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유아・아동복 시장 연감(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저출산 시대, 한 아이에게 소비하는 금액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유아·아동복의 시장은 어패럴 전체 시장과 같이 어려운 환경에 있습니다. 그러나 도태되는 기업도 있는 가운데 신규 진출하는 기업도 적지 않습니다.
해당 자료는 유아·아동복 관련 기업의 개별 표와 각종 통계에 의한 다각적인 정보 등이 가득합니다.
상품 개발·매장 확대·경영 전략·영업 개척·신규 사업 진출에, 또 시장의 행방을 찾는 자료로서 꼭 활용해 주십시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일본의 유아·아동복 업계의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최종 소비시장까지 폭넓은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함으로써 유아·아동복 시장의 현황 파악 및 장래 예측을 실시하고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조사대상: 유아·아동복 시장에 진출한 소매업, 도매업, 제조업의 유력 기업을 중심으로 하고, 그 외 관련기 업을 조사대상으로 한다.
•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3월
• 조사방법: 개별기업에 대한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를 중심으로 전화·FAX·우편취재 등을 실시했다.
덧붙여 게재내용은 취재, 설문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했지만, 일부 기업에서는 당사 추계치로 게재하고 있다. 또 일부 기업에서 양말, 신발, 모자, 턱받이 등을 유아동복 수치로 발표한 곳도 있어, 이들도 조사대상에 포함시켜 재산출했다. 그 때문에 일부 공표치와는 다른 경우가 있다.
◆자료 포인트
• 유아·아동복 시장의 ‘지금’을 전합니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5년판은 유아·아동복의 재활용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제1편 유아·아동복 소매시장
■유아·아동복 소매시장 규모의 추이와 예측
◆유아·아동복 소매시장 규모 추이
◆채널별 시장규모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등급별·업태별 시장 규모
◆유아·아동복 시장의 특징 및 향후 전망
◆물가상승에 따른 기업의 대처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대처
[업계 토픽]
~정부의 대처~
~업계 동향~
【재활용 유아 아동복의 동향】
■유아아동복의 재활용 및 재사용 관련 동향
■유아·아동복 시장의 동향조사 설문조사
■채널별 판매동향
Ⅰ. 백화점 시장
1. 전국 백화점 매출액
■2024년 전국 백화점의 총매출액과 의류 매출액
2. 대형 백화점의 매출 동향과 주요 백화점의 근황
(1)2024년 전국 백화점 의류 판매 동향
(2)최근 백화점의 개점, 폐점
(3)전국 백화점의 리모델링, 증상
3. 백화점 유아·아동복 매장 동향
(1)백화점 채널 시장규모 추이
(2)백화점 유아·아동복 매장 동향
(3)2023년도 백화점 점포별 아동복·양품 매출액 랭킹
Ⅱ. 양판점 시장
1. 대량 판매점 매출액
(1)양판점 판매액의 추이
(2)대량 판매점 월별 매출액
(3)양판점 상품별 판매액
(4)양판점의 점포 수, 매장면적
(5)양판점 점포당 매장 면적당 판매액
2. 대량판매점 유아동복 매장 동향
(1)양판점 채널의 시장규모 추이
(2)양판점의 유아·아동복 매장 동향
3. 2024년 쇼핑센터 시장 동향과 트렌드
(1)2024년 쇼핑센터 매출 동향
(2)2024년 쇼핑센터 개발 동향
(3)오픈 SC의 개요
Ⅲ. 전문점 시장
전문점의 유아·아동복 동향
(1)전문점 채널의 시장규모 추이
(2)전문점 채널 기업 대응 동향
①상품 전략 ②채널·출점 전략 ③프로모션 전략 ④해외 전략 ⑤향후 과제
(3)유아·아동복의 직영점 전략
(4)2023년도 전문점의 아동복 매출 순위
Ⅳ. 통신판매 시장
1. 유아·아동복 EC 시장규모 개요
(1)유아·아동복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2)어패럴 소매시장 개요
2. 통신판매에서의 유아·아동복 동향
(1)통신판매채널의 시장규모 추이
(2)기업의 대처 동향
V. 인바운드 동향
1. 백화점 외국인 관광객 매출액 및 내점 동향
(1)외국인 관광객 매출액·내점 동향
(2)외국인 관광객에게 인기 있는 상품
제2편 유아·아동복 제조업체/도매시장
■유아·아동복 도매시장 규모의 추이와 예측
◆유아·아동복 도매시장 규모 추이
◆유아·아동복 의류 기업의 동향
(1)채널 전략
(2)프로모션 전략
(3)해외 전략
(4)과제와 중기 전략
(5)기타 기업의 대처
■유아·아동복 일본 생산 동향
◆공업통계로 보는 생산 동향
(1)품목별 출하 사업장 수
(2)출하금액
(3)출하수량
■유아·아동복 수입 동향
◆무역통계로 보는 수입동향
(1)수입금액·수입수량 추이
(2)아이템별 추이
(3)수입처
제3편 유아·아동복/수입브랜드, 기타 아이템 시장
■유아·아동복 수입 브랜드
기타 아이템 시장규모의 추이와 예측
◆유아·아동복 수입 브랜드 시장
■전체동향
■수입 브랜드의 유아·아동복 전개 동향
◆ 아·아동복 기타 아이템 시장
<유아신발/유아용 일회용기저귀/책가방>
제4편 유아·아동복 소비자 시장
■인구동태로 보는 소비자 동향
(1)15세 미만 인구의 동태
①어린이(15세 미만)의 수
②연령 3세 계급별 어린이 수
③도도부현별 어린이 수
④해외 여러 나라의 어린이 비율
(2)출생수의 동태
(3)일본인 여성인구 동태
■가계조사연보에 보는 소비자 동향
◆가계수지 개요
(1)소비지출의 증감
(2)소비지출의 비목별 증감과 구성비
(3)총가구 중 근로자가구의 가계
(4)2024년 유아·아동복 관련 소비 동향
■인바운드 소비 동향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추이
(1)방일 외국인 수
(2)국가별 방일 외국인 관광객 수 동향
(3)기업의 대처
제5편 유아·아동복 관련 기업 실태조사
Ⅰ. 유아·아동복 관련 기업 상세 표
이온리테일(주)
이세탄신주쿠본점
(주)김라탄
크로스플러스(주)
(주)산리오
(주)시마무라
(주)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다키히요(주)
(주)나루미야인터내셔널
(주)니시마쓰야체인
(주)반다이
(주)패션스카
(주)마키즈
미키쇼코(주)
Ⅱ. 유아·아동복 관련 기업 간이 표
(주)이카짱노시로
(주)아스딕
어드벤쳐홀딩스(주)
(주)안테나비스
이토킨(주)
(주)우에다케이이치로상점
(주)NT PLANNING
에리카랜드(주)
(주)오사카야
(주)킹키제복
산와(주)
(주)제프
잔토(주)
쓰리애로우즈(주)
(주)시의적절
(주)치이사나로망스
나카니시(주)
(주)나고야베이비서비스사
(주)나라하라니트
니와베이비(주)
(주)논논
(주)바우바우
핍(주)
(주)빕사카모토
(주)후지야
마루쿠(주)
(주)로브
(주)와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