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차량용 소프트웨어 시장 실태와 전망 vol.1 협력회사 편 ~SDV를 둘러싼 반도체 기업을 중심으로 한 공방과 중국 동향~ (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원래 제어계가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ADAS 등의 고도화에 따라 ECU의 탑재 수가 해마다 증가해 온 결과, 탑재 면적과 비용 증가 등의 과제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ECU를 통합 ECU로 전환함에 따라 일본 OEM 및 공급업체는 도요타자동차의 차량용 OS ‘Arene’를 포함해 CASE를 지향한 차세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차량용 IT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회사에 대해 연구개발 안건을 적극적으로 내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메이커와 IT계 반도체 메이커가 SDV를 기치로서 SDV 솔루션의 제공을 시작해, 기존 차량용 IT계를 점령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제어계의 일부도 커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은 원래 제어계가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ADAS 등의 고도화에 따라 ECU의 탑재 수가 해마다 증가해 온 결과, 탑재 면적과 비용 증가 등의 과제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ECU를 통합 ECU로 전환함에 따라 일본 OEM 및 공급업체는 도요타자동차의 차량용 OS ‘Arene’를 포함해 CASE를 지향한 차세대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차량용 IT계)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회사에 대해 연구개발 안건을 적극적으로 내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메이커와 IT계 반도체 메이커가 SDV를 기치로서 SDV 솔루션의 제공을 시작해, 기존 차량용 IT계를 점령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제어계의 일부도 커버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조사에서는 CASE 등을 향후 실현하면서 협력회사(솔루션 벤더 및 마이크로 컨트롤러 메이커, IT계 반도체 메이커)의 시점에서 제어계, 자동차용 IT계, SDV의 구성비가 어떻게 전환될 것인지, 또한 실제 아키텍처의 변천을 포함해 아래 4분야에 대해 리포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자동차용 소프트웨어에 관한 아키텍처
(2)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시장규모
(3)동 시장에서의 제어계/자동차용 IT계/SDV별 점유율
(4)동 시장에서의 참가기업별 점유율
조사대상: 협력회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
조사대상 기업 수: 17개사. 내역은 다음과 같다.
솔루션 벤더 14사(그중 중국기업 5사)
마이크로 컨트롤러 메이커 및 IT계 반도체 메이커 3사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취재(온라인 포함)
(2)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5년 4월~2025년 7월
조사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ICT·금융 유닛
◆자료 포인트
2023년판과의 차이
ㆍ협력회사에 대하여 솔루션 벤더 및 마이크로 컨트롤러 메이커, IT계 반도체 메이커를 대상으로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을 재산출
ㆍ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대한 가설과 변천(2018년 이전/2025년/2028년/2032년) 제시
ㆍ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아키텍처에 대한 가설과 변천(2012년/2018년/2024년, 2025년/2028년)의 최신판 제시
ㆍ협력회사 측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전체 시장규모와 함께 구분별(제어계/정보계/SDV)로 산출, 예측
ㆍ협력회사 92개사에 대한 전체 및 구분별 매출액 랭킹도 게재
조사결과 포인트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변천
도표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 관한 변천(2018년~2030년)
2. 시장동향
도표2 협력회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2021년~2030년)
3. SDV가 발달함에 따라 일부 솔루션 벤더에서 위기감, 승리 대책을 위한 검토를 개시
도표3 2028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Ⅰ. 총론
1.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시장의 변화
1.1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1.1.1 BEV의 일시적인 발흥과 급속한 정체
1.1.2 BEV가 주저앉은 배경
1.1.3 미국·트럼프 대통령의 화석연료 추진
1.2. 유럽의 동향과 중국의 동향
1.2.1 탈탄소를 배경으로 BEV를 내세웠지만 어려운 상황으로
1.2.2. 중국의 거국적인 BEV 추진과 유럽에서 힘을 키워 온 배경
1.3 정의가 모호한 SDV
1.3.1. CASE는 사라지더라도 새로운 콘셉트로 SDV가 대두
1.3.2. 경제산업성이 정의해도 아직 정의가 불분명한 SDV
1.3.3 SDV 이끄는 테슬라
1.4. 자동차에 요구되는 기능과 서비스
도표4 자동차의 외부환경 변화(전체상)
도표5 MIC(Mobility Information Circle)
2. 자동차용 시스템 개황
2.1 제어계 자동차용 시스템
2.1.1 개황
도표6 자동차 연구/개발의 일반적인 흐름 상세
2.1.2. '정보계, ADAS/자율주행' -- ADAS
2.1.3 ‘전기·전자’ - 각종 장치의 제어를 담당하는 ECU
도표7 '전기·전자'를 구성하는 디바이스 시스템
2.2.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시스템은 향후 SDV로 수렴될 전망
3. SDV와 관련된 반도체 메이커의 동향
3.1. 제어계의 마이크로 컨트롤러 메이커의 SDV와 관련된 동향
3.1.1 Arm 동향
3.1.2. 마이크로 컨트롤러 메이커의 동향
3.1.3 SDV를 기치로 한 새로운 동향
3.1.4 Arm에서의 탈피를 목표로 하는 RISC-V의 동향
3.2. SDV를 기치로 자동차용 IT계에 대한 미국계 신규 참가 동향
3.2.1 스마트폰 및 PC용으로 제공하던 미국 반도체 메이커가 참가
3.2.2. 중국의 턴키 솔루션 성공과 일본 모빌리티 업계로의 참가
4. 중국 SDV 동향
4.1 중국 SDV 개황
4.1.1 SDV의 다음, AI로 달아오르는 SDV가 아닌 ADV
4.1.2. 스마트시티와 자동차가 연계, 자동주차, 결제 자동화 등 동향도
4.1.3. 하드, 애플리케이션 모두 인터넷 발흥기와 유사한 상황
4.1.4 현재 OEM과 애플리케이션 사업자의 관계: OEM < 애플리케이션 사업자
4.2. 중국 반도체 메이커 및 주변 벤더 동향 -- Horizon과 Momenta
4.2.1 OEM과 수평분업을 위해 반도체, 소프트웨어를 모두 커버
4.2.2. Horizon Robotics -- 반도체 개발에서 소프트웨어 개발로 확충
4.2.3. Momenta Global Limited--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반도체 개발로 확충
4.3 글로벌 전개를 위한 안전과의 균형으로 전환
4. 일본 진출 가능성
4.4.1 미중 무역마찰의 빛과 그림자
4.4.2. 코스트 중시의 OEM으로서는 중국의 반도체를 선택지에 넣을 가능성도 상정
5.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개발 환경 및 아키텍처와 관련된 변천과 당사의 가설
5.1. 개발 환경에 관한 가설과 변천
5.1.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를 둘러싼 개발 환경 변천
도표8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변천
5.1.2. 클라우드 사업자의 역할--OS 및 개발 환경 제공
5.1.3. 2018년 이전의 개발 환경
도표9 2018년 전후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5.1.4. 2025년경 개발 환경
도표10 2025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5.1.5. 2028년경 개발 환경
도표11 2028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5.1.6. 2032년경 개발 환경
도표12 새로운 플레이어인 Soft-Tier.1이 담당하는 역할
도표13 2032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5.2. 아키텍처에 관한 당사의 가설과 변천
5.2.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 변천(2012년~2030년)
도표14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 변천
5.2.2. 2012년 이전의 아키텍처
도표15 2012년경까지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도표16 자동차의 일반적인 ECU Stack 예
5.2.3. 2018년경 아키텍처
도표17 2018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도표18 일반적인 Central Gateway + Domain
도표19 일반적인 Central Gateway+Integrated ECU : (Domain형 최종형)
도표20 2018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5.2.4. 2024년, 2025년 아키텍처
도표22 2021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도표22 2025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5.2.5. 2028년경 아키텍처
도표23 2028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6. 자동차용 소프트웨어에 관한 각종 시장규모 추이·예측(2021년~2030년)
6.1. 협력회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24 협력회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2021년~2030년)
6.2. 【내역】 솔루션 벤더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25 솔루션 벤더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2021년~2030년)
6.3. 【내역】 반도체 메이커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도표26 반도체 벤더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추이·예측
(2021년~2030년)
도표27 영역별 제어계/자동차용 IT계/SDV 구성비의 선 그래프
(2021년~2025년)
6.4. 시장규모 산출방법
6.4.1. 솔루션 벤더의 시장규모에 관한 추계방법
6.4.2. 반도체 메이커의 시장규모에 관한 추계방법
7. 향후 방향
7.1. SDV에 의해 제어계는 상품화, 기존 솔루션 벤더의 역할이
축소될 가능성
도표28 【재게】 2028년경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7.2. 솔루션 벤더의 승리 대책 중 하나인 Soft-Ter.1 발흥 가능성
도표29 【재게】 Soft-Tier.1이 담당하는 역할
Ⅱ. 데이터 편
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자 92사의 개요
1.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추이(2022년~2024년)
도표30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추이(2022년~2024년)
1.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매출액 점유율(2024년)
도표31 DENSO TECHNO, DENSO CREATE, AUBASS, 덴소텐,
아이신 소프트웨어, 파나소닉ITS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2 Panasonic Advanced Technology, 미쓰비시전기소프트웨어,
Hitachi Solutions East Japan, Hitachi Solutions West Japan,
보쉬엔지니어링, ETAS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3 일렉트로비트일본, 넥스티일렉트로닉스, 악스,
인테그레이션테크놀로지, 솔크시즈,
미래기술연구소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4 도카이소프트, 스마트홀딩스, NTT데이터MSE,
NTT데이터오토모빌리전스연구소, NTT데이터뉴슨,
dSPACE Japan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5 PROVISION, SCSK, 도시바정보시스템, 후지소프트,
벡터재팬, ESOL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6 섹, 익스모션, WHITE MOTION, AZAPA,
포르시아클라리온일렉트로닉스,
유비쿼터스AI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7 종합시스템리서치, OTSL, ROBO-HI, SKY, 일본프로세스,
시스테나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8 NEC통신시스템, 소벌, NSW, 캐논IT솔루션즈,
코어, 아이에스피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39 젠린데이터컴, DTS인사이트, CIC,
미토소프트엔지니어링, 티에스지,
가나자와엔지니어링시스템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40 협동전자엔지니어링, 고베애드텍, 고바야시공업,
에스디텍, 시스템창조개발,
시스템니콜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41 유에스이, 테크노마세머티컬, HAYABUSA,
고와마이크로프로젝트, 엑스, 클립소프트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42 실리콘디자인테크놀로지, 피쳐,
네트워크토엔티원, 피앤에이테크놀로지스, 트리거,
프리즘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43 히트테크니카, 플러스씽크, 코아퓨텍, 엔텍,
테크톰, ZUKEN Modelinx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44 NSK스티어링&컨트롤, HAGIWARA HOKUTO TECHNO, 아이텍,
엑센트키테크놀로지, 벨리서브,
엔트러스트재팬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도표45 샌더소프트재팬, 레드햇, 레노버재팬,
NEUSOFT Japan, BLACK BERRY, AutoCore의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비율 (%)
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자 92사의 각종 랭킹 및 점유율
2.1.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2022년~2024년)
도표46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관련 매출액 랭킹 추이(2022년~2024년)
※ 상위 30사
도표47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2022년~2024년)
※ 상위 30사, 선 그래프
2.2.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4년)
도표48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4년) ※상위 15사
2.3. '제어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2022년~2024년)
도표49 '제어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
(2022년~2024년) ※상위 30사
도표50 '제어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
(2022년~2024년) ※상위 30사 선 그래프
2.4. '제어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4년)
도표51 '제어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4년) ※상위 15사
2.5.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2022년~2024년)
도표52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
(2022년~2024년) ※상위 30사
도표53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30사 선 그래프
2.6.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 점유율(2024년)
도표54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4년) ※상위 15사
2.7. 'SDV'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2022년~2024년)
도표55 ‘SDV’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2022년~2024년)
※ 상위 27사
도표56 '자동차용 IT계'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랭킹 추이
(2021년~2023년 전망) ※상위 27사 선 그래프
2.8. 'SDV'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4년)
도표57 'SDV' 자동차용 소프트웨어 매출액 점유율(2024년) ※상위 10사
Ⅲ. 기업개표
1.Astemo
2. NXP 재팬 등 17사
Ⅳ. 간이개표
1. Integration Technology
2.dSPACE japan
3. DENSO TECHNO 등 81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