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식품소매시장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2700
발간일
2025/06/27
체재
A4 / 391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39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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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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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소매업은 식료품 가격 인상이 외식 및 식품 슈퍼마켓에서 크게 영향을 주어 소비자의 생활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쌀과 채소 가격의 인상도 연일 뉴스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식품소매기업은 해마다 경쟁 환경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M&A·업계 재편·통폐합 등 경쟁보다는 어떻게 업계에서 살아남을지를 모색하는 기업이 눈에 띄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식품슈퍼마켓을 중심으로, GMS, 온라인마트(인터넷슈퍼), 식사·식자재 배달, 편의점 및 드러그스토어 등을 조사해, 식품을 취급하는 각 업태의 현황, 각 업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향후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한, 중심 업태인 식품슈퍼마켓, GMS에 대해서는 주요 기업의 성장·생존전략을 분석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식품소매업은 식료품 가격 인상이 외식 및 식품 슈퍼마켓에서 크게 영향을 주어 소비자의 생활에도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쌀과 채소 가격의 인상도 연일 뉴스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식품소매기업은 해마다 경쟁 환경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M&A·업계 재편·통폐합 등 경쟁보다는 어떻게 업계에서 살아남을지를 모색하는 기업이 눈에 띄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식품슈퍼마켓을 중심으로, GMS, 온라인마트(인터넷슈퍼), 식사·식자재 배달, 편의점 및 드러그스토어 등을 조사해, 식품을 취급하는 각 업태의 현황, 각 업태의 주요 플레이어 동향, 향후 방향성을 분석했다. 또한, 중심 업태인 식품슈퍼마켓, GMS에 대해서는 주요 기업의 성장·생존전략을 분석했다.

• 조사대상: 식품슈퍼마켓, GMS를 중심으로 한 식품소매업을 중심으로 했으며, 그 외 관련 기업·단체를 조사대상으로 했다.

또한 본 자료의 상품 카테고리 분류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상품 예]

<청과> : 채소류, 과실류, 꽃

<수산> : 어패류, 염장 건어물

<축산> : 식육류, 육가공품

<일반> : 식품조미료, 병통조림, 건어물, 쌀, 밀가루, 건면, 기호품, 과자, 주류

<신선> : 두부, 곤약, 낫토, 반죽제품, 츠쿠다니, 절임, 빵, 계란, 유제품, 생과자, 냉동식품, 아이스크림

<반찬> : 반찬, 모듬요리, 튀김, 도시락, 주먹밥, 초밥, 인스토어 베이커리, 패스트푸드

<비식품>: 일용잡화품, 의약·화장품, 가구인테리어, 가전제품, 여성의류, 남성의류, 문구, 완구

<기타>: 세입자 매출액, 담배·선물 판매, 기타 중개업(DPE, 클리닝, 택배, 대여, 티켓 판매 등)

※일부 기업의 분류 방법에 차이가 있음

• 조사기간: 2025년 3월~2025년 6월

• 조사방법: 개별 기업에 관해서는 각 사 HP 등에 의한 오픈 데이터, 폐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부 추계치를 게재했다.

• 조사·제작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패션&리테일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 수입 슈퍼마켓 동향

- 식품슈퍼마켓이 운영하는 할인 업태의 움직임

- 업계의 문제(식료품 가격 급등, 일손 부족)에 대한 각 기업의 대응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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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I장. 식품 소매를 둘러싼 환경

1. 식품소매시장의 변화

  (1)식품소매의 시장규모 추이와 업태 구성

  (2)식품소매업의 동향

  (3)업계 토픽

    ~쌀값 폭등으로 인한 문제와 다양한 움직임~

    ~식품슈퍼마켓의 반찬 동향~

    ~로피아의 승승장구~

    ~슈퍼 '바로'가 간토지역 첫 출점을 표명~

    ~’슈퍼화’가 더욱 진행되는 드러그스토어 업계의 움직임~

    ~업계의 M&A 동향~

    ~거점간 수송 협업~

  [주목 토픽]

    ①수입 슈퍼마켓 동향

    ②식품슈퍼마켓의 할인업태 움직임

    ③업계의 문제(식료품 가격 급등, 일손 부족)에 대한 각 기업의 대응

  ■온라인마트(인터넷슈퍼) 동향

  (4)식품소매시장의 향후에 대해서

  (5)식품소매의 업태별 특징과 향후 예측

2. 상류(商流)

  (1)공동매입·협업그룹의 동향

    ①CGC그룹

    ②셀코그룹

    ③니칠리우

    ④AJS(올 일본 슈퍼마켓 협회)

    ⑤핫샤카이

  (2)양대 그룹의 동향

    ①이온그룹

    ②세븐&아이그룹

  (3)주요 유통재편의 움직임

3. 상업시설에서 주요 임차인의 변천과 매출 추이

  (1)쇼핑센터의 주요 임차인 추이

  (2)2024년에 문을 연 주요 대형 상업시설

    2024년 오픈 SC

    2025년 오픈 예정 SC

  (3)쇼핑센터(SC) 매출액 전년대비 추이

4. 소비환경

  (1) 소비지출의 증감

    ①가구당 소비지출의 실질증감률(총가구)

    ②분기별 실질소비지출 증감률 추이(총가구)

  (2) 소비지출의 비목별 증감과 구성비

    ①가구당 소비지출의 실질증감률(총가구)

    ②소비지출의 비목별 구성비(총가구)

  (3) 총 가구 중 근로자 가구의 가계

  (4) 가구주 연령계층별 가계수지 특징

    ①소비자 지출이 실질적으로 2.1% 증가

    ②가처분소득 명목 5.6% 증가

    ③2023년 엥겔계수는 평균 27.8%로 전년대비 1.2% 상승

  (5)2024년 식품 관련 소비동향

    ①가구별 식품 관련 지출 추이

    ②연소득 5분위 계층별 식료품 지출액

    ③도시계층별 식료품 지출액

  (6)인구동태

    ①일본 가구수의 장래

    ②광역자치단체별 가족 유형별 가구수 추이

    ③세대주가 65세 이상인 세대

제II장. 업태별 동향

1. 백화점 상황

  (1) 백화점 판매 동향

    ①백화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백화점 월별 판매액 추이

  (2)백화점 키플레이어 동향

    ①대기업 백화점의 2024년도 결산 현황

    ②대형 백화점의 식료품 판매액

    ③최근 주요 백화점들의 움직임

    (⑧)미쓰코시 이세탄 홀딩스

    (Ⅱ) J. 프론트 리테일링(다이마루마쓰자카야 백화점)

    (ⅲ)다카시마야

    (ⅳ)에이치 투 오 리테일링(한큐한신백화점)

    ④백화점 업계의 토픽

2. 양판점 상황

  (1) 양판점 판매 동향

    ①양판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대량 판매점의 월별 판매액 추이

    ③GMS 2024년 실적

  (2) GMS의 키플레이어 동향

    ①식료품 판매액 추이

    ②GMS의 식료품 할인율 추이

    ③최근의 대형 양판점 각 사의 움직임

    (iii)이온

    (Ⅱ)이토요카도

    (ⅲ)이즈미

    (ⅳ)헤이와도

3. 편의점 상황

  (1) 편의점 판매 동향

    ①편의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편의점 월별 판매액 추이

  (2) 편의점의 키플레이어 동향

    <최근의 대기업 CVS 각 사의 움직임>

    (iii)세븐일레븐재팬

    (Ⅱ)로손

    (ⅲ)패밀리마트

4. 중소형 식품슈퍼마켓, 기타 음식료품 소매 상황

  (1)중소형 식품슈퍼마켓, 기타 음식료품 소매 판매 동향

    ①'중소형 식품슈퍼마켓·기타 음식료품 소매'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중소형 식품슈퍼마켓·기타 음식료품 소매' 월별 판매액 추이

5. 관련시장 동향

  ■식품 홈쇼핑 시장규모 추이

제3장. 식품슈퍼마켓 분석

1. 식품슈퍼마켓의 수익성 분석

  (1) 식품슈퍼마켓과 다른 업종과의 수익성 비교

  (2) 2024년도 결산현황

  (3) 식품슈퍼마켓·GMS 대기업의 수익성 비교

    ①영업수익신장률

    ②경상이익률

    ③자기자본이익률

2. 슈퍼마켓 현황

  (1)2022~2024년 판매실적

  (2)슈퍼마켓 2024년 현황 정리

  (3)'슈퍼마켓 연차통계조사 2024' 조사결과

    ■향후 차별화 전략

    ■향후 각종 매장·코너 설치 의향

    ■향후 상품 카테고리별 SKU의 증감 의향

    ■최근 1개월 결제수단별 이용금액 비율

    ■향후 도입 예정인 결제수단

    ■PB상품의 취급 상황

    ■향후 PB상품 매출액 의향

    ■원자재 가격 급등 시 PB상품의 방향성에 대해

    ■생산성 향상의 대처 실시율

    ■중시하는 경영과제

제IV장. 식품소매 기업 표

1. 각 사 사업전략과 업적(상세 개표)

㈜아쿠스

アクシアルリテイリング(株)

  アルビス(株)

  イオンリテール(株)

  イオン九州(株)

  イオン北海道(株)

  (株)イズミ

  (株)イトーヨーカ堂

  (株)いなげや

  (株)エコス

  (株)オークワ

  (株)Olympicグループ

  (株)カスミ

  (株)神戸物産

  (株)サンエー

  (株)JMホールディングス

  (株)ダイイチ

  大黒天物産(株)

  (株)天満屋ストア

  (株)トライアルホールディングス

  (株)バローホールディングス

  (株)ハローズ

  (株)パン・パシフィック・インターナショナルホールディングス

  (株)フジ

  (株)平和堂

  (株)ベルク

  北雄ラッキー(株)

  マックスバリュ東海(株)

  (株)マミーマート

  (株)マルエツ

  (株)マルヨシセンター

  (株)ヤオコー

  (株)ヤマザワ

  (株)ヤマナカ

  (株)ヨークベニマル

  (株)ライフコーポレーション

  (株)リテールパートナーズ

2. 간이 개표

㈜아오키슈퍼

(株)エース

  オーケー(株)

  (株)オオゼキ

  (株)関西スーパーマーケット

  (株)紀ノ國屋

  (株)京王ストア

  (株)コモディイイダ

  サミット(株)

  (株)三徳

  (株)サンベルクス

  (株)三和

  (株)シェルガーデン

  (株)スーパーみらべる

  (株)成城石井

  (株)ダイエー

  (株)ツルヤ

  (株)東急ストア

  (株)東武ストア

  (株)花正

  (株)ビッグ・エー

  (株)ベイシア

  (株)マルマンストア

  (株)三浦屋

  (株)明治屋

  (株)ユニー

  (株)ロピ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