 동향
(1)등산·트레킹
· 아웃도어 레저가 확대했지만 등산 참가인구 증가에는 미치지 못하고
· 고령 등산자 중심으로 조난 증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사용한 안전 대책도
(2)트레일 러닝
· 인기 확대로 각지에 레이스가 정착, 트레일 러닝이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 새로운 수익원을 목표로 스포츠용품 각사도 트레일 러닝에 주력
(3)오토캠핑장
· 아웃도어 붐이 오토캠핑에도 파급
· 고급 캠핑 '글램핑' 인기 고조, 시설 수 급증
· 차박이 인기를 끌면서 캠핑 사양 차량이 신장
(4)워킹
· 꾸준한 인기가 계속하지만 참가인구는 주춤
(5)카누·카약
(6)어드벤처 파크
제4장 기타 스포츠 시장
1. 해양스포츠 시장
(1)해양스포츠 시장 동향
· 하향 조정의 경향이 강해지지만 낮은 수준에서 계속 추이
· 일부에서는 고급 크루즈보트 등 고액 소비가 견조
(2)분야별 동향
· 요트·모터보트
· 서핑·윈드서핑
· 수상 오토바이
· 스쿠버다이빙·스킨다이빙
2. 낚시시장
(1)낚시시장 동향
· 참가인구는 감소 트렌트로 추이
· 간편함으로 관리낚시터가 새로운 시장으로
(2)낚시 도구의 시장 동향
· 용품 시장은 2021년을 정점으로 축소 경향으로 추이
(3)주요 낚시 장비 메이커·관련 기업 동향
· GLOBERIDE
· SHIMANO
· Tiemco
3. 모터스포츠
(1)모터스포츠 동향
· 모터스포츠에 주력하는 자동차 메이커,
혼다는 2026년부터 F1 복귀
(2)레이싱 서킷 동향
· 진화하는 서킷장, 모터스포츠 저변 확대를 노린다
4. 스포츠 자전거
· 로드바이크는 주춤했지만 자전거는 계속 인기, 관련 비즈니스도 저변 확대
· 사이클 투어리즘이 주목되고 관련 서비스도 등장
5. 런닝
(1)러닝시장 동향
· 러닝 붐이 어두워져 마라톤대회는 정원 미달이 다발
(2)러닝용품 시장 동향
· 신발의 기능 진화, 관련 비즈니스 성장
6. 기타 스포츠 시장
(1)댄스·발레
·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붐 확산되었지만 진정화의 경향
· 스쿨·용품 등 관련 시장으로의 참가 확대
(2)탁구
· 젊은 스타 활약으로 공전의 탁구 붐으로, 경기 지향적인 애호가가 증가
· T리그 스타트로 저변 확대가 기대되지만 관객 동원은 침체
(3)배드민턴
· 국제대회에서의 활약으로 일약 각광, 기대되는 애호가의 저변확대
(4)스케이트
(5)요가
(6)다트
(7)항공스포츠
(8)기타 뉴 스포츠
제V편 문화·취미·창작 관련 산업
제1장 영화·흥행시장
1. 영화시장
(1)영화시장 동향
· 2023년 영화 흥행수입은 전년 대비 3.9% 증가,
코로나 이전 80% 이상까지 회복
· 2022년은 애니메이션 영화 3작품이 흥행수입 100억엔이상으로 애니메이션이 일본영화를 견인
· 2023년 흥행수입 100억엔 초과는 3작품, 계속해서 애니메이션 영화가 호조
(2)영화관 동향
· 대형 시설의 개방으로 스크린 수가 다시 증가
· 관람료 인상 움직임, 일반요금 2,000엔 주류로
· 기능 진화하는 영화관, 부가가치 높인 신기능 도입 진헹
· 주목받는 ODS 흥행, 수익 다각화를 목표로 영화관의 새로운 시도가 계속
· 고규모 영화관은 형태 바꿔가며 독자적 가치를 제공
(3)주요 제작·배급·흥업회사 동향
· TOHO
· TOEI
· Shochiku
· AEON ENTERTAINMENT
· Lawson United Cinemas
2. 극장·홀·흥행
(1)극장·홀 동향
· 대규모 개업의 건설 증가, 새로운 행사장 조성과 함께 지역 활성화도
(2)극장 흥행·콘서트 동향
· 행동제한 철폐로 시장은 급회복,
'음악회·콘서트'는 코로나 사태를 이전을 초과
· 공연 수·동원 수·매출액이 코로나 이전을 넘었지만 지역에 따라 격차
· 온라인 공연, 라이브 엔터테인먼트의
즐기는 방법의 한 형태로 정착할 것인가
(3)주요 흥행사·극장 동향
· Yoshimoto Kogyo
· Shochiku
· Shiki Theatre
· PIA
제2장 영상·음악 소프트 시장
1. 영상소프트·배포 시장
(1)영상 소프트웨어, 영상 배포·VOD 시장 동향
· 계속 축소하는 비디오 소프트웨어 시장, 대여시장은 계속 위축
· 동영상 배포 서비스가 계속 성장, 시장규모는 코로나 사태 이전의 2배 이상으로
· 경쟁 심화하는 동영상 배포, 콘텐츠 승부수
(2)주요 영상 소프트웨어 영상 배포 사업자·사이트 동향
· CyberAgent(ABEMA)
· DAZN group(DAZN)
· 넷플릭스
· Amazon.com(「Amazon Prime Video)
2. 음악 소프트웨어 유통시장
(1)음악 소프트웨어·음악 배포 시장 동향
· 음악 소프트웨어 생산액은 회복,
음악 배포 매출은 2013년부터 연속적으로 확대
· 음악 배포는 10년 연속 플러스 성장,
스트리밍 점유율이 급속히 확대
(2)주요 레코드, 음악 배포 회사 동향
· Avex Group Holdings
· Sony
· Spotify
제3장 기타 문화·취미·창작시장
1. 방송시장
(1)방송시장 동향
· 인터넷 TV가 점유율을 빼앗고 위기감 강해지는 TV방송
· 지상파 방송사도 인터넷 동시 배포를 시작,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본격화
(2)각 미디어 동향
· 지상파
· 위성방송(BS·CS)
· 케이블 텔레비전(CATV)
(3)주요기업 동향
· NHK
· 민방 각사
2. 배우기 교실시장
(1)배우기 교실의 시장 동향
· 저출산으로 학습은 시니어로 전환되었지만 시장은 계속 축소 경향
·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댄스 등의 교실이 주목되고
온라인 강좌도 인기
(2)배우기 교실 분야별 동향
· 문화센터
· 음악교실
· 요리교실
·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교실
(3)주요 교실 운영기업 동향
· JEUGIA
· Seven Culture Network
· AEON CULTURE
· YAMAHA(YAMAHA음악교실)
・ABC Cooking Studio
3. 가드닝·텃밭시장
(1)가드닝·텃밭 시장 동향
· 텃밭 붐은 진정화되었지만 안정된 추이로
(2)가드닝·텃밭 관련 사업자 동향
· SAKATA SEED
· 기타
제Ⅵ편 음식 관련 산업
제1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
(1)외식산업의 시장 동향
· 상승세에서 반전, 시장규모는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한 2020년 이후 더욱 감소
· 대량 출점의 한계로 업태 전환이 진행,
신규 출점은 생활양식의 변화에 대응
· 코로나 사태로 리모델링이 중요한 전략으로, 고객의 매장 체험가치 향상을
목표로 한 개장이 진행
· 화제 만들기가 히트상품 탄생의 열쇠, 고부가가치 상품도 안정적인 인기
· 건강을 의식한 상품 개발이 계속되어 푸드 배리어프리에도 대응
· 고객의 편의성 향상, 점포의 성인화를 테마로 음식점의 DX화가 진행
·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테이크아웃, 배달이 보급, 수익의 새로운 기둥으로
· 고스트 레스토랑, 자판기, 푸드트럭 등
새로운 판매ㄴ채널이 등장
· 인력부족,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새로운 문제에 직면,
인바운드 대응도 필수
(2)분야별 동향
· 서양식 패스트푸드
· 일본식 패스트푸드
· 카페
· 패밀리 레스토랑
· 선술집
· 회전 초밥
2. 주요 외식체인 동향
(1)패스트푸드
· Mcdonald's Holdings Company (Japan)
· Kentucky Fried Chicken Japan
· ZENSHO HOLDINGS
· YOSHINOYA HOLDINGS
(2)패밀리 레스토랑
· SKYLARK HOLDINGS
· ROYAL HOLDINGS
· SAIZERIYA
(3)기타
· FOOD & LIFE COMPANIES (구 스시로 글로벌홀딩스)
· Hiday Hidaka
· ARCLAND SERVICE HOLDINGS
· komeda-holdings
권말자료 레저 관련 기업 랭킹
· 여행업
· 호텔
· 테마파크·유원지
· 어뮤즈먼트 시설
· 파친코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