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5700
발간일
2025/07/31
체재
A4 / 256페이지
상품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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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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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손·기술자 부족, 인건비 급등을 배경으로 국내외에서 서비스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성인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 AI의 활용 등에 의해 도입 측의 편리성이나 비용대비 효과도 향상되고 있다. 그래서 이번 리포트에서는 아래 항목의 동향을 쫓았다.

·AI 관련 기술이 서비스 로봇 시장에 미치는 영향 현황과 장래 전망

·분야에 따라서는 최근 주요 플레이어에 변화가 있는 분야도. 현재 상황은?

·로봇 솔루션과의 연계 현황과 장래 전망

·미국·중국 등 여러 나라와 일본의 로봇 연구개발과 도입에 있어서 제도나 사고방식의 차이를 고려한 일본의 연구개발 방향성에 대한 기본방향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일손 부족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그 유용성이 재차 주목받고 있는 서비스 로봇 시장에 대한 현상과 향후의 동향을 상세하게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ㆍ조사대상:

<대상구분>

〇가정용(가정용 청소로봇, 커뮤니케이션로봇, 휴머노이드로봇)

〇업무용(접수·안내로봇, 업무용 청소로봇, 보안·경비로봇, 배식·정리로봇, 배송로봇, 조리 관련 로봇)

<대상기업, 단체>

서비스 로봇 제조업체, 솔루션 서비스 벤더, 업계 단체.

ㆍ조사방법: 폐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를 바탕으로 데스크 리서치(신문, 업계지, 온라인, 상장기업의 IR 자료 등)에 의한 주변조사도 실시했다.

ㆍ조사·분석기간: 2025년 4월 1일~2025년 7월 31일

ㆍ기획·제작: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인더스트리얼 테크놀로지유닛디바이스&머시너리산업그룹

◆자료 포인트

ㆍ지난 자료(2020)와의 차이:

·일본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동향을 게재

·업무용 로봇뿐만 아니라 가정용 로봇의 시장조사를 실시

·일본 국내외 조사대상 기업 확충과 최신 동향 게재

·시장규모 산출대상을 2024년 실적에서 2030년 예측까지 갱신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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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내용

제1장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 현황 및 전망

글로벌 서비스 로봇 시장 현황

생성AI의 대두로 서비스 로봇의 성능, 비용 대비 효과 및 편의성 향상

복수 로봇을 통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이 도입을 촉진하는 한 요인

  (그림·표) 서비스 로봇의 WW 시장규모 추이(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그림·표) 서비스 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추이(수량:2 024년 실적-2030년 예측)

일본에서는 본격적인 노동인구 감소에 대비해 눈앞의 비용 대비 효과를 고집하지 않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연구개발과 실증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

서비스 로봇에 대해서도 10년 이상 앞을 내다본 연구개발이 보다 중요

산관학 일체가 되어 로봇산업의 전략책을 마련해야

  (그림) 베이스 케이스와 신기축 케이스의 임금 비교

  (그림) 베이스 케이스와 신기축 케이스의 노동 생산성 비교

  (그림) 신기축 케이스의 직종 간 미스매치 상정

  (그림) 신기축 케이스의 학력·전공 간 미스매치 상정

제2장 주요국의 서비스 로봇 시장 정책·시장동향

주요 국가의 서비스 로봇 시장 정책 및 시장동향

세계적으로 로봇 단독에 대한 지원이나 규제 외에,

AI 전반에 대한 지원과 규제의 틀에 로봇도 포함시키는 추세

  (표)일 본, 중국, 미국, EU의 로봇 관련 지원정책, 규제의 내용과 특징 개요

 

1. 일본

  (1)정책동향

    일본은 '도입>연구개발'의 성격이 강하다

    (표) 서비스 로봇에서의 활용이 상정되는 일본의 도입 지원책의 예

    중장기적인 연구개발에 이바지하는 보조금의 확충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AI 관련 시스템 정비는 해외에서 늦어지고 있지만, 최근에는 AI 신법 제정 움직임도

  (2)시장동향

    도입 직후의 비용 대비 효과를 예상할 수 있는 분야에서의 보급이 진행

    친숙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들도 인기

    (그림) Pudu가 라인업하는 「Bella Bot」에서의 표정 이미지

2. 중국

  (1)정책동향

    중국에서는 관 주도로 정부에 의한 통제의 효력을 높이는 점이 중시

  (2)시장동향

    폭넓은 분야에서의 보급을 볼 수 있는데,

    특히 종업원의 모티베이션에 좌우되지 않는 체험가치를 제공하려는 수요가 눈에 띈다

3. 미국

  (1)정책동향

    미국은 기본적으로 민간 주도이지만, 생성AI의 대두로 최근에는 규제론도

  (2)시장동향

    보안·경비, 배송, 조리 등으로 도입 확대

    미국에서는 로봇 등의 자동화 기술의 도입에 대해 노동조합으로부터의 반발도 존재

4. 유럽

  (1)정책동향

    유럽은 규제 등 운용상의 구조 구축으로 선행

    (표) Horizon Europe에서의 파트너십 형태

    (표) Horizon 2020에서 Horizon Europe로의 파트너십 변천

  (2)시장동향

    교통, 관광 관련 시설의 인력 부족 대책에 이바지하는 로봇의 도입이 확대

제3장 가정용 로봇 시장동향

1) 가정용 로봇 시장개요

  (1)가정용 청소로봇 시장

    1) 가정용 청소로봇 시장개요

    스마트 연계 기능의 진전으로 가정 내 자동화 촉진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편안하고 쾌적하게

    (그림)가정용 청소로봇의 이미지

    2) 기술 트렌드

    AI와 IoT 기술의 진화를 통한 다기능화 가속화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일본 시장에서는 중국 2사의 점유율이 증가하는 만큼 iRobot의 점유율이 감소하는 추세

    (도표) 가정용 청소로봇의 일본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중국은 향후 연평균 10% 정도의 성장으로,

    그 이상의 성장률을 실현할 수 있는 지역은 중동, 유럽, 러시아

    (도표) 가정용 청소로봇의 WW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2)가정용 커뮤니케이션로봇 시장

    1) 가정용 커뮤니케이션로봇 시장의 개요

    이모셔널 AI와의 융합으로 공감, 치유의 동반자로 진화

    마음 케어와 스트레스 경감, 쾌적한 체험 제공에 기여

    (그림)가정용 커뮤니케이션로봇의 이미지

    2) 기술 트렌드

    음성·언어·시각·동작·네트워크 멀티모달 통합기술 진화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정보 이해와 대응을 실현 가능하게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하는 가운데 대두

    생성AI가 다양한 기능 측면에서의 발전을 촉진하고 보다 주인에게 다가가는 존재로

    (도표) 가정용 커뮤니케이션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해외에서는 의료행위의 일환으로서의 활용이 중심

    의료행위 이외의 도입도 완만한 속도로 중장기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도표) 가정용 커뮤니케이션로봇의 WW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가정용 휴머노이드로봇 시장

    1)가정용 휴머노이드로봇 시장개요

    본격적인 휴머노이드로봇 개발의 개막

    가정용과 산업용으로 구별하지 않고 겸용을 판별한 시장 진출 확대

    (표)휴머노이드로봇의 형태 분류

    2) 기술 트렌드

    AI 기술 심화가 시장을 움직이는 기폭제로,

    지각·인지·동작이 일체화된 범용 플랫폼으로 진화 중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생활지원형 퍼스널 로봇, 2035년부터 여명기에

    가정환경이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수요는 부유층 고령자로 한정될 전망

    (도표) 가정용 휴머노이드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AIoT 융합으로 가사지원에서 스마트기기로 진화

    미·중 기술 주도권 잡고 생산·수요로 WW 시장 견인

    (도표) 가정용 휴머노이드로봇의 WW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50년 예측)

    ①미국 시장

    넓은 주택환경이 시장형성을 촉진, 실내외에서의 작업지원 니즈가 시장을 견인

    ②유럽 시장

    높은 개인 구매력에 비해 현지 플레이어가 적은 매력적인 시장

    ③중국 시장

    국가 주도에 의한 시장 형성과 스케일화의 가속화가 산업의 성장을 단번에 끌어올리다

    3-3) 기업동향

    ・1X Technologies

    가정용으로 주력, 전신으로 학습·동작하는 AI 「Redwood」

    2025년 양산체제 구축 및 가정용 가동 테스트 예정

    ・Figure AI

    자동차 제조현장에서 업계 최초로 도입, 정밀작업 가능한 독자 AI 기술 '헬릭스'

    2025년 중 휴머노이드로봇 양산 및 가정용 가동 테스트 시작 예정

    ·Tesla

    고정밀 센서를 채택하여 섬세하고 고도의 제어 능력이 특징

    2025년부터 양산을 시작하고 2026년 이후에는 가정용 가동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

    ・Apptronik

    Google DeepMind의 AI 통합으로 고급환경 인식 및 행동실행 실현

    2025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여 2026년 이후에는 일반시장 대상 공급 확대 계획

    ・Agility Robotics

    2023년 연간 1만 대 규모 생산체제 구축

    일반시장용 양산 전개는 2025년 이후를 예정

    ・UBTECH Robotics

    화웨이와 AI칩 클라우드 연계 로봇 개발체제 구축

    2025년 하반기에 가정용 제품 출시 예정, 2026년 누계 1만 대 출하 목표

    ・AGIBOT

    폭넓은 기술기반 구축으로 범용형 제품 개발 및 양산체제 확립

    2025년에 5,000대 생산을 목표로 가정이용을 상정한 설계 및 운용시험을 실시 중

    ・Unitree Robotics

    독자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 확립

    2025년에는 1,000대 생산 계획

제4장 업무용 로봇 시장동향

1) 업무용 로봇 시장개요

  보안·경비로봇, 조리로봇 등 시장 확대 원동력

    (1)접수·안내로봇 시장

    1) 접수·안내로봇 시장개요

    생성 AI의 대두로 단순한 기회에서 컨시어지와 같은 존재로 진화

    (그림) 접수 및 안내로봇 이미지

    2) 기술 트렌드

    틈새 도입 상황에서도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경우도 등장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일본 시장은 인바운드 증가와 소매점의 인력 부족 심화를 배경으로 증가 추세

    기존에 도입사례가 없었던 용도로도 관심을 갖고 확대

    (도표) 접수·안내로봇의 일본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현재 최대 시장은 중국, 병원 및 기업 내 전시물 안내에 대한 수요가 커

    최근에는 신흥국에서의 시험적인 도입 움직임도

    (도표) 접수·안내로봇의 WW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2)업무용 청소로봇 시장

    1) 업무용 청소로봇 시장의 개요

    (그림) 소프트뱅크 보틱스가 라인업하는 업무용 청소로봇 일람

    (2025년 7월 기준)

    2) 기술 트렌드

    청소기로서 요구되는 기술은 이미 상품화

    관련 각 사는 소프트웨어 측 기술을 중심으로 차별화를 도모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일본에서는 중소기업의 도입이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증가

    (도표) 업무용 청소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해외에서는 현시점에서는 동아시아가 도입의 중심

    새로운 지역으로의 진출에서는 보수망 구축이 성공의 열쇠로

    (도표) 업무용 청소로봇의 WW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보안·경비로봇 시장

    1) 보안·경비로봇 시장개요

    (그림)보안·경비로봇의 이미지

    2) 기술 트렌드

    안전을 위해 다른 서비스 로봇과 비교하여 고도의 화상인식 성능 필요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2025년은 오사카간사이만국박람회의 개최에 따라 간사이 지방에서의 도입이 특히 증가

    로봇 제조업체, 경비시스템 벤더, 엘리베이터 제조업체와의

    연계가 시장 확대의 열쇠

    (도표) 보안·경비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해외에서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도표) 보안·경비로봇의 WW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4)배식·정리로봇 시장

    1) 배식·정리로봇 시장개요

    (그림)알파로봇이 고가격대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는 배식로봇의 이미지

    2) 기술 트렌드

    기술적 경쟁은 최근에 한계를 맞이, 향후 차별화 요인은 가격으로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일본 시장의 성장률은 둔화세, 2030년경부터 횡보할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는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가능성이 높다

    (도표) 배식·정리로봇의 일본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해외에서는 중국·한국에서 보급이 진행

    앞으로는 동남아시아 방면에서의 도입이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

    (도표) 배식·정리로봇의 WW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5)배송로봇(원격조작 소형차, 중속·중형로봇, 중속·소형로봇) 시장

(5)배송로봇(원격조작 소형차, 중속·중형로봇, 중속·소형로봇) 시장

    1) 배송로봇 시장개요

    국가, 지역 및 제조사, 배송업자에 따라

    도입장소나 도입용도가 각각 다른 경향을 보인다

    (그림) 배송로봇 이미지

    2) 기술트렌드

    자율주행차에 가까운 기술 활용

    최근 카메라와 음성인식을 결합한 멀티모달 본인 확인이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

    3)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경제산업성은 쇼핑약자의 증가를 내다보고 중속 로봇의 실용화를 위한 논의를 서두른다

    한편 원동기장치자전거나 경트럭이 자동배송차로 이용된다는 견해도 존재

    눈앞에서는 부품 등의 공업용품을 배송하는 용도로의 도입이 증가

    라스트원마일 배송은 수익면에서의 어려움이 과제로

    (그림) 국교성 '라스트마일 배송의 효율화 등을 위한 검토회'에서의 자료로서의

    '보다 배송능력이 높은 자동배송로봇'의 사회 구현을 위한 로드맵

    (도표) 배송로봇(원격조작 소형차, 중속·소형 로봇,

    중속, 중속 로봇)의 일본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해외에서는 부지 내 배송이 시장 확대를 견인

    부지가 광대한 대학에서는 한 캠퍼스에 60대 정도가 가동 중

    (도표) 배송로봇(원격조작 소형차, 중속·소형 로봇,

    중속, 중속 로봇)의 WW 시장규모(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6)조리 관련 로봇(조리로봇, 초밥로봇, 쌀밥담기로봇) 시장

    1) 조리 관련 로봇시장 개요

    '조리로봇'은 중국요리를 중심으로,

    '초밥로봇', '쌀밥담는로봇'은 일식을 중심으로 앞으로도 보급이 확대

    (그림) 조리 관련 로봇 이미지

    (표) 조리업무에서 로봇 도입의 효과 비교

    2) 기술 트렌드

    점포 솔루션 시스템과의 연계성 강화에 주력

    3) 조리 관련 로봇(조리로봇)의 시장규모

    3-1) 일본 시장동향

    조리로봇은 일본에서 기술적으로는 성장 여지가 크지만,

    비용면이나 사람이 조리하는 높은 품질을 배경으로 전세계에서는 도입이 침체

    (도표) 조리 관련 로봇(조리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수량:2 024년 실적-2030년 예측)

    3-2) WW 시장동향

    글로벌에서는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이 중국 시장

    조리직원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맛의 차이 해소가 도입의 주된 요인

    (도표) 조리 관련 로봇(조리로봇)의 WW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4) 조리 관련 로봇(초밥로봇, 쌀밥담기로봇) 시장규모

    일본 시장의 초밥로봇은 초밥집 이외의 음식점이나 소매점을 중심으로 증가

    (도표) 조리 관련 로봇(초밥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해외에서는 스시 등의 일식 레스토랑의 증가나 소매점에서의 도입이 시장 확대를 견인

    (도표) 조리 관련 로봇(초밥로봇)의 WW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일본 시장의 쌀밥담는로봇은 인바운드 증가 등을 배경으로 도입이 확대

    해외에서도 일본계 기업의 진출 등으로 증가 추세

    (도표) 조리 관련 로봇(쌀밥담는로봇)의 일본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도표) 조리 관련 로봇(쌀밥담는 로봇)의 WW 시장규모

    (수량: 2024년 실적-2030년 예측)

제5장 주요 플레이어 동향

 

아이리스오야마 주식회사

  하드, 소프트 쌍방의 내제화 실현이 눈앞에 다가온다

  2027년 말까지 누계 10만 대, 연매출 1,000억 엔을 목표로

  (그림) 아이리스오야마가 라인업하는 업무용 청소 봇

  그룹 내에서 메이커와 벤더 쌍방을 담당하기 위해 유연한 체제를 실현

  현재는 소프트웨어의 내제화에 주력

  빠르면 금년도내의 완성도

주식회사 알티

  휴머노이드로봇 개발의 일본 선두주자

  현재는 연구개발용 휴머노이드로봇이 주력 제품

  '로봇과 함께 일하는(Work with Robot)'의 일환으로

  업무용 서비스 로봇도 개발

  (그림) 알티가 라인업하는 'Foodly'의 이미지

  (그림) Foodly 카메라가 가라아게를 하나씩 인식했을 때의 이미지

  (그림) RIC90 TypeR이 탈을 쓴 사람으로서 오사카간사이만국박람회 이벤트에 출연하는「스후라」(왼쪽)

  RIC90 Type R의 이미지(오른쪽)

  'Sim2Real'의 활용에 있어서 부품 메이커와의 제휴를 심화시키고,

  부품 메이커와 함께 새로운 연구개발의 발전을 목표로 한다

  일본에서의 휴머노이드로봇 보급의 열쇠는

  '생산성', '성인화', '안전성'의 개념을 가장 최근의 KPI로서 채택하지 않는 것

  휴머노이드로봇의 가정 조기보급의 열쇠는 '원샷 학습'

Alpha Robotics Co.,Ltd (중국) (구: Suzhou Pangolin Robot Co., Ltd.)

  안내·배식·배송 등 각종 서비스 로봇 라인업

  2025년 기준으로 안내로봇 분야에서 세계 1위 점유율을 자랑하는

  중국뿐 아니라 일본, 미국의 대형소매점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 진행중

  (그림) 알파로봇이 라인업하는 안내로봇 이미지

  배식로봇은 예의있고 정중한 접객로봇을 구현함으로써,

  높은 가격대의 레스토랑에서의 도입이 중심

  (그림) 알파로봇이 고가격대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제공하고 있는 배식로봇의 이미지

  배송로봇은 라스트원마일 용도나 공장 내에서 부품 등의 배송용 도로

  미국·한국·동남아·인도·남아공 등에선 시범 도입

  (표) Alpha Robotics 2024년 분야별 출하대수

  앞으로는 일본사업 확대에 강한 의욕을 보이다

  판매 측면에서의 협업처 확보가 과제

ECOVACS Robotics Co.,Ltd (중국)

  2022년부터 업무용 청소로봇에도 본격 참여

  일본 메이커의 OEM 업체로서 설립도, 자사 제품의 개발을 계기로 사업 확대를 가속화

  2008년 최초의 가정용 청소로봇을 개발하여 일대 사업으로 성장하여 현재에 이르다

  현재는 중국의 경기 침체를 배경으로 더 이상의 기술 향상에는 신중한 자세

  앞으로 '모래가 많은 지역', '가사를 싫어하는 국민성'을 목표로 해외 진출 확대

  (그림) ECOVACS가 2025년 3월에 출시한 가정용 청소로봇 'DEEBOTT50OMNI'

  업무용 청소로봇은 중국 내 정부·공공관계에 강점

  (그림) ECOVACS가 2022년에 개발한 업무용 청소로봇 'DEEBOT PROM1'의 이미지

GROOVEX 주식회사

  '따뜻한' 기술로서 인생에 동반된 존재를 지향

  '사람을 대신하는 작업'이 아닌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는' 로봇 개발

  (그림) GROOVEX 하야시 가나메 대표이사

  진짜 동물과 같은 생명감을 철저히 추구

  실현을 위해 복수 센서 외에 특별 주문 제품의 디바이스를 채용

  (그림) GROOVEX 가 개발한 'LOVOT'의 이미지

  연구개발비가 팽창하여 수익화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비즈니스에서도 적극적인 자금조달을 실시

  앞으로도 주식 상장 등을 통해 자금조달을 지속하고, 천장을 만들지 않고 AI 성능 향상에 주력

  (그림) LOVOT MUSEUM의 과거 시제작기 전시 코너

  코로나 사태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의 변화로 매출이 급증

  최근에는 실점포 출점의 급속한 확대와 이벤트 개최로 매출 증가를 목표

  (표) 'LOVOT 스토어'의 상설점 신규 출점 정보(2025년 7월 기준, 예정도 포함)

  (표) LOVOT의 판매대수 추이

  LOVOT을 성장 실감과 자기긍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존재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LOVOT 가치 확산에도 주력

  (그림) LOVOT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이미지

주식회사 코코로 (산리오그룹)

  리얼성을 높인 로봇을 라인업

  높은 퀄리티를 무기로 세부적인 요구에 따른 맞춤형 제품의 수주도

  폭넓게 엔터테인먼트성이 높은 로봇을 제공

  (표) 코코로의 매출액 추이

  최근에는 기술개발이 보다 진전되어 옥외에서의 대형 로봇 전시물도 제공 가능

  (그림) 코코로가 제공한 난조휴게소에 설치된 공룡로봇

  세부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강점을 살려 특수 용도의 로봇도 개발

  로봇 일체뿐만 아니라 일부분만 대응도 실시

SEQ SENSE 주식회사

  소프트웨어에 강점을 가진 서비스 로봇 제조업체

  자사 및 공동개발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의 수탁 개발도 실시

  (그림) SEQ SENSE가 라인업하는 경비로봇 'SQ-2'의 이미지

  (그림) SEQSENSE와 가와사키중공업이 공동개발한 배송로봇 'FORRO'

  향후에는 스케일 메리트에 의한 비용절감을 실현하여 상품화를 목표

샤프 주식회사(커뮤니케이션로봇 분야)

  휴대가 용이하고 주인에게 다가설 수 있는 로봇 개발

  앞으로는 교육부터 돌봄까지 전 세대 사람들의 파트너로

  「추천 활동」으로서의 이용은 자사도 놀랄 정도로 예상 이상으로 많다,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오너의 한층 더 인게이지먼트 향상을 도모

  돌봄, 운전지원 등 고령층을 위한 용도도

  생성AI의 활용으로 대화의 정확도가 향상되어 문의가 급증

  법인 이용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최다

  관광안내 및 건설현장 도입도 증가 추세

  (표) '로보폰'의 판매대수 추이

  로보폰을 지탱하는 핵심부품은 서보모터, 앞으로는 음성인식 정확도 향상에 주력

스즈모기공 주식회사

  최근에는 생산능력 증강을 위해 공장을 신설 중

  보다 넓은 업태 및 국가·지역으로의 판매 확대를 위한 대처를 차례로 실시

  주력 제품은 샤리구슬로봇 시리즈와 밥을 담는 로봇 'Fuwarica' 시리즈

  일본에서는 스시를 메뉴의 중심으로 하는 음식점 이외를 향후 타깃으로

  고객의 소리를 받아들여 신제품의 개발이나 기존 제품의 개량도 차례차례로 실현

  (표) 스즈무기공의 매출액(국내외) 추이

  (도표) 스즈무기공의 업태별 매출 비율(국내)

  해외에서는 미국 소매점이 가장 중요한 타깃

  (도표) 스즈무기공의 해외지역별 매출 추이

  강점의 비결은 소재, 기기, 조립 등의 종합적인 오랜 노하우

  2025년에는 노하우와 고객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한 샤리구슬로봇 신모델 출시

  앞으로는 토탈 솔루션으로서 자사 기기에서의 취득 데이터의 활용,

  및 점포용 기타 솔루션과 연계한 시스템 제공도 추진

세콤 주식회사

  경비업체 토탈 솔루션의 일환으로 경비로봇 제공

  60여년 전부터 '사람은 필요한 경우에만 달려간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경비시스템 개발

  경비로봇도 그 개념을 바탕으로 2002년에 1호기를 개발

  (그림) '세콤로봇X2' 이미지

  주력기종 'cocobo' 2022년 제공 시작

  기존 기종과 비교하여 편리성이 현격히 향상되어 이미 모든 기종의 누계 제공대수의 대부분을 차지

  (그림) 세콤이 제공하는 최신 모델의 경비로봇 'cocobo'의 이미지

  2025년 4월부터 공공도로 주행이 가능

  공공도로에서의 활용에 관한 논의도 많아 향후 제공대수가 증가할 전망

  'cocobo'를 지탱하는 핵심 부품은 LiDAR용 센서

  부속 암의 실용화는 향후를 위해 검토 중

소프트뱅크로보틱스 주식회사 (업무용 청소로봇 분야)

  대형 상업시설부터 소규모 점포까지 본격적인 보급 확대에 대응

  퍼실리티 매니지먼트의 토탈 솔루션 벤더를 목표

  소매업계가 도입 전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중소기업의 도입이 최근 몇 년간 급격히 증가

  (그림) 소프트뱅크 보틱스가 라인업하는 업무용 청소로봇의 일람

  (표) 'Whizi'의 국내 출하대수 추이

  앞으로는 AI 성능이나 클라우드 연계 등 소프트웨어를 통한 로봇 성능 향상과 운용 정착을 목표로

  국내외 파트너사와의 연계도

  미국·호주 대상 사업 전개에 있어서는 사이버보안 관련 규제 동향에 주시

Tesla, Inc.

  전지 및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한 수직 통합을 통해 제품 간 시너지 실현

  EV에서 휴머노이드로봇까지 다각화된 기술과 제조 체제

  가정 내 보급 확대를 위해 미래적으로 판매가격 1만 달러 이하를 목표

  (표) Optimus와 탑재 액추에이터 구성 및 주요 사양

  2025년부터 생산 개시, 2026년에 일반판매 개시 예정

  2027년에는 120만 대 생산규모 계획

지방독립행정법인 도쿄도립산업기술연구센터

  도쿄도 밖에서도 다수의 사업자가 이용

  충실한 서비스 로봇 연구개발 지원 실시

  2015년 서비스 로봇 분야 기업지원 본격화

  개발부터 시험까지 기업이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설비를 정비

  2020년도부터 서비스 로봇의 사회 구현을 뒷받침하는 신사업을 시작

  교류회 개최를 통해 업계 내 네트워크 구축도 촉진

  2024년부터는 중소기업기반정비기구와의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화 촉진도

  개발에서 비즈니스화에 이르기까지 단번에 지원

  해외의 정부 기관으로부터 지원체제에 대한 의견교환이나 시찰을 요구받는 경우도

  (표) 본 센터의 '클라우드와 연계한 5G·IoT·로봇제품 개발 등 지원사업'의

  공모형 공동연구 개요

주식회사 Hakobot

  4륜 구동의 강점을 살려 배송 로봇 안에서는 틈새 분야를 노린다

  2025년 중 적합심사를 통과하고 2026년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할 예정

  쇼핑 약자가 증가하는 과소지에서는 험로나 눈길에서의 활용도 상정하여 개인에 대한 직접판매도 구상

  최대 장점인 적재 가능 중량의 크기를 활용

  공업용 부품의 반송에서의 활용을 메인 타깃으로

  부품이나 디바이스는 모두 양산품으로 대응하여 공급 리스크를 경감

  한랭지 내성이 있는 배터리를 탑재하는 등 성능면도 충실

  (그림) Hakobot이 개발한 배송로봇의 센싱 이미지

Figure AI, Inc.

  부품의 간소화와 AI 시스템의 고도화로 생산효율과 성능 향상을 목표

  AI 기술 선도 기업이 인정한 로봇 업계 최초의 유니콘 기업

  휴머노이드로봇 'Figure' 시리즈 설계 진화, 양산 대응으로 구조 전환

  (표) Figure02 이미지 및 주요 사양

  자체개발 AI시스템 Helix, 자율성과 협조성을 갖춰 다양한 산업분야 응용이 가능

  (표) Helix 시스템의 주요 특징과 그 내용

  연산 12,000대의 자체 공장을 구축, 향후 4년간 10만 대 생산을 목표로

  2025년 가정용 알파 테스트 개시를 위한 준비 본격화

Shenzhen Nonstop Technology Co., Ltd (중국)

  조리로봇 개발, 제공 분야에서 세계 선두주자

  화웨이 등 대기업에서 인재를 영입하여 사업 확대를 가속화

  (그림) BOTINKIT 활용 이미지

  (표) BOTINKIT 제공대수 추이

  조리로봇의 진입 장벽은 낮다고 하지만 AI 활용 및 서비스 측면에서 차별화를 실현

ugo 주식회사

  업무 DX화를 위한 하이브리드형 로봇을 플랫폼과 함께 제공

  최근에는 AI의 발전으로 경비와 동시에 안내를 담당하는 성능도 향상

  제공처 지역으로는 서일본에 강점을 가진

  (그림) 아키하바라역의 상업시설에서 안내 역할을 담당하는 제4세대(G4)의 ugo

  최근에는 AI 탑재 소형 점검로봇 'ugo mini'의 거래가 증가

  경비 용도로의 수요도 견조하며, 특히 안내 등 복합적인 기능을 요구하는 거래가 증가 추세

  (그림) 점검 용도로 주로 활용되고 있는"ugo mini"의 이미지

  'ugo Platform'은 자사 로봇에 한하지 않고 동일 시설에서 사용

  타사의 모든 로봇 관리 등도 가능한 일원관리 툴을 목표

  해외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 주력, 2~3년 후 본격 판매를 목표

주식회사 USEN(U-NEXT.HD)

  점포용으로 구독서비스를 제공한 지 60년 이상

  로봇 등의 새로운 서비스도 수용되는 굳건한 신뢰성이 강점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배식로봇 취급을 시작

  매년 제공대수 추이는 앞으로도 조금씩 증가할 것으로 상정

  (그림) 엔지니어의 스킬 향상을 목적으로 한 경기대회의 모습

  의료기관이나 공장, 소매점 등 '운반'에 주목한 도입도 증가 추세

  향후 청소로봇을 중심으로 소매점포 제공 확대에도 주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