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수면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2000년경부터 형성된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은 24시간 사회 침투, 장시간 노동, 교대제 근무의 상태화, 고용 불안 등의 사회 문제가 배경에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생활리듬의 흐트러짐이 수면의 질 저하를 초래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
본 시장은 수면 메커니즘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초연구가 진행되고, 과학적인 지견이 늘어남에 따라 수면의 질의 중요성이 보다 널리 인식됨으로써 관련 제품의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게다가 생체 센싱 기술의 향상으로 인해 간편하게 수면 상태를 가시화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도 시장에 순풍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수면은 생산성 및 기업의 이익 등에도 기여한다는 것이 최근 시사되고 있어, 건강경영의 관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기능성 침구류, 기능성표시식품, 의약품(수면제, 수면개선제), 의료기기(SAS, CPAP), 슬립테크 관련 제품의 5분야로 나누어 시장동향, 규모, 용도별 분석을 실시하고, 주요 기업의 사업 전개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전망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2000년경부터 형성된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은 24시간 사회 침투, 장시간 노동, 교대제 근무의 상태화, 고용 불안 등의 사회 문제가 배경에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생활리듬의 흐트러짐이 수면의 질 저하를 초래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
본 시장은 수면 메커니즘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기초연구가 진행되고, 과학적인 지견이 늘어남에 따라 수면의 질의 중요성이 보다 널리 인식됨으로써 관련 제품의 시장은 확대되고 있다. 게다가 생체 센싱 기술의 향상으로 인해 간편하게 수면 상태를 가시화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도 시장에 순풍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수면은 생산성 및 기업의 이익 등에도 기여한다는 것이 최근 시사되고 있어, 건강경영의 관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기능성 침구류, 기능성표시식품, 의약품(수면제, 수면개선제), 의료기기(SAS, CPAP), 슬립테크 관련 제품의 5분야로 나누어 시장동향, 규모, 용도별 분석을 실시하고, 주요 기업의 사업 전개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전망한다.
• 조사대상 분야: 기능성 침구류, 기능성표시식품, 의약품(수면제, 수면개선제), 의료기기(SAS, CPAP), 슬립테크 관련 제품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의 대면·온라인조사·간접조사·데스크 리서치 등
• 조사·편집기간: 2024년 10월~2025년 1월
◆자료 포인트
• 수면 관련 시장을 기능성 침구류, 기능성표시식품, 의약품(수면제, 수면개선제), 의료기기(SAS, CPAP), 슬립테크 관련 제품 등 5개 세그먼트에서 조사
• 수면과 관련된 각 분야의 시장규모, 주요 진출 기업의 동향, 방향성 분석
• 지난 리포트와과의 차이
·수면과 건강에 관한 연구 동향 추가
·국책으로 실시되는 수면 관련 시책의 갱신
·의약품(수면제) 시장의 재검토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총론
1.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개황
(1)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분류, 정의
①침구류
②수면 관련 식품·영양제
③수면도입제(의과용)
④수면개선제(OTC의약품)
⑤수면무호흡증(SAS) 관련 진단 장비
⑥수면무호흡증(SAS) 관련 치료기기(CPAP)
⑦슬립테크 관련 제품
(2)수면이란
①수면의 정의
②수면의 구조
(3)수면은 신체, 정신, 사회성에 깊은 관계
①수면과 건강과의 관련성
②수면은 노동 성과와의 관계성
(4)수면에 관한 정책 가이드라인
①건강일본21
②10년 만에 개정된 '건강 만들기 위한 수면 가이드 2023」
③수면제 표방을 요구하며 초당적으로 수면의련(睡眠議連)과 의견을 교환
④소비자 보호와 품질 향상을 양립하는 수면 가이드라인 책정
⑤교통·물류업계에 대한 SAS 대책 확대
⑥근무 간 인터벌 제도 추진
⑦건강경영에서의 수면 관련 대처는 확대
(5)수면에 관한 사회동향
①일본의 인구동태·혼인건수
②일본의 수면시간은 부족하다
③수면시간 부족에 수면의 '질'도 충분치 않다
④취업형태 변화에 따른 수면시간 변화
⑤불면증, 수면부채, 수면휴양감 등의 키워드를 통한 사회적 관심 향상
⑥코로나 사태 안정화로 관광업이 회복될 조짐
⑦수면 목적 여행 '슬립 투어리즘' 주목
(6)수면장애 분류
①수면장애와 정신질환의 관련성
②일본 수면장애 진단 현황
(7)일본의 ICT 보급 상황
제2장 분야별 시장동향
1. 기능성 침구(매트리스, 베개), 침구류
(1)시장개요
①일본의 일반침대 시장은 감소에서 횡보세
②침구 관련 개인소비는 안정적으로 추이
(2)제품전략
①침대
②매트리스
③베게(필로우)
④이불류
(3)주요 기업의 동향
(4)판매, 프로모션, 유통전략
①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스타 마케팅 확대
②침구로도 확대되는 체험을 간편하게 하는 구독서비스
③진출 기업에서 온라인과 리얼의 융합을 강화
(5)침구 관련 시장의 향후 방향성
2. 수면 관련 식품·영양제
(1)시장개요
①보건기능식품의 종류
②수면 관련 기능성표시식품 수 3년 만에 6배 이상 증가
③'수면의 질을 높이는' 기능을 가진 주요 성분
(2)제품동향
(3)시장규모
3. 수면도입제
(1)시장개황
①향정신성의약품 처방의 적정화가 2018년 이후로 엄격화
②수면제의 분류, 특징
③불면증 치료의 권장도
(2)제품동향
①주요 수면제
②약물요법의 선택지가 증가하는 가운데 올렉신 수용체 길항제는 신장
③치료용 앱이 보험 적용되어 주목받는 인지행동요법
(3)시장규모
4. 수면개선약(OTC의약품)
(1)시장개요
(2)제품개요
(3)시장규모
5. 수면무호흡증 진단 시장
(1)시장개요
(2)기업동향
(3)시장 동향
6. 경비적 지속양압호흡요법장치(CPAP) 시장
(1)시장개요
①CPAP 관련 진료수가 경위
②일본에서의 CPAP 장치 비즈니스 모델
(2)기업동향
(3)시장동향
①CPAP 환자 수는 증가세
②시장규모
7. 슬립테크 시장
(1)시장개요
①슬립테크란
②슬립테크 시장의 위상
③시장배경
(2)수면 기술에 관한 주목 토픽
①치료에서 예방, 예방에서 웰빙으로 서비스 관점이 전환
②건강경영 실시 기업이 수면 관련 대처를 실시 비율 향상
③수면측정기기 다양화
④수면 개선 서비스 방향성
⑤수면의 엔터테인먼트화가 주목
(3)주목 기업 동향
①의료기기, 침구 제조업체부터 대학발 스타트업 등 다양한 참여기업
②업계 단체에 의한 가이드라인 책정이나 다른 업종의 횡단적인 협동의 진전
(4)연구개발 동향
①PHR 데이터와 수면, 건강에 관한 실증사업
②게놈과 수면 데이터의 융합을 통한 개별화 의료의 진전
③낮 동안의 행동 및 뇌파 등을 통해 질환과 관련성 탐색
④측정 디바이스의 소형화, 다양화의 진전
(5)슬립테크 시장의 장래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
①시장규모 예측
②법인용 비즈니스 전개의 과제
③장래 전망
(6)해외 슬립테크 동향
제3장 주목 기업 동향
주식회사 ACCE Ltars
동일본전신전화 주식회사
NTT PARAVITA 주식회사
키세이컴텍 주식회사
주식회사 코이케메디칼
쇼와니시카와 주식회사
주식회사 S'UIMIN
테이진파마 주식회사
테이진프론티어 주식회사
주식회사 나인어워즈
니시카와 주식회사
주식회사 필립스재팬
주식회사 포켓몬
<도표 목차>
도표1-1 수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전체 이미지
도표1-2 수면부족으로 인한 다양한 리스크에 관한 이미지
도표1-3 수면시간과 작업효율의 관계성
도표1-4 근무 간 인터벌 제도의 도입 상황
도표1-5 근무 간 인터벌 제도를 도입하지 않는 이유(2021년)
도표1-6 근무 간 인터벌의 길이와 수면시간, 수면의 질과의 관련성
도표1-7 건강유지·증진에 관한 교육내용에서 '수면' 대응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 수
도표1-8 수면장애나 업무 중 졸음에 의한 생산성 저하 예방 대처의 실시 비율
도표1-9 일본의 인구 추이·예측
도표1-10 65세 연령대별 인구 증감 추이
도표1-11 혼인건수·혼인율 추이
도표1-12 출생수·출산율 추이
도표1-13 각 연령대에서 필요한 수면시간
도표1-14 수면에서 휴양이 충분히 취해지고 있는 것의 비율(위: 남성, 아래: 여성)
도표1-15 세계와 일본의 평균 수면시간 비교
도표1-16 세계와 일본의 평균 수면시간 비교(남녀별)
도표1-17 일본의 평균 수면시간(주 전체)의 시계열 추이
도표1-18 수면시간(평일, 토요일, 일요일)의 시계열 추이
도표1-19 연도별 수면시간(평일)의 비교(2015년, 2020년)
도표1-20 평균 수면시간의 추이(위: 남성, 아래: 여성)
도표1-21 연도별 수면시간의 비율(위: 남성, 아래: 여성)
도표1-22 이상의 수면시간과 실제의 수면시간
도표1-23 이상의 수면시간과 실제 수면시간의 괴리시간
도표1-24 연대별 수면의 질(2019년)
도표1-25 연도별 수면의 질(간이·2018년)
도표1-26 취업형태에 의한 수면시간의 비교(연대별)
도표1-27 지역별 텔레워크 실시율
도표1-28 숙박자 수 추이
도표1-29 주요 수면장애의 개요
도표1-30 수면장애 환자 수 추이(각년 10월)
도표1-31 정신 및 행동장애 환자 수 추이(각년 10월)
도표1-32 연령계층별 인터넷 이용상황(개인) 추이
도표1-33 연령계층별 인터넷 이용기기 상황(2021년)
도표1-34 통신기기의 보유상황 추이(세대)
도표1-35 연령계층별 웨어러블 단말의 보유상황 추이(세대)
도표2-1 일본 일반침대의 생산대수 추이
도표2-2 백화점의 가구 판매액 추이
도표2-3 1개월 단위 백화점 가구 판매 추이
도표2- 4대 양판점 5사의 매출액 추이
도표2-5 침대·침구류의 1세대당 연간 지출 추이(2인 이상 세대)
도표2-6 침대·침구류의 1세대당 연간 지출 추이(카테고리별)
도표2-7 (주)니프코의 침대 및 가구 사업 실적 추이
도표2-8 주요 참여 기업의 주력 판매채널
도표2-9 침구·침장품 4품, 가정용 침대 소매금액 기반 시장규모 추이
도표2-10 식품·의약품의 분류 및 기능성표시식품의 위상
도표2-11 수면에 관한 기능성표시식품의 신고건수 시계열 추이
도표2-12 '수면'에 관한 기능성표시식품의 식품구분별 비율
도표2-13 '수면의 질 향상' 기능을 가진 주요 성분
도표2-14 수면 관련을 표시하는 기능성표시식품의 주요 성분별 품목 수
도표2-15 수면 관련 기능성표시식품의 주요 성분별 품목수(연령대별)
도표2-16 수면 관련 기능성표시식품의 주요 성분별 식품구분(연령대별)
도표2-17 수면 관련 기능성표시식품의 신고를 하고 있는 기업 수 추이
도표2-18 기능성표시식품(수면의 질을 높이는 성분)의 시장 규모 추이
도표2-19 수면제의 효과 지속시간별 분류
도표2-20 주요 수면도입제
도표2-21 수면도입제(의료용 의약품) 시장규모 추이 및 장래 추계
도표2-22 주요 수면 관련 장애에 대한 치료약의 개발 단계
도표2-23 수면개선약(OTC의약품) 시장규모 추이 및 장래 추계
도표2-24 SAS의 진단에서 CPAP 도입까지의 흐름
도표2-25 SAS 진단의 진료 보수
도표2-26 수면 사이클 검사 수 추이
도표2-27 Sleep Apnea 타입별 대수 추이
도표2-28 Sleep Apnea 시장규모 추이
도표2-29 CPAP 장치의 비즈니스 모델
도표2-30 CPAP 환자의 연대별 비율
도표2-31 코 CPAP 환자 수 추이
도표2-32 CPAP 장치 렌탈 시장규모 추이
도표2-33 슬립테크의 위상
도표2-34 예방을 관점으로 한 수면 비즈니스
도표2-35 슬립테크의 프로덕트 분류
도표2-36 일본 주요 슬립테크 관련 제품 및 서비스(개인용)
도표2-37 일본 주요 슬립테크 관련 제품 및 서비스(법인·의료기관용)
도표2-38 각 수면 관련 단체 포지셔닝 이미지
도표2-39 PHR 사회 구현 가속화 사업의 수면에 관한 유스 케이스
도표2-40 일본의 슬립테크 시장의 시장규모·예측
도표2-41 서비스 도입 시기상 과제
도표2-42 해외의 주요 슬립테크 참여 기업(26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