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생성AI의 활용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생성AI는 2022년 등장한 이후 다양한 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제공 서비스는 다방면에 걸쳐 자사 서비스에 대한 임베디드나 도입과 관련된 컨설팅 등 벤더에 따라 다양하다. 또, OpenAI나 Google 뿐만이 아니라 일본 벤더에서도 독자적인 대규모 언어 모델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일부 유저에서는 이러한 생성AI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기 시작하고 있다. 그러나 비즈니스 활용을 실현하고 있는 사례는 아직 적은 실정이다. 본 조사에서는 이러한 생성AI의 이용 실태에 대해 유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동시에 구체적인 사례를 파악해 생성AI 활용의 실태와 장래성을 전망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일본의 생성AI에서 관련 사업자의 사업 상황 및 사용자의 활용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해당 시장 관련 사업자 및 관계자의 사업 전략 작성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생성AI 관련 벤더
• 사용자 설문조사: 일본 국내 민간기업에 대한 기명식 설문조사 2024년 6월 말~8월 30일
• 조사방법: 대상사업과 관련하여 HP 등 각종 공개정보/온라인 정보 수집
• 조사기간: 2024년 11월~2025년 2월
◆자료 포인트
• 생성AI의 활용 상황에 대해 민간기업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 생성AI 시장 실태 정리 및 분석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생성AI 시장 진출 사업자의 간이 표 게재
·생성AI 시장의 최신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동향
도표1 생성AI 활용 상황(경년 비교)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도표2 생성AI 활용에 의한 효과
Ⅰ. 생성AI의 시장 동향
1. 생성AI 시장 동향
1.1. 생성AI의 정의
도표3 AI에서의 생성AI의 위치
1.2. 생성AI의 종류
도표4 생성AI의 주요 종류
1.3. 2024년의 참여 벤더 동향
1.3.1 각 사의 모델 개발의 입지
도표5 글로벌 주요 동향
1.3.2 국내 대형 벤더 동향
도표6 NEC와 고베시에 의한 생성AI를 활용한 업무개혁 실증 이미지
도표7 히타치제작소 「업무특화형 LLM 구축·운용서비스」 개요
도표8 「Takane」의 제공 스킴
2. 2024년 주목 토픽
2.1. AI 에이전트
2.1.1 AI 에이전트란
2.1.2 대형 SaaS 벤더 잇따라 AI 에이전트 추가
도표9 Dynamics 365에 탑재되는 Agent
도표10 대형 SaaS 벤더에 의한 AI 에이전트
2.1.3 일본 벤더에 의한 AI 에이전트
도표11 NTT 데이터가 언급하는 「SmartAgent」와 LITRON Sales의 개요
도표12 NEC를 통한 AI 에이전트 활용 이미지
2.1.4 국산 LLM
도표13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의 기업 동향
도표14 국산 LLM 예
도표15 제2기 GENIAC 스케줄
도표16 채택 사업자
2.2. LLM vs SLM
2.3. RAG에 의한 도메인 특화
Ⅱ. 생성AI 활용 실태
1. 생성AI 시장의 현 위치
1.1. 범용형의 한계와 특화형 AI의 활용
1.2. CX와 EX
1.3 할루시네이션 타개를 위해
1.4. 생성AI 중심의 툴 개발
도표17 툴과 AI 에이전트의 연계가 업무효율화의 열쇠
1.5. LLM은 개발에서 활용으로
1.6. 에지 AI의 활용 씬
1.7. 도입의 확대와 기대치의 저하
도표18 생성AI 활용 상황(종업원기별)
도표19 지자체의 생성AI 실증실험·도입 상황
도표20 생성AI 활용 효과
1.8. 유스케이스의 창출
1.9. 도입목적을 명확히
2. 진출 사업자
2.1. 진출 사업자의 분포
도표21 진출 사업자의 자본금
도표22 자본금별 국내기업
도표23 진출 사업자의 설립년도
2.2. 제공서비스 분포
도표24 제공 서비스 비율(MA)
2.2.1. SI/환경구축/도입지원
도표25 KDDI의 'Azure Open AI Service'로 기업 내 데이터와
생성AI 연계 지원
도표26 TIS '생성AI 도입지원서비스'에 '생성AI 플랫폼' 추가
2.2.2 컨설팅/육성
도표27 액센츄어어드밴스드 AI센터교토
2.2.3 플랫폼/개발툴
도표28 3대 클라우드 AI 플랫폼
2.2.4 기반 모델
2.3. 제공 애플리케이션
도표29 제공 애플리케이션 비율(MAa)
2.3.1 작업 업무 어시스턴트
도표30 전자약력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AI 어시스턴트' 이미지
2.3.2 챗봇
2.3.3 화상/음성/동영상/3D
도표31 piqpos활용이미지
2.3.4 FAQ/검색/지식
2.3.5 라이팅
도표32 tsukrel SEO 이미지
2.3.6 회의록/요약/속기
2.3.7. 고객서비스
도표33 [TCI-DX for Support] 활용 플로우
2.3.8. AI-OCR
2.3.9 코딩
도표34 Fujitsu 자산분석 및 가시화서비스의 설계정보 생성 흐름
3. 생성AI 시장의 방향성
3.1 데이터의 가치
도표35 생성AI 활용에 필요한 데이터
3.2. 주체적인 생태계 구축
도표36 생성AI 시장에서 중요한 생태계
3.3 서비스를 차별화하기 위해
3.4 벤더에 요구되는 적응력
도표37 월 계약에 따른 수익에서 서비스 가치에 따른 수익
3.5. 도입한 후의 세계
Ⅲ. 설문조사 분석편
1. 설문조사에 대하여
1.1 설문조사 실시 내용
1.2 업종
2. 생성AI 활용 현황
2.1 기업의 생성AI 활용 현황
도표38 생성AI 활용 상황
도표39 생성AI 활용 상황(종업원 규모별)
2.2 이용 서비스는 'Chat GPT'가 우세
도표40 이용 서비스(MA)
2.3 활용 용도는 '문장작성 및 요약'이 약 80%
도표41 활용 용도(MA)
도표42 활용 용도(2023년) (MA)
2.4 생성AI 도입에 의해서 충분한 효과를 얻고 있는 것은 극히 일부
도표43 생성AI 활용 효과
2.5 연간 이용액
2.6 AI 투자는 증가하는 방향
도표44 향후 3년간 IT투자가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선택사항 일람
도표45 향후 3년간 IT투자가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2.7 생성AI 활용 추진에는 사내체제의 미정비가 우려
도표46 생성AI 활용의 우려점(MA)
2.8 우선은 업무효율화 실현을 목표
도표47 생성AI의 장례 활용 목적(MA)
Ⅳ. 설문집계편
1. 프로필
1.1 업종
1.1.1 매출액 규모별 업종
1.1.2. 종업원 수 규모별 업종
1.2 매출액 규모
1.2.1 업종별 매출액 규모
1.2.2 종업원 수 규모별 매출액 규모
1.3 종업원 수 규모
1.3.1 업종별 종업원 수 규모
1.3.2 매출액 규모별 종업원 수 규모
2. AI 활용 상황
2.1 AI 활용 상황(생성AI 제외)
2.1.1 업종별 AI 활용 상황(생성AI 제외)
2.1.2 매출액 규모별 AI 활용 상황(생성AI 제외)
2.1.3 종업원 수 규모별 AI 활용 상황(생성AI 제외)
3. 생성AI에 대하여
3.1 생성AI의 활용 상황
3.1.1 업종별 생성AI의 활용 상황
3.1.2 매출액 규모별 생성AI 활용 상황
3.1.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AI의 활용 상황
3.1.4 생성AI의 활용 상황(「모름」 제외)
3.2 생성AI의 활용 용도
3.2.1 업종별 생성AI의 활용 용도
3.2.2 매출액 규모별 생성AI의 활용 용도
3.2.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AI의 활용 용도
3.3 생성AI의 효과
3.3.1 업종별 생성AI의 효과
3.3.2 매출액 규모별 생성AI의 효과
3.3.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성AI의 효과
3.4 이용 중인 생성AI 서비스
3.4.1. 업종별 이용 중인 생성AI 서비스
3.4.2. 매출액 규모별 이용 중 생성AI 서비스
3.4.3. 종업원 규모별 이용 중 생성AI 서비스
3.5 연간이용액
3.5.1 업종별 연간이용액
3.5.2 매출규모별 연간이용액
3.5.3 종업원규모별 연간이용액
3.6 장래적인 활용 목적
3.6.1 업종별 장래 활용 목적
3.6.2 매출액 규모별 장래 활용 목적
3.6.3 종업원 규모별 장래 활용 목적
3.7 활용의 우려사항
3.7.1 업종별 활용의 우려사항
3.7.2 매출액 규모별 활용의 우려사항
3.7.3. 종업원 규모별 활용의 우려사항
3.8 향후 3년간 IT투자가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4. 설문표
V. 조사기업 간이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