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지금까지 택배로 지탱되어 온 라스트원마일(last one mile) 물류시장은 현재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형 통신판매 사업자를 중심으로 자사의 비즈니스에 맞춘 독자적인 물류 수배망을 구축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어, 택배편에 해당하지 않는 BtoC 개별배달서비스가 호조로 추이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개별배달서비스의 담당자는 지역의 운송 사업자, 화물경자동차 운송 사업자, 배달대행서비스 사업자(긱워커)·배송도 매칭 사업자 등으로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은 활황을 띠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을 정리해 시장규모와 수요동향, 유력 사업자의 동향을 조사·분석했습니다.
※본서의 라스트원마일 물류의 정의: 일반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BtoC 및 CtoC의 배송서비스. BtoB는 대상에서 제외.
◆조사개요
ㆍ 조사목적: 지금까지 택배로 지탱되어 온 라스트원마일(last one mile) 물류시장은 현재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형 통신판매 사업자를 중심으로 자사의 비즈니스에 맞춘 독자적인 물류 수배망을 구축하는 움직임이 가속화되어, 택배편에 해당하지 않는 BtoC 개별배달서비스가 호조로 추이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개별배달서비스의 담당자는 지역의 운송 사업자, 화물경자동차 운송 사업자, 배달대행서비스 사업자(긱워커)·배송도 매칭 사업자 등으로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은 활황을 띠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을 정리해 시장규모와 수요동향, 유력 사업자의 동향을 조사·분석했습니다.
※본서의 라스트원마일 물류의 정의: 일반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BtoC 및 CtoC의 배송서비스. BtoB는 대상에서 제외.
ㆍ 조사기간:
조사 2025년 4월~2025년 6월
편집 2025년 6월~2025년 7월
ㆍ 조사대상:
·청취조사 실시업체 수 14개사
·기타 국토교통성, 경제산업성, 업계단체 등
ㆍ 조사내용: 목차의 내용에 준함
ㆍ 조사방법: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일부 서면 및 전화에 의한 보충조사
·각종 통계, 문헌자료 등의 수집·분석 조사
ㆍ 기획·편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생활·환경·서비스산업유닛 생활산업그룹
◆자료 포인트
ㆍ '택배편'과 '기타 BtoC 개별배달(숨은 택배)'를 합한 라스트마일 물류시장 규모를 게재
ㆍ 택배 사업자, 지역의 운송 사업자, 경화물 사업자, 배달대행서비스 등 각 플레이어별로 정리
ㆍ 통신판매사업, 푸드딜리버리서비스 등 수요분야별 동향도 게재
ㆍ 유력 사업자의 기업 개표 게재
ㆍ 【개표 게재기업】에코하이, 애니캐리, 엔슈트럭, 오이식스라다이치, 사토후루, 세이노라스트원마일, 전국경화물운송협회, 일본우편, 히토마루(구: 가쿠야스그룹), 라이드온익스프레스, 라스트원마일협동조합, BLUE BATON, Wolt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2. 배송 종류별로 보는 시장동향
제1장 총론
1-1.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 현황
(1)라스트원마일 물류 현황
(2)도시지역과 지방의 라스트원마일 물류 특징
1-2.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 시장규모
(1)정의
(2)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의 시장 모 추이(2023년도~2027년도, 2030년도)
1-3. 배송 종류별로 보는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 동향
(1)배송 종류의 정의 및 정리
(2)배송 종류별로 보는 동향과 택배와 기타 BtoC 개별배달의 비율
1-4.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 관련 주목 동향
(1)BtoC EC 시장
①시장동향
②BtoC EC의 라스트원마일 배송
(2)월경EC
①시장 동향
②월경EC의 라스트원마일 배송
③향후 전망
(3)후루사토 납세
(4)드러그스토어 동향
1-5. 재배달과 수령방법의 다양화
(1)택배의 재배달률
①재배달 삭감을 위한 대처
②재배달률
(2)다양한 수취방법
①택배박스(각 호, 공동주택)
②오픈형 택배보관함
③택배가방
(3)문앞배송
1-5. 향후 전망
(1)보다 소비자에게 가까운 곳에서 발송으로, 지역 내 라스트원마일 물류가 활성화
(2)물리적 인터넷 구상
1-6. 유력기업 사례연구
■ 주식회사 사토후루
■ 주식회사 히토마이루(구: 가쿠야스그룹)
제2장 물류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
2-1. Politics (정치)
(1)국내 물류정책 동향
(2)종합물류시책 대강
(3)2024년 문제의 개황
2-2. Economy (경제)
(1)일본과 세계의 경제환경
①일본
②세계(아시아 및 아메리카)
(2)연료비 급등과 서비스 가격 추이
①연료비 급등(휘발유 소매가격 추이)
②도로화물수송의 서비스 가격 지수
2-3. Society (사회)
(1)일본의 인구·가구의 상황
①총인구
②총가구수
(2)운수·우편업 노동자의 과부족
2-4. Technology (기술)
(1)물류의 자동화 흐름
(2)물류 로보틱스 시장동향
①정의
②물류 로보틱스 시장동향
③작업 공정별로 보는 로봇 동향
④카테고리별로 보는 로봇의 도입 경향
⑤향후 전망
제3장 라스트원마일 물류를 담당하는 배송 사업자의 동향
3-1. 택배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택배편 취급개수의 추이와 동향
(4)대형 택배 사업자의 동향
①취급개수와 평균 가
②택배편 운임 개정
③택배 사업자 간 협업
(5)향후 전망과 과제
(6)유력기업 사례연구
■ 일본우편 주식회사
3-2. 지역의 운송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시장동향
(4)진출 사업자의 동향
(5)향후 전망과 과제
(6)유력기업 사례연구
■ 주식회사 에코배
■ 엔슈트럭 주식회사
■ 세이노라스트원마일 주식회사
■ 주식회사 BLUE BATON
■ 라스트원마일협동조합
3-3. 화물 경차운송 사업자(경화물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경화물 사업자 수의 추이와 동향
(4)진출 사업자의 동향
(5)향후 전망과 과제
(6)유력 업계단체의 사례연구
■ 일반사단법인 전국경화물협회
3-4. 배달대행 서비스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시장동향
(4)진출 사업자의 동향
(5)향후 전망과 과제
(6)유력기업 사례연구
■ 주식회사 애니캘리
■ Wolt (Wolt Japan 주식회사)
3-5. 배송매칭서비스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 계획
(3)시장동향
(4)진출 사업자의 동향
(5)향후 전망과 과제
제4장 화주별로 보는 라스트원마일 물류시장 동향
4-1. 통신판매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라스트원마일 물류비용
(4)자사 물류망을 구축하는 대형 통신판매 사업자의 동향
①아마존재팬 합동회사
②요도바시카메라
③생활협동 합
(5)시장동향
①대형 몰형 사업자
②메이커계 통신판매 사업자(D2CEC)
③TV·카탈로그 사업자 동향
④CtoCEC 사업자의 동향
(6)유력기업 사례연구
■ 오이식스라다이치 주식회사
4-2. 소매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라스트원마일 물류비용
(4)시장동향
①온라인마트
②편의점배달
③퀵커머스
4-3. 음식배달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라스트원마일 물류비용
(4)시장동향
①배달피자
②배달초밥
③외식 체인 패스트푸드
(5)유력기업 사례연구
■ 주식회사 라이드온익스프레스홀딩스
4-4. 정기배송+ α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1)정의·구조
(2)라스트원마일 물류계획
(3)라스트원마일 물류비용
(4)시장동향
①재택배식서비스
②반찬(밀키트) 배달서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