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예정]변모하는 쌀 비즈니스의 전망과 전략 ~식품에서 비식품까지의 확대와 성장 기회~(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0200
발간일
2025/05/30
체재
A4 / 200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約200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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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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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는 1962년에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118.3kg이었다. 이후 식생활의 다양화와 고령화, 가족 구성의 변화 등을 배경으로 감소세가 지속되다가, 2022년 50.7kg을 저점으로 2023년 51.1kg으로 소폭 회복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한편 쌀의 용도에서도 다양화가 진전되고 있다. 빵과 면류의 글루텐프리 식품용으로는 쌀가루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고, 건강 지향의 고조를 배경으로 발아현미나 라이스 프로틴을 활용한 건강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기능성식품으로서의 새로운 수요가 탄생하고 있다. 덧붙여 묵은 쌀이나 파쇄미 활용에 의한 업사이클 대응도 가속화되고 있다. 지금까지 폐기되었던 쌀을 원료로 한 상품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식품 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기존 플라스틱 원료를 대체하는 소재로서 일용품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이 진행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새로운 쌀의 용도와 생산·유통 형태에 주목해, 이것들을 「쌀 비즈니스」로서 보고 향후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한다.

◆조사개요

• 쌀 수출·현지생산, 기능미, 쌀 유래 대체 식품·음료, 쌀 유래 건강기능성식품 등의 동향을 게재

• 상기 외에 식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비식용 쌀의 업사이클링 진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쌀 비즈니스의 사업 기회와 장래성을 전망

◆자료 포인트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시장 동향을 바탕으로 게재 내용 갱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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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게재예정내용

※게재예정내용, 발간예정일 등에 일부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1장 총론

제2장 쌀 생산동향

제3장 생쌀 및 가공품 시장동향

제4장 쌀 비즈니스 시장동향

제5장 유력기업 사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