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모하는 쌀 비즈니스의 전망과 전략 ~식품에서 비식품까지의 확대와 성장 기회~(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일본에서는 1962년에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118.3kg이었다. 이후 식생활의 다양화와 고령화, 가족 구성의 변화 등을 배경으로 감소경향이 계속되다가 2022년 50.7kg을 저점으로 2023년에 51.1kg으로 소폭 회복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한편 쌀의 용도에서도 다양화가 진전되고 있다. 빵과 면류와 같은 글루텐프리 식품용으로 쌀가루 활용이 확대하고 있는 뿐만 아니라 건강 지향의 고조를 배경으로 발아현미와 라이스 프로틴을 활용한 건강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어 기능성식품으로서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있다. 또한, 묵은 쌀과 파쇄미의 활용에 의한 업사이클 대응도 가속되고 있다. 지금까지 폐기되었던 쌀을 원료로 한 상품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식품 분야 뿐만 아니라 기존 플라스틱 원료를 대신하는 소재로서 일용품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이 진행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새로운 쌀의 용도와 생산·유통 형태에 주목해, 이들을 「쌀 비즈니스」로 평가하며 향후 비즈니스 기회를 분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쌀 비즈니스 및 쌀밥 관련 기업의 사업 전략, 상품 동향, 과제·문제점, 시장 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쌀 및 가공쌀밥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분석한다.
조사대상 사업·상품: 쌀 비즈니스(쌀 품종개발·생산·가공·유통·판매(수출 및 현지생산) 비즈니스, 기능쌀 개발·가공 관련 비즈니스, 가공쌀밥(냉동 쌀밥, 인스턴트 쌀밥, 무균포장 쌀밥)
조사대상 기업·단체: 미곡도매업, 가공쌀밥 메이커, 쌀기름 메이커, 쌀가루·쌀겔(Gel) 메이커, 기능쌀 메이커, 음료 메이커, 기능성식품 메이커, 관공서, 관련 업계단체 외
조사항목: 목차참조
조사방법: 전문연구원이 면담취재 및 전화, 질문지 등을 통해 간접취재. 관공서 통계자료, 관련 업계단체 공표자료 등 수집·분석.
조사기간: 2024년 12월~2025년 5월
조사기획·제작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사이언스 유닛
◆자료 포인트
• 쌀 수출·현지생산, 기능쌀, 쌀 유래 대체 식품·음료, 쌀 유래 건강기능성 식품 등 동향을 게재
• 상기 외에 식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비 식용 쌀의 업사이클링의 진전을 바탕으로 새로운 쌀 비즈니스의 사업 기회와 장래성을 전망.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
1. 쌀 비즈니스의 전체 동향
2. 쌀 비즈니스 대상 시장의 현황과 잠재력
3. 쌀 외부환경 분석
제2장 쌀 산업의 현황
1. 쌀 비즈니스 시장
(1) 쌀 비즈니스 시장 배경
~’기능성’, ‘편리성’, ‘친환경’에 대응한 수요 창출~
(2) 쌀 비즈니스의 정의
2. 쌀의 유통 현황
3. 쌀 유통에 있어서 다층적인 플레이어의 관계성 ~JA계 조직과 민간기업의 연계~
(1) 생산자
① JA(농업협동조합)
② 개별 농가(직접판매 및 자체 유통)
(2) 집하
① JA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
② 민간 쌀 도매(집하부문)
(3) 도정·가공
① ZEN-NOH PEARL RICE
② 대형 민간 쌀 도매
③ 전문 가공업자
(4) 도매
① 대규모 도매업자
② 지역의 중소 쌀 도매
③ 전문 도매상·상사
(5) 소매·업무용
① 슈퍼마켓·편의점
② 백화점·전문점
③ 쌀가게
4. 일본 쌀 비축제도의 주요 연혁과 정책 변경
5. 민간 유통 쌀 가격 형성구조 ~JA그룹의 가격 협상이 영향~
(1) 상대 거래
① 상대 거래에 대한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 측의 입장
② 상대거래에서 도매업자 측의 입장
③ 교섭·계약의 흐름
(2) 개산금(가도금)
6. 정부 비축미 구조 ~약 100만 톤을 전국 300여 곳에서 보관~
(1) 비축미 비축방식 ~보관기간의 장기화에 따른 품질유지와 같은 새로운 과제~
(2) 비축미 보관 및 관리체제 ~저온창고에서 엄중 관리~
(3) 비축미의 매입가격과 매도가격
① 매입가격
② 매도가격
(4) 미니멈 액세스(최저 의무 수입) 쌀 ~연간 약 77만 톤의 수입 범위~
(5) 미니멈 액세스 쌀의 판매상황 ~주식용과 식량 지원 등 다양한 용도~
7. 민간무역에 의한 수입상황(범위 외 수입) ~저렴한 외국산 쌀이 일본국내에 유입될 가능성~
8. 생쌀의 수급동향 ~Google 검색 수로 '레이와의 쌀소동'이 급증~
9. 슈퍼마켓 소매가격(2024년산)
10. 쌀봉투 현황과 유통별 동향 ~매장 구성·소비자 니즈에 대응한 작은 봉지화가 진전~
11. 2023년 산·민간 유통 쌀의 유통 실태 ~생산자에 의한 직접 유통이 절반 이상을 차지~
12. '사라진 쌀' 문제의 실태 ~직판 루트 유통 증가가 한 요인으로~
13. 곡류(쌀)에 대한 1가구 당 연간 소비지출 ~대체 주식과의 상대 포지션~
14. 쌀밥류(조리식품) 대비 1가구 당 연간 소비지출 증가율
제3장 쌀 생산 동향
1. 스마트 농업
2. 스마트 농업이 요구되는 배경
(1) 2030년 일본 농업경영체 절반으로 감소. 기존 생산으로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을 확보할 수 없는 사태에
일본 농업이 안고 있는 과제·문제점~
(2) 해외 농업이 안고 있는 과제·문제점
3. 농업용 드론 솔루션 ~드론 농약살포면적 목표인 100만ha 달성~
(1) 농업용 드론 보급현황 ~농업용 드론에 적용한 농약 확대~
(2) 농업 드론을 전개하고 있는 주요기업
4. 유기농·특별재배쌀
(1) 일본의 유기농 농지면적 추이(2012~2023년)
(2) 일본국내 총생산량에서 유기JAS의 비율(2022년도)
(3) 기업 사례
(4) 재배 동향
(5) 오가닉 농산물의 과제
~수작업이 많아지기 때문에 지역에서 고용확보가 중요~
(6) 오가닉 농산물 유통의 시장 전망
~생산체제의 강화, 물류의 효율화, 브랜드 가치의 호소가 성장의 열쇠~
5. 벼의 고기능성 품종 ~고온장애·병해충 발생 패턴의 변화에 대한 대응~
(1) 고온내성 품종
(2) DAC수전(Direct Air Capture)
(3) 직파재배(Direct Seeding Rice)
① 저온출아성 및 초기생육이 양호할 것
② 내도복성이 높을 것
③ 잡초와의 경쟁에 강함
④ 이삭발아가 잘 되지 않음
⑤ 양식미(식미(食味)가 우수함)인 것
⑥ 병해충에 대한 저항성을 가질 것
(4) 마이코스 쌀(근균근을 사용해서 재바한 쌀)
6. 미생물(근립균·균근균 등)의 활용
7. 왕겨 바이오탄
(1) 왕겨 바이오탄에 의한 탄소저장 구조
(2) 바이오탄 제조장치
(3) 국가와 지차체의 지원책(보조금·교부금)
① '강한 농업 만들기 종합지원교부금(그 중 산지기간시설 등 지원유형)'
② '임업·목재산업 순환성장 대책(그 중 특용임산진흥시설 등 정비)'
③ 산지생산 기반 파워업사업(이 중 수익성 향상대책)
④ '녹색 식량체계 전략 추진(긴급대책) 교부금'
8. 벼 종자시장 동향
(1) 주요 농작물종자법
(2) 주요 농작물종자법에 따른 수륙 벼 종자의 육종
① 원원종, 원종 생산
② 채종포에서의 종자 생산
③ 채종 포장 관리
(3) 일본 수륙벼 종자시장의 특수성
(4) 주요 농작물종자법 폐지
~종자법 폐지 후 34도도부현이 종자생산에 관한 조례 제정~
(5) 시장 동향
(6)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7) 참가기업·생산자 동향
9. 쌀 생산량
(1) 쌀 용도별 분류
(2) 주식용 쌀 생산·수요량(가정용, 가정간편식용, 외식용)
(3) 신규 수요 쌀(쌀가루용, 사료용, 수출용)
(4) 가공용 쌀(멥쌀, 찹쌀)
10. 쌀 일관 비즈니스, 수출·현지생산 비즈니스
~외식시장·해외현지 소비확대가 뒷받침됨 ~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4) 재배 동향
(5) 판매 동향
11. 산지직송 쌀~생산자 수익향상 여지 확대~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제4장 음료·조미료의 시장 동향
1. 식혜시장 ~아몬드밀크 등 건강음료와의 경쟁이 선명하게~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2. 일본술 시장(청주)
~가격인상으로 유저가 이탈되었지만 견고한 지지층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3. 정통 미림시장 ~정통 취향 층이 수요를 견인~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제5장 기능쌀·원료소재 시장동향
1. 건강기능쌀 ~가공기술의 발전이 「먹기 어려움」 등 과제를 해결~
(1) 시장 동향
(2) 기능쌀 개발
(3)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4) 참가기업 동향
2. 알파화 쌀 시장 ~단계적 비축사이클의 확산이 시장 확대에 기여~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3. 쌀기름 시장 ~국산 쌀겨 수요 고조로 조달 경쟁 심화~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① 고부가가치화
② 용도 제안 및 마케팅
③ 공급망 강화
4. 쌀가루 시장 ~국산 쌀겨의 수요 증가가 조달 경쟁을 초래~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제6장 가공쌀밥의 시장동향
1. 냉동 쌀밥 ~프리미엄 품질과 원 플레이트 상품으로 라인업 확충~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2. 무균포장 쌀밥 ~유통기한 10~12개월로 비축식량의 지속적 수요를 확보~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3. 인스턴트 쌀밥 ~다양한 맛과 건강지향에 대한 대응~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4. 쌀과자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5. 포장 떡 시장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제7장 비식용 쌀 시장 동향
1. 스킨케어(쌀 유래) 시장 ~일본술 성분이 스킨케어 소재로~
(1) 시장 동향
(2) 시장규모(2020~2024년도, 2025~2030년도 예측)
(3) 참가기업 동향
2. 쌀레진~일용품부터 완구 등 채용실적은 800개에 이른다~
(1) 시장 동향
(2) 참가기업 동향
제8장 주목기업의 개별 실태(23사)
아이리스오야마 주식회사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