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시계시장 & 브랜드 연감(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최근에는 특히 고급 시계에서는 언제든지 환금할 수 있는 높은 유동성과 더불어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패션 아이템으로서 취미와 실익을 겸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전례 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투자에 관심이 많은 젊은 세대나 「신부유층」의 등장 등으로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마켓이 탄생하고 있다.
이와 같이 빠른 속도로 변화해 가는 최근 워치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일본 시계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시계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조사대상 시장:
·일본 워치 시장, 일본 클럭 시장
·수입 워치 시장
·병행수입 시계 시장
·재사용 워치 시장
·시계 소매 시장
·기타 시계 관련 시장
• 조사대상: 시계 시장 진출기업, 기타 관련기업, 관련단체
• 조사항목: 목차 참조
•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당사 연구원의 전화취재 및 기타 주변 간접조사
(3)우편설문조사
(4)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 조사기간: 2024년 11월~2025년 1월
◆자료 포인트
• 워치(시계)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자료
·일본 유력업체, 수입브랜드 업체, 수입대리점 등 철저 취재
·취재 조사를 베이스로 워치 및 클럭 비즈니스의 실태를 리포트. 앞으로의 동향을 예측
• 시장 트렌드를 읽어내는 정보가 가득
·수입 워치, 국산 워치, 클럭 등에 관한 장기적 계열 데이터를 게재
·마켓 사이즈, 아이템별 마켓 사이즈, 브랜드 랭킹, 채널별 구성비
·일본 마켓 현황 및 전망 해설, 병행수입, 재사용(중고) 워치 등 관련 시장
• 일본 마켓 현황과 전망을 알기 쉽게 해설
·유력 기업의 사례연구(실적, 상품 동향, 유통채널 전략, 광고선전 전략, 향후 사업 전략)
• 분야별 마케팅 데이터의 내실화
·게재 기업 수는 일본 도매·제조업체 10여 곳, 수입 도매·해외법인 기업 약 40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
·워치 구독 서비스
·클럭 시장 진출기업 동향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시계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
1 시계 업계의 앞으로의 이야기를 다시 읽다
1. 시계 업계의 현주소
2. 워치 마켓을 둘러싼 환경
①환율 동향
②주가 동향
③인바운드 동향
④인바운드 수요의 전체 동향
⑤신부유층에 대한 관심
⑥주목 지역의 개발 동향
2 시계 업계의 주목할 만한 주제
1. 워치 구독 서비스
①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안내
②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③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 성장 배경
④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주요 진출 기업
⑤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향후 전망
⑥워치 구독 서비스
■나나시(주) 'KARITOKE'
2. 일본 제조사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응
3. 시계점 강도 절도사건
4. 스마트워치 시장동향
5. 스포츠워치·활동량계 시장동향
■가민재팬(주)
■명품 브랜드 스마트워치 전개 동향
제2장. 일본 워치 도매·제조사 기업의 동향
1. 일본 워치 도매·제조업체 시장 동향
■워치 총시장 소매시장 규모 추이 및 국산 워치 총소매시장 규모 추이 비교
2. 일본 시계 시장의 유력 워치 도매·제조사 동향
■엡손판매(주)
■카시오계산기(주)
■시티즌시계(주)
■세이코워치(주)
제3장. 일본 클럭 시장의 동향
1. 클럭 시장 동향
■클럭의 단순평균 단가추이
■클럭 총시장 소매시장 규모 추이 및 국산 클럭 총소매시장 규모 추이 비교
2. 유력 클럭업체 기업 동향
■세이코타임크리에이션(주)
■리듬(주)
3. 클럭 브랜드의 상품 동향
4. 설비시계 등의 시장 동향
■일본설비시계 시장의 동향
5. 설비시계 제조업체 등의 기업동향
■시티즌TIC(주)
6. 설비시계 등 관련 업체 상품 동향
제4장. 수입 워치 시장의 동향
1. 수입 워치 시장 동향
2. 수입 워치 시장 유력기업 동향
■유력 브랜드의 움직임
■유력 수입 워치 브랜드 매출액 순위(2023년 기준)
■4대 워치 기업 동향
엘비엠에이치워치·주얼리재팬 주식회사
스워치그룹재팬 주식회사
일본로렉스 주식회사
리슈몬재팬 주식회사
3. 진출기업의 전략
(1)상품전략
(2)유통전략
(3)프로모션 전략
4. 수입 워치 시장 변천
5. 수입 워치 시장의 향후 방향 및 전망
제5장 병행수입 워치 시장 동향
1. 병행수입 워치 시장 동향
2. 병행수입 워치 시장 판로 동향
3. 병행수입 워치시 장에서의 유력 소매기업
4. 병행수입 워치 시장에서의 브랜드·상품 동향
5. 병행수입 워치 시장의 향후 전망
제6장. 재사용 워치 시장의 동향
1. 재사용 워치 시장 동향
2. 재사용 워치 시장 판로 동향
3. 재사용 워치 시장 유력 소매업체
4. 재사용 워치 시장의 브랜드 및 상품 동향
5. 재사용 워치 시장의 향후 전망
제7장. 시계 소매시장의 동향
1. 백화점(전문점 인숍형) 채널 동향
2. 시계전문점 동향
3. 할인점 동향
4. 시계 인터넷 쇼핑몰 동향
5. 아울렛 채널 동향
6. 쇼핑센터(대형상업시설) 동향
7. 기타 판로(공항상업시설/면세점)
8. 참고 데이터(쇼핑센터·백화점·체인점)
제8장. 시계업계의 글로벌 이슈 & 뉴스
1. 시계 업계에 보는 지적재산권 문제
■일본시계협회의 지적재산권 관련 사업(지적재산권 위원회)
2. 시계규격 표준화 정책
■일본시계협회에서의 기술 표준화 관련 사업
3. 환경문제 대응
■일본시계협회의 환경 관련 사업
4. WATCHES & WONDERS GENEVA 2024 리뷰
5. 스위스 시계 수출 동향
제9장. 기업 실태 표
일본 도매·제조사
수입도매·해외법인기업
기업 실태 표 일람
국내 도매 및 메이커
구입 도매 및 해외법인기업
게재 브랜드 색인(오십음도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