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시장분석편~(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2600
발간일
2025/06/26
체재
A4 / 52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521페이지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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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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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만화ㆍ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SNS에서 캐릭터가 탄생하는 등, 캐릭터의 다종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캐릭터 비즈니스의 참여 기업들은 애니메이션, 게임, 상품, 이벤트 등의 컨텐츠를 전개하고 있다. 또, 타업계에서는 캐릭터와의 컬레버레이션, 광고ㆍ판촉 등에 대한 캐릭터의 기용 등이 스테디셀러화하고 있다. 따라서 캐릭터는 우리 생활의 곳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자료에서는 캐릭터 컨텐츠나 캐릭터의 활용 등,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해 총정리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일본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동향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ㆍ분석함으로써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한다.

조사대상시장: 캐릭터비즈니스시장

ㆍ상품화권 시장(상품에 부대하여 캐릭터를 사용할 권리)

ㆍ판권 시장(아래 요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판권시장으로 정의하고 있다.

①출판권 ② 광고선전에 대한 사용권리 ③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권리 ④ 이미지 캐릭터로서의 사용권리

ㆍ대상지역 일본

조사대상: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참여 기업, 기타 관련 기업, 관련 단체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취재

(2) 당사 연구원에 의한 전화 취재 및 기타 관련 간접 조사

(3) 인터넷 소비자 조사

(4)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5년 4월~2025년 6월

조사기획ㆍ제작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컨슈머ㆍ마케팅유닛 라이프스타일&뷰티그룹

 

◆자료 포인트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향후 시장 잠재력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 및 판권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2014년도~2024년도, 2025년도 예측)를 게재. 가장 최근 동향과 함께 장기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캐릭터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및시 장동향

①완구, ②자판기용 완구, ③문구, ④과자, ⑤일반식품ㆍ음료품, ⑥의류, ⑦복식잡화, ⑧화장실용품, ⑨가구ㆍ인테리어, ⑩기타 분야별 캐릭터 시장규모와 동향을 알 수 있다.

그 외 캐릭터 비즈니스 플레이어 및 캐릭터 활용 동향 등 다수 게재

IP홀더ㆍ라이선스ㆍ에이전트, 라이선스, 소매점 동향, 캐릭터 콘텐츠(영상, 게임,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등), 캐릭터 활용(테마파크ㆍ유원지, 호텔, 지역진흥ㆍ성지순례 등)

 

<전년판과의 차이점>

ㆍ2024년판을 기준으로 IP 비즈니스에 따라 포커스

ㆍ게임센터 등의 항목을 추가함으로써 캐릭터의 전개 및 활용성 향상

ㆍ기업별 동향에서는 주목기업 선별, 1사당 게재내용 충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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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캐릭터 비즈니스 현황과 향후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1)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용도별 규모 추이

  (3)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규모 추이

  (4) 캐릭터 상품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동향

  (1)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개황

    ①캐릭터 비즈니스 개요 및 역사

    ②캐릭터 콘텐츠

    ③라이선스 사업

  (2)IP홀더ㆍ라이선서ㆍ에이전트 동향

    ①IP(프로퍼티) 전략

    ②채널 전략

    ③프로모션 전략

    ④해외 전개

    ⑤문제 및 과제

    ⑥향후 전망

  (3)라이센시 동향

  (4)소매점 동향

    ①캐릭터 상품판매 채널

    ②캐릭터 전문점

  (5)캐릭터 비즈니스의 최근 주목 동향

  (6)캐릭터 비즈니스의 향후 전망

3. 캐릭터 동향

  (1)미디어 믹스에 대하여

    ①미디어 믹스의 개요와 역사

    ②미디어 믹스 사례 소개

    ■ 귀멸의 칼날

    ■ 요괴 워치

    ■ 슈퍼 마리오

    ■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2)캐릭터 타입

  (3)캐릭터별 동향

  (4)최근 인기 캐릭터

 

제2장 캐릭터 콘텐츠

 

1. 서적/잡지

  (1)믹스 잡지 시장의 현상

  (2)코믹스 잡지에서의 캐릭터 전개

  (3)라이트 소설 시장의 현황

  (4)게임 관련 서적 시장 현황

  (5)아동도서 시장 현황

2) 영화

  (1)영화시장의 현주소

  (2)영화사의 동향

  (3)영화에서의 캐릭터 전개

3) TV

  (1)TV 애니메이션 시장 현황

  (2)텔레비전 애니메이션에서의 캐릭터 전개

4) 게임

  (1)게임 시장의 현황

  (2)게임에서의 캐릭터 전개

5. 파칭코 파치슬로

  (1)파칭코 파칭코 시장 현황

  (2)파칭코ㆍ파치슬로 시장규모 추이

  (3)파칭코 파칭코에서의 캐릭터 전개

6. 음악

  (1)음악시장의 현황

  (2)음악에서의 캐릭터 전개

7. 무대 뮤지컬

  (1)무대-뮤지컬 시장 현황

  (2)무대 뮤지컬에서의 캐릭터 전개

8. 디지털

  (1) NFT에 대하여

  (2) NFT에서의 캐릭터 전개

  (3)AR/VRㆍ메타버스에 대하여

  (4)AR/VRㆍ메타버스 캐릭터 전개

 

제3장 캐릭터 상품

 

1. 완구시장 및 캐릭터 완구시장

  (1) 완구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완구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완구의 기업 동향

2.자판기용 완구시장 및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시장

  (1)자판기용 완구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자판기용 완구의 기업 동향

3.문구시장 및 캐릭터 문구시장

  (1)문구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문구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문구의 기업동향

4) 과자시장 및 캐릭터 과자시장

  (1)과자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과자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과자의 기업 동향

5.일반식품ㆍ음료품시장 및 캐릭터일반식품ㆍ음료품시장

  (1)일반 식품ㆍ음료품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일반 식품ㆍ음료품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일반 식품ㆍ음료품의 기업 동향

6.의류시장 및 캐릭터 의류시장

  (1)의류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의류 시장의 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의류의 기업 동향

7.복식잡화시장 및 캐릭터 복식잡화시장

  (1)복식잡화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복식 잡화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복식 잡화의 기업 동향

8. 화장실용품 시장 및 캐릭터 화장실용품 시장

  (1)화장실 용품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화장실 용품 시장의 동향ㆍ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화장실 용품의 기업 동향

9. 홈패션시장 및 캐릭터 홈패션시장

  (1)홈패션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2)캐릭터 홈패션 시장동향 및 시장규모 추이

  (3)캐릭터 홈 패션의 기업 동향

10.기타 캐릭터 상품시장

 

제4장 캐릭터 활용

 

1) 테마파크 놀이공원

  (1)테마파크ㆍ유원지 시장 현황

  (2)캐릭터 테마파크 동향

  (3)테마파크ㆍ유원지에서의 캐릭터 활용

2) 호텔

  (1)호텔시장 현황

  (2)호텔에서의 캐릭터 활용

3) 외식

  (1)외식시장 현황

  (2)외식에서의 캐릭터 활용

4) 오락실 게임코너

  (1)오락실ㆍ오락실 시장 현황

  (2)오락실, 게임코너에서의 캐릭터 활용

5. 노래방

  (1)노래방 시장 현황

  (2)노래방에서의 캐릭터 활용

6. 교통ㆍ트래픽 채널

  (1)교통기관ㆍ트래픽 채널의 현황

  (2)교통기관ㆍ트래픽 채널에서의 캐릭터 활용

7. 지역진흥ㆍ시티 세일즈

  (1)지역진흥 및 시티 세일즈 캐릭터 활용

  (2)성지 순례

    지역진흥 사례분석① 돗토리현 사카이미나토시 '미즈키 시게루 로드'

    지역진흥 사례분석② 구마모토현의 지역 캐릭터 '구마몬'

    지역진흥 사례분석③ 사이타마현ㆍ한노시 「야마노추천」

    지역진흥 사례분석④ 도치기현ㆍ아시카가시 「도검난무」

 

제5장 기업별 동향

 

1. IP홀더 라이선서 에이전트

  [게재 항목]

    (1)기업개요

    (2)사업 개황ㆍ전략

    ①속성 전략 ②채널 전략 ③프로모션 전략

    ④해외전개 ⑤문제ㆍ과제

    (3)향후 전망

  [기업 일람]

    ■ 주식회사 KADOKAWA

    ■ 도에이애니메이션 주식회사

    ■ 도호 주식회사

    ■ 킹레코드 주식회사

    ■ 주식회사 MIXI

    ■ 주식회사 크리에이티브 요코

    ■ 산엑스 주식회사

    ■ 주식회사 후지야

    ■ 아이피포 주식회사

    ■ 주식회사 소니 크리에이티브 프로덕트

    ■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 홀딩스 플라자 스타일 컴퍼니

2. 라이선시 소매점

  [게재 내용]

    (1) 기업개요 (2) 사업개황 (3) 상품동향 

    (4) 판매채널 전략 (5) 프로모션 전략 

    (6)해외전개 (7)문제ㆍ과제 (8)향후 전망

  [기업 일람]

    ■ 주식회사 A3

    ■ 주식회사 키데이랜드

    ■ 주식회사 세리아

    ■ 니시카와 주식회사

    ■ 주식회사 스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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