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뉴트리션 시장의 장래 전망 ~현대인의 건강과제에 부응하는 음식과 영양~(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저출산 고령화와 피개호 고령자의 증가, 노동자의 스트레스 증가와 식생활의 편중, 젊은층의 생활습관병 증가 등 현대 일본에서 건강의 유지증진과 건강수명의 연장은 국가, 자치단체, 기업, 개인 모두에서 큰 과제가 되고 있다. 그렇지만 음식을 중심으로 한 생활 습관의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이러한 배경 아래 0세부터 100세에 이르는 전세대를 대상으로 한 뉴트리션(영양)의 중요성이 재차 재검토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육아용 우유부터 유동식까지 당사가 축적한 데이터와 많은 지식을 활용하여 일본 뉴트리션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전망한다. 또한 시장정의로는 영양기능식품이나 특별용도식품의 정의를 응용하지만 공적승인을 받지 않는 식품을 포함하여 가정 외에 직장, 학교, 병원, 시설 등에서 먹는 식품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저출산 고령화와 피개호 고령자의 증가, 노동자의 스트레스 증가와 식생활 편중, 젊은 층의 생활습관병 증가 등 현대 일본에서 건강 유지 증진과 건강수명의 연장은 국가, 자치체, 기업, 개인 모두에서 큰 과제가 되고 있다. 그렇지만, 음식을 중심으로 한 생활 습관의 개선이 진행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0세부터 100세에 이르는 전세대를 대상으로 한 뉴트리션(영양)의 중요성이 재검토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육아용 우유부터 유동식까지 당사가 축적한 데이터와 많은 정보를 활용하여 일본 뉴트리션 시장의 현황과 향후를 전망한다. 또한 시장 정의로는 영양기능식품이나 특별용도식품의 정의를 응용하지만, 공적 승인을 받지 않은 식품을 포함하여 가정 외에 직장, 학교, 병원, 시설 등에서 먹는 식품을 대상으로 한다.
• 조사 대상: 9개 분야(조사 대상처는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
①육아용 우유·유아 푸드 시장
②완전 영양식 시장
③개인 맞춤 식품 시장
④경구 수분 보충 시장
⑤환자식(특별식·제한식) 시장
⑥재택 배식 서비스 시장
⑦고령자용 영양 공급 식품(저영양 예방식) 시장
⑧개호식(연하·저작곤란자 음식) 시장
⑨유동식 시장
• 조사방법 : 폐사 전문연구원에 의한 면담조사를 중심으로 전화 및 설문조사 병행
• 조사기간:2025년 1월~2025년 3월
◆자료 포인트
• <토픽스>에 ‘시간영양학’ 동향을 추가!
리서치 내용
제1장 뉴트리션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출생 수 역대 최저치에서도 확대되는 유아식 시장
2. 운동선수에서 스포츠 애호가로 확산되는 스포츠 보충제 시장
3. 바쁜 현대인의 수요를 반영한 완전 영양식
4. 건강 및 기호에 맞춰 개별 최적화하는 개인 맞춤식 시장
5. 체내 시계 맞춰 먹는다 ⁈ '시간영양학'이란
6. 열사병 예방·치료에도 유용한 경구 보충 수액
7. 입원이나 요양 기관에서도 '먹는 즐거움'과 '영양섭취' 양립
8. 주목받는 사코페니아(근감소증), 프레일(노화), 로코모티브 신드롬(운동기능저하 증후군)
9. 재택배식 서비스로 냉동도시락·반찬 증가
10. 고령화가 뒷받침하는 영양 보급 식품 시장
11.시장을 확대하는 유니버설 디자인 푸드
12.다양한 형태로 분화되는 농후 유동식
13.영양사의 의식변화로 완성 조리품 사용 확대
제Ⅱ장 뉴트리션 시장의 장래 전망
1. 뉴트리션 총시장 ~고령자용 식사/가공식품시장 견조, 신흥시장도 급성장~
(1)시장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도, 2030년도, 예측 포함)
(2)분야별 시장 구성비(2023년도)
2. 육아용 우유·베이비푸드 시장 ~ 남성의 육아 참여·외출 기회 증가로 견조 추이~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3. 완전 영양식 시장 ~시간 효율성이 좋은 식사로 건강도 실현~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4. 개인 맞춤 식품(개별 최적화식) 시장 ~건강유지/증진을 목적으로 한 시가 카테고리는 냉장/상온상품 충실~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5.경구 보충 수액 시장 ~특별용도식품의 제도개정으로 시장은 다시 활성화~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6. 환자식(특별식/제도식) 시장 ~병원급식, 가공식품 모두 횡보 추이~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7. 재택배식 서비스 시장 ~코로나 사태 이후도 성장 계속, 이용편의성이 높은 차가운 식품 수요 확대~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8. 고령자용 영양공급식품(저영양 예방식) 시장 ~고령자 시설의 보조식품 수요 견조~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9. 개호식(연하식·저작곤란자식) 시장 ~인지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시장 확대 전망~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10. 유동식시장 ~주택용 오픈 시장 확대에 기대
(1)시장 및 참여기업 동향
(2)제품·서비스 개요
(3)수요(유저) 동향과 영업·판매 시책
(4)현재의 과제와 대응, 향후 시장 전망
(5)시장규모 추이(2021~2025년, 2030년 예측 포함)
제III장 참가기업의 시장전략
아사히마쓰 식품
~「훈와리나메라카(부드럽고 매끄러운)」시리즈가 호조 추이~
이토엔
~'도로리녹차'로 연하식 시장에 참여~
이나식품공업
~'수분 이걸로'를 새롭게 출시해, 향후 성장 기대~
오사카가스
~"당신에게 딱 맞춘!" 냉장 반찬 배달 신서비스 "FitDish"~
오쓰카제약 공장
~「OS-1」은 시판용도 메디컬용도 점유율 No.1~
칼비
~개인맞춤 택배음식 서비스 'OMA MESI' 론칭 "음식과 건강" 사업 확충~
키세이약품공업
~개호·고령자용 식품은 견조 추이~
COMP
~일본발 밸런스 영양식 브랜드 「COMP」로 새로운 음식 선택지를 ~
시니어라이프 크리에이트
~'음식'을 통해 고령자의 건강수명 연장과 지역 활성화 양립~
실버라이프
~배식&냉동도시락으로 매출확대 내제화로 이익회복을 목표로~
야마토제관
~'에버스마일 PU시리즈'는 완전 조리된 업소용 식품~
닛신오일리오 그룹
~저영양대책으로 개호 예방식이 호조~
네슬레 일본
~'아이소칼 젤리 단백질 플러스'를 출시~
바이오텍 재팬
~'저단백쌀밥'의 감소를 '저당질밥' 등으로 커버~
하우스갸반
~「일본식 디저트」를 2개 추가하여 호조를 이어간다~
MiL
~ 일본 최초 유아식 구독을 시작으로 가정용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모리나가유업 크리니코
~'비타민 서포트 젤리' 가 연하 곤란자용 식품표시 허가 취득~
YOUR MEAL
~DM 미츠이 그룹 산하에서 다양한 세대, 니즈, 과제에 대응하는 상품·서비스 개발을 가속~
유카시카도
~검사&영양식 'TYPE FOOD'로 개인 맞춤형 뉴트리션 추진~
Rokko Butter
~치즈 메이커의 강점을 살려 상품 전개~
와타미
~압도적인 상품력으로 코로나 이후 집밥사업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