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백서(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2025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 백서」는 2024년 9월에 출시된 경제산업성 발표 데이터를 바탕으로 BtoC-EC 시장(상품판매, 디지털, 서비스)을 20개 분야로 나누어, 인터넷 통신판매 각 분야의 현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한 마케팅 자료이다. BtoC-EC 시장뿐 아니라 이커머스 관련 업계, 물류시장 동향 파악에도 유용하다. 인터넷 통신판매 순위 및 이커머스 관련 기업의 간이 개표 등 다양한 관점에서 EC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통신판매기업 및 통신판매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의 운영실태에 관한 조사·분석을 실시하여, 사업전략 입안을 위한 시장 개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한다.
조사대상 시장: 인터넷을 채널로 상품을 판매하는 BtoC의 이커머스 시장(일부 BtoB, CtoC 있음)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및 디지털 분야에서 BtoC의 이커머스 시장(일부 BtoB)
조사 대상처: 대상 지역: 일본(일부 해외 관련 데이터 있음)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 취재(온라인 포함) 및 전화 취재, 설문조사, 기타 주변 조사, 문헌조사
조사기간: 2025년 4월~2025년 6월
기획·조사·편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컨슈머 마케팅 유닛 라이프스타일&뷰티그룹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백서」 제작팀
◆자료 포인트
【본 자료의 특징】
∙ 이커머스 시장 및 이커머스 관련 업계, 물류시장의 현황과 동향을 조사! 각 시장의 이해가 높아지는 자료 구성!
∙ BtoC-EC 시장 각 분야의 업계 동향, 주요 기업의 최근 실적 및 동향, EC전략을 조사!
∙ 최근 이커머스 관련 기업의 M&A, 자본·업무 제휴, 신규 상장 기업의 정보도 자세히 파악!
∙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종합 랭킹」으로 참여 기업의 인터넷 통신판매 관련 매출액 파악 가능!
∙ 이커머스 관련 기업 355개사 간이 개표 게재
∙ 2025년판에서는 이커머스 운영사업자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지난 보고서와의 차이】
∙ EC사이트 운영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 집계 결과를 게재
※설문조사에서는 EC사이트 운영상황 및 대응 내용, 시장의 성장성 등의 항목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 2024년~2025년 조사 시점에서의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변화와 주목 토픽
◆리서치 내용
제1장 이커머스 시장 현황
1. 이커머스 총 시장규모와 동향
(1)이커머스 시장규모(BtoC)와 세그먼트별 BtoC EC시장규모
(2)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에 따른 통신판매 시장
(3)일본의 소매 총 시장 추이와 경제지표
(4)각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5)모바일 커머스 시장
2. 네트워크 인프라의 진화와 변화
(1)인터넷 이용 디바이스의 다양화
(2)인터넷 이용 목적
(3)휴대전화 시장 인프라
(4)MVNO 서비스
3. 인터넷 광고
(1)일본 광고비 동향
(2) 광고 종류별로 본 인터넷 광고 매체비
(3)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시장
4. 소셜미디어 이용동향
5. 무현금 결제 동향
(1)무현금 결제 비율 추이
(2)EC에서의 결제 수단
(3)인터넷 이용으로 느끼는 불안감과 문제점
6. EC운영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1)조사 실시 요항
설문조사 실시시기/설문조사 실시방법/조사대상 기업/
설문응답 수/조사 설문/설문조사 결과 요약
(2)설문 집계결과
2024년도 EC사이트 운영에 대한 주력 포인트
(모객 관련, 고객 정착화 전략, 사용자 편의성 관련, AI 활용 관련) /
EC사이트 운영에서 향후 특히 주력하고 싶은 전략 및 대응
(모객 관련, 고객 정착화 전략, 사용자 편의성 관련, AI 활용 관련) /
일본 BtoC-EC 사업의 운영 상황/외부 EC몰 출점 예정 유무/
자사 EC사이트 운영 예정 여부/
자사 EC사이트 운영에 대한 만족도/외부 EC몰 출점에 대한 만족도/
2024년도 일본 BtoC-EC 시장(상품판매 분야)의 체감 경기/
2025년도 일본 BtoC-EC 시장(상품판매 분야)의 성장성/
EC 이용에 국한되지 않는 2025년도 소비 동향
제2장 이커머스 업계 기업 동향
1. 통신판매 기업 현황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액 354개사 종합 랭킹/2023년도~
2. 이커머스 관련 기업동향
이커머스 관련 기업 M&A, 자본·업무 제휴 등)
3. 인터넷 통신판매와 물류업계
(1)인터넷 통신판매 비즈니스의 육상물류 동향
(2)육상 주요 3개사의 동향
야마토홀딩스 주식회사
SG홀딩스 주식회사
일본우편주식회사
(3)Last One Mile(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마지막 구간의 물류)의 동향
4. 통신판매 기업의 풀필먼트
(1)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의 물류 동향
(2)인터넷 통신판매 기업에 의한 배송 서비스 동향
[주요 증설 물류거점 일람] [주요 관련 기업의 물류 동향]
5. 해외직구 이커머스(일본·미국·중국 3개국 해외직구 이커머스)
제3장 분야별로 본 이커머스 동향
1. 제품 판매 관련 분야 개인용 이커머스 동향
1-1. 총합
1. 종합부문 상위 기업군
2. 카달로그 발행 통신판매 기업의 동향
(1)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 기업 실적·개별 동향
(2)카탈로그 발행 통신판매 기업의 인터넷 채널 동향
3. TV홈쇼핑 기업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텔레비전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2)텔레비전 통신판매 기업의 인터넷 통신판매
4. 백화점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백화점 시장 개요
(2)백화점 인터넷 통신판매
5. GMS, CVS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GMS, CVS의 시장 개요
(2)GMS, CVS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2. 가전∙컴퓨터∙관련제품
1. 가전·PC·관련제품의 EC시장규모 개요
2. 가전·PC전문점 시장개요
3. 가전·PC·관련제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3. 서적, 영상∙음악제품
1. 서적, 영상·음악제품의 EC시장규모 개요
2. 서적·잡지, 영상·음악제품 판매의 시장개요
3. 서적, CD/DVD 관련 전문점 동향
4. 서적, 음악 패키지 상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 동향
1-4. 식품, 음료, 주류
1. 식품, 음료·주류의 EC시장규모 개요
2. 생협 무점포 사업 동향
3. 인터넷슈퍼 동향
4. 식품, 음료, 주류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건강식품의 시장개요와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5. 화장품·의약품
1. 화장품·의약품 EC시장규모 개요
2. 화장품 시장 개요와 통신판매 기업 동향
3. 드러그스토어 채널
4. 화장품·의약품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5. 콘택트렌즈 인터넷 통신판매
1-6. 가구·인테리어, 잡화, 생활용품
1. 가구·인테리어, 잡화 EC시장규모 개요
2. 가구·인테리어, 잡화시장 개요
3. 가구·인테리어, 잡화 전문점 동향
4. 가구·인테리어, 잡화, 생활용품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7. 의류·패션 잡화 등
1. 의류·패션 잡화 등 EC시장규모 개요
2. 어패럴 소매시장의 개요와 주요 전문점
3. 어패럴 관련 제품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4. 패션EC 전업기업
5. 소비자 참여형, EC 연동 이벤트
6. 유아∙아동복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7. 이너웨어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8. 어패럴 잡화 (구두, 보석품, 명품, 손목시계, 안경 등)의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9. 재사용 EC
10. CtoC 프리마켓 앱, 핸드메이드 앱
1-8. 스포츠용품(아웃도어, 골프용품 포함)
1. 스포츠용품 소매시장 개요
2. 스포츠용품 시장 인터넷 통신판매 동향
1-9. 자동차, 이륜차, 관련부품 등
1. 자동차·이륜차, 관련부품 등의 EC시장규모 개요
2. 자동차·이륜차, 관련부품 관련 시장개요
3. 자동차·이륜차, 관련부품 관련 인터넷 통신판매 기업 동향
2. 서비스 분야의 개인용 이커머스 동향
2-1. 숙박∙여행 서비스, 교통기관
1. 숙박·여행 관련 EC시장규모 개요
2. 숙박·여행 관련 시장 개요
3. 숙박∙여행예약 사이트 동향
(1) 여행예약 사이트의 종류 등
(2) 숙박∙여행예약 사이트 관련 기업 동향
(3) 국내 다이내믹 패키지(DP), 인바운드 대응
(4) 온라인투어 동향
4. 교통기관의 EC 동향과 대응
(1)항공
(2)철도
(3)택시 배차 앱
(4)고속버스 예약
2-2. 음식관련 서비스
1. 음식관련 서비스 EC시장규모 개요
2. 레스토랑 검색 및 예약 사이트 동향
2-3. 흥행 티켓 예매
1. 티켓서비스 EC시장규모 개요
2. 라이브∙엔터테인먼트 시장 개요
3. 티켓팅 업체 동향
4. 전자티켓 서비스
5. 티켓 2차 유통 서비스
2-4. 금융서비스 (인터넷, 인터넷증권)
1. 금융서비스의 EC시장규모 개요
2. 인터넷뱅킹의 개요와 동향
3. 인터넷전문은행 6개사 동향
4. 온라인 트레이딩의 시장개요와 동향
5. 인터넷 전업증권 동향
2-5.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
1.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 동향
2. 인터넷 생명보험의 기업동향
2-6. 이미용 관련 서비스
1. 이미용 관련 서비스 EC시장규모 개요
2. 이미용 관련 예약 사이트 동향
2-7. 음식배달 서비스
1. 음식배달 서비스의 EC시장규모 개요
2. 음식배달 서비스 참여기업 동향
3. 디지털 분야 개인용 이커머스 동향
3-1. 디지털 콘텐츠 시장 개요
3-2. 전자출판(서적∙잡지)
1. 전자출판의 EC시장규모 개요
2. 전자출판시장 동향
3. 전자출판 관련기업 동향
3-3. 유료음악 스트리밍
1. 유료음악 스트리밍의 EC시장규모 개요
2. 유료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동향
3. 정액제 음악 스트리밍 구독서비스의 동향과 참여 기업
3-4.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1.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의 EC시장규모 개요
2. 유료 동영상 스트리밍 동향
3. 유료 동영상 서비스 유력기업
3-5. 온라인게임
1. 온라인게임 EC시장규모 개요
2. 스마트폰 게임시장
3. e스포츠
제4장 이커머스 관련 비즈니스 기업 데이터집
1. 이커머스 관련기업 일람(2024년도 실적 일람- 50음순)
2. 이커머스 관련기업 일람(매출액3기분 일람-2024년도 매출액순)
3-1. 이커머스 관련기업(2024년도 경상이익률순/일본 회계기준)
3-2. 이커머스 관련기업(2024년도 세전 이익률순/IFRS국제회계기준)
4. 이커머스 관련기업 신규상장 기업 일람(2023-2025년 6월 시점)
5. 이커머스 관련기업 개표 목차[총 355개사]
【수록 기업의 주요 업종】
·스토어 도구, ASP, 시스템, 보안서비스, 결제서비스
·SNS 및 게시판 등 감시서비스, 전자인증서비스
·인터넷광고 관련사업, 인터넷광고 대행업, 인터넷활용 마케팅 지원
·모바일 콘텐츠, 온라인 게임, 콘텐츠 배포, 전자서적, 음악 스트리밍
·각종 웹서비스(비교사이트, 구인사이트, 부동산사이트, 자동차사이트)
∙포털사이트 운영(비교사이트, 구인사이트, 부동산사이트, 자동차사이트)
·인터넷 통신판매 전업, 카탈로그 통신판매, 전문 통신판매
·SNS, 블로그, 소셜게임
【5. 이커머스 관련기업 개표에 관한 주의사항】
○실적란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 기업은
「매출액」→「수익」
「경상이익」 → 「세전이익」
「당기이익」 → 「모회사에 귀속되는 당기이익」
으로 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