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대체단백질<대체육(식물성육·배양육), 곤충식>의 장래 전망~푸드테크로 실현하는 지속 가능한 먹거리의 미래~ (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2400
발간일
2025/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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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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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인구 증가에 따라 식육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축산 유래 온실가스 배출 및 사료·수자원의 대량 이용 등 축산업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배경으로, 장래적으로 기존의 동물 유래 식육만으로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워질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콩류와 채소 등을 원재료로 한 식물유래육, 동물세포를 배양해 제조하는 세포배양식품이 주목받고 있으며 수산물의 지속가능한 수급 균형 차원에서 식물유래해산물과 배양해산물 등 대체해산물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외 식물유래달걀, 식물세포배양에 의한 카카오 등의 연구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또한 식품 용도 외에 사료 용도로도 대체단백질의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확대되는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고 2040년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본 조사는 대체단백질(식물유래육·식물유래해산물·식물유래달걀, 배양육·배양해산물, 식물세포배양식품, 곤충단백질(식용·사료용))의 취급 실태, 판매 현황, 참여 각 사의 시장전략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대체단백질(식물유래육·식물유래해산물·식물유래달걀, 배양육·배양해산물, 식물세포배양식품, 곤충단백(식용·사료용)) 시장 전망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ㆍ조사대상상품: 대체단백질(식물유래육·식물유래해산물·식물유래달걀, 배양육·배양해산물, 식물세포배양식품, 곤충단백질(식용·사료용))

ㆍ조사대상처:

·식물유래육·식물유래해산물·식용유래달걀 업체 등

·배양육·배양해산물 업체 등

·곤충단백질 업체 등

·기타 대학, 업계 단체 등

ㆍ조사항목: 후기 목차 참조

ㆍ조사기간: 2025년 4월~2025년 7월

ㆍ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 메일 등에 의한 간접조사

ㆍ조사기획·제작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사이언스유닛

◆자료 포인트

ㆍ신규 시장인 대체단백질(식물유래육·식물유래해산물·식물유래달걀, 배양육·배양해산물, 식물세포배양, 곤충식) 식품 시장의 일본 유력 기업의 대처를 소개하는 동시에 이번부터 곤충사료에 대해서도 연구개발 동향· 대처를 소개

ㆍ해외 정보로서 미국, 유럽, 아시아 등에서의 대체단백질 시장(식물유래육·식물유래해산물·식물유래달걀, 배양육·배양해산물, 식물세포배양, 곤충식)의 동향을 소개!

ㆍ대체단백질(식물유래육·식물유래해산물·식물유래달걀, 배양육·배양해산물, 식물세포배양, 곤충식) 시장의 2022년부터 2040년 중기 전망을 밝히다! 아울러 일본의 곤충사료 2024~2029년 예측을 게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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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대체단백질 시장의 전체 동향

1. 대체단백질 주목받는 배경

  (1)대체단백질이란 무엇인가

  (2)대체단백질 수요의 배경

    ①세계 인구 증가에 따른 단백질 수요량 증가

    ②축산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③일본의 농림수산분야의 온실가스 배출량

2. 시장규모와 예측

  (1)일본 시장

    ①시장 개황

    ②주요 기업의 판매 및 개발 동향

    ③대체단백질 일본 총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④식물유래육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⑤식물유래해산물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⑥식물유래달걀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⑦배양육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⑧배양해산물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⑨식물세포배양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⑩식용곤충단백질 일본 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⑪원료별 시장 동향

    ⑫향후 시장 전망

  (2)세계 시장

    ①시장 개황

    ②주요 기업의 판매 및 개발 동향

    ③대체단백질 세계 총시장규모 예측(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④식물유래육 세계 시장규모(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⑤식물유래해산물 세계 시장규모(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⑥식물유래달걀 세계 시장규모(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⑦배양육 세계 시장규모(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⑧배양해산물 세계 시장규모(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⑨식물세포배양 세계 시장규모(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⑩식용곤충단백질 세계 시장규모(2022~2030년, 2035년, 2040년)

    ⑪대체단백질 총시장규모(2024년, 2030년, 2035년, 2040년)

    ⑫원료별 시장 동향

  (3)향후의 방향성

    ①대체단백질 보급 로드맵

    ②지속가능한 식량 생산을 위한 미래의 계획

제Ⅱ장 일본 시장의 동향

1. 식물유래

  (1)신상품 및 연구개발 동향

    ①식물유래육

     ~업소용, 가정용 모두 냉동품으로 신상품 증가 추세~

    ②식물유래달걀

     ~식물유래달걀이 일반 달걀의 1.2배 정도가 되면 업무용으로도 사용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

    ③식물유래해산물

     ~수산자원 고갈로 인한 공급부족 및 가격급등 우려, 신상품 등장~

    ④식품 알레르기와 플랜트 베이스 푸드(식물성 식품)

     ~소비자의 오인을 초래하지 않기 위한 적절한 표시가 필수~

    ⑤소비자청에 의한 플랜트 베이스 식품 표시의 명확화

    ⑥버섯을 주원료로 한 대체단백질

     ~감칠맛 성분이 대체육의 아쉬움을 극복할 가능성~

    ⑦식물유래육의 원재료와 생산설비

     ~2023년·2024년의 입상 콩단백의 국내 생산량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

    ⑧식물유래 대체단백질 플랜트 기반 조미료 주요 기업 리스트(23개사)

    ⑨식물성 조미료

     ~플랜트 베이스 푸드를 더욱 맛있게 만드는 기술~

    ⑩식물유래 대체단백질용 첨가물, 마스킹 소재 제조 및 취급 주요 기업(22개사)

    ⑪방일 외국인 여행자 수·출국 일본인 수 추이(2003~2024년)

     ~음식의 다양성에 대한 대응이 필수적~

    ⑫JAS 규격화

     ~콩고기 식품류 JAS, 채식주의자 JAS의 규격 제정~

    ⑬일반사단법인 Plant Based Lifestyle Lab(통칭 P-LAB)의 플랜트 베이스 푸드 식품인증제도

    ⑭식물유래단백질 일본 주요 기업 등(53개사) 일람

  (2)생산·매입·유통체제

  (3)판매·수요 분야 동향

    ①주요 기업의 판매 현황

     ~자사 EC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듣는 사례, 업무용으로만 판매로 전환하는 사례도~

    ②소매 ~식물유래육 등 친환경 식품은 탈탄소에도 기여~

    ③업무용

     ~외식에서는 2025년 오사카간사이엑스포에서도 플랜트 베이스 푸드가 성황~

  (4)현재의 과제와 문제점

   ~한창 인기였던 시기와 비교해 시장은 진정, 각 사가 돌파구를 탐색~

  (5)향후 방향성과 사업전략

   ~SNS를 이용한 홍보에 더해 해외 전개도~

  (6)향후 시장 전망

   ~시장 성장은 예상보다 높지 않아 가치 소구의 명확화 필요~

  (7)대체해산물, 대체달걀 등 카테고리 확대에 대한 견해

  (8)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처와 견해

2. 세포배양

  (1)참여 동향

   ~배양육의 산업화를 위해 소비자청이 가이드라인안을 만들 방침~

    ①동물세포배양 ~농지불필요·자원절약으로 식량생산 가능~

    ②식물세포배양 ~메이지홀딩스가 California Cultured에 출자~

  (2)과제·문제점

     ~생산비용 절감, 법규제 정비, 사회수용성 양성 등이 지속된 과제~

  (3)향후 방향성과 사업 전략

     ~2025년은 오사카간사이엑스포에 출전, 향후 양산화 및 해외 판매~

  (4)향후 시장 전망

   ~배양하는 부위에 따라 새로운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도~

  (5)대체해산물, 대체달걀 등 카테고리 확대에 대한 견해

  (6)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처와 견해

   ~기후변화의 격화로 식량 생산 유지가 우려~

3. 곤충유래)식품용)

  (1)참여 동향과 상품 동향

    ①참여 동향

     곤충식의 인기와 논란을 거친 참여 사업자의 대응 상황~

    ②생산지침

     ~귀뚜라미 외 아메리카동애등에, 누에, 밀웜, 집파리도 공개~

    ③신상품 및 연구개발 동향

     ~면역 부활효과 등 귀뚜라미 분말의 기능성 분명히~

  (2)과제·문제점

   ~소비자의 심리적 저항감, 규정 제정, 정보공유, 상품개발~

  (3)향후 방향성과 사업 전략

   ~곤충식 시장 유지, 양산화, 부가가치 창출, 해외전개 등~

  (4)향후 시장 전망

   ~인지가 진행되지만 보다 완만한 확대 궤도를 그릴 전망~

  (5)대체해산물, 대체달걀 등 카테고리 확대에 대한 견해

   ~네이밍, 축육과의 공존~

  (6)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처와 견해

   ~곤충 생산의 에너지비용 절감 등~

4. 곤충유래(사료용)

  (7)어분 대체사료 원료 동향

    ①어분 대체원료 현황

    ②곤충사료(곤충단백질 사료) 동향

    ③곤충사료(곤충단백질 사료)의 과제·문제점

    ④곤충사료(곤충단백질사료)의 향후 전망

    ⑤곤충의 이용과 법적 정비

    ⑥기타 사료원료 동향

  (8)곤충사료(곤충단백질 사료) 시장규모 추이(2024~2029년도 예측)

제III장 해외 시장의 동향

1. 식물유래

  (1)시장 개황

    ①플랜트 베이스 푸드 카테고리

     ~고기와 해산물, 유제품과 달걀 등~

    ②미국 소매시장의 현황

     ~2017년 이후 급확대 2022년에서 2024년은 소폭 감소 추세~

    ③식물유래달걀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및 달걀 가격 폭등 시 소비자가 구매를 검토할 가능성 있음~

    ④식물유래육이 주목을 받은 배경

    ⑤식물유래육 구매자층

    ⑥법 규제 식물유래육 표시를 둘러싼 문제

  (2)주요 사업자 등

    ①미국 주요 사업자 등 일람(20개사)

    ②미국 대규모 식육기업, 대규모 식품기업의 대응사례 일람(28개사)

    ③유럽 주요 사업자 등 일람(8사)

    ④유럽 대형 식육기업, 대형 식품기업의 대응사례 일람(28개사)

    ⑤이스라엘 주요 사업자 등 일람(13개사)

    ⑥아시아 주요 사업자 등 일람(17개사)

    ⑦해외 주요 단체·협회 등 일람

  (3)장래 전망

2. 세포배양

  (1)시장 개황 ~2025년 5월에는 미국에서 세포배양 연어 판매인가 취득~

    ①세포배양단백질의 장점

     ~식료문제, 동물복지, 환경문제 등에 대한 장점이 존재~

    ②배양육·배양해산물에 관한 각국의 인증기관

    ③배양육·배양해산물 주요 인가·신청사례

  (2)주요 사업자 등

    ①미국 주요 사업자 등 일람(10개사)

    ②이스라엘 주요 사업자 등 일람(16개사)

    ③유럽 주요 사업자 등 일람(7사)

    ④아시아 주요 사업자 등 일람(7사)

  (4)장래 전망

     ~기능성, 완전무균 등의 부가가치를 가진 ‘새로운 단백질’의 가능성~

3. 곤충유래

  (1)시장 개황 ~가공식품으로의 확대와 곤충식의 법규제~

    ①원재료와 가공식품으로의 확산 ~곤충은 지속가능성이 높은 단백질원~

    ②곤충식의 법규제 ~곤충 이용의 사회수용성 향상이 도모될 전망~

  (2)주요 사업자 등

    ①미국 주요 사업자 등 일람(3사)

    ②유럽 주요 사업자 등 일람(3사)

    ③이스라엘 주요 사업자 등 일람(4개사)

    ④아시아 주요 사업자 등 일람(3사)

  (3)장래 전망

4. 기타 대체단백질

  ①균류유래단백질

  ②정밀발효

  ③식물분자농업

  ④조류

5. 균류단백질 주요 업체 등 일람(45개사)

제Ⅳ장 인터넷 소비자 조사

1. 설문개요

  (1)인터넷 소비자 조사 실시 개요

  (2)조사 실시 시기

  (3)조사 대상 조건

  (4)조사 대상자

  (5)조사 대상 시장

2. 식품 구입처(1개월에 1회 이상 이용하는 장소를 최대 10건까지) (복수응답)

3. 식물유래 대체육(콩고기 등)

  (1)식물유래 대체육(콩고기 등)의 인지 상황

  (2)식물유래 대체육(콩고기 등)의 구입·식량 상황

  (3)식물유래 대체육(콩고기 등)의 구입·섭취경험 상황

  (4)식물유래 대체육(콩고기 등)에 대한 이미지

  (5)식물유래 대체육(콩고기 등)'을 구입할 때(구입한다면)에 요구할 것

  (6)식물유래 대체육(콩고기 등)'의 허용가격

4. 배양육

  (1)배양육의 인지 상황

  (2)배양육의 허용가격

  (3)배양육에 대한 이미지

  (4)미래에 배양육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면 기대할 것

제V장 참여기업 등의 개별 실태조사

<식물유래>

□아즈마푸드(주)

~제2공장 조업개시, 해외 시장 수출전개도 염두에 둔 공급체제 강화~

□오이식스라다이치(주)

~플랜트 베이스 식재료를 활용한 밀키트 전개~

□(주)카루나

~채식주의자용 식품 30년 이상 판매 자체개발한 가공식품도 전개~

□클로렐라공업(주)

~푸드 다이버시티에 대응한 식물성 만능 육수를 2024년 11월부터 판매 개시~

□겐코마요네즈(주)

~콩고기를 비롯해 플랜트 베이스 푸드를 ‘HAPPY!! with VEGE' 시리즈로 전개~

□(주)KOJI LABO

~일본의 전통 발효미생물인 누룩균을 이용하여 새로운 식품 '누룩고기'를 개발~

□쇼와산업(주)

~자유도 높은 신규 식재료로 'HMSP(High Moisture Solution Protein)'를 출시~

□(주)소메노야

~수익뿐만 아니라 지구 환경 문제도 감안하여 콩고기 '소미트' 시리즈의 상품을 내실화~

□(주)Tastable

~증점다당류의 식견과 기술을 활용한 'NIKUVEGE' 전개~

□(주)디쉬윌

~대두 등 곡물의 식물공장에서 플랜트 베이스 푸드 가공까지 수직통합생산을 목표~

□넥스트미츠(주)

~대체육으로 '지구를 끝내지 않겠다.' 사회문제 해결형 푸드테크 벤처~

□(주)푸드테크원

~식품관련 기업 12개사의 출자로 대체육 및 푸드테크 추진에 나선다~

 

□후지제유 (주)

~식물성 소재로 맛과 건강을 추구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의 미래를 공동창조~

□(주)마이센파인푸드

~식물성 콩고기 '마시마시의 씨앗 민스타입'을 출시, 식사의 부가가치 향상~

□마루코메(주)

~대두를 원료로 한 '콩고기'를 전개, 조미료를 세트로 한 '반찬 재료'도 내실화~

□유키그니팩토리(주)

~'버섯 고기' 시리즈를 출시, 2자리수 억 엔 매출을 목표로~

<세포배양>

□일반사단법인 세포농업연구기구

식량안보와 지속가능성 등의 과제에 대하여,

세포농업의 전략 입안, 사회 구현에 임한다~

□다이버스팜(주)

~미쉘린 9년 연속 고급 요정이 의료용 바이오 기술을 사용해 배양육을 개발~

□배양육미래창조 소시엄(주)

~협업에 의한 대처를 진행해 2031년에는 배양육의 상업화를 계획~

<곤충(식용)>

□(주)에콜로기

~캄보디아를 거점으로 귀뚜라미 생산부터 판매까지 일관관리~

□(주)MNH

~공동개발한신상품 '삼성귀뚜라미'로 크라우드펀딩 진행~

□FUTURENAUT(주)

~자체네트워크에서 생산한 국산브랜드 귀뚜라미도 상품화~~

<곤충(사료용)>

□(주)아이난리베라시오

~누에 유래 면역활성효과가 있는 사료 '실크로스' 등의 개발·판매~

□곤충비즈니스연구개발플랫폼

~아메리카동애등에의 양식어 사료 실용화 연구 지원~

□대일본인쇄(주)

~앞으로도 변하지 않는 먹거리를 지키기 위해 곤충을 재료로 한 수산양식용 사료원료 개발에 도전~

□(주)하츠

~식품폐기물을 먹이로 한 아메리카동애등에의 생산과 사료제품화에 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