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경구·경관)에 관한 시장동향 조사(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18000
발간일
2024/12/26
체재
A4 / 32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20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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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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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재정의 악화, 국민의 의료비 부담 증가, 병원의 도산·폐업, 병상의 감소와 전환, 지역포괄화와 고령자의 재택 전환, 식사요양비의 개인부담 증가, 영양가산의 재검토, 연하식 및 저작곤란자식의 보급, PEG 영양의 평가와 변화, 고령자의 저영양에 대한 주목 등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을 둘러싼 시장환경은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제조사는 ONS 대응, 병태별 제품과 PEG 전용 제품, 소프트팩 제품의 강화, 용기의 유니버설화, 장기 사용을 전망한 미량원소와 식이섬유의 첨가, 맛과 식감의 개선, 딱딱함함의 조정, 보충식 대응, 고칼로리·고단백 타입, 가수(加水) 타입 등의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영양사 자격자에 의한 서포트 강화, 재택 시장과 건강한 사람의 영양보충을 상정한 유통 대책, WEB 연수와 세미나 개최, 회원조직의 강화, NST 판촉 강화, 드러그스토어 매장 배송에 의한 일반유통 주력, 자사 HP와 전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판매, 제조라인 증·신설, 제조의 수위탁 강화, 해외 전개, 재택의료서비스 기업과 식품배달업, 일본의약품도매업연합회와 전국병원용식자재도매업협동조합 등과의 제휴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업체 간 판매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특정 제품의 점유율 확대, 상위 업체의 과점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경쟁 격화와 특기 분야로의 사업영역 집중으로 시장 철수와 사업 통합을 단행하는 업체도 있다.. 한편, 영양보충식품에 대해서는 신규 진입도 보이고 있어, 활발한 제품 리뉴얼·단종이 함께 맞물려 시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본 자료에서는 주변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신제품 출시와 가격경쟁 격화에 의해 격동기에 있는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에 대해서 시장동향, 기업전략, 장래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분석했다.

◆자료 개요

조사목적: 일본의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기업의 제품 취급 동향, 시장전략 등을 조사·분석하여 해당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제시하는 것을 본 조사의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제품:

①영양제(종합영양제: 의약품)

②유동식(종합영양유동식 및 병태에 맞는 조성의 유동식이며 농후유동식이라고도 함: 식품)

③영양보충식품(유동식 관련 제품으로 조성은 유동식에 가깝지만 영양소와 영양가 보충에 특화된 제품: 식품)

조사대상 기업:

영양제·유동식·영양보충식품 기업 18개사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조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접조사와 전화 및 메일에 의한 간접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4년 10월~2024년 12월

 

◆자료 포인트

올해는 영양의 새로운 제조판매 승인과 생산체제 변경, 유동식 제품의 리뉴얼 및 단종, 입원 시 식사요양비 재검토, 영양관리가산 개정 등 새롭게 시장 데이터를 게재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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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 I 장 시장분석편

1) 시장 개황

  1) 영양요법(수액, 영양제, 유동식, 영양보충식품) 현황

  2) 2024년 시장 개황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NST의 영양요법

  4) 고령자의 영양요법

  5)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 현황

  6) 시장진입과 시장철수

  7)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변경

    (1) 입원 시 식사요양비의 개정

    (2) 재택 반고형 영양경관영양법 지도관리료(2,500점) 신설

    (3) '특별용도식품'의 제도 개정과 환자용 식품

    (4) 커넥터의 오접속 방지를 위한 국제규격(ISO 80369-3 시리즈)

    (5) 고령자의 보건사업과 개호 예방의 일체적 실시

    (6) 진료보수 개정(2024년도 토픽스)

2) 시장규모 추이(2019~2023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메이커 점유율(2023년도)

  1) 영양제

  2) 유동식 (전체)

  3) 고형 유동식

  4) 반고형(PEG대응) 유동식

  5) 병태별 유동식

    (1) 메이커 점유율

    (2) 제품 점유율

  6) 가수(加水)형 유동식

  7) 영양보충식품

4) 시장구성비 (2023년도)

  1) 형상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2) 제품별 (명칭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투여방법별(사용방법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4) 병태별(용도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5) 사용장소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6) 용기유형별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5. 기업의 연구개발, 생산, 유통 및 판매동향

  1) 연구개발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2) 생산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3) 판매동향 (병원, 고령자시설)

    (1) 유통특성

    (2) 영양제

    (3) 유동식

    (4) 영양보충식품

  4) 신규채널 동향(드러그스토어, 슈퍼, 통신판매)

6. 주요제품 일람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7. 신제품 동향

8. 제품 트렌드

  1) 팩타입 제품

  2) MCT(중쇄지방산 트리글리세라이드), 오메가(ω-3)계 지방산

  3) 맛의 개량(맛의 소구)

  4) 식감 추구 제품(고형 타입, 젤리 타입)

  5) 식이섬유 함유, 유당불내증 타입 (설사 방지)

  6) 고칼로리 제품, 고단백 제품, 고지질 제품

  7) 피부 열상과 욕창

  8)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9) 병태별 유동식

  10) 미량원소 배합제품

  11) PEG 전용제품 (반고형 타입)

  12) 소용량화 (보충식 타입)

  13) 성분영양, 펩타이드를 이용한 유동식

  14) 가수 타입

  15) 컵 타입의 증가

  16) 근감소증에 대한 대응

  17) 장기사용과 ONS

  18) 유산균의 활용

  19) 프리즈마 보틀

  20) 소화태 유동식

9. 원자재 가격 급등에 대한 대응과 영향

10. 판매촉진책 (Web활용, 회원조직)

11. 신규참여·기업제휴 동향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12. 사용자 동향

  1) 경관영양분야(경비(経鼻)투여, PEG)

  2) 경구영양분야

  3) 병태영양분야

13. 재택 영양(일반가정)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4) 재택채널에 대한 접근(소매업, 통신판매업)

14. 시장 확대요인·저해요인

  1) 영양제

  2) 유동식

  3) 영양보충식품

15. 시장의 장래 전망

  1) 영양제

    (1) 시장전망(ONS와 재택시장 확대)

    (2)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2) 유동식

    (1) 시장전망(경구보충식, 재택시장 확대)

    (2)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3) 영양보충식품

    (1) 시장전망(제품영역 확대, 신규진출 가능성)

    (2) 시장규모 예측(2024~2028년도)

제Ⅱ장 개별기업 실태조사편(18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애보트재팬 합동회사

EA파마 주식회사

이엔오츠카제약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츠카제약공장

키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큐피 주식회사

토어스 주식회사

닛신오일리오그룹 주식회사

뉴트리 주식회사

네슬레일본 주식회사

밸런스 주식회사

주식회사 푸드케어

헬시푸드주식회사

주식회사 호테이푸즈코퍼레이션

호리카푸즈 주식회사

주식회사 메이지

모리나가유업쿠리니코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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