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6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최근 생산성 향상 및 업무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DX에 대응하는 기업이 증가해, 간접 업무를 중심으로 외주화가 높아지고 있어,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서비스 수요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BPO 서비스 제공 사업자 측에서는 하청받은 업무의 효율화·생력화 및 작업 정밀도 향상을 위해 디지털 툴의 활용이 필수적이며, 특히 생성 AI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조사에서는 취재처인 BPO 서비스 사업자에 대해, 기업의 DX추진에 의한 수요동향 및 이것을 받은 사업자 측의 서비스·솔루션 전략, 생성 AI를 비롯한 디지털 툴의 활용 상황 등에 초점을 맞추어 공청회를 실시해, 향후의 해당 시장에 대한 영향 분석, 2030년까지의 시장을 전망하고 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시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아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BPO 시장 동향
(2)BPO 서비스별 시장 동향
(3)BPO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와 장래 예측(2023년도~2029년도)
(4)BPO 시장에서의 디지털 기술 활용 실태
(5)주요 BPO 사업자의 사업 동향과 전략
조사대상: 일본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비IT계 업무(컨택센터, 헬프데스크, 풀필먼트, 인사, 복리후생, 총무, 경리, 구매, 조달, 영업, 핵심부문 단순업무, 업계 고유업무 및 기타)의 BPO 서비스
<사업자 구분 / 대상기업 수>
IT계 사업자 14개사
인쇄계 사업자 4사
콜센터계 사업자 3사
사무계 및 기타 사업자 14개사
합계 35사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취재, 각종 설문조사, 기타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5년 8월~2025년 10월
조사·기획 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생활·환경·서비스산업 유닛
◆자료 포인트
BPO전업 사업자를 비롯해 IT계 BPO사업자, 인쇄계 BPO사업자, 콜센터계 BPO사업자, ‘경리·회계계 BPO사업자, 인사·급여계 BPO사업자, 인재 서비스계 BPO사업자, 창고·물류계 BPO사업자, DM계 BPPO업자 등 BPO사업자의 대응을를 조사·게재.
BPO 서비스 전체 시장 외에 컨택센터, 헬프데스크, 풀필먼트, 인사, 복리후생, 총무, 경리, 구매·조달, 영업, 코어부문 단순업무, 업계고유업무의 12 세그먼트의 시장동향, 향후 성장성 등에 대해 설명
<전회판과의 차이>
비IT계 BPO 시장 전체 및 분야별 시장규모를 2029년도 예측까지 게재(2023년도~2024년도 실적, 2025년도~2029년도 예측)
리서치 내용
제1장 BPO 시장의 개요
1. BPO시장의 개요
(1)BPO의 정의
그림 : BPO 정의 개념도
표: BPO정의
그림: 'IT 아웃소싱'과 'BPO'의 구분
(2) BPO 서비스의 종류
2. 참여 사업자의 개요
(1)참여 사업자 증가의 배경
그림:IT사업자 서비스 제공범위 확대
(2)참여 사업자 수
표: 타운 페이지 데이터베이스의 등록 건수
표 : BPO 관련 키워드
(3) BPO 사업자의 구분
그림: BPO 사업자의 구분
3. 비IT계 BPO시장 현황
그림: 비IT계 BPO 전업자의 경쟁 요인
제2장 BPO 서비스의 시장 동향과 향후 방향성
1. BPO 서비스 시장의 전체 동향
(1)BPO 서비스 전체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BPO서비스 전체 시장규모 예측 추이
(2)IT계·비IT계별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IT계·비IT계별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2. 비IT계 BPO 시장의 서비스 영역별 시장동향
(1)비IT계 BPO 시장의 서비스 영역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표: 서비스 영역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그래프 : 서비스 영역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그래프 : 서비스 영역별 매출액 구성비 추이(2023~2025년도)
그래프 : 서비스 영역별 매출액 구성비(2024년도)
(2)서비스 영역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표: 서비스 영역별 매출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 : 서비스 영역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3)비IT계 BPO 시장의 서비스 영역별 시장 동향
3. 콜센터계 BPO의 시장동향
(1)콜센터계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콜센터계BPO시장규모예측추이
(2) 컨택센터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컨택센터BPO시장규모예측추이
(3) 헬프데스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헬프데스크BPO시장규모예측추이
(4)풀필먼트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풀필먼트BPO시장규모예측추이
4. 간접업무계 BPO의 시장동향
(1)간접업무계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간접업무계BPO시장규모예측추이
(2)인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인사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3)복리후생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복리후생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4)총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총무BPO시장규모예측추이
(5)경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경리BPO시장규모예측추이
5.직접업무계 BPO의 시장동향
(1)직접업무계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직접업무계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2)구매·조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구매 및 조달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3)영업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영업BPO시장규모예측추이
(4)코어부문 단순업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코어 부문 단순 업무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5)업계 고유 업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9년도)
그래프/표: 업계 고유 업무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6. 비IT계 BPO 시장의 작업내용별 · 고객업종별 시장동향
(1) 비IT계 BPO 시장의 작업 내용별 매출 추이(2023~2025년도)
표: 작업내용 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그래프 : 작업내용별 매출액 구성비 추이(2023~2025년도)
그래프 : 작업내용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2) 비IT계 BPO 시장의 고객 업종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표: 고객업종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그래프 : 고객업종별 매출액 구성비 추이(2023~2025년도)
그래프 : 고객업종별 매출액 추이(2023~2025년도)
7. BPO 서비스의 향후 방향성
(1)향후 주력해야 할 BPO 분야
①서비스 영역별 이익 폭
그림: BPO 서비스 영역별 구분
②금후의 주력 분야
(2) BPO 사업자의 향후 비즈니스 전개
그림: 향후 2개 방향
①BPaaS
②공유 서비스 회사 인수
③전문 특화형 BPO
④얼라이언스 협업
⑤스킬 재구축을 통한 필요 인력 확보
⑥워킹 스페이스 다양화에 대한 대응
제3장 주요 BPO 사업자의 사업 개황
1. 주요 BPO사업자의 사업 개황
(1)주요 BPO 사업자의 BPO 사업규모 추이
표 : 주요 BPO 사업자의 사업규모 추이(2022~2024년도)
(2)주요 BPO 사업자의 BPO 사업규모 점유율(2022~2024년도)
그래프: 주요 BPO 사업자의 BPO 사업규모 점유율(2022년도)
그래프: 주요 BPO 사업자의 BPO 사업규모 점유율(2023년도)
그래프 : 주요 BPO 사업자의 BPO 사업규모 점유율(2024년도)
(3)점유율 상위 사업자의 현황
①콜센터계 사업자
②인쇄계 사업자
③IT계 사업자
2. 조사대상 BPO사업자의 정량 데이터 일람
(1)업무 세목별 대응 내용
표 : 업무 세부사항 내용
(2)사용자 기업 수
표 : 사용자 업체 수
(3)고객업종별 매출액 구성비
표: 고객업종별 매출액구성비
(4)고객사의 연매출 규모별 매출액 구성비
표: 고객사의 연매출 규모별 매출액 구성비
(5)직간접 판매 비율
표 : 직간접 판매 비율
(6)내판·외판 비율
표: 내판, 외판 비율
(7)센터 매출 및 사이트 매출 비율
표: 센터 매출 및 사이트 매출 비율
(8)주문제작 매출 및 패키지 매출 비율
표 : 주문 제작 매출 및 패키지 매출 비율
(9)BPO 센터 거점 수
표: BPO 센터 거점 수
(10)BPO 작업 스태프 수
표:BPO작업직원 수
(11)영업 스탭 수 및 영업조직 형태
표: 영업사원 수 및 영업조직 형태
(12)센터 운용 비용 구성비
표: 센터 운영 비용 구성비
제4장 주목 BPO 관련 시장의 동향
1. OCR 데이터 엔트리 BPO 시장
(1)OCR 전용기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7년도)
그래프/표: OCR전용기 시장규모 예측 추이
(2)OCR 데이터 엔트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3~2027년도)
그래프/표: OCR 데이터 엔트리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2. 오프쇼어 BPO시장
(1) 오프쇼어 BPO 등장 배경
(2) 중국 BPO 비즈니스의 과제
(3) 오프쇼어 BPO(일본 국내용 코스트 베이스)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1~2027년도)
그래프/표: 오프쇼어BPO(일본 국내용 코스트 베이스) 시장규모 예측 추이
3. 크라우드소싱 시장
(1)크라우드소싱의 정의
그림: 크라우드소싱의 구조
(2)크라우드소싱의 장점과 단점
(3)크라우드소싱과 BPO의 차이
그림: 업무 도급 업계의 롱 테일
(4)크라우드소싱이 BPO에 미치는 영향
그림: 하이브리드 크라우드소싱의 예
(5)크라우드소싱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2~2028년도)
①크라우드소싱(사업자 매출액 기준)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2~2028년도)
그래프/표: 크라우드소싱 시장규모 예측 추이
②크라우드소싱(성약금액 기준)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2~2028년도)
그래프/표: 크라우드소싱 성약금액 규모 예측 추이
③크라우드소싱(유통금액 기준)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2~2028년도)
그래프/표: 크라우드소싱 유통금액 규모 예측 추이
(6)크라우드소싱에 대한 BPO 사업자의 방향성·제언
①제언1: 크라우드소싱 대상 영역과는 경합하지 않는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전개
②제언 2: 고객 각사의 업무 내용에 대응한 커스터마이즈 기능 향상
③제언3: 크라우드소싱 업계로의 참가
4. 구매·조달 BPO시장
(1) 구매·조달 BPO 서비스의 정의
①구매·조달 업무의 개요
그림: 구매·조달 업무 프로세스
②직접재와 간접재
(2) 구매·조달 BPO 현황
①기업이 안고 있는 구매·조달 업무에 있어서의 과제
②구매·조달 BPO 서비스의 특징
③구매·조달 BPO 사업자의 종류
④유력 구매·조달 BPO 사업자가 의식하고 있는 사항
(3)구매·조달의 비용 절감 방법
①집중 구매
②공동 구매
③글로벌 조달
④개발 구매
⑤리버스 옥션
⑥전자 복수 견적
⑦전자 입찰
⑧전자 카탈로그 구매
⑨수요 예측
(4)구매·조달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1~2027년도)
그래프/표: 구매 및 조달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5)간접재·직접재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1~2027년도)
그래프/표: 간접재,직접재별 구매,조달BPO시장규모예측추이
(6)물건·서비스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1~2027년도)
그래프/표: 물건·서비스별 구매·조달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7)업무공정별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1~2027년도)
그래프/표: 업무공정별 구매 및 조달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5. 소셜미디어 BPO시장
(1)소셜 미디어 BPO 서비스의 정의
(2)소셜 미디어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2~2028년도)
그래프/표: 소셜미디어BPO시장규모 예측 추이
6. 데이터 분석 BPO시장
(1)데이터 분석 BPO 서비스 개요
(2)데이터 분석 BPO 시장 동향
(3)데이터 분석 인재에게 요구되는 스킬
①스킬 세트
그림: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게 요구되는 스킬 세트
②스킬 레벨
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스킬 레벨
(4)데이터 분석 BPO의 시장규모 예측 추이(2022~2028년도)
그래프/표: 데이터분석 BPO 시장규모 예측 추이
(5)데이터 분석 BPO 시장의 과제
표: '수리·데이터 사이언스·AI 교육의 전국 전개 추진' 거점학교·특정 분야 학교 일람
제5장 BPO 사업자의 개별 동향(기업개표: 37사)
<개표 게재 항목>
※게재 항목은 기업마다 다름
【기업개요·사업개황】 기업개요·사업개황 등
【사업체제】: 사업거점, 오프쇼어/니어 쇼어의 활용, 얼라이언스 전략 등
【클라이언트 기업의 특징】
【영업 책】: 영업 스타일, 도입 시 및 운용 개시 후의 제안 내용 등
【서비스 개황】: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한 대응, 고난이도 업무에 대한 대응,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 빅데이터/KPO에 대한 대응, 해외진출 지원에 대한 대응, 등
【DX에의 대응·추진 상황】: DX가 BPO 업계에 미치는 영향, DX에의 대응·각종 디지털 툴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 상황, DX에의 대응·각종 디지털 툴을 활용한 사내 업무 개혁 상황, 등
【BPO 사업의 문제·과제와 그 대책】: BPO 사업의 문제·과제, 비용 절감책과 비용 절감 효과, 인재 부족 영향과 대책, 등
【향후 사업의 방향성, 시장 전망】: 시장의 장래전망, 향후 사업전개, 2030년 시장예측 등
1. IT계 사업자
(1)액센츄어 주식회사
(2)주식회사 아그렉스
(3)SG시스템 주식회사
(4)NEC비즈니스인텔리전스 주식회사
(5)코그니전트 재팬 주식회사
(6)사쿠라정보시스템 주식회사
(7)주식회사 씨에이씨
(8)GienTech Japan 주식회사 (구 박테라 테크놀로지 재팬 주식회사)
(9)TT피엠 주식회사
(10)일본콘센트릭스 주식회사
(11) 주식회사 노무라종합연구소
(12) 주식회사 히타치시스템즈
(13) 후지필름시스템서비스 주식회사
(14)야마토시스템개발 주식회사
2. 인쇄계 사업자
(1)공동인쇄 주식회사
(2)대일본인쇄 주식회사
(3)TOPPAN 주식회사(구 돗판인쇄 주식회사)
(4)일본 애스펙트코어 주식회사
3.콜센터계 사업자
(1)주식회사 TMJ
(2)트랜스 코스모스 주식회사
(3)퍼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주식회사
(구 후지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주식회사)
4.사무계 기타 사업자
(1)에이치알원 주식회사
(2)AP아웃소싱 주식회사
(3)주식회사 NX원비시 아카이브스
(4)CS 회계 주식회사
(5)젠팩트 주식회사
(6)주식회사 디엠에스
(7)TMF Group 주식회사
(8)퍼솔 비즈니스 프로세스 디자인 주식회사
(9)주식회사 파소나그룹
(10) 주식회사 비즈니스 브레인 오타쇼와
(11) 후요 아웃소싱&컨설팅 주식회사
(12) 주식회사 프리마제스트
(13) 주식회사 페이롤
(14) 미쓰이소고 비즈니스 파트너스 주식회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