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VTuber 시장의 철저연구 ~시장조사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19500
발간일
2025/03/28
체재
A4 / 15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50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지난 조사에서 VTuber 시장은 급성장을 하고 있어 2023년도에는 800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도 여전히 VTuber 시장은 급성장인 것처럼 보이지만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본 조사는 이러한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VTuber 시장에 대해서 참여 기업에 대한 취재 등을 통해 시장의 실태·과제·현재 및 장래의 시장규모를 예측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애니메이션 같은 아바타로 활동하는 VTuber는 2016년 12월 「키즈나아이」의 등장에 의해 시작된 넷 컬쳐이지만, 현재 그 시장은 큰 경제적 임팩트를 줄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VTuber란 무엇인가, 유사 시장과 비교해 비즈니스상 특수성과 같은 기본정보를 분석해, 수익화 모델, VTuber 시장의 규모와 추이, 주요 참여 기업의 동향에 대해 검증한다.

• 조사실시기간: 2024년 11월~2025년 3월

• 조사방법: 관련 사업자에 대한 대면취재, 설문조사, 전화조사, 문헌조사, 당사의 독자적인 자료 등에 의해 조사를 실시

• 조사대상: 본서에서는 VTuber를 「YouTube를 비롯한 각종 동영상 플랫폼상에서 스트리밍을 실시하는 방송인으로, ①연기자가 애니메이션 룩인 아바타를 둘러싸고, 「연기자 자신」도 「설정이 있는 2차원 캐릭터」도 아닌 새로운 캐릭터로서 행동, ②또한 그 캐릭터가 인플루언서·IP의 2개의 특성을 가지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VTuber의 수익화 방법을 ①라이브 스트리밍, ②이벤트, ③굿즈, ④BtoB로 나누어 각 시장의 동향을 조사했다. 덧붙여 시장규모는 매니지먼트 사무소의 매출규모 등으로부터 산출했다.

◆자료 포인트

• 「VTuber의 정의」부터 「수익구조」 「주요 플레이어의 상세 동향」 「향후 전망」까지 VTuber에 관련하는 정보를 철저하게 연구

• 주요 VTuber 사무소·관련 업계에 현재의 시책과 장래 전망에 대해 취재함으로써 본 리포트에서만 얻을 수 있는 질 높은 정보를 대량으로 게재

 

목차
Close

리서치 내용

제1장. 조사개요와 조사의 포인트

조사요강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Ⅱ장. VTuber 개론

I. VTuber 시장개론

  1. VTuber란 무엇인가

  2. VTuber의 활동형태

  3. 유사개념과의 차이점

    (1) VTuber와 '성우'

    (2) VTuber와 '커버(우타이테)', '실황자'

    (3) VTuber와 '라이버'

    (4) VTuber와 '메타버스 유저'

  4. VTuber 시청자층

  5. 주요 VTuber 매니지먼트 사무소

  6. VTuber와 구독자 순위

  7. VTuber 업계의 지금까지의 변천

    (1) 2D 아바타와 3D 아바타

    (2) 녹화된 동영상에서 라이브 방송으로 메인스트림의 변동

    (3) 기업의 광고탑으로 활동하는 VTuber에서 BtoB 안건으로

    (4) VTuber 해외전개

    (5) VTuber 기업에 대한 투자의 활발화 및 상장

Ⅱ. VTuber의 강점과 리스크

  1. VTuber의 강점

    (1) 낮은 IP 런칭비용

    (2) 사무소가 아바타의 권리를 보유함으로써 높은 활동 지속률과 경영 안정성

    (3) '덕후'적인 팬이 코어층인 점

    (4) IP로서의 활용 가능성

    (5) 인플루언서로 활용할 수 있는 강점

    (6) 메타버스와의 친화성

  2. VTuber의 리스크

    (1) 논란의 위험

    (2)' 졸업'과 '환생' 리스크

    (3) 외부 크리에이터와의 커뮤니케이션 리스크

제Ⅲ장. VTuber 시장동향

Ⅰ. VTuber 시장규모

  1. VTuber의 시장범위

  2. VTuber 시장의 시장분류

    (1) 라이브 스트리밍 영역

    (2) 이벤트 영역

    (3) 상품 영역

    (4) B to B 영역

  3. 시장규모 추이

    표) VTuber 시장 추이

  4) VTuber와 유튜버의 수익성 차이

Ⅱ. VTuber 주변시장 동향

  1. VTuber 주변시장과는

  2. 애니메이션 시장동향

  3.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동향

  4. 라이브 스트리밍 앱 시장동향

  5. 트레이딩카드 게임 시장

  6. 관련 시장동향 총괄

제Ⅳ장. 분야별 시장동향

Ⅰ. 라이브 스트리밍 영역 동향

  1. 시장정의

  2. 특징

  3. 시장동향

Ⅱ. 이벤트 영역 동향

  1. 시장정의

  2. 특징

  3. 시장동향

Ⅲ. 굿즈 영역의 동향

  1. 시장정의

  2. 특징

  3. 시장동향

Ⅳ.B to B 영역 동향

  1. 시장정의

  2. 특징

  3. 시장동향

제V장. 주요 사업자 데이터

774 inc. 주식회사

Activ8 주식회사

ANYCOLOR 주식회사

주식회사 Brave group

주식회사 ClaN Entertainment

주식회사 mikai

주식회사 픽토리아

REALITY Studios 주식회사

주식회사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 THINKR

주식회사 비비온

주식회사 업랜드

커버 주식회사

바루스 주식회사

이바라키현

주식회사 다이마루 마쓰자카야 백화점

제Ⅵ장. 소비자조사(재게재)

1. 성연령층별 VTuber팬 출현율 분석결과

2. 'VTuber팬' 기혼률

3. VTuber 팬들의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분석

4. 시청 형태(라이브 방송 등 편집영상 등) 분석

5. VTuber 관련 동영상에서의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 분석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