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은, 야노경제연구소가 지금까지 발간해 온 다양한 분야의 조사자료에서 「어린이」에 관한 시장분야를 픽업해, 각 시장의 현상 및 장래성을 검증하기 위한 종합 자료입니다.
「오락용품·레저」, 「교육 서비스·학용품」, 「식품」, 「의류품」, 「어린이 관련 용품·서비스」, 「보육 관련 서비스」 등, 30시장 이상의 어린이 관한 시장 분야를 픽업해, 각 분야의 시장 동향을 게재.
업계 관계자 필휴의 조사자료로, 또, 사업전개·사업참가 시의 기초자료로 당 시장조사 리포트의 활용을 추천합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조사는 "어린이" 관련 상품·서비스의 각 시장을 조명하여 사업자의 동향, 상품·서비스의 동향, 소비자·이용자의 동향 등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 사업자: 어린이 관련 상품·서비스 사업자 교육 사업자, 소매 사업자, 외
대상분야:
1. 오락용품·레저 분야(완구/가정용 비디오 게임/어린이용 출판물/어린이용 영상소프트(DVD·블루레이)/유아·어린이용 자전거/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유원지·테마파크/오락실·어뮤즈먼트 시설/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2. 교육서비스·학용품 분야 (학원·입시학원/사립유치원/유아영재교육/유아체육지도/어린이학원/어린이스포츠교실·스포츠클럽/학습참고서·문제집/학동문구/학습책상·의자/책가방)
3. 식품분야(육아용 우유/유아식/완구과자)
4. 의류분야(아동복·유아복/교복/아동화)
5. 어린이 관련 용품 및 서비스 분야(유아용 기저귀/유모차/아기침대/어린이용 침구/카시트/어린이 사진관/휴대폰(어린이 이용분)/어린이 방범용품 및 서비스)
6. 보육관련 서비스분야(어린이집/돌봄교실)
조사방법:
· 관련 사업자 직접 면담취재
· 전화·이메일을 통한 정보 수집
· 폐사간행 각종 자체기획 조사리포트 활용
· 각 기업의 결산 관련 자료 및 보도자료 등 수집·활용
· 관공서·지자체·업계단체가 발표한 공적 데이터 수집·활용
· 각 보도정보의 수집·활용
조사·편집기간: 2025년 4월~2025년 6월(전재·인용분은 해당 기간보다 이전에 조사를 실시했음)
조사기획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생활·환경·서비스산업 유닛 ‘어린이 시장 종합 마케팅 연감’ 편집팀
◆자료 포인트
2024년판과의 차이: 조사대상 기업(게재기업)의 확충
◆리서치 내용
제1장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시장 동향
1.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동향
3.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4.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2034년도 시장 전망
(1)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2034년도 시장규모 예측
【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2034년도 시장규모 예측
(2)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2034년도 분야별 시장 예측 및 전망
【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2034년도 분야별 시장 예측과 전망
(3)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2034년도 대상 연령별 시장규모 예측
【표】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의 2034년도 대상 연령별 시장규모 예측
제2장 어린이 관련 비즈니스 분야별 시장 동향
Ⅰ. 오락용품·레저분야
1. 완구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완구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주요 완구 8품목별 시장개황)
【표】 주요 장난감 (8품목)별 시장규모 추이 (2019~2024년도)
①전자 완구 시장
②모형·취미 시장
③남아완구 시장
④여아완구 시장
⑤게임류 시장(아날로그게임)
⑥계절품·잡완구 시장
⑦기초완구 시장(지능교육 영유아완구, 직소퍼즐)
⑧봉제인형 시장
2. 가정용 비디오게임(하드소프트)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가정용 비디오게임(하드·소프트)의 시장규모 추이
(2)주요 기업 동향
3. 어린이용 출판물
(1)시장규모 추이
①아동서
【그래프】/【표】 아동서(서적) 및 그림책 시장규모 추이
②소년·소녀 만화잡지
【그래프】/【표】소년·소녀 만화잡지(종이매체)의 시장규모 추이
【표】 소년·소녀 코믹지 부수·금액 추이
<판매부수, 금액> <발행부수, 금액>
③소년·소녀 코믹스
【그래프】/【표】소년·소녀 코믹스(종이매체)의 시장규모 추이
【표】 (참조)만화 시장(판매금액 기준)의 추이 ※성인용 포함
④아동용 잡지
【그래프】/【표】 아동용 잡지의 시장규모 추이
【표】 아동용 월간지(만화 관련 제외)의 종류별 발행 현황
(2)시장개황
①아동서
②소년·소녀 만화잡지
4. 어린이용 영상소프트(DVD·블루레이)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영상소프트(DVD·블루레이)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장르별 판매금액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장르별 판매수량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종류별 판매금액
【표】 어린이용 비디오 소프트웨어 종류별 판매수량
5. 유아·어린이용 자전거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어린이용 자전거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유모차·어린이차 판매대수 추이
【표】 유모차·어린이차 POS 판매 통계
(3)주요 기업 동향
6.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 영화 흥행 수입 추이
【표】 일본영화·외화별 흥행 수입
【그래프】 영화관 관람객 수 추이
【그래프】 영화관 평균 요금 추이
【그래프】 영화관 수(스크린 수) 추이
【표】 어린이·패밀리용 극장용 영화 흥행 수입 랭킹(2024년)
7. 테마파크·유원지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테마파크·유원지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 유원지 관람객 추이
(3)주요 기업 동향
【그래프】 도쿄디즈니리조트 관람객 수 추이
8. 오락실·어뮤즈먼트시설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오락실·어뮤즈먼트시설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3)주요 기업 동향
9.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인도어 플레이 그라운드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3)주요 기업 동향
Ⅱ. 교육서비스·학용품 분야
1. 학원·입시학원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원·입시학원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2. 사립유치원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사립유치원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유치원 수 추이
【표】 유치원생 수 추이
●위탁보육 실시 상황
【그래프】 유치원의 위탁보육 실시 상황
【그래프】 유치원의 위탁보육 실시 상황(실시 인원)
●인정어린이집 상황
【표】 인정어린이집의 시설 전개 상황
3. 유아영재교육
(1)유아영재교육 시장 동향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영재교육의 시장규모 추이
②주요 기업 동향
【표】 유아영재교육 사업자의 유아교육사업 매출액 추이
【그래프】 유아영재교육 시장의 주요 기업 매출액 구성비(2024년도)
1)유아 수험교육 시장의 주요 기업동향
2)지육중심형 교육시장의 주요 기업동향
(2)유아 수험교육 시장의 동향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 수험교육의 시장규모 추이
②시장개황
【표】 초등학교 수와 재학생 수의 추이
【그래프】 공립: 초등학교 수·재학생 수 추이,
국립: 초등학교 수·재학생 수 추이, 사립: 초등학교 수·재학생 수 추이
【표】 사립 초등학교의 초등학교 1학년 수 추이
③주요 기업 동향
【표】 유아용 수험교육 사업자의 개요
④시장 전망·과제
(3)지육중심형 교육시장 동향
①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지육중심형 교육의 시장규모 추이
②주요 기업 동향
【표】 유아교육 사업자의 개요
③시장 전망·과제
4. 유아체육지도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체육지도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표】 어린이집, 유치원, 어린이집의 원수 추이
(3)주요 기업 동향
【표】 주요 사업자의 체육(정과·과외) 지도의 매출액 추이
【그래프】 유아체육지도 시장의 주요 사업자 매출액 구성비(2024년도)
(4)시장 전망·과제
5. 어린이학원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학원 교실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 학원 관련 월 수상료 지출금액 추이
【그래프】/【표】 예술문화 활동비 추이
【그래프】/【표】 교양, 기타 활동비 추이
6. 어린이용 스포츠교실·스포츠클럽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용 스포츠 교실·스포츠클럽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 스포츠 월 수강료 지출금액 추이
【그래프】/【표】 스포츠·레크리에이션 활동비의 추이
(3)주요 기업 동향
【표】 주요 피트니스 사업자의 어린이용 스포츠스쿨 전개 상황
7. 학습참고서·문제집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습 참고서·문제집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학습참고서의 신간 발행 상황
(3)주요 기업 동향
8. 학동문구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동문구 시장규모 추이
【표】 유치원·초등학교 재학생 수 추이(명)
【표】 초등학교 1학년 재학생 수 추이(명)
【표】 2인 이상 가구의 1가구당 문방구 연간 지출액(세대주 연령별)
(2)시장개황
【표】 학동문구 품목과 주요 참가 메이커
(3)상품별 동향
①연필 시장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연필 시장규모 추이
2) 주요기업 동향
【그래프】 연필 시장(일본) 메이커 점유율
②지우개 시장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지우개 시장규모 추이
2) 주요기업 동향
【그래프】 지우개 시장(일본) 메이커 점유율
③학습장 시장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학습장의 시장규모 추이
2) 주요기업 동향
【그래프】 학습장 시장(일본) 메이커 점유율
9. 학습책상·의자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학습책상·의자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표】 6세 아동 인구 추이
【그래프】/【표】 6세 이하 연령별 인구(각년 10월 시점)
●학습책상 연간 지출금액
【그래프】/【표】「서재·학습용 책상·의자」에 대한 1가구 당 연간 지출금액
(3)주요 기업 동향
10. 책가방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초등학생 책가방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3)주요 기업 동향
Ⅲ. 식품분야
1. 육아용 우유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육아용 우유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3)주요 기업 동향
2. 유아식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식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2023년(1~12월) 생산통계(유아식)
【표】 2023년(1~12월) 생산통계(유아음료)
【표】 2023년(1~12월) 생산통계(유아가공식품 합계)
(3)주요 기업 동향
3. 완구과자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완구과자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3)주요 기업 동향
Ⅳ. 의류퓸 분야
1. 아동복·유아복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아동복·유아복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아동복·유아복 채널별 시장규모 추이
【그래프】 아동복·유아복 채널별 구성비
【그래프】 1가구 당 아동복·유아복류 지출 추이
【표】 1가구 당 아동복·유아복류 소비 지출 추이
【표】 1가구 당 아동복 구매 현황 【표】 1가구 당 아동복 구매 현황
(3)주요 기업 동향
2. 교복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교복(스쿨유니폼)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1가구 당 교복의 연간 지출·구입수량·평균 지출단가
【그래프】 1가구 당 교복 평균 지출단가
【표】 학교 수 및 재학생 수 추이 【그래프】 재학생 수 추이
(3)주요 기업 동향
【표】 학생의류 메이커 매출액 랭킹
3. 아동화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아동화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가계조사로 본 신발 지출금액의 추이(2인 이상 가구)
【그래프】 신발 평균 단가 추이
(3)주요 기업 동향
V. 어린이 관련 용품·서비스 분야
1. 유아용 기저귀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아용 기저귀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 영유아용 기저귀 생산 매수
(3)주요 기업 동향
2. 유모차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유모차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표】 유모차의 SG마크표시 수량(표시신청 수량≒취득실적)
(3)주요 기업 동향
3. 아기침대·어린이용 침구 침구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아기 침대·어린이용 침구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SG마크표시 수량(표시신청 수량≒취득실적)
(3)주요 기업 동향
4. 카시트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카시트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 카시트 배송 금액 추이
【그래프】 연령별 카시트 사용률 추이
【그래프】 2024년 카시트 사용상황(6세 미만 전체)
(3)주요 기업 동향
5. 어린이 사진관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사진관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3)주요 기업 동향
6. 휴대전화·스마트폰(어린이 이용분)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휴대전화·스마트폰(어린이 이용분)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그래프】 휴대전화 통신료 추이
(3)주요 기업 동향
【표】 어린이용 휴대전화 주요 기종 일람(2025년 5월)
7. 어린이용 방범용품·서비스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 방범 용품·서비스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표】/【그래프】 형법범에서 소년·피해 인지 건수
【표】 참고-방범설비 추정 시장의 추이
【그래프】 휴대전화 사업자 필터링 서비스 가입률·사업자 설정률
【그래프】 SNS에 기인한 사범의 피해아동 수 추이
【표】 SNS에 기인한 사범의 피해아동이 최초로 작성한 내용의 내역
Ⅵ 보육관련 서비스 분야
1. 어린이집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어린이집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어린이집 수·정원 수·이용아동 수 현황
【표】 어린이집 등의 정원·이용아동 수 등의 상황
【표】 연령구분별 보육소 등 이용아동 수
【그래프】 어린이집 이용률 추이
●어린이집 등의 경영주체별 시설 수
【표】 어린이집 등의 경영주체별 시설 수 추이
●대기아동 문제
【그래프】 어린이집 등 대기아동 수의 추이
【표】 대기아동 수별 시구정촌 수
【표】 대기아동 수 30명 이상의 시구정촌
(3)주요 기업 동향
●주요 보육사업자 실적 개황
【표】주요 보육사업자의 보육·육아 지원 관련 사업 매출액 추이
2. 돌봄교실
(1)시장규모 추이
【그래프】/【표】 돌봄교실의 시장규모 추이
(2)시장개황
①돌봄교실의 시설 수·개설 상황
【그래프】/【표】 돌봄교실 (방과후아동클럽) 시설 수 추이
【그래프】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 지원 단위 수 추이
【표】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 설치장소 상황
【표】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의 운영주체 상황
②돌봄교실 등록아동 수 및 대기아동 수 동향
【그래프】 돌봄교실(방과후아동클럽) 등록아동 수 및 대기아동 수 추이
【표】 학년별 등록아동 수 상황
【표】 학년별 대기아동 수 상황
③'방과후 아동 대책 패키지'에 대해
【표】 '방과후 아동 대책 패키지 2025'의 개요(일부 발췌)
(3)시장 전망·과제
제3장 참가 사업자의 개별 동향
(※)의 기업개인표는 야노경제연구소 기간 각 조사보고서에서 선정하여 발췌·조정·편집 등을 실시하고 재게재했다. 이에 따라 게재내용은 각 조사리포트의 조사시점의 내용이 된다. 또한 일부, 새롭게 조사·정보수집을 실시해, 정보갱신을 실시한 케이스도 있다.
1. (주)AEON Fantasy
2. (주)이치신랩
3. (주)A&I
4. (주)KARZOC
5. (주)Gakken Educational
6. JP홀딩스(※)
7. (주)시마무라
8. (주)JACPA
9. (주)SHOGAKUKAN-SHUEISHA PRODUCTIONS
10. (주)Shingakai
11. (주)TAKARA TOMY(※)
12. (주)Tokyu Kidsbasecamp
13. (주)NISHIMATSUYA CHAIN(※)
14. (주)BANDAI(※)
15. (주)MEIKO NETWORK JAPAN
16. (일재)YAMAHA MUSIC FOUNDATION
17. (주)YARUKI Switch그룹
18. 유아활동연구회(주)
19. LEIFRAS주)
20. (주)리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