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VTuber 시장의 철저 연구 ~소비자 조사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19600
발간일
2024/12/26
체재
A4 / 258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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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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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uber를 소비자 측에서 조사해, VTuber 팬의 속성, 시청 경향, VTuber 소속사 인지 상황, 메타버스와의 친화성에 대해 철저 조사.

이번부터 새롭게 주요 개인 VTuber의 인지율·추천율에 관해서도 조사를 실시.

 

◆조사 개요

조사목적: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설정한 관점에 따라 취미로 '동영상 시청'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으로 'VTuber'를 선택한 응답자(이하 'VTuber 팬')를 대상으로 'VTuber 팬'의 실태와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상황'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VTuber 팬’의 인터넷 이용 상황,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 상황과 VTuber 관련 지출 상황을 설문조사로 질문하여 VTuber를 둘러싼 상황을 분석했다.

조사의 주요 목적은 다음 사항을 분석하는 것이다.

① 'VTuber 팬'의 출현률 및 특징

② 'VTuber 팬'의 인터넷, SNS 등 이용 상황

③ 'VTuber 팬'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실태

④ 'VTuber 팬’이 선호하는 VTuber 관련 동영상 내용

⑤ 'VTuber 팬'의 VTuber 관련 팬 활동 상황

⑥ 'VTuber 팬'의 VTuber 소속사 인지율·응원율

⑦ 'VTuber 팬'의 VTuber 관련 지출 상황

⑧ 'VTuber 팬'의 메타버스 친화성

⑨ 'VTuber' 주변영역(「가수」, 「게임 실황자」 등)과의 친화성

 

조사실시개요:

1. 조사실시기간: 2024년 10월 31일~11월 5일(*1)

(*1) 본 조사를 2025년 조사로 칭한다

2. 조사방법: 인터넷 설문조사(*2)

(*2)응답자의 연령, 주소, 직업, 소속 조직 등 기본 속성이 충분히 확인된 모니터에 대해 설문조사 응답을 요청하고 WEB 상의 설문조사 화면에서 응답을 회수했다.

3. 조사대상: 15세부터 44세까지의 남녀로 취미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동영상 시청’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VTuber’를 선택한 ‘VTuber 팬’.

※2023년판은 취미에 관한 설문조사에서 'VTuber'를 선택한 응답자를 'VTuber 팬'으로 정의하여 샘플링 방법에 차이가 있음

※2023년판은 15세부터 39세까지의 남녀를 대상으로 하여 대상 연령대에 차이가 있음.

4. 유효 응답자 수: 1,200명(전체 37,353명, ‘비(非) VTuber 팬’ 36,153명)

 

자료 포인트

• VTuber 팬의 출현률, VTuber 팬의 속성, 성격 경향, 시청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

• 좋아하는 방송 유형과 소속사에 대한 선호 비율 등에서 팬의 니즈를 파악

• 2023년판과의 차이: 실태를 파악하기 어려운 주요 개인 VTuber 13명에 대한 인지율·응원 비율을 조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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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1장 'VTuber 팬'에 관한 조사 개요

 

1. 조사개요

 

제2장 조사결과 포인트

 

1. 조사결과 포인트

 

제3장 'VTuber 팬' 속성 조사

 

1-1. 전체적인 출현률 분석결과

  ●전체 출현률은 3.2%

  ■2025년·2024년·2023년 'VTuber 팬' 출현률

1-2. 성별 출현률 분석결과

  ●VTuber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인기가 높은 경향

  ■'VTuber 팬' 출현률 X 성별 교차 분석

1-3. 연령대별 출현률 분석결과

  ●연령대와 팬의 출현률은 부정적인 상관관계 존재

  ■'VTuber 팬' 출현률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1-4. 성연령대별 출현률 분석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남성이 여성을 약간 웃도는 경향

  ■'VTuber 팬'의 출현률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VTuber 팬' X 성연령대별 출현률 집계

1-5. 성연령대별 출현률 분석(2023-2025년 비교)

  ●전체적인 팬 출현 경향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큰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 출현률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2-1. 거주지역별 분석

  ●온라인으로 시청 가능한 특성상 지역 편중 없음

  ■'VTuber 팬' X 거주지역별 집계 

2-2. 거주지역 분석(2023-2025년 비교)

  ●거주지역별 팬 출현 경향도 2023년부터 2025년까지 큰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X 주거지역별 교차 분석

 

3-1. 최종학력별 분석

  ●가장 많은 최종학력은 '대학'(38.0%)으로, 이어서 '고교'(31.3%), '전문학교'(11.8%)

  ■'VTuber 팬' X 최종학력 교차 분석

3-2. 최종학력별 분석 (2023-2025년 비교)

  ●연도별 비교에서도 최종학력 비율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 X 최종학력 교차 분석

3-3. ‘VTuber 팬’·’비 VTuber 팬’ 성연령대별·최종학력별 분석

  ●’VTuber 팬’과 ’비 VTuber 팬’에서 큰 차이는 보이지 않음

  ■'VTuber 팬'·'비 VTuber 팬' X 학력별 집계

 

4-1. 직업별 분석

  ●'VTube 팬' 중 38.3%는 미취업

  ■'VTuber 팬' X 직업별 집계

4-2. 직업별 분석 (2023-2025년 비교)

  ●예년 'VTube 팬' 중 약 40%가 미취업

  ■2023-2025년 'VTuber 팬' X 직업별 집계

4-3.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 직업분석

  ●전체적으로는 큰 차이는 없지만, 'VTuber 팬'은 '남성 25-29세'~'남성 35-39세'에서

'회사 근무'(일반사원)의 비율이 낮은 경향

 

5-1. 혼인 상황별 분석

  ●'VTuber 팬' 중에서도 남성은 여성에 비해 기혼율이 낮은 경향

  ■'VTuber 팬' X 혼인율별 집계

  ■'VTuber 팬' X 성별 X 혼인율별 집계

  ■'VTuber 팬' X 성연령대별 X 혼인 상황별 집계

5-2. 기혼 상황별 분석 (2023-2025년 비교)

  ●연도별 비교에서도 경향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 X 혼인 상황별 교차 분석

5-3.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 혼인 현황 분석

  ●'비 VTuber 팬'과 비교하면 모든 성연령대에서 'VTuber 팬'의 미혼율은 높은 결과

  ■'VTuber 팬'·'비 VTuber 팬' X기혼률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6-1. 세대 연수입 분석

  ●'VTuber 팬' 평균 세대 연수입 468.17만엔

  ■'VTuber 팬' 전체·남성 'VTuber 팬'·

  여성 'VTuber 팬' X 평균세대 연수입 집계

  ■'VTuber 팬' X 세대 연수입 분포별 교차 분석

  ■'VTuber 팬' X 연령대별 X 평균 세대 연수입 교차 분석

6-2. 세대 연수입 분석(2023-2025년 비교)

  ●예년 '20~24세'에서 하락, 이후 상승 경향

  ■2023-2025년 'VTuber 팬' X 평균세대 연수입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6-3.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 세대 연수입 분석

  ●VTuber 팬’은 ‘비 VTuber 팬’과 비교해 큰 차이는 없음

  ■'VTuber 팬'·'비 VTuber 팬' X평균세대 연수입X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7-1. 가처분소득 분석

  ●'VTuber 팬' 월평균 가처분소득 3.06만엔

  ■'VTuber 팬' 전체·남성 'VTuber 팬'·

  여성 'VTuber 팬' X 평균 가처분소득 집계

  ■'VTuber 팬' X 가처분소득 분포 집계

  ■'VTuber 팬' X 연령대별 X 평균 가처분소득 교차 분석

  ■'VTuber 팬' X 연령대별 X 가처분소득 분포 집계

7-2. 가처분소득 분석(2023-2025년 비교)

  ●전체적인 경향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 X 평균 가처분소득별 교차 분석

7-3.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평균 가처분소득 분석

  ●'VTuber 팬'은 대부분 성연령대에서 '비 VTuber 팬'보다 가처분소득이 높은 경향

  ■'VTuber 팬'·'비 VTuber 팬' X 평균 가처분소득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8-1. 성격 분석

  ●'VTuber 팬'은 감정면, 정서면에서 섬세하고 지적, 미적, 문화적으로 새로운 경험에 관심이 많은 경향

  ■'VTuber 팬' X 성격 경향별 교차 분석

8-2. 성격분석 (2023-2025년 비교)

  ●연도별 비교에서도 경향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 X 성격 경향별 교차 분석

8-3.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성격분석(외향성)

  ●외향성은 성별·연령대별 비교 시에도 전체적으로 경향에 변화 없음

  ■'VTuber 팬'·'비 VTuber 팬' X 외향성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8-4.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성격분석(정동(情動)성)

  ●대부분 성연령대에서 'VTuber 팬'은 유의하게 높은 경향으로

  ■'VTuber 팬'·'비 VTuber 팬' X 정동성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8-5.’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성격분석(애착성)

  ●애착성은 'VTuber 팬'이 '비 VTuber 팬'과 비교 시 다소 높은 경향

  ■'VTuber 팬'·'비 VTuber 팬' X 애착성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8-6.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성격분석(통제성)

  ●통제성은 연령대별로 비교 시에도 전체적으로는 경향에 변화 없음

  ■'VTuber 팬'·'비 VTuber 팬' X 통제성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8-7.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 성격분석(유희성)

  ●유희성은 'VTuber 팬'이 전체적으로 높은 경향에 있지만 특정 세그먼트에서 특히 현저하게 나타남

  ■'VTuber 팬'·'비 VTuber 팬' X 유희성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9-1. 'VTuber 팬'의 취미분석

  ●2차원 콘텐츠, 서브컬처와 높은 친화성

  ■'VTuber 팬' X 전 취미별 교차 분석

9-2. 'VTuber 팬'의 성별·취미 분석

  ●남녀 중 취미 선택률이 다른 항목이 다수

  ■'남성 VTuber 팬'·'여성 VTuber 팬' X 취미생활 교차 분석

9-3. 취미분석 (2023-2025년 비교)

  ●연도별 비교에서도 변함없이 2차원 콘텐츠에서 높은 출현률

  ■2023-2025년 'VTuber 팬' X 취미별 교차 분석

9-4. ‘VTuber 팬’·’비 VTuber 팬’의 성연령대별 취미분석

  ●'VTuber 팬'은 '비 VTuber 팬'보다 2차원 콘텐츠 등

  서브컬처 취미를 선호하는 경향

  ■'VTuber 팬'·'비 VTuber 팬' X 취미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애니메이션'·'컴퓨터 게임'·'만화/라이트 노벨(가볍게 읽을 수 있는 소설)'·'음악감상'·'패션/메이크업'·'맛집/술'·'요리'·'노래방'·’야구’·’축구’·’골프’·’근육 트레이닝/헬스장’·’기타 스포츠’·’러닝/워킹’·’아웃도어’·’여행’·’쇼핑’·‘온천/스파/사우나/목욕탕’·‘보드게임’·‘TV시청’·‘영화·드라마 감상’·‘동영상 시청’·‘스포츠 관람’·‘무대·콘서트/음악축제’·'독서’·'DIY’·'사진/동영상 촬영/공영 도박’·'주식/투자’·'학습/자격증 취득’·'개그맨’·'아이돌’·'성우’·'피규어’·'트레이딩카트’·'철도’·'BOYS LOVE(남성 동성애자 연애를 다른 작품)’

 

10-1.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 분석

  ●'VTuber 팬' 약 50%가 '게임 실황자 관련' '유튜버 관련'도 선호

  ■'VTuber 팬' X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배포자와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

  '유튜버', '가수', '게임 실황자', 'V Singer', 'VOCALOID', ’윳쿠리·VOICEROID’) 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배포자와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 '유튜버', '가수', '게임 실황자', 'VOCALOId', '윳쿠리·VOICEROID'

 

제4장 'VTuber 팬'의 인터넷 이용상황

 

1-1. 업무·학습 외의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3-5시간 미만'이 가장 많으며, 평균 이용시간은 4.6시간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별 집계

1-2. 업무·학습 외의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2023-2025년 비교)

  ●연도별 비교에서도 인터넷 이용시간에 큰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별 교차 분석

1-3. 성연령대별 일·공부 외 하루 인터넷 이용시간

  ●연령대 높을수록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이 짧아지는 경향

  ■'VTuber 팬' X 인터넷 이용시간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2-1.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X(구 Twitter)'와 'LINE'이 투톱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종류별 집계

2-2.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2023-2025년 비교)

  ●3년간의 추이 결과도 'X(구 Twitter)'와 'LINE'이 투톱

  ■2023-2025년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종류별 집계

2-3. 성연령대별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

  ●SNS의 특성에 따라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의 출현률이 다른 결과로 나타남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SNS종류별(대표 5개 서비스)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LINE'·''X(구 Twitter)'·'Instagram'·'pixiv'·'Facebook'·'Pinterest'·'note'

 

3-1.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SNS는 'X(구 Twitter)'이며 과반수를 차지한다

  ■'VTuber 팬' X 가장 이용하고 있는 SNS종류별 집계

3-2.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SNS(2023-2025년 비교)

  ●가장 사용하고 있는 SNS도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 없음

  ■2023-25년 'VTuber 팬' X 가장 이용하고 있는 SNS종류별 교차 분석

3-3. 성연령대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X(구 Twitter)'는 일부 성연령대를을 제외하고 50% 이상의 선택률

  ■'VTuber 팬' X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SNS종류별(대표 5서비스)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LINE’·’X(구 Twitter)’·’Instagram’·’pixiv’·’Facebook’·’Pinterest’·’note'

 

4-1.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배포 서비스

  ●YouTube가 압도적으로 거의 모든 VTuber 팬들이 YouTube를 현재 이용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배포 서비스별 집계

4-2. 연령대별 현재 이용 중인 동영상 배포 서비스

  ●서비스마다 이용자의 연령대가이 다른 경향

  구독 서비스에서는 '20~24세' 이상 연령대에서 이용률이 높음

  ■'VTuber 팬' X 현재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배포 서비스

  (대표 6서비스)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YouTube’·’Amazon 프라임비디오’ · ’TikTok’ · ’니코니코동영상’ · ’TVer’·’Twitch’ · ’ABEMA/ABEMA 프리미엄’ · ’Netflix’·’U-NEXT’ · ’d애니메스토어’ · ’Hulu’·’DMM.com동영상’ · ’디즈니플러스/디즈니디럭스’ · ’DAZN’ · ’Mirrative’ · ’FOD 프리미엄' · '애니메 무제한'

 

5-1.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대부분의 VTuber 팬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YouTube인 결과로 나옴

  ■'VTuber 팬' X 가장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종류 집계

※조사대상: ‘YouTube’ · ’Amazon 프라임비디오’ · ’TikTok’ · ’니코니코동영상’ · ’TVer’ · ’Twitch’ · ’ABEMA/ABEMA 프리미엄’ · ’Netflix’ · ’U-NEXT’ · ’d애니메스토어’ · ’Hulu’ · ’DMM.com동영상’ · ’디즈니플러스/디즈니디럭스’ · ’DAZN’ · ’Mirrative’ · ’FOD 프리미엄’ · ’애니메 무제한’

 

6-1.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디바이스

  ●'스마트폰' 보급률은 98.3%로 높지만, 'PC'는 67.7%로 과반수에 그침

  ■'VTuber 팬' X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디바이스 종류별 교차 분석

6-2. 연령대별 보유 디지털 디바이스

  ●'PC'는 유의하게 남성에서 보유율이 높다

  ■'VTuber 팬' X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디바이스 종류별 X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제5장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상황 실태조사

 

1-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개시 시기 분석

  ●'VTuber'의 작명으로 유명한 '기즈나 아이'가 등장한 2017년을 시작으로 시청 개시자 증가

  ■'VTuber 팬' X 시청개시 시기별 집계

1-2.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개시 시기 분석(2023-2025년 비교)

  ●3년간 비교에서도 시청 개시시기가 흩어져 있어, 계속적으로 시청을 개시하는 콘텐츠로 생각됨

  ■2023-2025년 'VTuber 팬' X 시청개시 시기별 집계

1-3. 성연령대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개시 시기 분석

  ●'남성'은 일정한 시청개시율로 추이하는 반면, '여성'은 '2020년경'부터 증가 경향

  ■'VTuber 팬' X 시청 개시시기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VTuber 팬' X 시청 개시시기 X 성별 교차 분석

 

2-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디바이스

  ●'스마트폰'의 보급률은 98.3%였지만,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에 가장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76.3%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디바이스 종류별 교차 분석

2-2. 성연령대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디바이스

  ●'남성'은 '여성'과 비교 시 'PC' 이용률이 높지만, 연령대에 따라 경향에 차이가 있음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디바이스 종류별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3-1.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 분석

  ●두 배포 형태 모두 꾸준한 지지 확보

  ■'VTuber 팬' X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

  '클립 영상 등')별 집계

3-2. 시청 형태('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 분석(2023~2025년 비교)

  ●3년간 비교에서도 두 배포 형태 모두 꾸준한 지지 확보

  ■2023-25년 'VTuber 팬' X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별 집계

3-3.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 분석

  ●'거의 한쪽만'은 일부에 그치고 'VTuber 팬'은 '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을 자유롭게 시청

  ■'VTuber 팬' X 상세한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별 교차 분석

3-4. 성연령대별 시청형태(‘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 분석

  ●남녀 모두 젊은 층에서는 '클립 영상 등'이 우위, 고령층에서는 '라이브 방송 등'이 우위

  ■'VTuber 팬' X 시청 형태

  ('라이브 방송 등'·'클립 영상 등')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4-1. '라이브 방송 등' 시청 플랫폼 분석

  ●'YoutubeLive' 출현률은 84.3%로 2위 이하와 비교하여 압도적으로 높은 출현률

  ■'VTuber 팬' X 시청형태 ('라이브 방송 등') X 시청매체별 교차 분석

4-2. '라이브 방송 등' 시청 플랫폼 분석(2023-2025년 비교)

  ●3년간 비교에서도 '라이브 방송 등' 시청 플랫폼은 큰 변화 없음

  ■2023-25년 'VTuber 팬' X 시청형태

  ('라이브 방송 등') X 시청 매체별 교차 분석

4-3. 성연령대별 '라이브 방송 등' 시청 플랫폼 분석

  ●'니코니코동영상’·’TwitCasting’·’17 Live'에서 유저 층에게 특징이 나타남

  ■'VTuber 팬' X '라이브 방송 등' X 시청 매체 (대표 5개 서비스)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YoutubeLive’ · ’Twitch’ · ’니코니코동영상’ · ’TwitCasting’ · ’17Live’ · ’SHOWROOM’ · ’IRIAM’ · ’Pococha’ · ’REALITY' 'bilibili’ · ’Mirrativ’

 

5-1. '클립 영상 등' 시청 플랫폼 분석

  ●'클립 영상 등' 시청도 'YouTube'가 압도적

  ■'VTuber 팬' X '클립 영상 등'

  시청 매체 X 시청 매체별 교차 분석

5-2. '클립 영상 등' 시청 플랫폼 분석(2023-2025년 비교)

  ●'클립 영상 등'에서는 3년 연속 'YouTube'가 압도적

  ■2023년-25년 'VTuber 팬' X '클립 영상 등' 시청매체 X 시청 매체별 교차 분석

5-3. 성연령대별 '클립 영상 등' 시청 플랫폼 분석

  ●'TikTok'과 '니코니코동영상'은 성별로 출현률에 차이가 존재

  ■'VTuber 팬' X '클립 영상 등' 시청매체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YouTube’·’TikTok’·’니코니코동영상’

 

6-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빈도 분석

  ●주 3회 이상 'VTuber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VTuber 팬은 63.9%로 과반수의 VTuber 팬은 시청이 습관적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 빈도별 교차 분석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1주일 시청 빈도(3단계)별 교차 분석

6-2.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 빈도 분석(2023-2025년 비교)

  ●3년간 비교에서도 주 3회 이상 VTuber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VTuber 팬'은 60% 전후로 추이

  ■2023-25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1주일간 시청 빈도(3단계)별 교차 분석

6-3. 성연령대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빈도 분석

  ●모든 분야에서 ‘매일’이 최다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1주일간 시청 빈도(3단계)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1주일간 시청 빈도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7-1. 1주간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분석

  ●평균 4.88시간이나 일부 장시간 시청자가 평균 시간을 견인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별 집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시간(내역 상세)별 집계

7-2. 1주간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분석(2023-2025년 비교)

  ●대체로 예년과 같은 시청 경향이나, 평균 시청시간은 보합세 유지~소폭 감소

  ■2023-25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별 집계

7-3. 성연령대별 일주일간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분석

  ●’남성 15-19세’와’여성 35-39세’,’여성 40-44세’로 3시간대였으나, 그 외 연령대에서는 평균 시청시간이 4~6시간에 도달함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1주일간 시청시간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1주일간 시청시간 (내역 상세)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8-1. 과거 1년과 비교한 최근 1년간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변동 분석

  ●과거 1년과 비교 시 50.4%는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응답

  ■'VTuber 팬' X 과거 1년간과 비교한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감별 집계

8-2. 과거 1년과 비교한 최근 1년간의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시간 변동 분석(2023-2025년 비교)

  ●예년과 증감 경향 변화 없음

  ■2023-2025년 'VTuber 팬' X 과거 1년간과 비교한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감별 집계

8-3. 과거 1년과 비교한 최근 1년간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변동 분석

  ●전체 성연령대에서 약 50%가 'VTuber 팬'은 '증가'로 응답

  ■'VTuber 팬' X 과거 1년간과 비교한 가장 최근의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 증감 X 성연령대별 집계

 

9-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 (월~금요일)

  ●'밤 22시'를 정점으로 밤~심야 시간대 시청률 높은 경향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월~금요일)별 분석

9-2.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시간대 분석(월~금요일)(2023-2025년 비교)

  ●2024년 2025년 경향 동일

  ■2023-2025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시간대(월~금요일)별 분석

9-3. 성연령대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월~금요일)

  ●전체적인 경향은 모든 성연령대에서 '밤 22시' 전후가 절정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시간대 (평일) X 성별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10-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토, 일)

  ●토, 일요일에도 '저녁 16시~19시'(46.5%)부터 '자정 23~1시'(45.5%)까지 선택률 상승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토, 일)별 교차 분석

10-2. ‘VTuber 관련 동영상’의 시청시간대 분석(토, 일요일)(2023-2025년 비교)

  ●2024년, 2025년 경향 변화 없음

  ■2023-25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토, 일) 별 교차 분석

10-3. 성연령대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 분석(토, 일)

  ●'저녁 16시~19시'부터 '자정 23~1시'까지 밤 시간대에 시청이 절정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시간대(토, 일) X 남성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11-1.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 분석

  ●’VTuber의 토크가 재미있음’ ‘그 VTuber를 응원하고 있음’ 등 개성과 토크 실력이 중시되는 결과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동기별 분석

11-2.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 분석(2023-2025년 비교)

  ●각 동기 모두 큰 변화 없음

  ■2023-25년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동기별 분석

11-3. 성연령대별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동기 분석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시청 동기에 차이가 존재

  ■'VTuber 팬' X VTuber 관련 동영상 시청 동기 (주목 6 동기)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12-1. VTuber 관련 동영상에서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 분석

  ●VTuber의 방송에서도 많이 방송되는 프로그램 유형인 '게임'과 '잡담'이 투톱

  ■'VTuber 팬' X 좋아하는 프로그램 타입별 분석

12-2. VTuber 관련 동영상에서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 분석(2023-2025년 비교)

  ●2024-2025년에는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이 '잡담 프로그램’·’게임 방송' 등, VTuber다운 특칭 있는 유형에 집약

  ■2023-25년 'VTuber 팬' X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12-3. 성연령대별 'VTuber 관련 동영상'에서 선호하는 프로그램 유형 분석

  ●'게임 방송'은 특히 남성에게 인기가 있고, '잡담 프로그램'은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음 등

  성연령대별로 좋아하는 동영상 유형 경향에 차이

  ■'VTuber 팬' X 좋아하는 프로그램 유형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게임 방송’ · ’잡담 프로그램’ · ’다른 VTuber 등과 콜라보’ · ’노래’·’동시 시청’ · ’ASMR’·’그림 그리기’ · ’맛집 탐방'

 

13-1. 'VTuber 팬'의 팬 활동 상황 분석

  ●과반수 이상 응원 대상을 만들어 VTuber 시청 즐기기

  ■'VTuber 팬' X 응원 대상 유무별 교차 분석

13-2. 'VTuber 팬'의 팬 활동 상황 분석(2023-2025년 비교)

  ●예년 'VTuber 팬' 70% 전후는 응원 대상이 있는 것으로 응답

  ■2023-25년 'VTuber 팬' X 응원 대상 유무별 교차 분석

13-3. 성연령대별 'VTuber 팬'의 팬 활동 상황 분석

  ●젊은 사람일수록 응원 대상이 있는 경향

  ■'VTuber 팬' X 응원 대상이 있는 비율 X 성연령대별 분석

 

14-1. 활동형태(‘기업’·’개인’)별 팬 활동 상황 분석

  ●40%의 VTuber 팬은 개인에도 응원 대상 존재

  ■'VTuber 팬' X 활동 형태 ('기업'·'개인')별 응원 대상 유무

14-2. 활동형태('기업’·’개인')별 팬 활동 상황 분석(2023~2025년 비교)

  ●3년간 비교에서도 '기업'이 60% 전후, '개인'이 40% 전후

  ■2023-25년 'VTuber 팬' X 활동 형태('기업'·'개인')별 응원 대상 유무

14-3. 성연령대별·활동 형태(‘기업’·’개인’)별 팬 활동 상황 분석

  ●젊은 연령대에선 기업이 압도적으로 우세하지만, 고연령대에선 개인 비율도 높다

  ■'VTuber 팬' X 활동 형태 ('기업'·'개인')별 응원 대상 유무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15-1. VTuber 소속사 인지율 분석

  ●'니지산지 프로젝트'와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이 압도적인 인지율. 이어서 'VSPO! ' '아오기리 고교'가 뒤를 따름.

  ■'VTuber 팬' X VTuber 소속사 인지율별 교차 분석

15-2. VTuber 소속사의 인지율 분석(2023-2025년 비교)

  ●'VSPO!'과 '아오기리 고교'는 시간 경과에 따라 15포인트 이상 인지도 확대

  ■2023-25년 'VTuber 팬' X VTuber 소속사 인지율별 교차 분석

15-3. 성연령대별 VTuber 소속사 인지율 분석

  ●대형 2개 소속사는 전 세그먼트에서 인지율이 높지만, 그 외는 소속사별로 특색이 있음

  ■'VTuber 팬' X VTuber 소속사 인지율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소속사: '니지산지 프로젝트’ ·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 ’’VeSPO(Virtual eSports Project)!’ · ’아오기리 고교’ · ’KizunaAI’ · ’노리프로’ · ’나나시잉크’ · ’네오포르테’ · ’CrazyRaccoon’ · ’.LIVE’· ’VShojo’ · ’Re:AcT’ · ’스페사리테’ · ’KAMITSUBAKI’ · ’마리나스’ · ’VEE’·’vα-liv ’ · ’냥타지아!' · ‘Balus’

 

16-1. VTuber 소속사의 응원 대상률 분석

  ●'니지산지 프로젝트' 1위

  ■'VTuber 팬' X 응원 대상률별 분석

16-2. VTuber 소속사의 응원 대상 분석(2023-2025년 비교)

  ●큰 변화없이 추이

  ■2023-25년 'VTuber 팬' X 응원 대상율 분석

16-3. VTuber 소속사의 응원 대상율 분석

  ●응원하는 방법은 대부분의 소속사에서 '응원 대상 VTuber가 소속되어 있음'이 '그룹으로 응원하고 있음'보다 많음

  ■'VTuber 팬' X 응원 대상을 소속·그룹으로 응원하고 있는 비율의 분석

16-4. 성연령대별 VTuber 소속사의 응원 대상율 분석

  ●2대 기획사는 남성에게 인기 높은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여성에게 인기 높은 '니지산지 프로젝트'와 타깃층에 따라 영역 구분

  ■'VTuber 팬' X VTuber 소속사 추천율 X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소속사: '니지산지 프로젝트’ ·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 ’VeSPO!’ · ’아오기리 고교’ · ’KizunaAI’ · ’노리프로’ · ’나나시잉크’ · ’네오포르테’ · ’CrazyRaccoon’ · ’.LIVE’ · ’VShojo’ · ’Re:AcT’ · ’스페사리테’ · ’KAMITSUBAKI’ · ’마리나스’ · ’VEE’ · ’vα-liv’ · ’냥타지아!' ∙ ‘Balus’

 

17-1. 주요 개인 VTuber의 인지율 분석

  ●개인에서도 '시구레 우이'를 비롯한 인기 VTuber는 소속사 못지않은 인지율을 자랑함

  ■'VTuber 팬' X 주요 개인 VTuber 인지율별 교차 분석

17-2. 성연령대별 주요 개인별 VTuber 인지율 분석

  ●개인 VTuber별 활동내용에 특징이 있으며, 각각의 활동경향에 따라 인지 확보

  ■'VTuber 팬' X 주요 개인 VTuber 인지율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개인: ‘시구레 우이’ · ’피너츠 군’ · ’스오 파트라’ · ’유우키 사쿠나’ · ’이토 라이프’ · ’텐카이 쓰카사’ · ’코가류 닌자 폰포코’ · ’ Amau Syrup’ · ’나토리 사나’ · ’네코무기 도로로’ · ’니토 와이’ · ’오메가 레이-오메가 리오’·’가와사키 스이’

 

18-1. 주요 개인 VTuber의 팬 비율 분석

  ●개인이면서 일정한 팬 비율을 확보하는 개인 VTuber의 존재도 확인

  ■'VTuber 팬' X 주요 개인 VTuber의 팬 비율별 분석

※조사대상 개인: ‘시구레 우이’ · ’피너츠 군’ · ’스오 파트라’ · ’유우키 사쿠나’ · ’이토 라이프’ · ’텐카이 쓰카사’ · ’코가류 닌자 폰포코’ · ’ Amau Syrup’ · ’나토리 사나’ · ’네코무기 도로로’ · ’니토 와이’ · ’오메가 레이-오메가 리오’ · ’가와사키 스이’

 

제6장 'VTuber 관련 지출'에 관한 조사

 

1-1.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률

  ●각 'VTuber 관련 지출' 모든 분야에서 소비액이 1엔 이상인 VTuber 팬은 일부에 그친다

  ■'VTuber 팬' X 각 항목에 1엔 이상 소비한 응답자 비율별 분석

1-2.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률(2023-2025년 비교)

  ●몇 년 동안 지출하고 있는 'VTuber 팬'의 비율은 큰 변화 없음

  ■2023-25년 'VTuber 팬' X 각 항목에 1엔 이상 소비한 응답자 비율별 분석

1-3. 성별 및 연령대별·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률

  ●여성 젊은 층에서는 최근 1년 만에 '공식 굿즈' '콜라보 굿즈'로

  1엔 이상 지출했다는 응답이 약 50%에 도달

  ■'VTuber 팬' X 각 항목에 1엔 이상 사용한 응답자 비율

   X 성별 및 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공식 굿즈’·’콜라보 굿즈’·’VTuber가 방송에서 소개한 상품 / 게임’·’콜라보 이벤트’·’동전 던지기’·’콘서트’·’팬클럽'

 

2-1. 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액

  ●1엔 이상 사용한 'VTuber 팬'의 지출액에서 가장 평균 지출액이 큰 것은 '공식 굿즈'

  ■'0엔 제외 VTuber 팬' X 평균액 X 항목별 교차 분석

2-2. 최근 1년간의 VTuber 관련 지출액(2023-2025년 비교)

  ●대다수 항목에서 지출이 증가해도 '동전 던지기'는 감소 경향

  ■2023-25년 '0엔을 제외한 VTuber 팬' X 평균액 X 항목별 교차 분석

2-3. 성별 및 연령대별·최근 1년간 VTuber 관련 지출액

  ●'남성'보다 '여성'에서 지출액이 높고, 젊은층보다 '25~29세' 이상의

  연령대에서 지출액이 높은 경향

  ■'0엔 제외 VTuber 팬' X 성∙연령대 X 평균 지출액 교차 분석

※조사대상: '공식 굿즈’·’콜라보 굿즈’·’VTuber가 방송에서 소개한 상품 / 게임’·’콜라보 이벤트’·’동전 던지기’·’콘서트’·’팬클럽'

 

3-1. 다음 해 VTuber 관련 지출 예상

  ●전체적으로 지출액은 '변하지 않을 것'이 많지만,

  항목에 따라 '증가할 것'에 대한 선택률은 약간 차이가 존재

  ■'VTuber 팬' X 항목 X 증감별('증가하다' '감소하다' '변함없다')

  교차 분석

3-2. 다음 해 VTuber 관련 지출 예상(2023-2025년 비교) 198

  ●전체적으로 지출액은 '변함이 없음'이 많고, 큰 변동은 없음

  ■2023-25년 'VTuber 팬' X항목 X 증감 별

  ('증가하다’·’감소하다’·’변하지 않는다') 교차 분석

3-3. 성연령대별·다음 해 VTuber 관련 지출 예상

  ●'공식 굿즈' '콜라보 굿즈'에서는 '15-19세'로 익년 지출액이

  ‘증가한다’는 응답률이 많은 결과로

  ■'VTuber 팬' X 지출항목 X 익년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응답한

  응답자율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공식 굿즈’·’콜라보 굿즈’·’VTuber가 방송에서 소개한 상품 / 게임’·’콜라보 이벤트’·’동전 던지기’·’콘서트’·’팬클럽'

7장 'VTuber 팬'의 메타버스 친화성 조사

 

1-1.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기존 플레이 상황

  ●'모여라 동물의 숲'은 기존 플레이율 50%에 달한다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13개 게임의 기존 플레이율을 교차 분석

1-2. 성연령대별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기존 플레이 상황

  ●주요 4개 게임에서는 '모여라 동물의 숲'을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에서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기존 플레이율이 높으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플레이율은 낮아지는 경향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주요 4개 게임의 기존 플레이율 X 성연령대별 집계

 

2-1. ’VTuber 팬’·’비 VTuber 팬’의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주요 4개 게임의 기존 플레이율 비교

  ●전 성연령대에서 'VTuber 팬'은 '비 VTuber 팬'보다 기존 플레이율이 높은 결과로

  ■'VTuber 팬'·'비 VTuber 팬' X 주요 4개 게임 중

  어느 하나 이상의 기존 플레이율 X 성연령대별 집계

 

3-1.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각 기능에 대한 관심도

  ●12개 기능 중 8개는 '관심 있음'이 50%를 웃도는 선택률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에서 실현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관심별 교차 분석

3-2. ’VTuber 팬’, ’비 VTuber 팬’의 메타버스적 특성을 가진 게임의 각 기능에 대한 관심도

  ●'VTuber 팬'에서는 전체적인 선택률이 유의하게 높은 결과로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에서 실현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관심

   X 연령대별 교차 분석

  ■'비 VTuber 팬' X '메타버스적 특징을 가진 게임으로 실현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관심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4-1. VTuber 등에 의한 메타버스 활용 스트리밍에 대한 시청·인지 상황

  ●모든 세그먼트 20~40%는 관련 동영상을 시청한 적이 있는 것으로 응답

  ■'VTuber 팬' X VTuber 등에 의한 메타버스 활용 스티리밍에 대한 시청·인지 상황별 교차 분석

4-2. ’VTuber 팬’·’비 VTuber 팬’의 VTuber 등에 의한 메타버스 활용 스트리밍에 대한 시청·인지 상황

  ● 'VTuber 팬'에서는 전체적인 선택률이 유의하게 높은 결과로

  ■ 'VTuber 팬' X VTuber 등에 의한 메타버스 활용 스트리밍 시청·인지 상황별 교차 분석

※조사대상: 「Fortnite」·「Apex Legends」·「MineCraft」·「모여라 동물의숲」·「레인보우 식스시지」·「Roblox」·「UPLAND」·「My Neighbor Alice」·「My Crypto Heroes」·「Rust」·「ZEPETO」·「Illuvium」·「XANA」

 

제8장 '주변영역 팬'에 대한 속성조사

 

1-1. 성연령대별 응답자 및 응답자 전체에서 차지하는 '주변영역 팬' 출현률 분석

  ●젊은 연령대에서 팬 출현률이 높지만, 카테고리별로 특징이 있음

  ■응답자 전체 X '주변영역 팬' 출현률 X 성연령대별 교차 분석

1-2. 'VTuber 팬'·'비 VTuber 팬'에 대한 '주변영역 팬'율 분석

  ●'VTuber 팬'은 '비 VTuber 팬'과 비교하여 동영상 콘텐츠 전반에 높은 친화성

  ■'유튜버 팬' X '주변영역 팬'률 X 성연령대별 집계

  ■응답자 전체 기준 '비 유튜버 팬'(n=36,153) X '주변영역 팬'율 X 성연령대별 집계

  ■동영상 시청 기준 '비유튜버 팬' (n=13,164) X '주변영역 팬'율 X 성연령대별 집계

※조사대상: 「유튜버」· 「게임 실황자」· 「윳쿠리/VOICEROID」· 「가수」· 「VOCALOID」· 「배포자나 캐릭터에 의존하지 않는 동영상」

 

제9장 VTuber에 관한 자유기술 (Free Answer)

 

1. 자유기술 응답에 대하여

2. '추출 영상∙편집 영상 등'에 주목한 응답

3. '라이브 방송, 아카이브 방송'에 주목한 응답

4. 아바타·얼굴을 드러내지 않는 점에 주목한 응답

5. VTuber 연기자의 존재·개성에 주목한 응답

6. VTuber의 가공성, 2차원 캐릭터성에 주목한 응답

7. 기존 매체와 연예인에 대비하여 주목한 응답

8. VTuber들의 콜라보와 케미에 주목한 응답

9. VTuber와의 거리감에 주목한 응답

10. VTuber 목소리에 관한 응답

11. 팬 활동에 관한 응답

12. 게임 실황에 관한 응답

13. VTuber 관련 크리에이터에 대한 응답

14. 소속사·특정 VTuber에 관한 응답

15. 기타 응답

 

【별첨】 설문조사표

 

VTuber 관련 설문조사 문항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