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유력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참여 동향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최근 일본 농업을 둘러싼 환경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농업 종사자의 고령화와 후계자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어, 이에 따른 경작 포기지 증가와 농업소득 감소가 표면화되는 가운데 식량 자급률 향상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또 EPA 및 FTA와 같은 경제제휴협정의 확대가 진행되는 가운데 무역 자유화가 더욱 촉진되어 일본 농업에는 국내 시장의 개방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나아가 정부는 농업을 성장산업으로 규정하고 지원책을 확충하여 새로운 농업 시장과 농산물 유통의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어, 농업 비즈니스를 둘러싼 상황은 큰 변혁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시장 창출과 비즈니스 찬스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주요 기업 및 대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진출 동향을 농지이용형, 시설재배형, 업종별 및 영농유형별로 분류하여 정리한다. 또, 기업의 최신 재배사업에 대한 대처, 성력화와 IT화 니즈, 나아가 푸드 체인화하는 농업 비즈니스의 실천사례 등도 소개해, 농업 비즈니스의 트렌드와 향후 방향성을 알아본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최근 일본 농업을 둘러싼 환경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농업 종사자의 고령화와 후계자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어, 이에 따른 경작 포기지 증가와 농업소득 감소가 표면화되는 가운데 식량 자급률 향상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또 EPA 및 FTA와 같은 경제제휴협정의 확대가 진행되는 가운데 무역 자유화가 더욱 촉진되어 일본 농업에는 국내 시장의 개방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나아가 정부는 농업을 성장산업으로 규정하고 지원책을 확충하여 새로운 농업 시장과 농산물 유통의 다양화를 추진하고 등 농업 시장, 농산물 유통은 다양화되고 있으며 큰 변화 속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새로운 시장의 창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어, 많은 기업이 다양한 어프로치로 농업 비즈니스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유력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진출을 업종별, 영농 유형별로 분류·정리하는 동시에 기업에 의한 최신 재배사업 동향, 성력화·IT화 니즈, 푸드 체인화하는 농업 비즈니스의 실천사례 등 주목 비즈니스도 다루어 농업 비즈니스의 트렌드와 향후 방향성을 정리함으로써 농업 비즈니스에 관심을 가진 관련 기업·단체에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 조사대상:
·기업(이업종) 참여에 의한 농지이용형 농업 비즈니스(농업생산법인 타입/일반법인 농지리스 타입)
·기업(이업종) 참여에 의한 시설재배형 농업 비즈니스(완전인공광형/태양광·인공광 병용형/태양광 이용형)
• 조사항목: 목차 참조
• 조사기간: 2024년 7월~2024년 10월
• 조사방법: 일본의 여러 기관·기업에 대해서 당사 전문 연구원이 대면취재 및 E-mail, 전화를 이용한 설문조사, 정보수집 실시. 각종 문헌조사,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서 정보수집·정리
◆자료 포인트
• 2023년도 시장규모 추계, 2024~2030년도 시장규모 예측
• 농업 비즈니스의 현황 과제와 향후 방향성
·코로나19가 농업 비즈니스에 미친 영향과 도산 사례(월드팜의 교훈)
·향후 농업 비즈니스 전망 -타업종의 농업 진출을 통한 미래 가능성, 규제완화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 주요 기업의 사례연구(91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1)2023년도 시장규모 추계, 2024~2030년도 시장규모 예측
(2)농업 비즈니스의 현재 과제와 향후 방향성
(3)주요 기업의 사례연구(91사)
(4)식량·농업·농촌기본법 개정에 관하여(개정 포인트 정리) (제1장)
(5)농업 비즈니스 개요(제2장)
기업의 농업 진출을 촉진하는 지원책 강화
기업과 지역이 공동창조하는 지속가능한 농업모델 전망
타업종 진출 기업의 지속가능한 농업(재창출 농업에 대한 관심)
농업생산법인의 총 산출액 및 생산농업소득 추이(1989~2022년)
농업생산법인에 의한 작물별 수지균형 비교와 지출비율(2022년)
(6)대규모 수요가 및 반찬(가정간편식) 사업자의 동향 (제3장)
(신선반찬, 주먹밥, 냉동쌀밥, 냉동도시락·반찬, 무균포장쌀밥), 등
조사자료 포인트
1. 농업 비즈니스란
2.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진출 활발화 배경
3. 농산물 밸류체인 개요
4. 계속 늘어가는 기업의 농업 진출
5. 농업 비즈니스 시장동향
6. 농업 비즈니스 전체 시장규모 추이(2018~2023년도)
제1장 일본 농업의 현황과 장래 전망
1. 전국 농가 수 감소세 계속
(1)판매 농가 호수의 추이(2005~2023년)
(2)기간적 농업 종사자 수의 추이(2004~2023년)
2. 농작물의 작물상황과 총생산액
(1)농업 총산출액과 생산농업소득 추이(1984, 2016~2022년)
(2)농작물의 경작면적 추이(2013~2022년)
3. 급증하는 농지소유적격법인(농업생산법인) 상황
(1)농업법인의 종류
(2)현행 농지소유적격법인(농업생산법인)의 농지권리 취득요건
(3)조직형태별 농지소유적격법인(농업생산법인) 수의 추이(2011~2023년)
~농지소유적격법인(농업생산법인)수는 21,000개를 돌파~
(4)주요 생산작물별 농업생산법인 구성비(2023년)
~쌀·보리 경작법인은 2023년 총수로 9,822개~
4. 농업의 6차산업화에 대한 대처상황
5. 식료·농업·농촌기본법 개정에 대해 ~개정 포인트 정리~
(1)식량안보 확보
(2)환경과 조화로운 식량체계 확립
(3)인구 감소 속에서의 농업생산 방향성의 명확화
(4)기타 개정 포인트
6. 국제경제동반자 동향(일본에 있어서의 경제동반자협정(EPA/FTA)의 대처상황)
제2장 유력 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진출 동향과 장래 전망
1. 농업 비즈니스의 개요
(1)농업 비즈니스란
(2)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진출 활발화 배경
(3)농산물 밸류체인 개요
①농업생산
②유통
③소매·외식·식품가공
(4)늘어나는 기업의 농업 진출
~규제완화와 과제, 2022년은 처음으로 전년대비 감소~
(5)기업의 농업 진출과 농지법
(6)농지법과 농업경영기반강화촉진법의 관계
①농지법의 목적과 역할
②농업경영기반강화촉진법의 목적과 역할
③두 법의 연계와 상호보완
(7)기업의 농업 진출을 촉진하는 지원책의 강화
①농지 취득과 임대의 완화
②2025년부터의 대차 절차 간소화
(8)기업과 지역이 공동창조하는 지속가능한 농업모델 전망
①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협동모델 촉진
②기술혁신과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한 기여
③유연한 사업 전개와 농지 이용의 새로운 가능성
④지속가능한 지역농업과의 상생모델 실현
(9)농업의 6차 산업화
(10)녹색식량시스템 전략의 각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대응
(11)다른 업종에 의한 농업 진출 기업의 지속가능한 농업
-재생 농업에 대한 관심-
(12)농업생산법인에 의한 총산출액 및 생산농업소득 추이(1989~2022년)
(13)농업생산법인에 의한 작물별 수지 밸런스 비교와 지출 비율(2022년)
①벼농사 경영
②채소재배(노지재배)
③채소재배(시설재배)
④과수재배 경영
⑤화훼재배(노지재배)
⑥화훼재배(시설재배)
2. 농업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1)농업 비즈니스의 전체 동향
(2)농업 비즈니스 전체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3)기업의 농업 비즈니스 진출 스타일
①농지이용형
②시설재배형
(4)농지이용형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①기업(다른 업종)의 농업 진출 시장규모 추이(농지이용형:2019~2023년도)
②진출 기업 동향
③현재의 과제점과 향후 방향성
④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농지이용형: 2024~2030년도)
(5)시설재배형 비즈니스의 시장동향
①기업(다른 업종)의 농업 진출 시장규모 추이(시설재배형: 2019~2023년도)
②시설재배 유형별 동향
②-1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
②-2 태양광·인공광 병용형 식물공장
②-3 태양광 이용형 재배시설
③참여기업 동향
③-1 완전 인공광형 식물공장
③-2 태양광·인공광 병용형 식물공장
③-3 태양광 이용형 재배시설
④독립계 기업·농업법인계 기업의 진출 동향
⑤현재의 과제점과 향후 방향성
⑥향후 시장규모 예측 및 전망(시설재배형: 2024~2030년도)
3. 농산물 신유통 비즈니스 동향
(1)증가하는 도매시장 외 유통
(2)생산자와의 관계 강화
(3)개정 도매시장법의 영향
(4)청과물 유통의 주요 플레이어와 업계 구조·특성
(5)청과물 유통의 시장 특성과 과제
(6)청과물의 도매시장 유통과 시장 외 유통의 위치
(7)향후 청과물 시장 외 유통의 시장성
4. 일본기업의 해외 농업 비즈니스 동향
~기업 농산물의 국제적 판로 확대~
5. 대규모 수요가·반찬(가정간편식) 사업자의 동향
(1)신선반찬
①시장 개황
②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③참여기업 동향
④현재 과제와 전망
(2)주먹밥
①시장 개황
②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③참여기업 동향
④현재 과제와 전망
(3)냉동쌀밥
①시장 개황
②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③참여기업 동향
④현재 과제와 전망
(4)냉동도시락·반찬
①시장 개황
②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③참여기업 동향
④현재 과제와 전망
(5)무균포장쌀밥
①시장 개황
②주목 트렌드·신장 요인
③참여기업 동향
④현재 과제와 전망
6. 농업 비즈니스의 현재 과제와 향후 방향성
(1)참여기업 동향으로 보는 농업 비즈니스 전개의 과제
(2)농업 비즈니스에서의 코로나19의 영향과 도산 사례
-세계 농장의 교훈-
(3)농업 비즈니스의 향후 전망
-타업종의 농업 진출이 개척하는 미래, 규제완화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7. 향후 농업 비즈니스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24~2030년도)
제3장 업종별 농업 진출 기업 동향
1. 건설업 관련 기업
(1)기업동향
(2)사업스킴과 전개 특성
(3)재배동향(재배품종, 종류, 시즌성)
(4)판매동향
(5)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6)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2. 철도운송업 관련 기업
(1)기업동향
(2)사업스킴과 전개 특성
(3)재배동향(재배품종, 종류, 시즌성)
(4)판매동향
(5)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6)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3. 식품·음료 제조업 관련 기업
(1)기업동향
(2)사업스킴과 전개 특성
(3)재배동향(재배품종, 종류, 시즌성)
(4)판매동향
(5)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6)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4. 상사·식품도매업 관련 기업
(1)기업동향
(2)사업스킴과 전개 특성
(3)재배동향(재배품종, 종류, 시즌성)
(4)판매동향
(5)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6)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5. 외식·가정간편식 산업 관련 기업
(1)기업동향
(2)사업스킴과 전개 특성
(3)재배동향(재배품종, 종류, 시즌성)
(4)판매동향
(5)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6)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6. 양판점, 편의점 관련 업체
(1)기업동향
(2)사업스킴과 전개 특성
(3)재배동향(재배품종, 종류, 시즌성)
(4)판매동향
(5)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6)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7. 기타 업종(가스, 전기, 각종 제조업, 기타)
(1)기업동향
(2)사업스킴과 전개 특성
(3)재배동향(재배품종, 종류, 시즌성)
(4)판매동향
(5)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6)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와 극복 포인트
(7)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제4장 영농유형별 농업 진출 기업 동향
1. 벼
(1)기업동향
(2)재배동향
(3)판매동향
(4)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5)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
(6)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2. 채소
(1)기업동향
(2)재배동향
(3)판매동향
(4)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5)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
(6)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3. 과일
(1)기업동향
(2)재배동향
(3)판매동향
(4)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5)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
(6)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4. 화훼·기타 작물(차, 잔디 등)
(1)기업동향
(2)재배동향
(3)판매동향
(4)성력화·효율화·IT화 니즈
(5)농업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의 과제
(6)향후 농업 비즈니스의 방향성
제5장 이업종 진출 기업·단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1. 설문 회수 결과
2. 응답기업 속성
3. 최근 수지 상황
(1)최근 수지(영업이익 베이스)
(2)영농년수별·수지 상황
(3)재배작물별 수지 상황
4. 사업이 안정화될 때까지의 연수
5. 생산비용 상승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1)생산비용 상승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2)생산비용 상승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
(3)생산비용 상승분의 판매가격 전가
6. 향후 경영(생산) 규모의 확대 의향
<간이 개별 표 일람>
<이업종 진출 기업·단체에 대판 설문조사>(67사)
(유)아그리코퍼레이션 외
제6장 유력 진출 기업의 개별 동향(24사)
[건설업 관련 기업]
다이세이건설 주식회사
~대규모 공사가 필요 없는 방사식 식물 재배 유닛을 전개~
야마토하우스공업 주식회사
~대규모 생산에서도 균질하고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식물공장 제공~
주식회사 다카미야
~' TAKAMIYA AGRIBUSINESS PARK' 설립, 농업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종합농업파크를 지향~
주식회사 CHUDENKO
~관광농업 '킨타농원 벨리네'를 운영. 장애인 고용으로 특례 자회사로~
도레이건설 주식회사
~농업과 복지의 미래를 바꾸는 모래재배 농업시설 '트레팜'을 전개~
[철도·운송업 관련 기업]
이즈큐홀딩스 주식회사
~신제품 '위즈올리브'를 런칭하여 지역 활성화 방안을 가속화~
주식회사 NJ아그리서포트
~지역 활성화를 목적으로 품질 높은 딸기와 토마토를 생산. 딸기 취농자 육성도 실시~
센다이터미널빌딩 주식회사
~「후르츠파크 센다이 아라하마」 2기 공사를 시작. 사업규모 확대를 도모~
[상사·식품 도매업 관련 기업]
주식회사 신메이
~IT기술과 수출 확대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 동사의 스마트농업과 글로벌 전략의 방향성~
도미나가상사 주식회사
~주식회사 Tedy를 산하에 더해 파프리카 생산을 더욱 확대~
[외식·가정간편식 산업 관련 기업]
주식회사 후지오푸드그룹본사
~돗토리현 후지오팜에서 장애인 고용 농원 운영. 와이너리 신회사가 시작~
주식회사 플레너스
~직파재배와 스마트농업의 진전 -효율화, 성력화를 목표로 하는 신기술과 과제~
[양판점·편의점 관련 기업]
주식회사 아이쇼오
~복류수 '내복수'를 이용해, 향기롭고 두꺼운 허브를 전국으로 출하~
이온아그리창조 주식회사
~근로기준 정비와 기술혁신, 유기농 채소 확대를 통한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국내외에서 직면한 과제와 전망~
주식회사 긴테쓰백화점
~딸기 재배 하루치카팜 개설, 기존 판로를 살려 백화점 사업과의 시너지를 높이다~
[기타 업종(가스, 전기, 각종 제조업, 기타)]
에어워터 주식회사
~에어워터그룹의 종합력으로 지속가능한 농업발전에 기여~
주식회사 과실당
~DX를 추진하여 보다 부담없는 농업을 지향~
주식회사 쿠보타
~일본농업과 함께해온 구보타의 역량을 살려 지속가능한 미래농업 담당자 지원~
주식회사 코로나아그리
~순환형 농업을 통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농산물 제공으로 꾸준히 성장~
JFE라이프 주식회사
~「맛과 안심, 안전을 식탁으로」를 모토로 수경재배 채소 ‘에코작’ 전개~
주식회사 다네마키
~품질유지와 효율화에 대한 도전 -기술과 데이터 활용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의 미래~
주식회사 바이텍베지터블팩토리
~그룹의 시너지로 재배 양산화 및 효율화를 통한 고수익 식물공장으로~
블록팜 합동회사
~기존 공장대비 계통전력 50% 감소한 에너지절약 모델공장에서 부가가치형 상품생산~
야요이화학공업 주식회사
~이업종 진출로 완전폐쇄형 공간에서의 멜론 수경재배에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