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판 자동차정비·부품·용품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6125700
발간일
2025/03/28
체재
A4 / 252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52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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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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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 시장

2023년도의 총 정비 매출액은 6조 2,561억엔 에 달해 3년 연속 증가했다. 자동차정비업에서는 ASV 등 차량의 고도화에 따라 특정 정비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으나, 전국에 약 92,000개소 있는 정비공장의 특정 정비 취득율은 2024년말 기준으로 약 66%에 머무르고 있다. 또 정비사의 고령화, 담당자 부족도 진행되고 있어 유지보수서비스의 공급력 유지가 향후 과제다. 각 사에서는 정비사 확보를 위해 신규졸업생, 여성, 외국인, 시니어 등 다양한 인재의 활용, 모듈화된 부품, 디지털 툴을 활용한 생산성 향상에도 임하고 있다.

·자동차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

2023년도 자동차보수부품·용품 시장은 3조 1,950억 엔에 달했다. 차량 사용의 장기화에 따라 유지보수비용이 증가하는 차량이 증가해, 시장은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또, 차량 정비의 고도화에 따라 순정 부품 수요가 증가, 자동차 메이커는 정비를 통해서 고객 확보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한편, 비교적 저렴한 우량 부품이나 재활용 부품도 활용되고 있으며, 특히 재활용 부품은 순환경제 관점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조사개요

•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3월

• 조사방법: 당사 연구원 대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 조사대상: 자동차정비 시장 및 본고에서 정의하는 부품·용품 시장

• 조사대상처: 자동차 제조사, 정비사업자, 부품판매·공통판매, 도매사업자

자동차용품 양판점, 타이어숍, 딜러, 관련 단체 등

• 조사목적: 자동차정비 시장 및 부품·용품 시장의 동향을 밝히는 동시에 시장의 향후 전망을 부감한다

◆자료 포인트

• ‘23년도의 총 정비 매출액은 6조 2,561억 엔, 유지보수서비스의 공급력 유지가 과제

• 보수부품·용품 시장은 3조 1,540억 엔까지 확대, 차량 고령화로 유지보수 수요 증가

• 자동차 제조업체, 부품상, 자동차용품, 자동차 비 등 참여업체 10사의 동향과 전략 수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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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1장 시장을 둘러싼 환경

1-1. 자동차 보유대수

1-2. 신차 판매대수

1-3. 전동차의 보급상황

1-4. 자동차의 평균사용연수/평균차령

1-5. 교통사고 발생건수

제2장 자동차정비 시장의 동향

2-1. 자동차정비시 장의 동향

  2-1-1. 자동차정비 시장의 추이

  2-1-2. 자동차정비 사업장 수의 추이

  2-1-3. 정비 관계 종업원·정비사 수의 추이

  2-1-4. 자동차정비 작업별 동향

2-2. 자동차정비업의 과제

  2-2-1. 보유대수 감소

  2-2-2. 정비사 부족

  2-2-3. 정비차량 다양화

제3장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의 동향

3-1. 보수부품·자동차용품 시장의 동향

  3-1-1. 자동차부품 및 용품에 대한 연간 지출액

  3-1-2. 보수부품 및 자동차용품 시장의 정의

  3-1-3. 보수부품 및 자동차용품의 시장 추계

3-2. 순정부품 시장 동향

  3-2-1. 순정부품 시장 개요

  3-2-2. 순정부품 시장

  3-2-3. 순정부품 시장 동향

3-3. 우량부품 시장 동향

  3-3-1. 우량부품 시장 개요

  3-3-2. 우량부품 시장

  3-3-3. 우량부품 시장 동향

3-4. 기타 부품·용품 시장의 동향

  3-4-1. 기타 부품 및 용품 시장

  3-4-2. 기타 부품·용품 시장 동향

3-5. 재활용부품 시장 동향

  3-5-1. 재활용부품 개요

  3-5-2. 재활용부품 시장

  3-5-3. 재활용부품 시장 동향

3-6.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의 동향

  3-6-1. 자동차용품 소매업자의 개요

  3-6-2. 자동차용품 소매업의 매출액

  3-6-3. 자동차용품 소매사업자의 동향

  3-6-4. 인터넷 쇼핑몰의 영향

제4장 주요 기업·업계 단체의 최신 동향

4-1. 자동차 메이커

  4-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4-1-2.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4-2. 부품상

  4-2-1. 엠파이어자동차

  4-2-2. 오토얼라이언스 / 주식회사 후타바

  4-2-3. 전일본자동차부품도매상협동조합

4-3. 제2정품 도매·카용품

  4-3-1. 토요타모빌리티부품 주식회사

4-4. 자동차용품

  4-4-1. 오토백스세븐주식회사

  4-4-2. 옐로햇 주식회사

4-5. 재활용부품

  4-5-1. 주식회사 JARA(일본자동차 리사이클러스 얼라이언스)

4-6. 자동차정비

  4-6-1. Seibii

제5장 정비·부품·용품에 관한 소비자 설문조사

5-1. 자동차 사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개요

5-2. 자동차 사용자 설문조사 결과 분석

  5-2-1. 자동차 보유 경향

  5-2-2. 보유 차량의 속성

  5-2-3. 차량정비 입고현황

  5-2-4. 메인터넌스 팩의 이용 상황

  5-2-5. 자동차용품 구입현황

제6장 향후 시장 전망

6-1. 기업재편 및 네트워크화

6-2. 사업다각화(≒딜러화)

6-3. 자동차정비 시장의 장래 전망

6-4. 자동차부품·용품 시장의 장래 전망

제7장 주요 기업·업계 단체 표

7-1. 자동차 메이커

  7-1-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7-1-2. 혼다기연공업 주식회사

7-2. 부품상

  7-2-1. 엠파이어자동차 주식회사

  7-2-2. 오토얼라이언스/주식회사 후타바

  7-2-3. 전일본자동차부품도매상협동조합

7-3. 제2정품 부품 도매·카용품

  7-3-1. 주식회사 토요타모빌리티 부품

7-4. 자동차용품

  7-4-1. 주식회사 오토백스세븐

  7-4-2. 주식회사 옐로우햇

7-5. 재활용부품 도매상

  7-5-1. 주식회사 JARA(일본자동차 리사이클러스 얼라이언스)

7-6 자동차정비

  7-6-1. 주식회사 Seib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