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ERP/업무 소프트웨어의 도입 실태(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전국의 유저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재무·회계시스템」 「인사·급여시스템」 「판매관리시스템」 「생산관리시스템·SCM」 「CRM·SFA」의 5개 분야에 대해서 ERP/업무 소프트웨어의 도입 상황을 조사한 자료의 최신판.
본 조사보고서는 분야별로 시스템 도입형태(패키지, 자체개발, SaaS), 도입환경(클라우드, 온프레미스), 도입하고 있는 패키지명, 시스템 도입시기, 갱신계획의 유무 등을 시간에 따른 변화를 포함하여 파악하고 있습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일본기업의 ERP 및 업무 S/W의 도입실태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관련 업무의 사업전략 책정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조사대상: 일본 국내 민간기업
• 조사방법:
·기명식 우편설문조사
·문헌조사(각종 공적자료, 경제 관련 지표, 폐사 기존 조사 데이터 등)
• 조사기간: 2024년 6월~2024년 10월
• 게재 데이터에 대해서: 모든 도표에서 반올림했기 때문에 수치 합계치 등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자료 포인트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4년 6~8월에 조사한 결과 게재
• 2016년부터 2024년까지 격년으로 경년 결과 게재
• 모든 카테고리에서 클라우드가 확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동향
도표1 업무시스템별 도입환경(퍼블릭 클라우드)(2016~2024년/격년)
2. 기업 동향
도표2 재무·회계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2024년)
도표3 인사·급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2024년)
도표4 판매관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2024년)
도표5 생산관리시스템·SCM으로 도입된 패키지(2024년)
도표6 CRM·SFA로서 도입된 패키지(2024년)
도표7 주요 벤더의 주요 특징
3. 전망과 과제
도표8 업무시스템별 도입형태(SaaS)(2016~2024년/격년)
도표9 업무시스템별 차회 도입형태(SaaS)(2016~2024년/격년)
도표10 업무시스템별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2024년)
I ERP/업무 소프트웨어 도입 실태
1. ERP/업무 소프트웨어 도입실태
1.1.ERP/업무 소프트웨어 도입실태
1.1.1 클라우드 이용 동향
도표11 SaaS 이용률 (2016~2024년/격년)
도표12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있음'에서의 SaaS 도입 예정
(2016~2024년/격년)
도표13 클라우드 이용 패턴
도표14 퍼블릭 클라우드 이용상황(2016~2024년/격년)
도표15 자사 이외의 데이터센터 이용 상황(2016~2024년/격년)
도표16 신규도입/차회 갱신 시에 퍼블릭 클라우드를 예정하고 있는 비율
(2016~2024년/격년)
도표17 신규도입/차회 갱신 시에 자사 이외의 데이터센터를 예정하고 있는 비율
(2016~2024년/격년)
도표18 클라우드 기반(IaaS/PaaS)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2021~2027년 예측)
1.1.2 도입형태에 관하여
재무·회계시스템/인사·급여시스템
도표19 재무·회계시스템의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20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21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22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판매관리시스템/생산관리시스템/SCM/CRM/SFA
도표23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24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25 생산관리시스템·SCM의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26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27 CRM·SFA 도입형태 (2016~2024년/격년)
도표28 CRM·SFA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1.1.3 자체개발시스템 이용 상황
도표29 자체개발시스템 이용률(2016~2024년/격년)
도표30 신규도입·갱신계획 '있음'에 의한 자사개발 도입 예정
(2016~2024년/격년)
1.1.4 도입시기
도표31 업무시스템별 시스템 도입시기(2024년)
도표32 도입형태별 시스템 도입시기(평균) (2024년)
도표33 ERP 패키지 라이선스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2019~2026년 예측)
1.1.5 갱신 예정
도표34 업무시스템별 '갱신 예정 있음'의 비율(2024년)
도표35 업무시스템별 '신규도입 예정 있음'의 비율(2024년)
도표36 신규도입 or 갱신계획이 있는 비율(합계) (2024년)
1.1.6 이용만족도
도표37 분야별 만족도(2024년)
1.1.7. ERP에 대한 투자의욕
도표38 향후 3년간 IT투자가 증가하는 소프트웨어 추이(상위 11개 항목)(2024년)
1.2. 분야별 시스템 도입실태
1.2.1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형태
도표39 재무·회계시스템의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입환경
도표40 재무·회계시스템의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도표41 업종별 재무·회계 도입환경(2024년)
도입형태별 도입년
도표42 도입형태별 재무·회계시스템의 도입년(평균)(2024년)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도표43 재무·회계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도표44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 여부(2024년)
도표45 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도표46 도입형태별 재무·회계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차회 도입형태
도표47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48개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2024년)
차회 도입환경
도표49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도표50 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2024년)
갱신계획별 도입년
도표51 갱신계획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년(2024년)
1.2.2.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형태
도표52 인사·급여시스템 도입실태(2016~2024년/격년)
도표53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실태(2024년)
도입환경
도표54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도표55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 여건(2024년)
도표56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환경(2024년)
도입형태별 도입년
도표57 도입형태별 인사·급여시스템의 도입년(평균)(2024년)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도표58 인사·급여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도표59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 여부(2024년)
도표60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차회 도입형태
도표61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차회 도입환경
도표62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1.2.3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형태
도표63 판매관리시스템의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입환경
도표64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도표65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환경(2024년)
도표66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 시스템 도입환경(2024년)
도입년
도표67 도입형태별 판매관리시스템의 도입 년(평균) (2024년)
도표68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년(평균)(2024년)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도표69 판매관리시스템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유무(2024년)
도표70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여부(2024년)
도표71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유무(2024년)
차회 도입형태
도표72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차회 도입환경
도표73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도표74 도입형태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2024년)
도표75 차회 도입형태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2024년)
1.2.4. 생산관리·SCM
도입형태
도표76 생산관리·SCM의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77 생산관리·SCM의 도입형태(시스템 미도입 제외) (2016~2024년/격년)
도표78 프로세스 제조업의 생산관리·SCM의 도입형태(시스템 미도입
제외) (2016~2024년/격년)
도표79가공조립제조업의생산관리·SCM의도입형태(시스템 미도입
제외) (2016~2024년/격년)
도입환경
도표80 생산관리·SCM의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도입년
도표81 도입형태별 생산관리·SCM 도입년(평균)(2024년)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도표82개 업종별 생산관리·SCM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차회 도입형태
도표83 생산관리·SCM의 차회 도입형태(모름 제외)(2016~2024년/격년)
차회 도입환경
도표84 생산관리·SCM의 차회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1.2.5. CRM・SFA
도입형태
도표85 CRM, SFA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도표86 업종별 CRM, SFA 도입형태(2024년)
도표87 매출액 규모별 CRM·SFA 도입형태(2024년)
도입환경
도표88 CRM·SFA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도입년
도표89 도입형태별 CRM·SFA 도입년(평균) (2024년)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도표90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도표91 업종별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도표92 매출액 규모별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2024년)
차회 도입형태
도표93 CRM·SFA 차회 도입형태(2016~2024년/격년)
차회 도입환경
도표94 CRM·SFA 차회 도입환경(2016~2024년/격년)
1.3. 현재 이용 중인 제품/서비스
1.3.1 재무·회계시스템
도표95 재무·회계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
도표96 재무·회계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미만)
도표97 재무·회계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이상)
도표98 재무·회계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미만)
도표99 재무·회계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500명 이상)
1.3.2. 인사·급여시스템
도표100 인사·급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
도표101 인사·급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미만)
도표102 인사·급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이상)
도표103 인사·급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미만)
도표104 인사·급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직원 수 500명 이상)
1.3.3 판매관리시스템
도표105 판매관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
도표106 판매관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미만)
도표107 판매관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이상)
도표108 판매관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미만)
도표109 판매관리시스템으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이상)
1.3.4. 생산관리시스템·SCM
도표110 생산관리시스템·SCM으로 도입된 패키지
도표111 생산관리시스템·SCM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미만)
도표112 생산관리시스템·SCM으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이상)
도표113 생산관리시스템·SCM으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미만)
도표114 생산관리시스템·SCM으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이상)
1.3.5. CRM・SFA
도표115 CRM·SFA로 도입된 패키지
도표116 CRM·SFA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미만)
도표117 CRM·SFA로 도입된 패키지(연매출 500억엔 이상)
도표118 CRM·SFA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미만)
도표119 CRM·SFA로 도입된 패키지(종업원 수 500명 이상)
Ⅱ 데이터편
1. 응답기업 프로필
1.1 업종
1.1.1 매출액 규모별 업종
1.1.2 종업원 수 규모별 업종
1.2 매출액 규모
1.2.1 업종별 매출액 규모
1.2.2 종업원 수 규모별 매출액 규모
1.3 종업원 수 규모
1.3.1 업종별 종업원 수 규모
1.3.2 매출액 규모별 종업원 수 규모
1.4 정보시스템 종업원 수 규모
1.4.1 업종별 정보시스템 직원 수 규모
1.4.2 매출액 규모별 정보시스템 직원 수 규모
1.4.3 종업원 수 규모별 정보시스템 직원 수 규모
2. 재무회계시스템
2.1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형태
2.1.1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형태
2.1.2. 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형태
2.1.3. 종업원 수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형태
2.2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환경
2.2.1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환경
2.2.2 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환경
2.2.3 종업원 수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환경
2.2.4 도입형태별 재무·회계시스템의 도입환경
2.3 재무회계시스템 도입시기
2.3.1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시기
2.3.2 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시기
2.3.3. 종업원 수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 도입시기
2.4 재무·회계시스템 만족도
2.4.1 재무·회계시스템의 만족도(패키지 이용)
2.4.2 재무·회계시스템의 만족도(SaaS 이용)
2.4.3 재무·회계시스템의 만족도(자체개발)
2.5. 재무·회계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2.5.1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2.5.2.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2.5.3 종업원 수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2.5.4 도입형태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2.6.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2.6.1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2.6.2 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2.6.3 종업원 수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2.7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2.7.1 업종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2.7.2 매출액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2.7.3. 종업원 수 규모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2.7.4 도입형태별 재무·회계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3. 인사·급여시스템
3.1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형태
3.1.1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형태
3.1.2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형태
3.1.3 종업원 수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실태
3.2 인사·급여시스템의 도입환경
3.2.1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환경
3.2.2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환경
3.2.3. 종업원 수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환경
3.2.4. 도입형태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환경
3.3 인사·급여시스템의 도입시기
3.3.1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시기
3.3.2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시기
3.3.3.종업원 수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 도입시기
3.4 인사급여체계의 만족도
3.4.1 인사·급여시스템의 만족도(패키지 이용)
3.4.2 인사·급여시스템의 만족도(SaaS 이용)
3.4.3 인사·급여시스템의 만족도(자체개발)
3.5 인사·급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 여부
3.5.1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3.5.2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3.5.3 종업원 수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3.5.4 도입형태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
3.6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3.6.1.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3.6.2.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3.6.3 종업원 수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3.7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3.7.1 업종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3.7.2 매출액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3.7.3 종업원 수 규모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3.7.4 도입형태별 인사·급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4. 판매관리시스템
4.1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형태
4.1.1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형태
4.1.2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형태
4.1.3 종업원 수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형태
4.2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환경
4.2.1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환경
4.2.2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환경
4.2.3 종업원 수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환경
4.2.4 도입형태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환경
4.3 판매관리시스템의 도입시기
4.3.1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시기
4.3.2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시기
4.3.3 종업원 수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 도입시기
4.4 판매관리시스템의 만족도
4.4.1 판매관리시스템의 만족도(패키지 이용)
4.4.2 판매관리시스템의 만족도(SaaS 이용)
4.4.3 판매관리시스템의 만족도(자체개발)
4.5. 판매관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 여부
4.5.1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4.5.2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4.5.3 종업원 수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4.5.4 도입형태별 판매관리시스템 신규도입·갱신계획의 유무
4.6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4.6.1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4.6.2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4.6.3 직원 수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형태
4.7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4.7.1 업종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4.7.2 매출액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4.7.3 종업원 수 규모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4.7.4 도입형태별 판매관리시스템의 차회 도입환경
5. 생산관리시스템·SCM
5.1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형태
5.1.1 업종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형태
5.1.2 매출액 규모별 생산 관리 시스템 SCM 도입형태
5.1.3 직원 수 규모별 생산관리 시스템 SCM 도입형태
5.2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환경
5.2.1 업종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환경
5.2.2 매출액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환경
5.2.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환경
5.2.4. 도입형태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환경
5.3 생산관리시스템·SCM의 도입시기
5.3.1 업종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시기
5.3.2 매출액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시기
5.3.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 도입시기
5.4 생산관리시스템·SCM의 만족도
5.4.1. 생산관리시스템·SCM의 만족도(패키지 이용)
5.4.2 생산관리시스템·SCM의 만족도(SaaS 이용)
5.4.3 생산관리시스템·SCM의 만족도(자사개발)
5.5 생산관리시스템·SCM 신규도입 갱신계획 유무
5.5.1 업종별 생산관리시스템·SCM 신규도입 갱신계획 유무
5.5.2 매출액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유무
5.5.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 신규도입 및 갱신계획 유무
5.5.4 도입형태별 생산관리시스템·SCM 신규도입 갱신계획 유무
5.6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형태
5.6.1 업종별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형태
5.6.2 매출액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형태
5.6.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형태
5.7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환경
5.7.1 업종별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환경
5.7.2 매출액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환경
5.7.3 종업원 수 규모별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환경
5.7.4 도입형태별 생산관리시스템·SCM의 차회 도입환경
6. CRM・SFA
6.1 CRM·SFA의 도입형태
6.1.1 업종별 CRM·SFA 도입형태
6.1.2. 매출액 규모별 CRM, SFA 도입형태
6.1.3. 종업원 수 규모별 CRM·SFA 도입형태
6.2 CRM·SFA의 도입환경
6.2.1 업종별 CRM·SFA 도입환경
6.2.2 매출액 규모별 CRM·SFA 도입환경
6.2.3. 종업원 수 규모별 CRM·SFA 도입환경
6.2.4 도입형태별 CRM·SFA 도입환경
6.3. CRM·SFA의 도입시기
6.3.1 업종별 CRM·SFA 도입시기
6.3.2. 매출액 규모별 CRM·SFA 도입시기
6.3.3. 종업원 수 규모별 CRM·SFA 도입시기
6.4 CRM·SFA의 만족도
6.4.1 CRM, SFA의 만족도(패키지 이용)
6.4.2 CRM·SFA의 만족도(SaaS 이용)
6.4.3 CRM·SFA의 만족도(자체개발)
6.5.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여부
6.5.1 업종별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
6.5.2 매출액 규모별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
6.5.3 종업원 수 규모별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
6.5.4 도입형태별 CRM·SFA 신규도입·갱신계획 유무
6.6 CRM·SFA의 차회 도입형태
6.6.1 업종별 CRM·SFA 차회 도입형태
6.6.2 매출액 규모별 CRM·SFA 차회 도입형태
6.6.3 종업원 수 규모별 CRM·SFA 차회 도입형태
6.7 CRM-SFA 차회 도입환경
6.7.1 업종별 CRM·SFA 차회 도입환경
6.7.2 매출액 규모별 CRM·SFA 차회 도입환경
6.7.3 종업원 수 규모별 CRM·SFA 차회 도입환경
6.7.4 도입형태별 CRM·SFA 차회 도입환경
설문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