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미용의료의 전망과 전략 ~시장분석편~ (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2000
발간일
2025/06/13
체재
A4 / 275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75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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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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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미용의료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미용의료 시장의 현황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 미용의료(의료기관에서 의사가 실시하는 미용 목적의 의료서비스) 시장

조사대상처: 미용의료시설,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조사방법 :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 및 전화취재, 우편설문조사, 기타 관련 간접조사 실시

조사기간: 2025년 3월~2025년 6월

 

◆자료 포인트

• 미용의료 시장 개황, 미용의료 체인동향ㆍ분원동향, 주식회사의 참여동향, 대학병원 현황, 주목 토픽 조사

• 시술별 시장규모 추이(2009~2024년) 게재

• 남녀별 시장규모 추이(2014년, 2017년, 2019~2024년) 게재

• 미용의료용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와 2022~2024년도 메이커 점유율 조사(상위 8개사)

• 미용의료용 의료기기(색소침착 제거 미용 레이저 장치·제모 장치)의 시장규모 추이와 점유율을 게재

• 미용의료용 의료재료의 동향 조사

• 의료시설 설문조사 실시, 경영실태 파악, 2022년/2023년/2024년 조사와 비교(약 64개 시설)

• 관련단체 개황(8개단체) 조사

• 미용의료에 관한 공적 데이터를 분석, 경향을 파악

•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를 추출, 미용의료 시장의 미래 전망

• 미용의료 총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을 게재

• 미용의료 성별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을 게재

• 미용의료 시술별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을 게재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실문조사로 새롭게 ‘내원 환자 연령’ 조사 분석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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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Ⅰ장 미용의료의 실태와 장래전망

 

1. 일본에서의 미용의료 변천

  1) 일본의 미용의료 역사·개황

  2) 일본의 미용의료 연표

2. 미용의료 시장의 주목토픽

  1) 재생의료로 인한 시술 건수 증가

  2) 게이오기주쿠대학병원 미용의료 외래 개설

  3) SBC메디컬그룹홀딩스가 미국 나스닥시장에 상장

  4) 알리시아 클리닉 (구 '지분클리닉' 포함) 파산

  5) 일반사단법인 방식에 의한 의료시설 증가

  6) 후생노동성 '미용의료의 적절한 실시에 관한 검토회'가 보고서를 공표

  7) Z세대를 위한 SNS 마케팅 강화로 성장하는 의료시설 증가

  8) 한국발 의료재료·시술·의료기기·화장품의 유입과 대두

3. 미용의료 시장규모 추이(2019~2024년)

  1) 총시장규모 추이

  2) 외과적 시술시장 규모 추이

  3) 비외과적 시술시장 규모 추이

  4) 시술별 시장규모 구성비

  5) 성별 시장규모 추이

  6) 성별 시장규모 구성비

4. 미용의료의 업계 구조(체인 운영시설 비율/시설 수 기준 점유율)

  1) 2021년 (28개)

  2) 2022년 (32개)

  3) 2023년 (33개)

  4) 2024년 (33개)

  5) 2025년 (29개)

  6) 2021년/2022년/2023년/2024년/2025년 체인 운영시설 증감

5. 미용의료 체인 운영시설 동향

  1) 미용의료 체인 운영시설 현황

    (1)쇼난미용클리닉, AND미용외과, 룰라미용클리닉 적극 개원

    (2)남성 전문 체인의 증가

    (3)일반사단법인이 운영하는 의료시설의 대두

    (4)제모 전문 체인의 침체

  2) 미용의료 체인 분원 전략 (총 29개)

    (1) 전체 지역별 전개 상황(2025년)

    (2) 체인별 지역별 전개 상황(2025년)

    (3) 체인별 지역별 전개시설 일람(2025년)

6. 대학병원 참여 상황

  1) 대학병원의 참여 경위와 향후 전망

  2) 미용의료 실시 대학병원(2022~2025년)

  3) 미용의료 실시 대학병원 비율(2022~2025년)

7. 주식회사의 참여 상황

  1) 의료시설을 관리하는 법인에 출자하는 방식

    (1)시세이도(미나미아오야마 피부과 스킨나비 클리닉)

    (2)로토제약(아오하루클리닉)

  2) MS(메디컬 서비스)법인에 의한 간접적인 경영방식

  3) 일반사단법인·일반재단법인에 의한 간접적인 경영방식

8. 관련단체 개황

  1)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외과학회(JSAPS)

  2)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외과학회(JSAS)

  3) 공익사단법인 일본미용의료협회

  4) 특정비영리활동법인 일본미용외과의사회

  5)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피부과학회

  6)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의료학회(JAPSA)

  7)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내과학회(JAIM)

  8)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용의료종합학회(JISAM)

9. 미용의료의 문제점과 과제

  1) '미용의료의 적절한 실시에 관한 검토회'의 보고서에 포함된 과제에 대한 대응

  2) 증가하는 미용후유증 대응

  3) 성인 연령 하향에 대한 대응

  4) 미용의료계 늘어나는 '나오미' 문제 대응

10. 미용의료 시장의 향후 전망

  1) 더욱 DX화의 진전(AI 활용의 본격화)

  2) 남성 시장 더욱 확대(시술 라인업 다양화, 판매제품 확충, 광고 강화)

  3) 다른 진료과에서 참여 증가

  4) 제품 판매 강화를 도모하는 의료시설의 증가

  5) 미용내과 영역을 확대하는 의료시설의 증가

11. 미용의료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

  1) 전체시장

  2) 성별

  3) 시술별(외과적 시술/비외과적 시술)

 

제Ⅱ장 미용의료 관련 시장의 동향

 

1. 주입 재료의 동향

2. 의과용 화장품 시장 동향

  1) 시장 개황

  2) 일본의 의사용 화장품 시장 연표

  3) 미용의료시설에서 주로 판매 및 권장되는 화장품 목록 (29개사)

  4) 판매체제와 대기업 동향(12개사)

  5) 시장규모 추이(2020~2024년도)

  6) 메이커 점유율(2022~2024년도, 상위 8개사)

  7) 시장규모 예측(2025~2029년도)

3. 미용의료 관련 의료기기 동향

  1) 기미, 미안용 레이저 장치 (2016~2028년도 예측)

  2) 제모장치(2016~2028년도 예측)

 

제III장 미용의료시설의 실태조사

 

□ 조사개요

□ 조사결과 요지

 

1. 진료과목

2. 연간연환자수

3. 환자특성(여성비율)

4. 내원환자 연령

5. 시술 메뉴별 취급 현황

6. 시술 메뉴별 중심 가격

7. 주력으로 하는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8. 앞으로 주력할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9. 증가 추세에 있는 시술 메뉴

  1) 얼굴

  2) 신체

10. 광고선전방법

  1) 실시중인 광고선전방법

  2) 주력중인 광고선전방법

11. DX화에 대한 대응

12. 안고 있는 문제점

13. 앞으로의 운영방침

  1) 마케팅

  2) 경영관리

14. 미용의료업계의 문제점

15. 5년 후 업계전망

16. 업계 발전에 필요한 것

17. 사용 중인 기기·약제·재료의 상황

  1) 사용상황

  2) 기기·약제·재료의 발매원 기업명

18. 수입의 변화 (2023년과 비교한 2024년의 수입)

19. 주목받는 남성의 미용의료

  1) 남성환자 동향

  2) 5년 후의 전망

  3) 남성 유입에 필요한 사항

□ 응답 시설의 개별 실태(64개 시설)

 

제Ⅳ장 공적 데이터로 보는 시장 트렌드

 

1. 성형외과 수 추이 (1990~2023년)

2. 성형외과 일반병원/진료소 비율(2014년/2017년/2020년/2023년)

3. 총시설·미용외과 신장률 비교(1990~2023년)

4. 성형외과 환자총수 추이 (2002~2023년)

5. 미용의료 시술 건수 추이(2009~2011년, 2014년, 2017년, 2019~2023년)

  1) 총 시술건수 추이

  2) 시술별 구성비 추이

  3) 미용의료 시술별 건수 추이

    (1)외과적 시술

    (2)비외과적 시술

6. 미용의료서비스 상담 건수(2012~202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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