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조사자료 상세정보(調査資料詳細データ)
본 리포트에서는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에 대해 조사하고 시장규모와 사업자 동향에 대해 밝힌다.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란 외부 인력이 백오피스 정상 업무를 온라인을 통해 지원해주는 아웃소싱 서비스를 말한다. 지금까지의 BPO 서비스가 일정 이상의 업무량이 있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되어 온 것에 반해,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는 필요할 때 필요한 업무를 의뢰하는 것이 가능한 서비스이며, 중견 이하의 기업에서도 도입하기 쉽기 때문에 향후 많은 기업에 도입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본 보고서에서는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를 조사하여 다음 사항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의 규모 추이
(2)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도입 사례
(3)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사업자의 동향
ㆍ조사대상: 본서에서는 아래와 같은 시장을 조사대상으로 했다.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
ㆍ 조사대상 업체 수: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제공사업자 12사
ㆍ 조사방법:
(1)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2)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ㆍ조사기간: 2025년 6월~2025년 9월
ㆍ조사담당: 주식회사 야노경제연구소 서비스산업그룹
◆자료 포인트
ㆍ'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의 규모 추이(2023~2029년도)'를 예측
ㆍ「인사업무」 「경리업무」 「총무업무」 「비서업무」 「영업사무」 「마케팅·광고운용」 「Web사이트·EC·SNS운용」 「디자인·이미지·동영상 제작」「전화대행」 「커스터머 서포트」 「기타」의 11개 업무별로 시장규모 추이(2023~2029년도)를 예측.
ㆍ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도입 사례(204개) 건을 업종별, 제공 사업자별로 정리·게재
ㆍ유력 사업자(약 12개사)의 다음 항목을 취재·조사
시장개황 / 타깃과 영업스타일 /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 얼라이언스 전략 /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 생성AI의 영향과 대책 / 시장의 장래 전망 / 향후 사업전개 /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매출액 내역 / 도입건수/ 업종별 매출액 내역 / 고객규모별 매출액 내역 / 대응체제 / 도입실적
※게재 항목은 기업마다 다름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규모(2023년도~2029년도)
(2) 업무내용별 시장규모 추이(2023년도~2029년도)
제1장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란
(1)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란
(2) BPaaS와의 차이
2.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1)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규모(2023년도~2029년도)
(2) 업무내용별 시장규모 추이(2023년도~2029년도)
①경리업무
②인사업무
③영업사무
④비서업무
⑤웹사이트, EC사이트, SNS운영
⑥마케팅·광고운용
⑦전화 대행
⑧총무업무
⑨고객지원
⑩디자인, 이미지, 동영상 제작
⑪기타
3.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사업자들의 견해
(1) 시장 및 사업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 얼라이언스 전략
(5) 과제 및 해결 방향성
(6)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7) 시장의 장래 전망
(8) 향후 사업 전개
제2장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도입 사례
1. 업종별 도입사례 게재 건수
2. '제조업'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우루루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의 도입 사례
(3) 주식회사 코코나라
(4) BPO 테크놀로지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5) 프리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6) 메리비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3. '유통업' 도입 사례
(1) NTT인쇄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MG-DX 도입 사례
(3) 가이아모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4) 주식회사 Colors 도입 사례
(5)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의 도입 사례
(6) 탐웍스 주식회사 도입 사례
(7) 주식회사 비즈니스어시스트 도입 사례
(8) 파이브스타넷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9) 주식회사 벨시스템24홀딩스의 도입 사례
(10) 메리비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1) 주식회사 요네오카의 도입 사례
4. '상사' 도입 사례
(1) 메리비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5. '운수'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우루루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니트의 도입 사례
(3) 메리비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6. '부동산'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우루루의 도입 사례
(2) 탐웍스 주식회사 도입 사례
(3) 주식회사 니트의 도입 사례
(4) 주식회사 벨시스템24홀딩스의 도입 사례
7. '건설' 도입 사례
(1) NTT인쇄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니트의 도입 사례
(3) 주식회사 포트랙션 도입 사례
8. '정보통신'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우루루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Colors 도입 사례
(3) 주식회사 캐스터의 도입 사례
(4)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의 도입 사례
(5) 주식회사 코코나라의 도입 사례
(6) 주식회사 티머스의 도입 사례
(7) 탐웍스 주식회사 도입 사례
(8) 주식회사 니트의 도입 사례
(9) 퍼솔 비즈니스 프로세스 디자인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0) 주식회사 비즈니스 어시스트 도입 사례
(11) 프리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9. '서비스'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우루루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Enigol의 도입 사례
(3) NTT인쇄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4) 가이아모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5) 주식회사 Colors 도입 사례
(6) 주식회사 캐스터의 도입 사례
(7)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의 도입 사례
(8) 주식회사 코코나라의 도입 사례
(9) 탐웍스 주식회사 도입 사례
(10) 주식회사 니트의 도입 사례
(11) BPO 테크놀로지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2) 주식회사 비즈니스 어시스트 도입 사례
(13) 파이브스타넷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4) 프리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5) 주식회사 벨시스템24홀딩스의 도입 사례
(16) 메리비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7) 주식회사 요네오카의 도입 사례
10. '미디어'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의 도입 사례
(2) 메리비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1. '의료' AI 서비스 도입 사례
(1) 가이아모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캐스터의 도입 사례
(3) 메리비즈 주식회사의 도입 사례
12. '복지' AI 서비스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우루루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Colors 도입 사례
(3) 주식회사 캐스터의 도입 사례
(4)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의 도입 사례
(5) 주식회사 니트의 도입 사례
13. '기타' AI 서비스 도입 사례
(1)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의 도입 사례
(2) 주식회사 티머스의 도입 사례
(3) 탐웍스 주식회사 도입 사례
(4) 주식회사 니트의 도입 사례
(5) 주식회사 요네오카의 도입 사례
제3장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사업자의 개별 기업 실태조사표
1. 주식회사 우루루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2. 가이아모레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3. 주식회사 캐스터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인과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4. 주식회사 GOOD PLACE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5. 주식회사 클라우드웍스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6. 주식회사 코코나라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7) 시장의 장래 전망
(8) 향후 사업 전개
7. 퍼솔비즈니스프로세스디자인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8. BPO테크놀로지 주식회사
(1) 타깃과 영업 스타일
(2)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4) 얼라이언스 전략
(5) 과제 및 해결 방향성
(6) 향후 사업 전개
9. 주식회사 비즈링크스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10. 주식회사 벨시스템24홀딩스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 및 해결 방향성
(6)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7) 시장의 장래 전망과 향후 사업 전개
11. 메리비즈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12. 레컴BPO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서비스 메뉴와 주력 서비스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얼라이언스 전략
(6) 과제 및 해결 방향성
(7)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8) 시장의 장래 전망
(9) 향후 사업 전개
<도표목차>
도표1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규모(2023년도~2029년도)
도표2 업무내용별 시장규모 추이(2023년도~2029년도)
도표3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의 정의
도표4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규모(2023년도~2029년도)
도표5 업무내용별 시장규모 추이(2023년도~2029년도)
도표6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시장의 성장 배경」의 주요 회답
도표7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 이용 메리트」의 주요 회답
도표8 시장 및 사업의 개황
도표9 「주요 고객」의 주요 회답
도표10 「영업 스타일」의 주요 회답
도표11 타깃과 영업 스타일
도표12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의 주요 회답
도표13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도표14 「얼라이언스 전략」의 주요 회답
도표15 얼라이언스 전략
도표16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의 주요 회답
도표17 과제 및 해결의 방향성
도표18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의 주요 회답
도표19 생성 AI의 영향과 대책
도표20 「시장의 장래 전망」의 주요 회답
도표21 시장의 장래 전망
도표22 「향후 사업 전개」의 주요 회답
도표23 앞으로의 사업 전개
도표24 업종별 게재 건수
도표25 주식회사 우루루의 전화 대행 서비스 「fondesk」
도표26 주식회사 우루루의 fondesk 파트너 제도의 보수체계
도표27 주식회사 우루루가 제공하는 「fondesk IVR」
도표28 주식회사 우루루가 제공하는 「fondesk IVR」의 목적
도표29 가이아모레의 「슈퍼 비서」의 서비스 메뉴
도표30 시장에서의 캐스터 포지션
도표31 주식회사 캐스터의 사업구조
도표32 캐스터 CASTER BIZassistant의 서비스 메뉴
도표33 캐스터의 CASTER BIZ recruiting의 서비스 메뉴
도표34 캐스터 CASTER BIZ accounting의 서비스 메뉴
도표35 캐스터 CASTER BIZHR의 서비스 메뉴
도표36 캐스터의 My Assistant 서비스 메뉴
도표37 GOOD PLACE 아웃소싱 서비스 「상주 서비스」
도표38 GOOD PLACE의 「초이나게」의 업무 예
도표39 GOOD PLACE의 「초이나게」를 30시간에 의뢰한 경우의 예
도표40 클라우드웍스 에이전트의 「전임 어시스턴트 방식」
도표41 클라우드웍스 에이전트와 타사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의 비교
도표42 클라우드웍스가 제공하는 「클라우드웍스 에이전트」의 계약 형태
도표43 클라우드웍스 에이전트의 업무 예
도표44 클라우드웍스의 향후 비즈니스 모델
도표45 「코코나라 어시스트」의 업무 예
도표46 주식회사 코코나라가 제공하는 코코나라 AI 스튜디오
도표47 퍼솔비즈니스프로세스디자인의 StepBase 서비스 메뉴
도표48 퍼솔비즈니스프로세스디자인의 StepBase 채용의 적용 범위
도표49 퍼솔비즈니스프로세스디자인의 StepBase 경리 적용 범위
도표50 퍼솔비즈니 프로세스디자인의 StepBase와 다른 서비스의 비교
도표51 고베시의 중소기업 지원 모델의 스킴
도표52 BPO 테크놀로지의 온라인 어시스턴트 「후지코씨」의 특징
도표53 BPO 테크놀로지의 온라인 어시스턴트 「후지코씨」의 업무 내용 예
도표54 주식회사 비즈링크스가 제공하는 Selly-s의 포지셔닝
도표55 비즈링크스의 Selly-s의 서비스 메뉴
도표56 비즈링크스의 Selly-s 지원 체제
그림 57 비즈링크스의 Selly-s 요금제
도표58 비즈링크스의 「셀리즈(Selly-s) 」와 다른 서비스의 비교
도표59 벨시스템24의 「e비서®」 전화 대행 서비스의 구조
도표60 벨시스템24의 「e비서®」 전화 대행 서비스의 서비스 메뉴
도표61 벨시스템24의 「e비서®」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청구서 발행 의뢰의 예)
도표62 벨시스템24의 「e비서®」 온라인 어시스턴트 서비스의 요금체계·계약기간
도표63 벨시스템24의 「STARTUP assist」 서비스 라인업
도표64 벨시스템24의 「STARTUP assist」 요금제
도표65 메리비즈 고객사 및 종업원별
도표66 메리비즈 고객사·업종별
도표67 메리비즈의 「가상 경리 어시스턴트」 서비스 메뉴
도표68 메리비즈의 「메리비즈 경리 DX」 컨설팅 메뉴
도표69 프로 경리 스태프의 위치
도표70 레컴 BPO의 Virtual Assistant 대응 업무 예
도표71 레컴 BPO의 Virtual Assistant 요금 체계
