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관광시장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21900
발간일
2025/02/28
체재
A4 / 222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22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관광업계는 코로나 사태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2024년은 방일 외국인 수가 3,687만 명, 방일 외국인 소비액은 8조 1,395억 엔으로, 각각 사상 최고를 기록하는 등 방일 외국인이 끌어 올리는 형태로 관광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오버 투어리즘 우려와 관광에서의 지역 격차 등 중장기적으로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는 과제도 내포하고 있어, 이러한 과제의 해소 및 관광시장의 확대를 위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인재 부족 등 관광업계가 안는 과제를 정리하는 동시에 「<여행>,<숙박>,<교통>,<음식>,<체험>,<쇼핑>」의 6개 분야별로 시장동향을 분석해 2030년 시장규모를 예측합니다.

◆조사개요

• 조사대상: 여행사업자, 숙박시설운영사업자, 교통사업자, 음식사업자, 체험서비스제공사업자, 소매사업자 등 관광산업과 관련이 깊은 사업자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을 실시

• 조사기간: 2024년 11월 1일~2025년 2월 21일

• 조사방법: 문헌조사 및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통한 정보 수집 및 분석

• 조사내용: 이하 일본관광 동향 조사

·일본인의 일본관광 동향(여행자 수, 관광소비액, 기타 동향)

·방일 외국인의 일본관광 동향(여행자 수, 관광소비액, 기타 동향)

·여행자 수와 관광소비액에 대해 2030년까지 장래 추계

◆자료 포인트

• 관광청 목표(2030년 방일 외국인 관광객 6,000만 명, 소비액 15조 엔)는 달성할 수 있는가?

•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제와 그 해소의 목표는?

• 관광업계 관계자에 대한 공청회를 바탕으로 관광업계의 미래를 전망!

• 관광시장 전체 및 6개 분야에 대해 최근의 동향과 과제, 2030년의 장래 예측을 게재한 1권!

목차
Close

리서치 내용

제1장 일본 관광시장 동향

1-1 일본 관광시장 규모

1-2 일본인 일본관광 동향

  1-2-1 일본인 일본여행자 수 추이

  1-2-2 일본인 일본여행자에 의한 소비동향

1-3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동향

  1-3-1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1-3-2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동향

1-4 관광업계가 안고 있는 과제와 그 대응

  1-4-1 과제① 인력 부족

    1-4-1-1 과제의 개요

    1-4-1-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1-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4-2 과제② 산업 쇠퇴

    1-4-2-1 과제의 개요

    1-4-2-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2-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4-3 과제③ 지역격차

    1-4-3-1 과제의 개요

    1-4-3-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3-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4-4 과제④ 오버투어리즘

    1-4-4-1 과제의 개요

    1-4-4-2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민간기업의 대응

    1-4-4-3 과제를 해소하기 위한 행정의 대처

1-5 2030년 관광시장 전망

  1-5-1 2030년의 관광소비액 추계

  1-5-2 관광시장의 우려점

  1-5-3(참고) 인바운드 고위 시나리오와 저위 시나리오

제2장 분야별 시장동향

2-1 여행(투어)

  2-1-1 시장 개황

  2-1-2 참여기업의 동향

  2-1-3 여행(투어) 시장에서의 과제

  2-1-4 2030년 여행(투어) 시장 전망

2-2 숙박

  2-2-1 시장 개황

    2-2-1-1 수요 동향

    2-2-1-2 숙박시설 동향

  2-2-2 참여기업의 동향

  2-2-3 숙박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2-4 2030년 숙박관련 시장 전망

2-3 교통

  2-3-1 시장 개황

    2-3-1-1 교통 관련 시장규모 추이

    2-3-1-2 일본인의 일본여행의 교통 관련 소비동향

    2-3-1-3 방일객의 교통 관련 소비동향

    2-3-1-4 교통수단별 동향

  2-3-2 참여기업의 동향

  2-3-3 교통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3-4 2030년 교통관련 시장 전망

2-4 음식

  2-4-1 시장 개황

  2-4-2 참여기업의 동향

  2-4-3 음식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4-4 2030년 음식관련 시장 전망

2-5 체험

  2-5-1 시장 개황

  2-5-2 참여기업의 동향

  2-5-3 체험 관련 시장에서의 과제

  2-5-4 2030년 체험 관련 시장 전망

2-6 쇼핑

  2-6-1 시장 개황

  2-6-2 참여기업의 동향(주로 인바운드 관련)

  2-6-3 쇼핑의 관광 수요 확대를 위한 과제

  2-6-4 2030년 쇼핑관련 시장 전망

제3장 관광 관련 사업자 개별 표

(1)어소뷰 주식회사

(2)주식회사 하토버스

(3)주식회사 빅카메라

(4)후지타관광 주식회사

(5)베트라 주식회사

(6)주식회사 로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