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심미치과·교정치과의 전망과 전략~소비자조사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25200
발간일
2025/02/28
체재
A4 / 8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81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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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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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치과업계를 둘러싼 환경의 하나로서 충치를 가진 사람의 비율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감소세라는 걸 들 수 있다. 이는 충치치료를 목적으로 한 내원의 감소로 이어진다. 이런 가운데 현재는 교정치과와 심미치과, 예방치과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치료가 아닌 치아 유지보수, 심미적 욕구 때문에 내원하는 경우가 증가 추세다. 또, 행정의 「8020운동」 촉진, 「호네부토 방침 2024」에는 치과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는 등, 일본에서의 구강건강의식은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치과업계와 환자 니즈의 변화, 행정의 대처 등으로, 향후 더욱 주목이 기대되는 심미치과·교정치과의 소비자 니즈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심미치과·교정치과의 잠재력과 니즈, 실태를 밝힌다.

본 자료는 2025년 1월에 실시한 온라인 소비자 조사 시스템을 활용한 조사결과를 정리하고 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조사는 심미치과와 교정치과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심미치과와 교정치과 양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조사대상 장: 심미치과 시장, 교정치과 시장

• 대상지역: 일본

• 조사대상처:

·심미치과 치료를 받은 적 있는 남녀, 심미치과 치료에 관심 있는 남녀

·교정치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남녀, 교정치과 치료에 관심이 있는 남녀

• 조사항목: 목차 참조

•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온라인 소비자조사 및 기타 주변간접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2월

◆자료 포인트

• 심미치과와 교정치과로 나누어 온라인 소비자 조사를 실시.

• 심미치과에서는 치료 경험자와 치료에 관심이 있는 20~60대 남녀가 조사대상이

• 교정치과에서는 치료 경험자와 치료에 관심이 있는 10~50대 남녀가 조사대상

• 치료를 실시한·흥미를 가진 「이유」와 「시기」 등, 소비자 의식과 행동에 포커스 한 질문 항목을 설계

• 남녀별, 연령별, 치료경험(경험층, 흥미층)별로 크로스집계 실시.

• 평소 사용하고 있는 구강 관리 아이템의 상황과 구입 채널에 대해서도 조사 실시

• 치과 트렌드 중 하나인 '심미치과', 마우스피스 등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교정치과'에 관한 소비자 조사!

• 미용클리닉 및 치과클리닉의 향후 운영 및 프로모션에 참고할 만한 자료!

• 소비자 조사의 로우 데이터를 엑셀로 판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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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1장 심미치과에 관한 소비자조사

1. 심미치과에 관한 소비자조사 개요

  (1)조사 개요

  (2)본 조사에서의 응답자의 기본 속성

  (3)조사 설문

2, 조사결과

  (1)심미치과의 이용상황

    그림: 심미치과의 이용상황: 전체(단일응답)

    표: 심미치과의 이용상황: 크로스 집계(단일응답)※1

  (2)심미치과에서 관심있는 치료, 실제 시행한 치료

    그림: 심미치과에서 관심있는 치료, 실제로 한 치료: 전체(단일응답)

    표: 심미치과에서 관심 있는 치료, 실제로 한 치료: 크로스 집계(단일응답)※1

  (3)심미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 치료를 한 이유

    그림: 심미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 치료를 한 이유: 전체(복수응답)

    표: 심미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 치료를 한 이유: 크로스 집계(복수응답)※1

  (4)심미치과 치료를 개시한 시기 또는 관심을 가진 시기

    그림: 심미치과 치료를 시작한 시기 또는 관심을 가진 시기: 전체(단일응답)

    표: 심미치과 치료를 시작한 시기 또는 관심을 가진 시기:

    크로스 집계(단일 응답)※1

  (5)심미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의 형태

    그림: 심미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의 형태: 전체(단일응답)

    표: 심미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의 형태: 크로스 집계(단일응답)※2

  (6)심미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을 선택한 이유

    그림: 심미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을 선택한 이유: 전체(복수응답)

    표: 심미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을 선택한 이유: 크로스 집계(복수응답)※2

  (7)심미치과 치료에서 실제로 시설을 이용하여 중요하다고 느낀 점

    그림: 심미치과 치료에서 실제로 시설을 이용하고 중요하다고 느낀 점: 전체(복수응답)

    표: 심미치과 치료에서 실제로 시설을 이용하고 중요하다고 느낀 점:

    크로스 집계(복수 회답)※2

  (8)심미치과를 이용했을 때의 대략적인 비용

    그림: 심미치과 이용 시 대략적인 비용: 전체(단일응답)

    표: 심미치과를 이용했을 때의 대략적인 비용: 크로스 집계(단일응답)※2

    표: 심미치과를 이용했을 때의 대략적인 비용: 실시한 치료×비용(단일회답)

  (9)심미치과 이용 후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그림: 심미치과를 이용해 라이프스타일에 변화가 있었는지:

    전체(단일응답)

    표: 심미치과를 이용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변화가 있었는지:

    크로스 집계(단일응답)※2

    그림: 심미치과를 이용해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전체(복수응답)

    표: 심미치과를 이용해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크로스 집계(복수 회답)※2

  (10)심미치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그림: 심미치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전체(복수응답)

    표: 심미치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크로스 집계(복수응답)※2

  (11)심미치과를 이용하고자 하는 조건

    그림: 심미치과를 이용하고자 하는 조건: 전체(복수응답)

    표: 심미치과를 이용하고자 하는 조건: 크로스 집계(복수응답)※2

  (12)심미치과를 이용한다고 가정한 경우, 시설 선택 시 기준

    그림: 심미치과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시설 선택 시 기준:

    전체(복수응답)

    표: 심미치과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시설 선택 시 기준:

    크로스 집계(복수 회답)※2

  (13)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강케어 아이템

    그림: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전체 (복수응답)

    표: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크로스 집계(복수응답)※1

  (14)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구입 장소

    그림: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구입 장소: 전체(단일응답)

    표: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구입 장소: 크로스 집계(단일응답)※1

제2장 교정치과에 관한 소비자 조사

1. 교정치과에 관한 소비자조사 개요

  (1)조사 개요

  (2)본 조사에서의 응답자의 기본 속성

  (3)조사 설문

2. 조사결과

  (1)교정치과의 이용상황

    그림: 교정치과 이용상황: 전체(단일응답)

    표: 교정치과의 이용상황: 크로스 집계(단일응답)※1

  (2)교정치과에서 관심있는 치료, 실제 시행한 치료

    그림: 교정치과에서 관심있는 치료, 실제 시행한 치료: 전체(단일응답)

    표: 교정치과에서 관심있는 치료, 실제로 시행한 치료: 크로스 집계(단일응답)※1

  (3)교정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 치료를 한 이유

    그림: 교정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 치료를 한 이유: 전체(복수응답)

    표: 교정치과에 관심을 가진 이유, 치료를 한 이유: 크로스 집계(복수응답)※1

  (4)교정치과 치료를 시작한 시기 또는 관심을 가진 시기

    그림: 교정치과 치료를 시작한 시기 또는 관심을 가진 시기: 전체(단일응답)

    표: 교정치과 치료를 시작한 시기 또는 관심을 가진 시기:

    크로스 집계(단일 응답)※1

  (5)교정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의 형태

    그림: 교정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 형태: 전체(단일응답)

    표: 교정치과 치료에 이용한 시설 형태: 크로스 집계(단일응답)※1

  (6)교정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을 선택한 이유

    그림: 교정치과 치료에서 이용한 시설을 선택한 이유: 전체(복수응답)

    표: 교정치과 치료에 이용한 시설을 선택한 이유: 크로스 집계(복수응답)※2

  (7)교정치과 치료에서 실제로 시설을 이용하여 중요하다고 느낀 점

    그림: 교정치과 치료에서 실제로 시설을 이용하여 중요하다고 느낀 점: 전체(복수응답)

    표: 교정치과 치료에서 실제로 시설을 이용하여 중요하다고 느낀 점: 크로스 집계(복수응답)※2

  (8)교정치과 이용 시 대략적인 비용

    그림: 교정치과 이용 시 대략적인 비용: 전체(단일응답)

    표: 교정치과 이용 시 대략적인 비용: 크로스 집계(단일응답)※2

    표: 교정치과를 이용 시 대략적인 비용: 시행한 치료×비용(단일응답)

  (9)교정치과 이용 후 라이프스타일 변화

    그림: 교정치과를 이용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변화가 있었는지: 전체(단일응답)

    표: 교정치과를 이용하여 라이프스타일에 변화가 있었는지: 크로스 집계(단일응답)※2

    그림: 교정치과를 이용하여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전체(단일응답)

    표: 교정치과를 이용하여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크로스 집계(단일 응답)※2

  (10)교정치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그림: 교정치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전체(복수응답)

    표: 교정치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크로스 집계(복수응답)※2

  (11)교정치과를 이용하고자 하는 조건

    그림: 교정치과를 이용하고자 하는 조건: 전체(복수응답)

    표: 교정치과를 이용하고자 하는 조건: 크로스집계(복수응답)※2

  (12)교정치과 이용 가정 시 시설 선택 시 기준

    그림: 교정치과 이용 가정 시 시설 선택 시 기준: 전체(복수응답)

    표: 교정치과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시설 선택 시 기준:

    크로스 집계(복수응답)※2

  (13)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강케어 아이템

    그림: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전체 (복수 응답)

    표: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크로스 집계(복수 응답)※1

  (14)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구입 장소

    그림: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구입 장소: 전체(단일 응답)

    표: 집에서 사용하는 구강케어 아이템 구입 장소: 크로스 집계(단일 응답)※1

※1 크로스 집계는 성별·연령대, 흥미층/경험층, 흥미층/경험층(성별)×각 설문항목

※2 크로스 집계는 성별·연령대×각 설문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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