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예정]2025 식품소매시장백서(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식품 소매업은 식료품 가격 인상이 외식 및 식품 슈퍼마켓에서 크게 영향을 주어 소비자의 생활에도 여러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쌀과 채소 가격의 인상도 연일 뉴스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식품 소매 기업은 해마다 경쟁 환경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M&A·업계 재편·통폐합 등 경쟁보다는 어떻게 업계에서 살아남을지를 모색하는 기업이 눈에 띄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식품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GMS, 인터넷슈퍼, 식사·식자재 택배, 편의점 및 드러그스토어 등을 조사해, 식품을 취급하는 각 업태의 현황, 각 업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향후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한, 중심 업태인 식품 슈퍼마켓, GMS에 대해서는 주요 기업의 성장·생존전략을 분석했다.
◆자료 포인트
<전년판과 다른 점>
- 수입 슈퍼마켓 동향
- 식품 슈퍼마켓이 운영하는 할인 업태의 움직임
- 업계의 문제(식료품 가격 급등, 일손 부족)에 대한 각 기업의 대응
◆리서치 내용
■ 게재예정 내용
게재 예정내용, 발간 예정일 등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제Ⅰ장 : 식품 소매를 둘러싼 환경
1. 식품 소매 시장의 변화
(1)식품 슈퍼마켓 업계의 동향
(2)식품 슈퍼마켓 업계의 최근 주제
(3)아이템 동향
(4)식품 매출액 순위
(5)업종별 핵심 플레이어 동향 정리
·종합 슈퍼마켓
·식품 슈퍼마켓
·식품택배, 인터넷 슈퍼마켓
·편의점
·할인점
·생협 기타
(6)업태별 성장성
■신규
수입 슈퍼마켓의 동향, 식품 슈퍼마켓이 운영하는 할인 업태의 움직임
업계의 문제(식료품 가격 급등, 일손 부족)에 대한 각 기업의 대응
2. 상품 유통
(1) 공동구매·협업 그룹의 동향
(2) 거대 2 그룹의 동향
(3) 주요 유통 재편 움직임
3. 상업 시설에서의 주요 임대 변천
·쇼핑센터의 주요 임대 추이
·쇼핑센터(SC) 매출액 전년대비 추이
4. 소비 환경
(1)소비 지출의 증감
①가구당 소비지출의 실질 증감률(총가구)
②분기별 실질소비지출 증감률 추이(총가구)
(2)소비지출의 비목별 증감과 구성비
①가구당 소비지출의 실질 증감률(총가구)
②소비지출의 비목별 구성비(총가구)
(3)총 가구 중 근로자 가구의 가계
(4)세대주의 연령계층별 가계수지 특징
(5)식품 관련 소비 동향
(6)인구 동태
①인구감소와 지방자치단체의 유지
②총인구의 추이
③연령 3구분 인구규모 및 구성비 추이
④도도부현별 인구증감률 등
제Ⅱ장 : 업태별 동향
1. 백화점 상황
2. 할인점 상황
3. 편의점 상황
4. 식품 슈퍼마켓, 기타 음식료품 소매 상황
5. 식품 택배 시장 등
제III장 : 식품 슈퍼마켓 분석
1. 식품 슈퍼마켓의 수익성 분석
식품 슈퍼마켓과 다른 업종과의 수익성 비율
연도 결산 상황
식품 슈퍼마켓·GMS 대기업의 수익성 비교
2. 슈퍼마켓 현황
3. 식품 슈퍼마켓 지역별 동향
제Ⅳ장: 식품 소매 기업 개표
1. 30여개 기업의 체인점 사업전략(출점, MD, 판촉 등)과 실적
(게재 예정 기업)
·아크스
·액시얼 리테일링
·알비스
·이온
·이즈미
·이나게야
·에코스
·오크와
·올림픽
·카스미
·고베 물산
·산에이
·세븐&아이
·다이코쿠텐물산
·돈키호테
·해로즈
·배로
·후지
·헤이와도
·베르크
·마미마트
·마르에츠
·야오코
·야마나카
·요크마트
·라이프 코퍼레이션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