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xEV용 키 디바이스/컴포넌트 <주요부품·열관리 편> (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최근, EV화의 진전과 함께, 열관리에 요구되는 기능·성능도 변용, 고도화되고 있다. 특히 BEV는 한랭·고온 조건에서 공조 가동 시의 전비 악화율은 최대 40~50%에 달하는 경우가 있다. 파워 일렉트로닉스의 방열·냉각, 전지의 가온·냉각, 히트펌프에 의한 자동차 실내 난방, 나아가 통합적인 열관리 제어에 의한 폐열 회수를 포함한 열관리 최적화는 항속거리나와 쾌적성의 향상에 직결되어 EV의 가치를 좌우하는 중요 기술이 되고 있다.
그 중에서 주목되는 것이 SDV화에 따라 탑재가 진행되는 자동차용 SoC(System on Chip)의 열관리다이다. AI 처리와 센서 통합으로 발열 밀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자동차 사용 환경과 연산 부하에 따른 동적 온도 제어가 요구되고 있다. SoC의 냉각은 처리 성능과 시스템의 신뢰성에 직결해, 이제 파워트레인과 전지와 나란히 하는 통합 열설계의 새로운 초점이 되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주요시장에서의 EV정책·환경규제 동향을 전제로 향후 전동화 수요를 전망한 후, xEV의 핵심을 이루는 주요 부품(모터, 인버터, BMS, 자동차용 충전기, DC-DC 컨버터)과 열관리 시스템 및 구성 컴포넌트(전동 워터펌프, 전동 콤프레서, 통합 열관리 시스템)의 기술동향·장래전망을 정리했다.
◆조사개요
조사기간: 2025년 4월~2025년 6월
조사방법: 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대상: 모빌리티 시장 전반 동향과 장래전망
조사대상자: 모빌리티 메이커, 서플라이어, 관련 기업 등
조사목적: 모빌리티 마켓의 동향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전동화와 같은 최신 트렌드를 바탕으로 향후 시장을 전망
조사기획 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인더스트리얼 테크놀로지 유닛 모빌리티 & 에너지 그룹
◆자료 포인트
• EV 성능을 정의하는 열관리 시스템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다
• 주요부품5종류, 열관리계 컴포넌트 3종류를 픽업
• 기술 동향·시장 동향의 양면에서 각 컴포넌트를 철저하게 분석
• SDV, 자율주행차의 열관리 동향·기술을 추가
◆리서치 내용
제1장 모빌리티를 둘러싼 환경
1-1. 일본
1-1-1. 시장환경
1-1-2. 자동차 정책
1-1-3. 시장 예측(사륜차 예측)
1-2. 유럽
1-2-1. 시장 환경
1-2-2. 자동차 정책
1-2-3. 시장 예측(사륜차 예측)
1-3. 미국
1-3-1. 시장환경
1-3-2. 자동차 정책
1-3-3. 시장 예측(사륜차 예측)
1-4. 중국
1-4-1. 시장 환경
1-4-2. 자동차 정책
1-4-3. 시장 예측(사륜차 예측)
1-5. 인도
1-5-1. 시장 환경
1-5-2. 자동차 정책
1-5-3. 시장 예측(사륜차 예측)
제2장 xEV 키 컴포넌트의 기술 동향
본 조사에서 대상·정의
2-1. 전동화에 의한 열관리의 재정의
2-2. 주기모터
2-2-1. 컴포넌트 개요
2-2-2. 기술동향
■기능통합
■출력 향상
■손실 저감
■희토류 감축/무희토류
2-2-3. 열관리
· 공랭
· 수냉
· 유랭
2-2-4. 각 참가기업 동향
· Blue Nexus/AISIN
· BOSCH
· Schaeffler
· ZF
· NIDEC
2-2-5. 납입 매트릭스/메이커 점유율
2-2-6. 시장규모 예측
2-3. 인버터(트랙션 인버터)
2-3-1. 컴포넌트 개요
2-3-2. 기술동향
■손실 절감
■NVH 대책
2-3-3. 열관리
2-3-4. 각 참가기업 동향
· DENSO
· Astemo
· Mitsubishi Electric Mobility
(구: 미쓰비시전기, 현: Mitsubishi Electric Mobility.
2024년 4월 자동차기기 사업부문 분사·독립)
· Inovance(匯川技術)
· Huawei(華為)
2-3-5. 납입 매트릭스/메이커 점유율
2-3-6. 시장규모 예측
2-4. 전지 관리 시스템(BMS)
2-4-1. 컴포넌트 개요
2-4-2. 기술동향
■셀 간 편차
■파워트레인별 요구
■무선 BMS
■통합 열관리 시스템과 BMS
2-4-3. 열관리
2-4-5. 납입 매트릭스
2-5 자동차용 충전기(OBC)
2-5-1. 컴포넌트 개요
2-5-2. 기술동향
■손실 저감
■기능통합
2-5-3. 열관리
2-5-4. 각 참가기업 동향
· TOYOTA INDUSTRIES
· Valeo
· VMAX(深圳威迈斯新能源)
· EVTECH(富特科技)
2-5-5. 납입 매트릭스/메이커 점유율
2-5-6. 시장규모 예측
2-6 DC-DC 컨버터
2-6-1. 컴포넌트 개요
2-6-2. 기술동향
■손실 저감
2-6-3. 열관리
2-6-4. 각 참가기업 동향
· TOYOTA INDUSTRIES
· Shinry(欣鋭科技)
· Enpower(英搏尔)
2-6-5. 납입 매트릭스/메이커 점유율
2-6-6. 시장규모 예측
제3장 열관리계 컴포넌트의 기술동향
3-1. 전동워터펌프
3-1-1. 컴포넌트 개요
3-1-2. 기술동향
■손실 절감
■재료 재검토
■통합 열관리 모듈로의 지원
3-1-3. 각 참가기업 동향
· AISIN
· Bosch
· GMB
· Visu(威晟科技)
3-1-4. 납입 매트릭스/메이커 점유율
3-1-5. 시장규모 예측
3-2. 전동 컴프레서
3-2-1. 컴포넌트 개요
3-2-2. 기술동향
■손실 절감 및 출력 향상
■자연계 냉매의 활용
3-2-3. 각 참가기업 동향
· TOYOTA INDUSTRIES
· Hanon Systems
· Fin Dreams Technology(弗迪科技)
· Aotecar(奥特佳)
· Welling(美的威霊)
· SANDEN
· MHI(Mitsubishi Heavy Industries) Thermal Systems
3-2-4. 납입 매트릭스/메이커 점유율
3-2-5. 시장규모 예측
3-3. 통합 열관리 시스템
3-3-1. 컴포넌트 개요/기술 동향
3-3-2. 각 참가기업 동향
· DENSO
· Hanon Systems
· BYD
· SANDEN
· Valeo
· MAHLE
· AVL
3-4. 자동차의 지능화와 열관리
제4장 OEM의 전동화 기술 전략
4-1. 일본 메이커
4-1-1 TOYOTA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1-2. HONDA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1-3. NISSAN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2. 유럽 메이커
4-2-1. Volkswagen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2-2. Mercedes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2-3. BMW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3. 중국 메이커
4-3-1. BYD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3-2. Nio(上海蔚来汽車)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3-3. Li Auto(理想汽車)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3-4. Leapmotor(零跑汽車)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
4-4. 한국 메이커
4-4-1. Hyundai/KIA
· 구동계
· 전지/전원계
· 열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