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EC사업은 자사의 비즈니스에 맞춘 독자적인 물류망을 전개하는 움직임이 늘어나, 「택배」에 해당되지 않는 BtoC의 개별배송 서비스가 호조 추이를 보이고 있다. 이 새로운 택배 서비스는 지역의 운송 사업자, 개인 사업주, 택배대행 서비스 사업자(gig worker)등의 사업자가 전개하여 라스트 원마일 물류 시장은 활황을 맞이하고 있다.
본 리포트는 향후도 성장이 예측되는 라스트마일 물류 시장에 대해, 현재의 플레이어를 정리하여 각 사업자의 대응 및 서비스·비즈니스 모델 등에 주목해, 장래 전망을 분석한다.
※라스트 원마일 물류의 정의: 일반 소비자와 물류의 최종 거점을 연결하는 BtoC의 배송서비스로 정의한다.
◆자료 포인트
ㆍ 매년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자사 배송(숨은 택배 시장/「택배」에 해당되지 않는, BtoC의 개별 택배서비스)」을 추가한 라스트마일 물류 시장규모를 게재.
ㆍ 보고서 구성을 대폭 수정. 플레이어별로 자세히 정리.
ㆍ 유력 사업자의 기업 개표를 게재.
◆리서치 내용
■ 게재예정 내용
※게재예정 내용, 발간 예정일 등에 일부 변경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1장 총론(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의 개황, 시장규모)
제2장 물류업계를 둘러싼 시장 환경의 변화
제3장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 관련 최신 토픽스
제4장 유형별로 보는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
·대형 택배 사업자
·지역에 특화된 지역물류 사업자
·배달대행 서비스(gig worker)
·자사 제품을 자사 배송하는 사업자 등
제5장 화주 업종별로 보는 라스트 원마일 물류시장
·EC·인터넷 통신판매 사업자
·음식 배달 사업자(배달음식∙음식점)
·소매 사업자
·정기배송을 전개하는 사업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