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페이즈 프리(Phase Free)시장 동향 조사~"일상에서의 방재 대비"로 신시대의 가치를 창조~(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재해 대비를 비용에서 밸류(가치)로 전환하는 '페이즈 프리(Phase Free) 시장'을 철저히 분석.
페이즈 프리란 '일상(평상시)'와 '비상(재해시)'의 단계를 구분하지 않고, 평상시 사용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그대로 비상시에도 도움이 되도록 설계·제공되고 있는 것으로 "평소 사용하는 물건 및 공간이 그대로 비상시에 당신과 소중한 사람을 지킨다"는 새로운 생활의 선택지로 주목되고 있다.
민간 뿐만 아니라 국가와 행정도 페이즈 프리를 방재·지속가능한 도시 조성의 축으로 설정해, 정책과 공공조달, 지역계획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일상에서의 대비 태세가 사회 전체로 확산되어, 누구나 무리 없이 '항상 준비된' 사회 기반을 구축하는 대응이 확대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새로운 시장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페이즈 프리 시장의 현황과 장래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일본의 페이즈 프리 시장의 동향과 향후의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페이즈 프리 상품·서비스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시장: 페이즈 프리 시장 ①페이즈 프리 상품 ②페이즈 프리 서비스
대상지역: 일본
조사대상처: 페이즈 프리 시장 참여 기업
조사항목:
· 시장규모·시장동향
· 상품 동향·서비스 동향
· 참여 기업의 동향
· 참여 기업에 대한 앙케트조사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의 직접 면담 취재
(2)당사 연구원의 전화취재 및 기타 주변 간접 조사
(3)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5년 3월~2025년 6월
조사기획·제작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컨슈머 마케팅 유닛 라이프스타일&뷰티그룹
◆자료 포인트
• 페이즈 프리 시장규모, 시장 동향, 향후 잠재성
페이즈 프리 상품의 시장규모(22년도~24년도 실적, 25년도 예측, 26년 예측)를 산출. 최근 동향과 함께 장래 시장 가능성 등 장기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 참여 기업의 사례연구와 참여 기업에 대한 앙케트조사 실시로 참여 후의 변화와 실적에 대한 기여도를 분석해, 사례연구와 앙케트조사에 의한 페이즈 프리 시장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다
게재내용
제1장. 페이즈 프리 시장의 개요
1. 페이즈 프리의 연혁 및 개념·설계사상
(1)머리말
(2)페이즈 프리 탄생 배경·연혁
(3)방재와의 차이
(4)페이즈 프리의 개념과 설계사상
2. 일반사단법인 페이즈프리협회에 대하여
(1)주요 사업내용
(2)페이즈 프리 인증제도에 대하여
(3)페이즈 프리 액션 파트너 제도에 대하여
(4)페이즈 프리 어워드에 대하여
3. 관계부처에 확대되는 페이즈 프리 정책의 조류
(1)관계부처의
①환경부
②경제산업성
③내각부
④국토교통성
⑤총무성
4. 공공시책의 새로운 전개~지자체 시책으로 확산되는 페이즈 프리
(1)도쿠시마현 나루토시
(2)도쿄도 조후시
(3)가나가와현 요코하마시
(4)이시카와현 노토지역
(5)홋카이도 고시미즈초
5. 산업계와 컨설턴트 회사 등이 제언에 포함
6. 관련 토픽: 방재청 창설 구상에 대하여
7. 페이즈 프리의 시장정의
제2장. 페이즈 프리의 시장규모·시장동향·장래전망
1. 페이즈 프리 상품의 시장규모 추이·시장 동향
2. 페이즈 프리 상품의 동향
(1)페이즈 프리 상품 안내
(2)상품분류별 동향
3. 페이즈 프리 서비스 동향
(1)페이즈 프리 서비스에 대하여
(2)서비스 분류별 동향
4. 판매채널 동향
(1) 판매채널의 특징(장점·단점)
①자사 직접판매(EC 포함)
②도매
③EC채널
④점포계 채널
⑤법인·지자체용 판매채널
⑥전시회·전문카탈로그
(2)EC 널
(3)방재 카탈로그·카탈로그 통신판매
5. 판매촉진 동향
(1)주요 판매촉진 방법과 특징
(2)과제와 대응책
(3)향후 방향성과 주목 시책
6. 과제·문제점
(1)낮은 인지도와 이해 부족
(2)마케팅의 어려움
(3)소비자 의식과 가격 갭
(4)상품 개발과 비용 균형
(5)법인·지자체에 대한 도입 장벽
(6)개념 오해와 스토리 부족
(7)인적 자원의 부족
7. 페이즈 프리 시장의 장래 전망
(1)페이즈 프리 시장의 성장 잠재성
(2)중점시책과 성장전략
(3)민관 연계에 의한 제도화와 신뢰성 구축
(4)중장기적 비전과 전망
8. 향후 시장형성 이미지와 참가전략
(1)향후 시장형성 이미지
(2)페이즈 프리 시장에 대한 참가전략
제3장. 페이즈 프리 참여 기업의 동향
1. 참여 기업 추세
2. 유형별 동향과 참여 가능성
3. 상품동향
4. 판매채널 동향
5. 판매촉진 동향
6. 페이즈 프리 참여 후의 변화
7. 과제·문제점
8. 향후 전망
제4장. 참여 기업에 대한 앙케트 조사결과
1. 조사실시 요항
2. 앙케트 조사결과 요약
3. 앙케트 조사결과
(1)페이즈 프리 시장에 참가한 이유
(2)페이즈 프리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인원 수
(3)페이즈 프리 관련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인원 수의 전망(2~3년 후)
(4)전사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페이즈 프리 관련 매출액의 비율
(5)페이즈 프리 상품·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는 판매채널
(6)매출액 향상을 위한 판매 촉진책의 대응
(7)판매촉진책으로서 새롭게 대응하는 것과 주력하는 것
(8)페이즈 프리 시장 참가는 실적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가
(9)페이즈 프리 시장에 참가하여 만족하고 있는가
(10)페이즈 프리 시장에 참가하여 만족하고 있는지, 만족하지 않는지 각 이유
(11)페이즈 프리 상품·서비스를 전개하는데 과제·문제점은 무엇인가
(12)향후 페이즈 프리 시장의 성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13)일반사단법인 페이즈프리협회에 기대하는 것
4. 앙케트 조사결과로 본 과제와 대응책
5. 앙케트조사표
제5장. 참가기업의 사례연구
AOYAMA TRADING 주식회사
ASICS Trading 주식회사
ACE 주식회사
주식회사 Grandex
Daito Trust Construction 주식회사
주식회사 후나오카제작소
제6장. 참가기업 소개 (일부)
ASKUL 주식회사
이시켄 주식회사
ELECOM 주식회사
Osaki Medical 주식회사
주식회사 OKAMURA
Good harmony 주식회사
주식회사 kenkousya
KOKUYO 주식회사
주식회사 Cosmotec
SANEI 주식회사
SUNNAP 주식회사
주식회사 Jackery Japan
주식회사 TAKUMA
TOYO SHUTTER 주식회사
hanayomewata 주식회사
BRUNO주식회사
미타니건설공업 주식회사
MITSUBISHI PENCIL 주식회사
Miyajima Shoyu 주식회사
주식회사 Meiji
MORINAGA MILK INDUSTRY 주식회사
Yukai Engineering 주식회사
주식회사 RELIEF
YKKAP주식회사
NihonSafety 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