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유통소매시장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21700
발간일
2025/02/17
체재
A4 / 49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491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다방면에 걸친 유통·소매시장 동향을 총종리한 스테디셀러 자료

◆조사개요

• 조사·편집목적: 일본 유통·소매시장의 실태와 동향을 망라적으로 정리함으로써 현재 유통·소매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향후 동향과 방향성을 찾는다.

• 조사·편집기간: 2024년 11월~2025년 2월

• 조사대상·범위: 일본에서 전개되고 있는 각종 유통·소매점 기업

• 편집방법:

①공적 데이터 수집 등의 문헌조사

②폐사가 작성·발표한 각 업계의 마켓 리포트에서 편집

◆자료 포인트

• <최신 동향 정리, 유력 기업의 실적 순위에 따라 업종·업태별 소매시장 동향을 한눈에 파악

• 물가 급등·가격 인상의 영향, 인바운드 동향

• 주목받는 편의점, 식품슈퍼마켓, 드러그스토어 등의 동향

• 변화하는 소매의 작동 방식, DX의 동향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3~2024년 업종·업태별 유통소매시장 현황 및 장래 예측 일람 게재

·2025년판 시장 토픽스를 게재

목차
Close

리서치 내용

Ⅰ. 총론

제1장 2023-2024년 유통소매 최신 동향

  1. 2023~2024년 유통소매시장

  2. 각 업종별 동향

제2장 시장 토픽스

  1. 사회과제가 유통소매업계에 미치는 영향

    ① 물가

    ② 물류 2024년 문제

    ③ 일손부족

  2. 인바운드 동향

  3. 채널, 판매방식의 변화

    ①EC 전개(월경 EC 포함)

    ②구독서비스 및 회원제 모델

    ③OMO로 바뀌는 점포의 본연의 자세

  4. 고물가를 의식한 상품개발과 외형의 변화

    ①PB상품의 한층 더 강화

    ②랜덤백 판매 경쟁 강화와 백중, 연말 세일 등 판매방식·포장방식 전략으로 보는 변화

    ③가성비 중심과 고급감의 양극화로 인한 가격 전략으로 업종 내에서의 차별화가 진행

  5. 소매시장의 DX

    ①소매업계에 DX가 요구되는 배경

    ②마케팅, 미디어 사업에도 DX가 파급

  6.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전개

    ①기상이변, 온난화 대책

    ②재사용

    ③쇼핑난민 해소, 지역 커뮤니티, 지방창생

제3장 해외소매시장 동향(미국·중국)

  1. 해외 소매시장(미국, 중국) 최신 동향

  2. 미국 소매시장

  3. 중국 소매시장

Ⅱ. 업종별 시장

제1장 GMS(종합소매점)

  1. GMS 시장 최신 동향

  2. GMS 시장 개황

  3. 대기업-중견 GMS 개별 동향

  4. GMS PB전략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장 식품슈퍼마켓

  1. 식품슈퍼마켓 최신 동향

  2. 식품슈퍼마켓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식품슈퍼마켓의 개별 동향

  4. 점포의 업무효율화를 위한 AI 활용 노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장 백화점

  1. 백화점 시장 최신 동향

  2. 백화점 시장 개황

  3. 백화점 시장의 최근 토픽스

  4. 유력 백화점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4장 편의점(CVS)

  1. CVS 시장 최신 동향

  2. CVS 시장 개황

  3. CVS의 개별 동향

  4. 상품개발, 구색 충실화, 신규사업 추진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5장 TV 통신판매

  1. TV 통신판매 시장 최신 동향

  2. TV 홈쇼핑 시장 개황

  3. 유력 TV 통신판매업체의 개별 동향

  4. TV 통신판매와 타 소매채널의 복합 전개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6장 온라인 카탈로그 통신판매

  1. 온라인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 최신 동향

  2. 온라인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의 현황

  3.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7장 드러그스토어

  1. 드러그스토어 시장 최신 동향

  2. 드러그스토어 시장 개황

  3. 대형 드러그스토어의 개별 동향

  4. 온라인 조제 서비스 확대 조짐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8장 가전양판점

  1. 가전양판시장 최신 동향

  2. 가전양판점 시장 개황

  3. 대규모·중견 가전제품 판매시장의 개별 동향

  4. 종합소매업을 지향하는 유력기업의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9장 홈센터

  1. 홈센터 시장 최신 동향

  2. 홈센터 시장 개황

  3. 대형 홈센터 운영기업의 개별 동향

  4. 애프터 코로나로 재부흥의 길을 찾은 기업들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0장 쇼핑센터

  1. 쇼핑센터 시장 최신 동향

  2. 쇼핑센터 현황과 시장 추이

  3. 일본 SC 전체현황

  4. 쇼핑센터 업태별 동향

제11장 아울렛몰

  1. 아울렛몰 시장 최신 동향

  2. 아울렛시장 개황

  3. 유력 기업 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2장 트래픽 채널

  1. 트래픽 채널 최신 동향

  2. 트래픽 채널 (역나카역치카, 고속SA, 휴게역, 공항상업시설, 시중면세점)

제13장 종합할인점

  1. 종합할인점 최신 동향

  2. 종합할인점 시장 개황

  3. 대·중견 종합할인점 개별 동향

  4. 대기업의 해외진출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4장 중고품 판매점

  1. 중고품판매점 최신 동향

  2. 중고품 판매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중고품 판매점의 개별 동향

  4. 프리마앱 외 CtoC-EC 시장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5장 어패럴 전문점

  1. 어패럴 전문점 최신 동향

  2. 여성복·아동복 전문점 동향

  3. 남성복 전문점 동향

  4. 캐주얼 전문점 동향

  5. 편집매장 동향

  6. 유력 어패럴 전문점의 개별 동향

제16장 포목 전문점

  1. 포목 전문점 최신 동향

  2. 포목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포목 전문점 기업 개별 동향

  4. 포목 재활용 시장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7장 가방 전문점

  1. 가방 전문점 최신 동향

  2. 가방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가방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가방 시장을 견인하는 수입 브랜드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8장 신발 전문점

  1. 신발 전문점 최신 동향

  2. 신발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신발 전문점 개별 동향

  4. 신발 업계의 재활용 노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19장 시계·보석 전문점

  1. 시계·보석 전문점 최신 동향

  2. 시계·보석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보석 전문점 개별 동향

  4. 대형, 중견 시계 전문점 개별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0장 안경 전문점

  1. 안경 전문점 최신 동향

  2. 안경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안경 전문점 개별 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1장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1.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최신 동향

  2. 스포츠·아웃도어용품 전문점 시장의 현황

  3. 대형, 중견 스포츠, 아웃도어용품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2장 자전거·바이크 전문점

  1.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최신 동향

  2. 자전거·오토바이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자전거, 오토바이 전문점 개별 동향

  4. 스포츠 바이크 시장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3장 자동차용품 전문점

  1. 자동차용품 전문점 최신 동향

  2. 자동차용품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자동차용품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카셰어링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4장 가구·인테리어 생활잡화 전문점

  1.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최신 동향

  2. 가구·인테리어·생활잡화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가구, 인테리어, 생활잡화 전문점 개별 동향

  4.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5장 완구·취미 전문점

  1. 완구·취미 전문점 최신 동향

  2. 완구·취미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완구, 취미 전문점 개별 동향

  4. 타 소매 유통(가전제품 양판, 유아용품, 인터넷 쇼핑몰)과의 경쟁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6장 서적·문구 전문점

  1. 서적·문구 전문점 최신 동향

  2. 서적문구 전문점 시장 개황

  3. 유력 서적·문구 전문점 동향

  4. 서적·문구 전문점의 개별 동향

  5. 유력 신고서점의 개별 동향

  6. 출판물 EC 판매규모와 전문점의 진출 상황

  7. 전자책 전송 비즈니스의 현황과 전문점의 진출 동향

  8. 출판유통시스템의 위기

  9. 앞으로의 전망·예측

제27장 악기·CD 전문점

  1. 악기·CD 전문점 최신 동향

  2. 악기·CD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악기·CD 전문점 개별 동향

  4. 유료 음악방송 사업과의 경쟁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8장 균일가숍

  1. 균일가숍 최신 동향

  2. 균일가숍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균일가숍의 개별 동향

  4.100엔 이외의 균일가 상품 전개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29장 주류 전문점

  1. 주류 전문점 최신 동향

  2. 주류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중견 주류 전문점의 개별 동향

  4. 전문점 시장에서의 채널 다양화 영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0장 신선식품 전문점

  1. 신선식품 전문점 최신 동향

  2. 신선식품 전문점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신선식품 전문점 개별 동향

  4. 식자재 가격 폭등이 미치는 영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1장 플라워숍

  1. 플라워숍 최신 동향

  2. 플라워숍 시장 개황

  3. 대형, 중견 플라워숍 개별 동향

  4. 플라워숍 인터넷쇼핑몰 동향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제32장 생협(생활협동조합)

  1. 생활 최신 동향

  2. 생협 시장 개황

  3. 대형 생협 개별 동향

  4. 각 생협 내 사업간 연계

  5. 앞으로의 전망 및 예측

Ⅲ. 권말 자료

1. 소매기업 매출액 순위(1,000사)

2. 유력 소매기업: 도도부현별 업태별 주된 점포 수

 

서머리 자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