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판 장례 비즈니스의 실태와 미래 전망~확대되는 라이프엔딩 서비스 시장~ (일본어판)

자료코드
C67105800
발간일
2025/07/31
체재
A4 / 298페이지
상품형태
상품종류(이용범위)
가격(엔)
서적
A4 / 298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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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자료 상세정보

리서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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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장례 비즈니스는 「의식」에서 「인생의 이야기를 표현하는 세레머니」, 「인생 후반의 지원 플랫폼」으로 진화해, 기존 형태의 장례 비즈니스로부터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또, 명료하고 납득할 수 있는 가격 제공, 커스터마이즈 장례의 확대, 다른 업종에서의 엔딩 산업 진출과 같은 환경 변화에 의해 수익 모델도 크게 변용하고 있습니다.

인구 동태상으로는 2025년을 기점으로 일본의 베이비붐 세대가 모두 후기고령자(75세 이상)로 이행해, 사망자 수가 본격적인 증가 국면에 접어드는 가운데 시장으로서의 성장 여지는 여전히 높은 수준에 있습니다.

본 자료는 이와 같이 다면적으로 변모하고 있는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실태와 장래 전망을, 사업자 동향과 서비스의 다양화 등으로부터 종합적으로 분석한 최신 리포트입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본 조사는 장례 관련 시장을 조사·분석함으로써 관련 시장의 현황 파악과 향후 전망을 목적으로한다.

ㆍ조사대상: 장례 비즈니스 시장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대상 범위>

장례식(제단(제단장식), 관, 영정사진, 수골용구, 드라이아이스, 공물, 차(献茶)·물수건, 위패, 영구차·침대차, 송영버스, 식운영비, 간판·사무용품)

<별도요금>

회장례장, 조공양품, 음식

ㆍ 조사대상 대상자: 장례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

ㆍ 조사기간: 2025년 5월~2025년 7월

ㆍ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온라인설문조사, 각종 공표데이터 수집

ㆍ 조사기획·제작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컨슈머·마케팅유닛 라이프스타일&뷰티그룹

◆자료 포인트

ㆍ 장례식을 치르는 장례 비즈니스를 다면적, 총괄적으로 분석한 필독 마케팅 자료

ㆍ 장례식의 소규모화, 저가화 등으로 시장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는 장례 시장의 현황과 트렌드 분석

ㆍ 다사(多死)사회의 도래가 확실시되는 장례 시장은 다른 업종에서의 신규 참여에 따라 경쟁 격화. 기업 재편도 진행됨.

ㆍ 장례식 사전·사후를 포함한 종활서비스 및 라이프엔딩서비스를 조사

ㆍ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2015~2024) 조사

ㆍ 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예측(2025년, 2034년)

ㆍ 장례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의 향후 생존 방안 제언

ㆍ 장례 비즈니스 유력 사업자 24개사 기업의 전략을 철저 분석

ㆍ 지난 보고서와의 차이:

·라이프엔딩서비스 시장 동향

·소규모 장례 주류를 이루는 한편 고부가가치 제안 등 단가 양극화 진행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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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장례 비즈니스 시장을 둘러싼 환경

1. 인구환경

  1)고령자 수 추이

  2)전국 사망자 수 추이

  3)지역별 사망자 수 상황

2.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시장규모

  (1)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추정

    ①장례식 비즈니스 시장의 대상 범위

    ②대상 상품군의 현황

    ③장례 단가의 경향

  (2)장례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3)장례 비즈니스의 비목별 점유율

  (4)장례 비즈니스 장례 형식별 점유율

3. 장례 비즈니스 진츨 기업의 환경

  (1)진출 기업의 상황

    ①전체 개황

    ②기업구분별 개황

4. 장례 비즈니스 시장의 향후

  (1)시장 의식의 변화

    ①종활(終活, well-dying)의 일반화와 범위의 확대

    ②노후자금에 대한 불안

    ③독거 가구의 증가

    ④상주 가구의 IT 리터러시 향상

    ⑤장례에 관한 패러다임 변화

    ⑥종활의 확대와 가능성

  (2)장례업의 향후 방향성

    ①라이프 엔딩 스테이지로의 사업 확대

    ②고객층별, 등급별 등 장례식 차이의 명확화

    ③장례식 주변 분야의 수익화

제2장 장례 비즈니스 분류별 동향과 관련 업계 시장 동향

1. 장례와 관련된 관련사업의 개요

2. 관혼장례 상조회

  (1)상조회 구조

  (2)상조회사의 장점·단점

  (3)상조회수와 선수금의 상황

  (4)상조회의 매출 동향(재산을 보유한 상조회만 해당)

3. 생화

  (1)장례식에서의 생화 관련 분야를 둘러싼 상황

  (2)생화 제단 시장 추계

4. 사진·영상

  (1)개요

  (2)사례: 아스카넷

  (3)과제와 향후 전망

5. 탕관·엠버밍

  (1)탕관

  (2)엠버밍

  (3)납관·정용

  (4)엠버밍의 의의

  (5)엠버머 자격증

  (6)엠버밍 시설을 운영하는 기업

6. 영구운송

  (1)영구차 개요

  (2)영구운송사업 시장 추정

7. 시신안치 및 보관

8. 화장장

  (1)화장장을 둘러싼 상황

  (2)화장장 이용시장 추정

9. 장례전문인력 파견

10. 승려파견

11. 가정 봉안품 판매

제3장 참여 기업의 동향

1. 구분별 전체 동향

2. 상품·서비스 동향

3. 오리지널 장례식의 니즈 경향

4. 거점개발·회관개발의 방향성

5. 영업권역 확대에 대하여

6. 장례 수주를 위한 전략

7. 인재육성에 대하여

8. 장례 비즈니스의 과제

9. 라이프엔딩서비스에 대하여

10. 사업전략·방향성에 관하여

11. 앞으로의 전망

제4장 관련 시장·토픽·각종 데이터

1. 장례 기프트 시장

2. 주목 토픽

  (1)SDGs의 대처

  (2)반려동물장

  (3)리빙장

  (4)무교장(자유장)

  (5)화장장 가격 인상

3. 각종 데이터

  (1)세계 평균 수명

  (2)세계 사망률

  (3)세계 화장률

  (4)전국상조회 수

  (5)전국상조회 선수금 잔액

  (6)전국상조회 계약건수

  (7)상조회 선수금 잔액 규모별 장례 관련 지표

  (8)상조회의 장례 시행 단가(1사당 평균)

  (9)상조회의 장례 시행 건수 추이(1사당 평균)

  (10)도도부현별 영구운행 사업자 수

  (11)엠버밍 처치건수 추이

  (12)엠버밍 시설의 분포 상황

  (13)광역자치단체별 묘지 수(경영주체별)

  (14)광역자치단체별 납골당(경영주체별)

  (15)도도부현별 화장장(경영주체별)

제5장 유력 사업자의 사례연구

□ 주식회사 아스카넷

~영정·부고의 디지털 혁명으로 시장 견인 ‘장례 TECH’ 리딩 컴퍼니로~

□ 이온라이프 주식회사

~이온의 안심과 명랑회계로 선정되는 종활, 장례의 원스톱 서비스~

□ 주식회사 이노우에

~오카야마의 장례 시장을 견인. 장례식부터 납골까지 원스톱으로 제공~

 

□ LDT 주식회사

~사회 인프라를 지향하며 Agetech의 영역을 확대해 나간다~

□ 주식회사 가마쿠라신서

~종활 시장 통합으로 고객 접점 획득과 크로스 유스로 그리는 성장 전략~

□ 생활협동조합 코프고베

~작은 장례식부터 해귀장까지 조합원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

□ 주식회사 코프라이프서비스

~가나가와현·야마나시현·시즈오카현 지역을 대상으로 장례 서비스 제공~

□ 코코로넷 주식회사

인수기업은 총 7개사 앞으로도 우호적 M&A 추진으로 사업 확대 가속화~

□ 주식회사 선라이프홀딩

~호텔, 간병, 장례가 연계되는 '종합 라이프 엔딩 서비스 기업'~

□ 산홀딩스 주식회사

~고령사회와 1인 시대에 다가서는 라이프 엔딩 파트너~

□ 주식회사 JA세레머니 가

~JA그룹으로서의 강점을 활용한 전개를 강화~

□ 주식회사 JA 쿄중앙세리머니센터

~고부가가치 상품판매에 주력, 장례 매출액은 회복기조~

□ 주식회사 티어

수목장 및 상속 등 토탈 라이프 디자인 사업을 통한 수익 다각화 추진~

□ 주식회사 딜라이트

~미디어 사이트 'AI 검색랩'을 만들어 AIO의 중요성을 호소~

□ 주식회사 니치랴쿠

~사내 각 사업의 연계를 강화하여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

□주식회사 하세가와

~신규사업의 피스풀 라이프 서포트 사업을 확대하여 제3의 기둥으로~

□ 주식회사 하나토

~디자이너 꽃제단으로 오리지널 장례식 니즈에 대응~

□ 주식회사 히비야 화단

~플라워디자인 기업이 도전하는 새로운 장송문화 창출~

□ 주식회사 뷰티카단홀딩스

~생화제단에서 라이프엔딩으로 지주회사 체제로 새로운 성장전략을 그리다~

□ 헤이안레이서비스 주식회사

~「전세형×감동형」 소규모화·개성화 요구에 부응하는 종합 장례 추진~

□ 무스비스 주식회사

~장례식 업계를 DX로 이끌어 ‘감동 장례식’으로 인생의 마지막에 다가가다~

□ 주식회사 유하나조노

~'라이프엔딩' 전문가로서의 브랜드 이미지 확립을 목표로~

□ 주식회사 유니퀘스트

~『작은 장례식』이 개척하는 새로운 장례식의 형태~

□주식회사보다 요리소우

~라이프엔딩 플랫폼 전략 가속과 사업영역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