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건강의식과 식품소비행동의 AI 분석 ~영양성분 표시방법·강조방법으로 달라지는 구매 트리거 해설~(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09100
발간일
2024/08/26
체재
A4 / 329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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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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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성분표시의 시장 잠재력·매출 향상의 효력을 소비자 조사로 해명.

소비자의 구매동기에 의한 식품영양성분과 구매의 인과 관계.

표시함으로써 판매에 추가되는 권장·임의표시와 그 효력.

구매 트리거가 될 수 있는 효과적인 영양강조표시.

‘포장 전면 영양표시’가 식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

◆조사개요

조사목적: 영양성분표시는 소비자의 건강의식과 건강상태에 따라 식품 소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조사. 또, 영양성분표시로 소비자의 구매 기회가 어느 정도 변화하는지를 분석. 식품 관련 시장 참가기업의 마케팅 전략 책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대상시장: 가공식품의 영양성분

조사대상자: 일본 20~79세 남녀 1,200명

조사기간: 2024년 5월~2024년 8월(인터넷소비자조사는 2024년 6월에 실시)

◆자료 포인트

• 조사 실시의 전제가 되는 식품소비행동의 탐색점

· 영양성분표시를 보는 추정 1,300만 명을 중심으로 임의표시 당질이라면 최대 약 15%에 추가 리치.

· 영양강조표시의 효력으로 최대 약 7.5% 확대 판매를 전망.

· 포장 전면 영양표시에 의한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 수단.

· 영양성분표시를 최대한 활용하여 식품의 판매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자료.

• 2022년판과의 차이: 2022년판은 식품 전반을 대상으로 건강의식이 어떤 '건강기능이 있는 식품' 소비와 연결되어 있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2024년판은 건강의식이 주는 '영양표시'에 대한 고객 가치에 초점을 맞춘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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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통계적 인과탐색에 관하여

  1)노드

  2)노드간 화살표

  3)경로 계수

2. 연관분석(Association Analysis)에 대하여

  1)전건의 지지도

  2)후건의 지지도

  3)지지도

  4)신뢰도

  5)리프트값

  6)네트워크 구성도

3. 판단 트리에 대하여

  1)samples

  2)value

서장 영양성분표시 개요와 조사결과 총괄

1. 가공식품의 식품표시 항목에서 영양강조표시의 위치

  ~'건강 일본21'에 따라 영양 정책에 공헌하면서 상품 판매 촉진에 이용~

  1)일반용 가공식품의 표시사항

  2)식품표시 항목에서의 영양성분표시 소비자의 포지션

2. 영양성분표시의 목적과 의의·이용하는 소비자의 잠재 니즈란

  ~영양성분표시 의무화로 잠재 니즈에 최적 영양을 표시하여 상품 가치를 향상~

  1)영양성분표시의 중요성과 목적

  2)표시대상 식품

  3)영양성분표시의 규칙

  4)본 조사실시 시 응답자에 대한 영양성분표시 예시 내용

  5)영양성분표시를 확인하는 소비자 동기

3. 권장표시와 임의표시를 통한 영양성분표시는 필요한지

  ~의무표시 외에 소비자의 관심있는 영양성분표시로 상품가치를 제고하고 구매기회를 확대~

  1)영양성분표시구분의 개요

  2)본 조사 실시 시 응답자에 대한 권장·임의표시 예시 내용

  3)권장·임의표시를 기재한 경우 신규 고객 획득

4. 영양강조표시는 어떻게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가

  ~영양적 특징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수단이며 간결하기 때문에 타깃팅과 문구가 중요~

  1)영양강조표시 개요

  2)영양강조표시 종류

  3)본 조사 실시 시 응답자에 대한 영양강조표시 예시 내용

  4)영양강조표시로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최적화

5. 포장 전면 영양표시로 어떻게 환경변화가 일어날 것인가

  ~표시함으로써 소비자가 깊이 이해하고 활용해서 건강을 유지하며 증진~

  1)포장 전면 영양표시 개요

  2)본 조사 실시 시 포장 전면 영양표시의 전제 내용

  3)포장 전면 영양표시 가능성

제1장 영양성분표시로 가능한 판매촉진책

1.영양성분표시로 가능한 판매촉진책

  ~영양을 의식하는 타이밍에 계몽·식습관에 대응한 영양성분표시로 판매 촉진~

  1)타깃으로 해야 할 소비자층과 확실도가 높은 계몽수단

  2)잠재고객을 현재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3)영양성분표시를 확인하는 소비자의 정확도 높은 영양니즈

  4)영양성분표시를 더 많은 소비자에게 의식하게 하는 방법

  5)소비자의 식습관에서 영양성분표시로 구매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2. 영양성분표시의 시장 잠재력

  ~영양성분표시를 보는 추정 1,300만명 구매트리거 자극으로 추가 판매~

3.식품표시를 확인하는 소비자의 속성

  ~영양성분표시는 여성과 초등학생이 있는 가정을 의식하여 임의표시로 차별화하여 끌림~

4. 구매채널별 식품표시 확인현황

  ~고객의 영양의식이 높은 고부가가치 식품판매채널에서는 임의표시로 가치·신용을 얻는다~

5. 식품 인지경로별 식품표시 확인

  ~선수의 인플루언서를 통한 영양계몽으로 견고하게 자사 상품으로 유도 ~

6. 식품표시와 함께 확인되는 항목

  ~품질유지기한과 영양성분을 보는 비율은 단 10%! 시선의 법칙으로 인지 인상이 절대~

7. 확인되는 표시항목의 네트워크 구성도

  ~식품표시 항목의 주요 4항목을 중심으로 영양성분표시로 시선을 유도하여 잠재고객을 현재고객으로~

8. 식품표시 항목끼리의 원인과 결과

  ~특정보건용 식품과 영양성분에 인과 관계 있음. 관련 임의표시 영양 기재로 구매 트리거 발동~

9. 건강상태와 식품표시확인의 원인과 결과

  ~철과 비타민A 등 표기로 눈의 트러블과 빈혈인 사람의 구매의욕을 촉진~

10. 영양성분표시 시 건강상태 소비자의 구매동기

  ~건강상태 구매동기로 식이섬유, 비타민 B군, 오메가-3 지방산 등도 숨은 트리거~

11. 건강을 의식할 때와 식품표시 확인의 원인과 결과

  ~영양강조표시 외에 질병과 부상, 미병, 경도부진 회복에 영양의 중요성을 계몽함으로써 판매촉진~

12. 영양성분표시에서 건강을 의식할 때 소비자의 구매동기

  ~특정보건용 식품과 기능성표시의 광고, 의사의 충고가 영양의식을 고양~

13. 식습관 의식에 의한 식품표시확인의 원인과 결과

  ~1일당 섭취량의 파악이 식습관 의식이 높은 사람의 강한 구매동기로. 포장 전면 영양표시는 검토가 필요~

14. 영양성분표시에서 식습관의 소비자의 구매동기

  ~단백질 섭취의 소비자 구매동기의 핵심은 채소, 식이섬유, 발효식품. 메뉴 제안으로 확대 판매 가능~

제2장 의무표시 영양성분으로 인한 타깃팅으로 확실한 리치

1. 의무표시 영양성분에 의한 타깃팅으로 확실한 리치

  ~의무표시 영양성분으로 구매판단의 근원은 단백질에 있음~

  1)의무표시 영양성분 시장 잠재력

  2)의무표시 영양성분 개별 타깃층

  3)의무표시 영양성분 개별 터치포인트

  4)핵심인 의무표시 영양성분

  5)건강상태 시점에 따른 의무표시 영양성분의 소비자의 구매동기

  6)건강의식 시점에 따른 의무표시 영양성분의 소비자의 구매동기

  7)식습관 시점에 따른 의무표시 영양성분의 소비자의 구매동기

2. 의무표시 영양성분으로 구매 판단하는 소비자의 시장 잠재력

  ~의무표표시 영양으로 구매 판단하는 최소 700만명 존재하는 소비자 특성을 잡아 확실하게 리치~

3. 의무표시 영양성분으로 구매 판단하는 소비자 속성

  ~가정에서 먹는 식품의 칼로리 표기로 판매를 촉진할 열쇠는 미성년자가 있는 40대 여성~

  1)열량(칼로리)을 보고 사는 사람의 속성·구입 채널·식품 인지 경로

  2)단백질량을 보고 사는 사람의 속성

  3)지질량을 보고 사는 사람의 속성

  4)탄수화물량을 보고 사는 사람의 속성

  5)식염상당(나트륨) 양을 보고 사는 사람의 속성

4. 구매채널별 식품인지경로별 의무표시 영양성분으로 구매 판단하는 소비자

  ~잠재력은 크지 않지만 운동선수가 발신한 일본산 식품점에서의 판매는 최강 리치~

  1)열량(칼로리)을 보고 사는 사람의 구입 채널·식품 인지 경로

  2)단백질 질량을 보고 사는 사람의 구입 채널·식품 인지 경로

  3)지질량을 보고 사는 사람의 구입 채널·식품 인지 경로

  4)탄수화물량을 보고 사는 사람의 구입 채널·식품 인지 경로

  5)식염상당(나트륨) 양을 보고 사는 사람의 구입 채널·식품 인지 경로

5. 의무표시 영양성분에 의한 구매 판단의 원인과 결과

  ~단백질은 구매 판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함량이 높은 식품은 어필이 필수~

6. 건강상태에 따른 의무표시 영양성분의 원인과 결과

  ~표시의무영양의 균형이 좋으면 변비로 고민하는 소비자를 끌어당긴다~

7. 의무표시 영양성분의 건강상태의 소비자의 구매동기

  ~고혈당과 지방간, 저혈압, 빈혈 등 소비자를 의식한 표시설계로 구매를 촉진~

8. 건강을 의식할 때에 따른 의무표시 영양성분의 원인과 결과

  ~칼로리양 소구식품은 건강을 의식하기 시작한 소비자층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9. 의무표시 영양성분 확인 시 건강을 의식할 때 소비자의 구매동기

  ~다이어트 목적 외에 고령자의 근감소증과 쇠약 대책 칼로리 섭취 목적도 중요한 니즈~

10. 식습관 의식으로 인한 의무표시 영양성분 구매판단의 원인과 결과

  ~레토르트 식품은 지질과 탄수화물의 양을 줄이고 소구할 수 있으면 니즈에 맞아 판매 확대~

11. 의무표시 영양성분 확인과 구매판단에서의 식습관 소비자의 구매동기

  ~초가공식품과 과자 빵·반찬 도시락은 탄수화물과 지질, 칼로리의 양으로 구매 판단~

제3장 임의·권장 표시로 획득할 수 있는 신규 고객

1. 영양성분의 임의·권장 표시가 가져올 고객획득 효과

  ~「대사증후군 환자」 또는 피로에 의한 「비타민 갈망자」를 타깃으로 관련 성분 기재로 효과 인상~

2. 표시되어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권장표시'·'임의표시'의 시장 잠재력

  ~추정 1,000만명의 당질이 걱정되는 50대 전후 사람을 타깃으로 스마트하게 리치~

3. 표시되어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권장표시'·'임의표시'의 소비자 속성

  ~당질, 식이섬유, 콜레스테롤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는 가구연봉도 다소 높아 구매력도 기대~

  1)포화지방산

  2)식이섬유

  3)n-3계 지방산

  4)n-6계 지방산

  5)당류

  6)당질

  7)콜레스테롤

  8)아연

  9)칼륨

  10)칼슘

  11)크롬

  12)셀레늄

  13)철

  14)동

  15)마그네슘

  16)망간

  17)몰리브덴

  18)요오드

  19)인

  20)나이아신

  21)판토텐산

  22)비오틴

  23)비타민A

  24)비타민B류(B1, B2, B6, B12)

  25)비타민C

  26)비타민D

  27)비타민E

  28)비타민K

  29)엽산

  30)'권장 표시' '임의표시' 모두 필요 없음

4. 권장·임의표시 영양성분표시로 기대되는 신규고객 획득률

  ~당질이라면 추가 리치의 추정확률이 최대 약15%로 기재해 볼 만 가치 있음~

5. 표시되어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권장표시와 임의표시의 조합

  ~당질·당류·콜레스테롤을 함께 표시하여 구매 트리거를 최대한 자극 ~

6. 표시되어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권장표시와 임의표시 영양성분 그룹

  ~일단 '대사증후군' 관련과 '비타민' 관련 항목을 표시하면 판매 추가~

제4장 임의·권장표시의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토대로 한 고객 리치

1. 임의·권장표시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토대로 한 고객 리치

  ~비타민류는 야채섭취, 미네랄류는 구매채널 등 최적의 리치로 고객을 확보~

2. 소비자의 구매동기에 의한 권장 또는 임의표시로 얻는 추가 리치의 확률·대상인구

  ~인과관계로 소구점·타깃점을 정한 정확도 높은 추가 지역 추정~

  1)포화지방산의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기반으로 한 정확도 높은 리치

  ~건강검진에서 지질대사 이상으로 진단되어 특정보건용 식품과 기능성표시 식품에 관심이 있는 최대 80만명(추정)~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식이섬유 소비자를 기반으로 한 리치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식습관 최대 약 350만명 외에도 컨디션 난조 최대 약 80만명도 잠재고객~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3)n-3계 지방산 소비자를 기반으로 한 리치

    ~동영상 공유 서비스를 활용한 인플루언서 및 광고 활용으로 60만명 정도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4)n-6계 지방산을 표시하여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고급 슈퍼에서는 n-6계 지방산을 기재하여 최대 30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5)당류를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당뇨, 혈당이 높은 소비자로 100만명에게 리치 가능~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6)당질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당질을 자제하려고 하지만 자제할 수 없는 최대 약 130만명에게 영양강조표시로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7)콜레스테롤 표시로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지질대사 이상 최대 300만 명은 물론, 눈의 트러블 등으로 고민하는 최대 130만 명도 끌어들여~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8)아연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단백질이 많고, 강화된 식품은 아연도 표기함으로써 최대 107만명의 구매 기회를 창출~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9)칼륨을 표시하여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낫토와 김치 등 칼륨을 함유한 발효식품은 기재함으로써 최대 70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0)칼슘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염분을 자제한 식품은 칼슘을 영양성분표시에 기재하여 최대 125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1)크롬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상품 패키지를 확인하는 습관 있음, 크롬 기재로 최대 13만명에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2)철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단백질이 많다·강화한 식품은 철도 기재로 최대 150만명에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3)구리를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고령자용 칼로리 강화 식품과 특정보건용 식품 및 기능성표시 식품에서 구리를 기재로 최대 약 12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4)마그네슘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영양성분표시에 마그네슘도 기재해 최대 85.5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5)망간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인터넷으로 식품 구입·인지와 인과 관계 있음, 인터넷 쇼핑몰에서 최대 5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6)몰리브덴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영양성분표시에 몰리브덴을 기재하면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최대 20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7)요오드를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스트레스·불안과 관련된 특정보건용 식품과와 기능성표시 식품은 요오드 기재로 최대 37만명에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8)인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저체중으로 고민하는 소비자용 칼로리 업 식품은 인을 기재 최대 12.5만명에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19)나이아신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나이아신 기재로 거친 피부·뾰루지를 의식하는 최대 14만명의 소비자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0)판토텐산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영양성분표시에 판토텐산을 기재하면 인터넷 통신판매에서 최대 18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1)비오틴을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혈당치가 높은 사람용 특정보건용 식품과와 기능성표시 식품에 비오틴을 기재하여 최대 8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2)비타민A를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야채를 먹고 싶지만 간편성 식품을 먹을 때, 비타민 A표기로 최대 240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3)비타민B류를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비타민A와 같이 간편성식품에 비타민B류 표기로 최대 220만명에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4)비타민C를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단백질이 많고, 강화된 식품은 비타민C 표기로 최대 55만명에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5)비타민D를 표시하여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단백질이 많고, 강화한 식품은 비타민D 표기로 최대 47만명에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6)비타민E를 표시하여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영양성분표시에 비타민E도 기재해 최대 110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7)비타민K를 표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과일로의 비타민 섭취에 치우치기 쉬운 소비자 최대 60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28)엽산을 표시하여 얻을 수 있는 신규 고객

    ~발효식품은 엽산을 기재함으로써 최대 44만명에게 리치~

    ①건강상태

    ②자신의 건강을 의식할 때

    ③식습관으로 조심하고 있는 것

    ④식품 구입처

    ⑤식품을 인지하고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정보원

제5장 영양강조표시로 판매를 추가시키는 최적의 문구

1. 영양강조표시로 판매를 추가시키는 최적의 문구

  ~소비자의 세대와 알맞은 문구를 선택하여 구매의욕을 높인다~

2. 영양강조표시의 속성별 최적의 문구

  ~젊은 여성은 '풍부', 고령 여성은 '가득'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패키지로 상품력 향상~

3. 영양강조표시 구매 채널별 최적 강조 표시 문구

  ~「무첨가」「미사용」은 부가가치상품의 식품 판매 채널에서 파워 워드 ~

4. 식품 인지경로별 최적의 강조표시 문구

  무첨가 강조표시를 요구하는 층은 스스로 인터넷 검색으로 찾는다. SEO 대책의 고객 접점 확대로 판매 증가~

5. 영양성분별 최적의 강조표시 문구

  ~「non」과 「zero」에서는 영양성분으로 구분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자극~

6. 영양성분 강조표시를 통한 시장 잠재력

  ~칼로리와 소금에 해당하는 상당량을 "조금 적음"이라고 하면 최대 약 7.5%의 판매 확대를 실현~

  1)의무표시 강조표시로 인한 시장 잠재력

    ①열량(칼로리)

    ②단백질

    ③지질

    ④식염상당(나트륨)

  2)권장표시·임의표시 강조표시에 의한 시장 잠재력

    ①포화 지방산

    ②식이 섬유

    ③당류

    ④콜레스테롤

    ⑤아연

    ⑥칼륨

    ⑦칼슘

    ⑧철

    ⑨구리

    ⑩마그네슘

    ⑪니아신

    ⑫판토텐산

    ⑬비오틴

    ⑭비타민A

    ⑮비타민B류

    ⑯비타민C

    ⑰비타민디

    ⑱비타민E

    ⑲비타민K

    ⑳엽산

  3)시장 잠재력이 큰 영양성분과 강조표시

    ①높음·포함·강화의 취지

    ②낮음·포함되지 않음·저감의 취지

    ③첨가하지 않음의 취지

제6장 포장 전면 영양표시로 일어날 수 있는 시장변화

1. 포장 전면 영양표시로 일어날 수 있는 시장변화

  ~구매자제 위험이 높은 50대 이상 여성에 대해 앱으로 토탈밸런스 제시해서 회피~

  1)일어날 수 있는 소비자 의식의 변화

  2)포장 전면 영양표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채널

  3)포장 전면 영양표시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 접근방법

  4)주의가 필요한 식품 카테고리

  5)포장 전면 영양표시로 좋지 않은 영양평가의 경우 대책

2. 속성별 포장 전면 영양표시가 가져올 소비자 변화

  ~중장년 소비자를 중심으로 영양의식 향상~

3. 구매채널별 포장 전면 영양표시가 가져올 소비자 변화

  ~무점포형 채널의 이용자에서 관심이 높은 경향이 있음, 향후 WEB화면·카탈로그 기재도 필요~

4. 식품 인지경로별 포장 전면 영양표시가 가져올 소비자 변화

  ~식품인지경로는 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관심이 낮지만 절대수가 압도적으로 표시 배치가 필요~

5. 속성별 좋지 않은 평가의 포장 전면 영양표시가 가져올 구매 판단

  ~여성 50대 이상에서 구매 자제 위험이 높지만 관심이 높은 후술 스마트폰 앱으로 계몽하여 리스크 회피~

6. 구매 채널별 좋지 않은 평가의 포장 전면 영양표시가 가져올 구매 판단

~엄선 식재료 채널에서 영향이 우려된다면 상품 디자인 중시를 방패로 삼아 미표시도 선택지~

7.식품 인지경로별 좋지 않은 평가의 포장 전면 영양표시가 가져올 구매판단

  ~일부 식품인지경로의 소비자의 구매자제도 생각되지만 절대수가 크지 않아 영향은 한정적~

8. 좋지 않은 평가의 포장 전면 영양표시로 잃는 시장 잠재력

  ~인스턴트로 38만명, 냉동으로 26만명의 구매 자제가 추정되며 포장 전면 영양표시는 신중하게~

제7장 포장 전면 영양표시와 스마트폰 활용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가능성

1. 포장 전면 영양표시 스마트폰 활용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 가능성

  ~소매 및 식품 메이커와의 협업으로 마케팅과 판매촉진책에 활용~

  1)스마트폰 앱에 갖춰야 할 기능과 타깃 시장의 잠재력

  2)생각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의 이용 장면

  3)소매 및 메이커와의 협업 가능성

2. 조사실시의 전제

  ~함께 먹어야 할 식사 제안 후 구매 유무로 식품 메이커와의 마케팅 분석도 가능~

3. 스마트폰으로 포장 전면 영양표시를 활용한다면 원하는 기능과 속성

  ~좋지 않은 평가의 식품이라도 스마트폰 앱에서 전체 밸런스 평가를 알고 구매 자제를 억제~

4. 스마트폰으로 포장 전면 영양표시를 활용한다면 원하는 기능과 구매채널

  ~엄선 식품채널 이용자로 특히 관심이 많고 소매점 앱과 연계하여 매장에서의 판매촉진에 활용~

5. 스마트폰으로 포장 전면 영양표시를 활용한다면 원하는 기능과 식품 인지경로

  ~상품정보를 스스로 찾거나 확인하는 소비자는 스마트폰 앱에 관심이 많고 추천으로 펀매촉진에 직결~

6. 포장 전면 영양표시를 활용한 스마트폰 앱의 시장 잠재력

  ~1일 영양평가 및 식사제안 기능 앱으로 20~60대 여성 최대 1,305.3만명에게 리치~

7. 스마트폰 앱으로 포장 전면 영양표시를 활용할 목적

  ~1번의 식사 제안뿐만 아니라 하루에 최적의 식사 제안도 추가해 잠재적 목적에 완전 매칭~

제8장 설문·답변결과 일람

1. 분포

2. 스크리닝

3. 식품의 구매·인지경로, 건강상태·건강의식, 식습관에 관한 설문

4. 식품표시와 영양성분에 관한 설문

5. 영양강조표시에 관한 설문

6. 포장 전면 영양표시 관련 설문

7. 주요 설문의 응답률에 대한 추정 소비자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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