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 시장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소비자 비즈니스의 최전선~(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에 따라 해마다 일본의 여름 더위는 심하고 길어지고 있다(한여름과 폭염 일수 증가, 연평균 기온 상승). 또한, 재해로 이어질 만한 대형 태풍이나 호우, 단시간 강우도 증가 추세다. 기후변화 대책으로는 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완화책'이 중요한 것은 물론이며, 한편으로 피할 수 없는 기후변화에 맞춰 사회와 경제 시스템을 조정하는 '적응책'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 ‘적응책’의 일환으로 소비자의 일상생활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넓히고 있는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에 주목해, 현황 파악과 그 트렌드를 바탕으로 기후변화에 적응하는 소비자 비즈니스의 장래 전망을 살펴본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지구온난화를 배경으로 하는 기후 변동으로 최근 주목을 끄는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 시장에 대해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동시에 기후 변화에 대한 "적응"비즈니스에 대한 향후 고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사대상: 아래의 상품(아이템)에 관한 제조·판매·유통을 하는 유력 기업 및 업계 단체 및 기후 변화에 대한 정보를 가진 단체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조사대상 상품(아이템)>
넥쿨러(얼음목걸이), 전동 손선풍기, 보냉제, 데오드란트 제품, 전동팬 부착 작업복, 측정기(WBGT측정기/온습도계), 선크림, 자외선 차단 커버, 이너∙레그웨어, 우산∙우비, 기능성 소재, 모자, 구두, 신발, 아이웨어(eye wear), 침대 린넨·침구, 청량 음료수, 사탕·태블릿(정제형 사탕), 반려용품
기타 아이템(팝업 텐트/보냉 아이템)기상정보 서비스
기타 서비스(보험 서비스/열사병 예방 서비스)
조사방법:
① 당사 연구원의 대면 취재, 전화 취재
② 공적 데이터 수집 등 문헌 조사
조사 및 편집기간: 2025년 1월~2025년 4월
◆자료 포인트
ㆍ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 「다양한 기후나 기상 환경(더위, 추위, 비, 바람, 자외선, 습도, 건조 등)에 따라 인체에 생기는 피해 예방, 경감 또는 그 환경에서도 쾌적성을 유지하는 아이템·서비스」를 가리킨다. 직접적으로 인체에 대한 피해를 방지하는 아이템·서비스가 아니어도 피해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이용되는 것(예: 측정기 및 예보서비스 등)도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로 함.
ㆍ 소비자용 웨더 프로텍션 상품을 취급하는 일본 유력 기업과 관련 단체를 취재.
ㆍ 2024년 시장 동향, 2025년 시장 예측과 향후 동향을 전체 및 상품별로 게재.
ㆍ 기후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기업 등이 대처해야 할 '적응'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
ㆍ 웨더 프로텍션 상품에 관한 일본 유력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수록.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
Ⅰ. 시장의 정의와 분류
1.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 서비스 시장의 정의
(1)시장의 정의
2. 대상으로 하는 분야와 상품
(1)보고서에서 다루는 범위
(2)대상으로 하는 상품
Ⅱ. 주목받는 배경
1.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1)일본의 기후변화
(2)일본의 기후변화 영향
①'기후변화 적응 플랫폼(A-PLAT)'의 제언
②열사병의 심화
(3)일본의 기후변화에 대한 장래 예측
2. '적응'의 중요성
(1)완화와 적응
(2)「적응」이 필요한 이유
(3)적응의 분야별 사례
(4)적응의 일환인 '웨더 프로텍션'
3. '적응'에 관한 국가·행정의 움직임
(1)기후 변화에 관한 국제 체제
(2)'적응'에 관한 해외 움직임
(3)일본의 '적응'에 관한 법률과 제도
(4)각 행정부의 대응
Ⅲ.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 시장의 최신 동향
1.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 시장의 현황
(1)최근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 시장의 동향
2. 상품별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서비스 시장 동향
3. 향후 전망
제2장 상품별 시장동향
1. 넥쿨러
(1)정의
(2)넥쿨러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2. 전동 손선풍기
(1)정의
(2)전동 손선풍기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3. 보냉제
(1)정의
(2)보냉제 시장 동향
(3)기업 및 상품동향
①업무용(toB)이 주업무인 기업
②가정용(toC)이 주업무인 기업
(4)과제와 전망
4. 데오드란트
(1)정의
(2)데오드란트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5. 전동팬 부착 작업복
(1)정의
(2)전동팬 부착 작업복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6. 계측기(WBGT 계측기/온습도계)
(1)정의
(2)WBGT 계측기/온습도계 시장 동향
①WBGT 계측기
②온습도계
(3)기업 및 상품동향
(4)과제와 전망
7. 선크림
(1)정의
(2)선크림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8. 자외선 차단 커버
(1)정의
(2)자외선 차단 커버 시장 동향
①자외선 차단 팔토시
②자외선 차단 페이스 커버
(3)기업 동향
①아웃도어 스포츠 분야
②일상 사용 분야
③전문 분야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9. 이너∙레그웨어
(1)정의
(2)이너∙레그웨어 시장의 동향
①이너∙레그웨어 시장 전체 동향
②이너∙레그웨어 시장에서의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 동향
(3)기업 및 상품동향
(4)과제와 전망
10. 우산∙우비
(1)정의
(2)우산·우비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11. 기능성 소재
(1)정의
(2)웨더 프로텍션 시장에서의 기능성 소재 동향
(3)소재별 동향
①빠른 땀 흡수 및 신속한 건조 소재
②차열·자외선 차단 소재
③보온 소재
④흡습 발열 소재
⑤접촉 냉감 소재
⑥항균 방취 소재
⑦방수∙발수 소재
(4)과제와 방향성
12. 모자
(1)정의
(2)모자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13. 구두·신발 (부츠/샌들/장화)
(1)정의
(2)구두·신발시장 동향
①구두·신발 시장 전체 동향
②구두·신발 시장에서의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 동향
(3)기업 및 상품동향
(4)과제와 전망
14. 아이웨어
(1)정의
(2)아이웨어 시장 동향
①아이웨어 시장 전체 동향
②아이웨어 시장에서의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 동향
(3)기업 동향
(4)상품 동향
(5)과제와 전망
15. 침대 린넨∙침구
(1)정의
(2)침대 린넨·침구 시장 동향
①침대 린넨·침구 시장 전체 동향
②침대 린넨·침구 시장에서의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 동향
(3)기업 및 상품동향
(4)과제와 전망
16. 청량 음료수
(1)정의
(2)청량음료수 시장 동향
(3)기업 및 상품동향
(4)과제와 전망
17. 사탕∙태블릿(정제형 사탕)
(1)정의
(2)사탕·태블릿 시장의 동향
(3)기업 및 상품동향
(4)과제와 전망
18. 반려동물용 아이템
(1)정의
(2)반려동물 시장에서의 웨더 프로텍션 아이템 동향
(3)기업 및 상품동향
(4)과제와 전망
19. 기타 아이템 <팝업텐트/보냉 아이템(물통/아이스박스)>
(1)팝업텐트
①시장 동향
②기업 및 상품동향
③과제와 전망
(2)보냉 아이템(물병/아이스박스)
①시장 동향
②기업 및 상품동향
③과제와 전망
20. 기상정보 서비스
(1)정의
(2)기상정보 서비스 시장 동향
(3)기업 동향
(4)서비스 동향
①법인용 서비스
②개인용 서비스
(5)과제와 전망
21. 기타 서비스(보험서비스/열사병예방 서비스)
(1)정의
(2)보험서비스 동향
①열사병 보험
②취소 보험(여행예약 취소 시 부담하는 취소수수료를 보상하는 보험)
(3)열사병 예방 서비스의 동향
(4)과제와 전망
제3장 기업 설문조사
1. 조사개요
2. 응답기업 속성
3. 조사결과 포인트
4. 집계 결과
제4장 기업개표
≪게재기업 일람≫
주식회사 INTERMESTIC
CAPTAIN STAG 주식회사
Gunze 주식회사
주식회사 DAISO산업
주식회사 TANITA
TRUSCO NAKAYAMA 주식회사
니시카와 주식회사
W.L. Gore & Associates
Hakugen Earth 주식회사
주식회사 POLA
Marufuku CO.,Ltd
Mandom Corporation
MOONBAT Co.,Ltd.
Life on Products, Inc.
WORKMAN CO.,LTD.
WORLD PARTY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