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진화하는 물류창고와 유통가공 비즈니스의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0700
발간일
2025/04/30
체재
A4 / 18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185페이지
세트
PDF서적

※세트 가격은 동일 구입자가 서적과 PDF를 동시에 구입할 경우 적용되는 금액입니다.

※구매 신청 시 환율 적용하여 원화 금액으로 견적 내드립니다.

※본 보고서는 일본어로 작성된 자료이며, PDF의 경우 번역기 사용 가능한 파일을 제공합니다. 단, PDF 파일은 인쇄, 편집, 가공 불가합니다

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Close

물류 분야의 유통가공을 테마로 한 신규 시장 보고서.

이전에는 제조(출하 전의 검품 및 조립 등)와 소매(개별포장 및 재포장 등)의 업무 범위였던 다양한 작업이 유통가공으로 물류 영역에 아웃소싱으로 맡겨지고 있다. 이 움직임의 키워드는 「서플라이 체인의 최적화」이다. 물류 분야의 유통가공은 서플라이 체인의 최적화를 촉진해, 부가가치 창출을 돕는 기능이며, 물류 사업자와 공급기업 쌍방에게 차별화 및 수익 확대 도모에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

본 자료는 물류 분야의 유통가공에 관한 설문조사와 취재조사를 바탕으로 시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전망과 과제를 살핀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물류 시장에서의 유통가공 서비스 시장규모 및 수요 동향을 조사 분석하여 향후 업계의 발전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기간:

·조사: 2025년 2월~2025년 3월

·편집: 2025년 3월 ~ 2025년 4월

조사대상:

·취재 실시 기업 수 6개사

·설문조사 응답 기업 수 28개사

·기타 국토교통성, 업계단체 등

조사내용: 목차의 내용에 준함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대면 취재, 일부 서면 및 전화에 의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의 수집·분석 조사

◆자료 포인트

ㆍ 공통 인식이 없어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던 물류 분야의 유통가공을 정리하고 시장규모를 산출(2023년도~2026년도, 2030년도)

ㆍ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 요인과 규모 확대를 위한 포인트 분석

ㆍ 유통가공에 관한 설문조사 28개 샘플의 결과 분석

ㆍ 유력기업 6개사 사례연구 게재

목차
Close

◆리서치 내용

 

제1장 총론

 

제1절 유통가공의 정의

제2절 물류의 유통가공 시장의 시장규모(2023년도)

제3절 시장규모의 장래 예측(2024년도~2026년도, 2030년도)

제4절 시장규모의 변동요인

제5절 물류 분야에서 유통가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배경

제6절 유통가공을 제공하는 물류사업자의 분류

제7절 향후 전망과 과제

 

제2장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제1절 Politics(정치)

  제1항 일본의 물류정책 동향

  제2항 종합물류시책 대강

  제3항 물류 2024년 문제의 개황

제2절 Economy(경제)

  제1항 일본과 세계의 경제환경

  제2항 일본의 수출입 동향

제3절 Society (사회)

  제1항 일본의 인구·세대 상황

  제2항 창고 내 종업원 수의 상황

  제3항 운수·우편업 근로자의 과부족

  제4항 전자상거래(EC)의 시장규모

제4절 Technology(기술)

  제1항 물류에서의 자동화·시스템화 흐름

  제2항 물류 로보틱스 시장규모

  제3항 창고 내 작업의 현재 단계는 '디지털화'

 

제3장 유통가공 서비스 일람과 주요 물류 사업자의 대응

 

제1절 유통가공 서비스 일람

  제1항 제품·상품 자체에 대해 실시하는 작업

  제2항 수량·용량·단위를 변경하는 작업

  제3항 외부 포장 등에 대하여 실시하는 작업

  제4항 기타 작업

제2절 주요 물류사업자의 유통가공에 관한 대응

 

제4장 품목별 유통가공

 

제1절 식료품(청과, 가공식품, 음료)

  제1항 주요 유통가공

  제2항 유통가공의 특징

  제3항 장래 전망과 과제

제2절 기계부품, 원재료

  제1항 주요 유통가공

  제2항 유통가공의 특징

  제3항 장래 전망과 과제

제3절 의류품

  제1항 주요 유통가공

  제2항 유통가공의 특징

  제3항 장래 전망과 과제

제4절 의약품·화장품

  제1항 주요 유통가공

  제2항 유통가공의 특징

  제3항 장래 전망과 과제

 

제5장 유력기업의 사례연구

 

에어워터LINE 주식회사

  ~지혜와 창의적 노력, 기술력으로 농업의 발전을 지탱하는 청과물류의 선구자~

시부사와창고 주식회사

  ~다품종 소물량 화물의 니즈에 부응하는 효율적이고 유연한 일관 물류 서비스를 제공~

다카스에 주식회사

  ~조립∙검사에서 물류를 개선하는, 납품처 근처에 위치한 창고로 토탈 솔루션 제공~

TOKYO NOHIN DAIKO CO.,LTD.

  ~세밀한 유통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션물류의 선구자~

FUKUYAMA TRANSPORTING Co.,Ltd.

  ~안정적인 전국 자사 수송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통가공사업 확대~

FUJI LOGITECH HOLDINGS, Inc

  ~최적의 유통가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무이한 "물류 엔지니어링"~

 

제6장 유통가공에 관한 설문조사 분석

 

제1절 설문조사 개요

제2절 설문조사 결과의 분석

  제1항 응답 기업의 기업규모

  제2항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유통가공의 매출액 비율

  제3항 제공하고 있는 유통가공 서비스(Multiple Answer, MA)

  제4항 중장기적인 유통가공서비스 매출액 목표

  제5항 중장기적인 유통가공 서비스의 매출액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대응(MA)

  제6항 유통가공 서비스 요금(단가)의 향후 전망

  제7항 새롭게 제공을 예정하고 있는(제공하고자 하는) 유통가공서비스(MA)

  제8항 유통가공 서비스를 전개할 때 타깃이 되는 공급업종(MA)

  제9항 유통가공 서비스 전개 시 타겟이 되는 화물의 종류 (MA)

  제10항 유통가공 서비스에 관한 과제 (MA)

  제11항 설문질문표

 

<도표 목차>

 

도표 1.1 유통과 물류의 개념

도표 1.2물류의 6대 기능과 유통가공

도표 1.3본 보고서에서의 유통가공 정의

도표 1.4 물류 분야의 유통가공 시장규모의 추이와 예측(금액 기준)

도표 1.5 물류 총시장 규모에서 차지하는 유통가공의 비율(금액 기준)

도표 1.6 시장규모의 신장률 비교(2023년도=100)

도표 1.7 물류 분야의 유통가공 니즈 증감 배경(PEST)

도표 1.8 유통가공 니즈에 영향을 미치는 키워드

도표 1.9 물류 분야에서 유통가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배경

도표 1.10 수송기관별 일본 내 화물 수송량의 추이(중량 기준)

도표 1.11 물류의 2024년 문제에 관한 이념

도표 1.12 물류시설 착공 동수 및 바닥면적(5,000㎡ 이상)의 추이

도표 1.13 제품판매계 분야의 BtoC-EC 시장규모의 추이

도표 1.14 유통가공에서 본 물류사업자의 사업자 유형

도표 2.1 물류 시장을 둘러싼 시장 환경(PEST)

도표 2.2 종합물류시책대강(2021년도~2025년도)의 개요

도표 2.3 근로방식 개혁 관련 법안의 흐름

도표 2.4 개선기준 고시의 주요 변경점

도표 2.5 GDP의 추이(실제 금액 기준)

도표 2.6 아시아 주요국의 GDP 추이·예측

도표 2.7 아시아 주요국의 GDP 추이·예측

도표 2.8 아시아 주요국의 GDP 성장률 추이·예측

도표 2.9 아시아 주요국의 국민 1인당 GDP 추이

도표 2.10 아시아 주요국의 국민 1인당 GDP 추이

도표 2.11 일본의 수출입액 추이

도표 2.12 주요 상대국으로의 수출액 추이(상위 5개국)

도표 2.13 주요 상대국으로의 수출액 추이(6위 이하)

도표 2.14 주요 지역·상대국별 수출액 추이

도표 2.15 주요 상대국에서의 수입액 추이(상위 2개국)

도표 2.16 주요 상대국에서의 수입액 추이

도표 2.17 주요 지역·상대국별 수입액 추이

도표 2.18 품목별 수출액 추이

도표 2.19 품목별 수입액 추이

도표 2.20 품목별 수출입액 추이

도표 2.21 일본의 인구추이와 장래예측

도표 2.22 연령계급별 인구구성(일본인 주민)

도표 2.23 도도부현별 총인구(일본인 주민)

도표 2.24 일반 세대 총수의 장래 예측

도표 2.25가구의 가족유형별 세대구성

도표 2.26 창고업 연평균 종사자 수의 추이

도표 2.27 창고업의 지위별 사업종사자 수의 비율(2023년 평균)

도표 2.28 상용 노동자의 과부족 판단D.I.

도표 2.29 일본 BtoC EC 시장규모(제품판매 분야)

도표 2.30 물류 로보틱스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2.31 물류의 자동화·디지털화 단계

도표 4.1 식료품(청과, 가공식품, 음료 등)을 대상으로 하는 주요 유통가공

도표 4.2 JAB인정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인증조직(ISO22000/수송 및 보관 서비스 제공)

도표 4.3 청과물 등 식료품 유통가공 구역

도표 4.4 기계부품 및 원자재를 대상으로 하는 주요 유통가공

도표 4.5 의류품을 대상으로 하는 주요 유통가공

도표 4.6 패션과 환경에 대한 대응

도표 4.7 의약품 및 화장품을 대상으로 하는 주요 유통가공

도표 4.8 의약품 제조업의 허가 구분

도표 4.9 의약외품 제조업의 허가 구분

도표 4.10 화장품 제조업의 허가 구분

도표 5.1 산지 포장센터 구상 그림

도표 5.2 2024년 3월기 사업별 세그먼트 매출액 비율

도표 5.3 기능 집약에 따른 동물용 의약품의 서플라이 체인 효율화 사례 소개

도표 6.1 응답 기업의 기업 규모

도표 6.2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유통가공의 매출액 비율

도표 6.3 사업자 규모(매출액)별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유통가공의 비율

도표 6.4 제공하고 있는 유통가공 서비스

도표 6.5 제공하고 있는 유통가공 서비스 종류의 건수

도표 6.6 중장기적인 유통가공 서비스의 매출액 목표

도표 6.7 중장기적인 유통가공 서비스의 매출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응

도표 6.8 중장기적인 유통가공 서비스의 매출액 목표별 달성을 위한 대응 내용

도표 6.9 유통가공 서비스의 요금(단가)의 향후 전망

도표 6.10 새롭게 제공을 예정하고 있는(제공하고자 하는) 유통가공 서비스

도표 6.11 유통가공 서비스 전개 시 타깃이 되는 공급업종

도표 6.12 유통가공 서비스 전개 시 타깃이 되는 화물 종류

도표 6.13 타겟이 되는 공급업종×타깃이 되는 화물 종류

도표 6.14 유통가공 서비스에 관한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