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생활습관 개선, 건강교육을 통해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예방의학은 생활습관병 환자의 확대 등으로 점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질병의 1차 예방에 주목한 개인용 건강정보관리 서비스(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는 이전까지는 일부 건강의식이 높은 계층만이 이용하는 서비스로 여겨졌으나, 걷는 것에 따라 포인트 적립되거나 건강상태에 따라 민간보험 비용이 감액되는 등 건강증진에 따른 인센티브가 부여되고 있어, 폭넓은 계층에서 건강증진을 위해 앱 등의 IT를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의 이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또한 개인 니즈에 맞춰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도 시장이 형성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본 자료에서는 일본 국내의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관련 동향 및 장래 전망에 대해 게재하고 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ㆍ내용: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를 전개하는 기업의 퍼스널 헬스케어 관련 사업의 개요 및 비즈니스 모델, 향후의 전망 등에 대해 다루어 향후의 시장성 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 참가기업
조사방법: 관련기업 취재, 오픈 데이터를 통한 정보수집
조사기간: 2025년 4월~2025년 6월
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푸드&라이프 사이언스 유닛
◆자료 포인트
ㆍ최근에 IT를 활용으로 확산을 보이는 퍼스널 헬스케어 동향을 분석
ㆍ개인용 PHR, 여성관련 PHR, 전자약수첩, 질환관리ㆍ예방 앱(생활습관병관리 앱, 정신건강관리 앱, 기타질환영역), 자비재활, 개별화 의료서비스 등 폭넓게 퍼스널 헬스케어 관련 주목서비스, 트렌드 및 방향성 소개
【전년판과의 차이】
자비재활 시장, 개별화 의료 서비스, 게재 정보의 갱신 및 추가 등
제1장 퍼스널 헬스케어 서비스 시장의 현황
1. 시장 개요
1) 각 시장 분류ㆍ정의
도표 1-1-1: 질병예방ㆍ건강증진의 정의
정부의 방침ㆍ관련 대응 등
도표 1-1-1-2: 지금까지의 국민건강 증진 운동의 개요
도표 1-1-1-3: '건강일본21(제3차)'의 새로운 시점
제2장 세그먼트별 시장 분석
1. 건강정보관리 서비스 시장
1) 개인용 PHR 시장
(1)시장개요
도표 2-1-1: 개인용 PHR 분류
도표 2-1-1-2: PHR의 전개 이미지도
도표 2-1-1-3: PHR 서비스 기업이 실시하는 타사 협업ㆍ제휴 사례
도표 2-1-1-4: PHR 서비스 기업이 실시하는 지자체용 서비스 예
정부의 방침ㆍ관련 대응 등
도표 2-1-1-5: PHR 기본적 지침과 민간 PHR 서비스 가이드라인의 차이
도표 2-1-1-6: 오사카ㆍ간사이 만국박람회에 참가하는 PHR 서비스 일람
(2)참여 기업
도표 2-1-1-7: 개인용 PHR 사례
asken
도표 2-1-1-8: '아스카켄'이 제공하는 코스
도표 2-1-1-9: 최근의 asken 기업과의 제휴 사례
도표 2-1-1-10: 최근 asken의 의료ㆍ연구 관련 제휴 사례
맛있는 건강(오이시 겐코)
도표 2-1-1-11: 「맛있는 건강」의 서비스 내용
도표 2-1-1-12: 「맛있는 건강」의 법인용 서비스 내용
도표 2-1-1-13: '맛있는 건강'을 활용한 연구 사례
KDDI
도표 2-1-1-14 : 건강관리 앱 'au 웰니스'의 기능
라이프로그테크놀로지
도표 2-1-1-15: '카로밀'의 유료 서비스 라인업
도표 2-1-1-16: 「카로밀」의 타사 도입 사례
도표 2-1-1-17: 「카로밀」의 지자체 활용 사례
도표 2-1-1-18: '카로밀'을 활용한 연구 사례
(3)시장 규모
도표 2-1-1-19: 개인용 PHR 시장 규모 추이(2024~2027년도(예))
(4)장래 전망
도표 2-1-1-20: 개인용 PHR 기업의 제품 전개 사례
도표 2-1-1-21: 개인용 PHR 기업의 영양지도 시스템 사례
2) 여성관련 PHR 시장
(1)시장개요
도표 2-1-2-1: 여성 관련 PHR 개요
도표 2-1-2-2: 여성 관련 PHR 기업이 전개하는 지자체용 서비스 예
정부의 방침ㆍ관련 대응 등
도표 2-1-2-3: 모자보건DX의 지금까지의 경위와 앞으로의 진행 방법
기업의 대응(건강경영 등)
(2)참여 기업
도표 2-1-2-4: 여성 관련 PHR 서비스의 기업 예
엠티아이
도표 2-1-2-5: 엠티아이가 제공하는 ‘루나’ 시리즈의 내용
도표 2-1-2-6: '루나'를 활용한 공동연구의 한 예
TOP PAN 엣지
도표 2-1-2-7: "나의 온도®"의 특징
도표 2-1-2-8: 지자체에서 「나의 온도®」도입 사례
(3)시장 규모
도표 2-1-2-9: 여성 관련 PHR 시장 규모 추이(2024~2027년도(예))
(4)장래 전망
3)전자판 약수첩 시장
(1)시장개요
정부의 방침ㆍ관련 대응 등
(2)참여 기업
도표 2-1-3-1: 전자판 약 수첩 서비스 일람
엠티아이
도표 2-1-3-2: 'CARADA 약수첩'의 기능
약방
도표 2-1-3-3: ‘EPARK 약수첩’의 기능
팔모
의료 전선
(3)장래 전망
도표 2-1-3-4: 연령계층별 단말기별 인터넷 이용상황(2024년)
2. 질환관리ㆍ예방 앱 시장
(1)질환관리ㆍ예방 앱이란
도표 2-2-1-1: 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3개 질환 분야
(2)질환 관리ㆍ예방 앱 전개(모네티이즈) 형식
도표 2-2-1-2: 질환 관리ㆍ예방 앱의 전개 형태 이미지도
(3)질환관리ㆍ예방 앱 장터의 플레이어와 DTx
도표 2-2-1-3: DTx의 참가 상황 3가지 동향
(4)스마트폰 보유 및 이용 현황
도표 2-2-1-4: 연령 계급별 스마트폰 보유율(2015~2024년)
도표 2-2-1-5: 65세 이상인 사람의 스마트폰 이용방법
도표 2-2-1-6: 연령계급별 스마트폰을 사용한 의료ㆍ헬스케어 서비스 이용 의향
1) 생활습관병 관리 앱 장터
(1)시장개요
정책 등
도표 2-2-1-7: 당뇨병 중증도와 연간 의료비
도표 2-2-1-8: 생활습관병 예방ㆍ당뇨병 중증화 예방에 관한 정책
유병자수
도표 2-2-1-9: 연령계급별 당뇨병이 강하게 의심되는 사람(2016년)
도표 2-2-1-10:2형 당뇨병의 총 환자수(연령별ㆍ남녀별)
도표 2-2-1-11: 연령계급별 고혈압증 유병자 수(2016년)
도표 2-2-1-12: 본태성(원발성) 고혈압(증)의 총 환자수(연령별ㆍ남녀별)
(2)참여 기업
도표 2-2-1-13: 생활습관병 관리 앱의 주요 참가 기업(제3자 계열)
도표 2-2-1-14: 생활습관병 관리 앱의 주요 참가기업(관련기기ㆍ제약계)
Welby
사와이제약
싱크헬스
도표 2-2-1-15: '싱크 헬스 플랫폼'의 주요 기능
【참고】세컨드 하트
(3)시장 규모
도표 2-2-1-16: 생활습관병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표)(2024~2027년도(예))
도표 2-2-1-17: 생활습관병관리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2024~2027년도(예))
(4)장래 전망
도표 2-2-1-18: 생활습관병관리 앱의 장래전망 다이제스트
2) 정신건강 앱 시장
(1)시장개요
도표 2-2-2-1: 정신질환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 2-2-2-2: 2020년의 주요 정신장애 유병자수 추계
(2)참여 기업
도표 2-2-2-3: 정신 건강 앱의 주요 참가 기업
Awarefy
도표 2-2-2-4: '어웨어 파이'의 기능 개요
Upmind
윈프런티어
emol
도표 2-2-2-5: emol의 서비스 라인업
도표 2-2-2-6: 'emol' 앱 개요
SELF
DUMSCO
HIKARI Lab
【참고】MentaRest
(3)시장 규모
도표 2-2-2-7: 정신건강 앱 시장규모 추이(표)(2024~2027년도(예))
도표 2-2-2-8: 정신건강 앱 시장규모 추이(그래프)(2024~2027년도(예))
(4)장래 전망
도표 2-2-2-9: 정신건강 앱의 장래 전망 다이제스트
3) 기타 질환 영역의 시장 개요
(1)치매 영역
도표 2-2-3-1: MCIㆍ치매에 대해서
도표 2-2-3-2: 치매의 사회적 비용 추계
도표 2-2-3-3: 치매 대책 앱(뇌 트레이닝 등) 예
도표 2-2-3-4: 치매 보험의 부대 서비스로서의 인지기능 관련 앱 예
베스푸라
(2)암 영역
(3)기타 영역
도표 2-2-3-5: 아토피성 피부염의 총 환자수 추이(연령계급별)
3. 기타 헬스케어 시장
1) 자비(보험 외) 재활시장
(1)시장개요
도표 2-3-1-1: 질환별 재활치료비 개요
도표 2-3-1-2: 단계별 의료와 개호에서의 재활관리
도표 2-3-1-3: 점포에서의 자비(보험 외) 재활 서비스의 대략적인 흐름
도표 2-3-1-4: 방문 재활서비스 사례
도표 2-3-1-5: 온라인 재활 서비스 사례
도표 2-3-1-6: 자비재활 사업자와 의료기관ㆍ대학과의 연계 사례
정부의 방침ㆍ관련 대응 등
(2)참여 기업
도표 2-3-1-7: 자비(보험 외) 재활 서비스의 제공 기업 사례
스타 파트너스
도표 2-3-1-8: ‘뇌경색 재활 스테이션’의 메뉴ㆍ요금
뉴로텍 메디컬
도표 2-3-1-9: 뇌경색ㆍ척수손상 클리닉 진료요금
도표 2-3-1-10: 신경 재활의 플랜ㆍ요금
MEDIROM Rehab Solutions (구. 와이즈)
도표 2-3-1-11: '60일간 개선 재활 알파'의 실시 프로세스
도표 2-3-1-12: '60일간 개선 재활 알파'의 가격 등
도표 2-3-1-13: '언어 온라인 재활' 서비스에 대한 상세 내용
도표 2-3-1-14: '골절 전문 재활 코스' 상세
도표 2-3-1-15: 타사에 대한 서비스 협업 사례
도표 2-3-1-16: 제휴시설 일람
(3)시장 규모
도표 2-3-1-17: 자비(보험 외) 재활 시장 규모 추이(2024~2027년도(예))
(4)장래 전망
도표 2-3-1-18: 뇌혈관질환의 추계 총환자수, 입원, 외래환자수의 추이
도표 2-3-1-19: 특정 건강진단 수진자 수와 수진률(%) 추이
도표 2-3-1-20: 초급성기 뇌졸중 가산의 산정 횟수 추이
도표 2-3-1-21: 경피적 뇌혈전 회수술의 산정 횟수 추이
2) 개별화 의료서비스 시장
(1)시장개요
개별화 의료란
도표 2-3-2-1: 본 자료에서 취급하는 내용
도표 2-3-2-2: 유전자 관련 검사의 정의
1차 예방
2차 예방
3차 예방
도표 2-3-2-3: 유전 상담의 실시 건수
도표 2-3-2-4: 유전학적 검사를 받는 예
치료 분야
도표 2-3-2-5: 암 환자 수(2016~2021년)
도표 2-3-2-6: 일본국내의 암유전자 패널검사 실시건수(2019~2022년도)
도표 2-3-2-7: 각 암 게놈 의료거점 병원의 역할
(2)참여 기업
소비자용 유전자검사 키트
제네시스 헬스케어
진퀘스트
KEAN Health
암조기 발견 키트
큐빅스
Craif
암유전자 패널 검사
중외제약
시스멕스
가던트헬스 재팬
코니카미놀타 REALM
오츠카 제약
도표 2-3-2-8: 각 제품의 승인 시기
(3)장래 전망
제3장 기업개표
Awarefy
asken
Upmind
윈프런티어
Welby
MTI
emol
오이시겐코(맛있는 건강)
KEAN Health
쿠스리노마도구치
KDDI
사와이제약
진퀘스트
싱크헬스
스타파트너스
세컨드하트
SELF
DUMSCO
TOP PAN엣지
뉴로텍메디컬
HIKARI Lab
팔모
베스푸라
메디컬프론트
MEDIROM Rehab Solutions
MentaRest
라이프로그테크놀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